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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발더스 게이트 3가 턴제로 바뀐 이유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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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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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53.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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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애초에 지금 많은 사람들이 실시간 정지라고 부르는 발더의 전투가 턴제임.. 매 라운드 정지해서 명령을 내리지 않으면 그냥 이전 턴에 하던 행동을 계속 하고 있을 뿐인 거고;
20.02.28 23:10

(IP보기클릭)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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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에이지같은 좋은사례도 있는데 인터뷰가 좀 그러네
20.02.28 23:28

(IP보기클릭)125.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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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 난 발더스 팬인데 턴제도 좋은데?
20.02.28 23:22

(IP보기클릭)211.36.***.***

BEST
헛소리 자제좀 실시간 정지 만들 기술이 없는회사라니 당장 유저캐릭터 제외하고서 라운드 반복하면 실시간인데 유저 명령도 그냥 반복시켜두면 실시간이랑 다를바없음 발게이는 유저턴 자동화가있는것뿐이지 왜 뇌피셜을 사실인냥ㅋㅋ 개발자들이 이런댓글보면 뭐라고생각할지
20.02.29 00:09

(IP보기클릭)39.118.***.***

BEST
이번 디비니티3는 재미있게하겠습니다 디비니티4도 기대합니다
20.02.28 23:18

(IP보기클릭)211.195.***.***

턴제로 만들려면 너네가 원래 만들던 디비니티3이나 턴제로 만들어라,, 왜 발더스3 타이틀을 달아놓고 턴제로 내놓냐,, 발더스 팬들은 어짜란거지, 지금 발더스3 레딧 가봐도 좋아하는건 디비니티 팬들이지 발더스 팬들아님,,
20.02.28 23:10

(IP보기클릭)125.128.***.***

메리베스
거기에 발더스 3 달고싶어하는 게 발더스 IP 원작자들 뜻인데 어쩌겠소. 라리안이 남의 걸로 억지부린 것도 아니고. 따지고 화낼 대상이 잘못돼있음. | 20.02.29 00:18 | | |

(IP보기클릭)112.165.***.***

메리베스
애초에 돈법사 측이 다른 실시간 정지 시스템을 차용하는 제작사가 아닌 턴제 장인인 라리안에게 가장 먼저 접촉한 건 라리안보고 D&D 다운 턴제를 만들어달라는 의도도 깔린 겁니다. | 20.02.29 01:57 | | |

(IP보기클릭)153.242.***.***

BEST
아니 애초에 지금 많은 사람들이 실시간 정지라고 부르는 발더의 전투가 턴제임.. 매 라운드 정지해서 명령을 내리지 않으면 그냥 이전 턴에 하던 행동을 계속 하고 있을 뿐인 거고;
20.02.28 23:10

(IP보기클릭)211.195.***.***

Laucilos
하,, 누가 그걸 몰라서 그럽니까.. 지금 왜 턴제냐고 불만있는 발더스팬들이 그걸 모를것같아요?? 그게 하고싶다고요,.. 최신 그래픽과 최신 게임성으로 발전된 그 실시간느낌 나는 전투를 하고싶다 이거에요 발더스 팬들은요, | 20.02.28 23:19 | | |

(IP보기클릭)125.180.***.***

BEST
메리베스
글쎄 난 발더스 팬인데 턴제도 좋은데? | 20.02.28 23:22 | | |

(IP보기클릭)39.7.***.***

Laucilos
제가 생각하는 턴제는 누군가의 행동차례가 돼면 다른 캐릭터는 멈춰있어야하는 부분이 큰데 발더스의 경우는 그렇지 않음. 멈춰있을때 할 수 있는 행동은명령을 내리는 것 뿐이지 사실 모든 캐릭터의 상호작용이 동시 다발적으로 이루어지는거라 양상이 많이 달라짐 | 20.02.28 23:23 | | |

(IP보기클릭)211.206.***.***

Laucilos
"매 라운드 정지해서 명령을 내리지 않으면 그냥 이전 턴에 하던 행동을 계속 하고 있을 뿐인 거고;" 이렇게 만들라고 하는 거임. 발더스 팬들이 바보가 아님. | 20.02.28 23:28 | | |

(IP보기클릭)211.195.***.***

루리웹-7534117013
팬은 무슨 ㅋㅋ말로는 뭔말을못해 ㅋㅋ 발더스 레딧에 지금 뭘로 싸우는지 알기나하냐 ㅋㅋ | 20.02.28 23:31 | | |

(IP보기클릭)121.144.***.***

메리베스
일부 팬들이겠죠. 과거 D&D게임 중에 템플 오브 엘리멘탈 이블이라는 게임이 있었는데 턴제였었죠. 이 게임은 발더스만큼 유명한 게임은 아니었지만 적어도 전투면에서는 D&D 게임들 중 최고로 평가받았었습니다.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2가 실시간에서 패치로 턴제가 추가되었었는데 추가된 턴제 시스템이 훨씬 더 나았었어요. 디비니티 오리지널 씬 시리지의 전투가 이 분야 최고로 평가받는건 말할 것도 없죠. 필라스 시리즈를 해보면서 느낀 것이지만 이제 과거의 실시간 스탑 전투는 살아날 수 없습니다 필라스 제작진이 턴제 전투를 패치로 괜히 추가한 것이 아니에요. 추억을 회상하시는 분들에게는 죄송한 말이지만 과거 발더스식 전투는 이제 팔리지 않습니다 | 20.02.28 23:45 | | |

(IP보기클릭)211.195.***.***

Cellsus
라리안이 턴제로 만든것은 실시간 스탑 전투로 만들 기술력이 없어서 그런겁니다. 본인들이 가장 잘하는게 턴제전투니까 그렇겠죠. 과거 발더스식 전투라고하셨는데. 실시간 스탑 게임의 좋은 예로 과거 드에 시리즈도 있잖아요. 뭔놈의 과거타령이에요. 그렇게 따지자면 턴제전투 시스템이 훨씬 구식이고 낡았죠. 다대 다 전투에서 적한번 나한번 떄리고, 그때동안은 계속 나머지 캐릭들은 멀뚱멀뚱 가만히있고, 이게 그럼 발전된 현대식 rpg 전투인가요?? 혼자만의 생각을 그렇게 정답인것마냥 쓰지마세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라리안은 실시간 스탑 전투를 제대로 만들 기술력이 없고, 대신 턴제기술력만 있기 때문에 이렇게 만든겁니다. | 20.02.28 23:47 | | |

(IP보기클릭)211.206.***.***

Cellsus
실시간정지 전투 게임 패스파인더: 킹 메이커 성공하고 후속작 나옵니다. | 20.02.28 23:48 | | |

(IP보기클릭)121.144.***.***

메리베스
드에는 발더스의 계통을 따르지 않아요. 거기서 훨씬 진보한 방식이고 시리즈가 거듭되면서 계속 달라져서 3편에 와서는 전혀 다른 시스템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드에와 제일 비슷한 게임이 뭔지 알아요? 파판12입니다. 파판12와 발더스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지요. | 20.02.28 23:49 | | |

(IP보기클릭)121.146.***.***

메리베스
어차피 라리안 아니면 발더스3 만들회사도 없음 돈법사가 선택한거니까 그러니 이게 마음에 안들면 마음속으로 속편은 없다 생각하고 그냥 안하면됨 | 20.02.28 23:52 | | |

(IP보기클릭)121.144.***.***

Cellsus
그리고 생각해보니까 드에도 고전게임인거 아시나요? 패스파인더요? 네..딱 그 정도가 한계치입니다. 판매량으로 따지면요. 패스 파인더나 필라스 정도죠. 필라스도 후속작은 나왔었지만 판매량은 만족스럽지 못했죠. 지금은 2020년이니까요. 패스파인더에서 가장 인기있는 모드가 뭔지 아세요? 전투를 턴제로 바꿔주는 모드입니다. | 20.02.28 23:54 | | |

(IP보기클릭)211.195.***.***

Cellsus
저게 디비니티3이었음 아무도 불만안갖겠죠, 원래 턴제인 게임이니까. 근데 발더스3 타이틀을 달고 나와서 논란이 있는거죠. | 20.02.28 23:57 | | |

(IP보기클릭)121.144.***.***

Cellsus
필라스 제작진들도 자기들의 실패 원인을 전투 시스템에서 찾았고 그래서 내어 놓은게 턴제 전투 패치입니다. 패스파인더도 가장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건 턴제로 바꾸는 모드이고 애초에 턴제로 나왔더라면 반응이 훨씬 더 좋았을 거에요. 그런데 지금 시점에서 과거 전투를 재현하자구요? 발더스 시리즈를 완전히 관짝에 집어넣고 못을 박자는 소리죠. | 20.02.28 23:57 | | |

(IP보기클릭)211.36.***.***

BEST
메리베스
헛소리 자제좀 실시간 정지 만들 기술이 없는회사라니 당장 유저캐릭터 제외하고서 라운드 반복하면 실시간인데 유저 명령도 그냥 반복시켜두면 실시간이랑 다를바없음 발게이는 유저턴 자동화가있는것뿐이지 왜 뇌피셜을 사실인냥ㅋㅋ 개발자들이 이런댓글보면 뭐라고생각할지 | 20.02.29 00:09 | | |

(IP보기클릭)221.167.***.***

메리베스
그러니까 결국 변화를 받아들이냐 마냐 차이인데, 기존 발더스를 기대했던 유저들한테는 당연히 실망스럽게 다가올 수 밖에 없고 못 받아들이는거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다만 게임 외적인 측면을 보자면 님이 말씀하셨듯이 라리안은 턴제에 강점을 드러내는 회사고, 발더스식 실시간 정지가능 전투는 명맥이 끊겼다고 보는게 맞음. 성공예시로 든 드에도 어디까지나 '구' 드에였고 패파 하나 있는데 정말 예시가 거의 없는 수준이죠. 라리안이 기술력이 아예 없어서 못 만든다는 거는 그렇게 공감은 안가고 걍 자신들이 가장 자신있는 분야쪽으로 재해석해서 만든다고 보는 것이 맞음. 턴제쪽은 그래도 매니아들 사이에서 명맥은 유지되고 있으니까요. 판권 팔려가서 프랜차이즈 이름만 뒤집어쓰고 나오는거도 아니고 돈법사가 간택한 회사가 저러는데 결국 싫고 안 맞을 거 같으면 거르시면 될 거 같습니다. | 20.02.29 00:13 | | |

(IP보기클릭)180.182.***.***

메리베스
발더스 안해봄, 디비니티 오리씬1 , 드에 1,2 해봄 이런데 드에 방식 전투라면 차라리 턴제가 낫다고 봄.. 액션게임에 꼼수쓰는 느낌만 남.. | 20.02.29 00:21 | | |

(IP보기클릭)218.235.***.***

йаррч dач「♥」
17만장 팔린게 성공한거임? ㅋㅋ | 20.02.29 00:59 | | |

(IP보기클릭)203.223.***.***

Cellsus
발더스 게이트 딱 1편만하고 그만뒀는데 필라스 1편 하면서 그지같았던건 끝없는 로딩과 읽는거 좋아하는 사람들도 기겁할만한 끝없는 텍스트량 말곤 없었네요. 오히려 전투는 되게 재미있었구요. 2편은 용두사미 소리 들려오는 스토리랑 해상전이 빈약하다느니 하는 부정적 평가들 때문에 구입 안했고. | 20.02.29 01:47 | | |

(IP보기클릭)203.223.***.***

따그르
솔직히 발더스 게이트 3이 실시간 정지 방식으로 나오든 턴제로 나오든 상관안하는데 실시간 정지 방식 자체가 구리다는건 동감 못하겠네요. 필라스 2편이 망한걸 온전히 전투떄문이라고 하는것도 그리 동감 안되구요. | 20.02.29 02:00 | | |

(IP보기클릭)211.48.***.***

루리웹-7534117013
나도 팬인데 난 그냥 나와주는 것만으로 좋은데 | 20.02.29 02:24 | | |

(IP보기클릭)125.133.***.***

Laucilos
턴제의 의미좀 제대로 말해야죠 PC 게임에서의 턴제는 ...... 캐릭터마다 자기 턴에 시간이 멈춤체 유저가 명령을 내리고 그 결과를 주고 받으면서 게임하는걸 말합니다... 실시간은 말그대로 실시간 전투고요... 거기에 시간 멈춤을 넣은것뿐이죠... 한마디로 옵션일뿐입니다. PC RPG 턴제 게임과 실시간 게임의 차이인데 , 그런식으로 따지면 디아블로 게임도 D&D룰만 안따를뿐 턴제입니다.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도 D&D룰은 안따르지만 실시간 전투죠. 말장난 하지마시고 일반 유저가 인식하는 턴제게임을 이해했다면 유저의 불만을 이해하고 반박해야지... 실시간 게임도 사실 턴제라고 말하는게 뭔 의미가 있습니까? 디아블로도 그게임만의 룰로 턴제로 움직이는겁니다. 그 턴 단위가 몇초인지가 다를뿐... 모든 게임은 턴제죠 ... 이게 말장난이라는거 | 20.02.29 03:34 | | |

(IP보기클릭)219.255.***.***

outlaw
애초에 발더스가 턴제가 아니라는 말이 이상한게 발더스도 결국 타코에 따라서 때리던거였는데 말이죠. 기본 모션만 움직일뿐이였지... | 20.02.29 05:47 | | |

(IP보기클릭)121.159.***.***

메리베스
'혼자만의 생각을 그렇게 정답인것마냥 쓰지마세요.' 라고 하셨죠? 그럼 '다시한번 말하지만 라리안은 실시간 스탑 전투를 제대로 만들 기술력이 없고, 대신 턴제기술력만 있기 때문에 이렇게 만든겁니다.' 에서 혼자만의 생각을 정답처럼 보이지 않게 라리안이 그런 능력 없다는 근거도 보여주세요. | 20.02.29 16:05 | | |

(IP보기클릭)125.134.***.***

??? : 빼애애애엑 이게 무슨 발더스 게이트가 왜 턴제냐 ?? D&D 에 턴제가 무슨 말이냐 빼애애애애엑
20.02.28 23:11

(IP보기클릭)211.195.***.***

그레이호크를 굉장히 재밌게 했던 입장에서 이것도 재밌을거 같은데, 아무래도 발더스게이트라는 타이틀때문에 찬반이 많이 갈리는 듯
20.02.28 23:13

(IP보기클릭)106.101.***.***

던드는 턴제일수있지 근데 발게이는 턴제면 안되지;
20.02.28 23:13

(IP보기클릭)39.7.***.***

냐옹왕
용과 같이는 rpg고 바하도 1인칭인뎅 뭐 어때 | 20.03.02 19:24 | | |

(IP보기클릭)218.237.***.***

에반데..
20.02.28 23:15

(IP보기클릭)110.70.***.***

그냥 디비니티3 같은데
20.02.28 23:15

(IP보기클릭)39.118.***.***

BEST
이번 디비니티3는 재미있게하겠습니다 디비니티4도 기대합니다
20.02.28 23:18

(IP보기클릭)221.152.***.***

추억속에 가만 있어줘...
20.02.28 23:19

(IP보기클릭)1.253.***.***

이거 누가 한글정발하고 유통하는거임
20.02.28 23:19

(IP보기클릭)27.1.***.***

컨저렉스
아직 개발 중인 작품이라 그런 얘기가 오가는 단계는 아닌 것 같습니다. | 20.02.28 23:21 | | |

(IP보기클릭)1.253.***.***

초록빛새벽
그렇군요 근데 기대가 됩니다. 디비니티 2 재밌게 했는데 | 20.02.28 23:23 | | |

(IP보기클릭)39.118.***.***

컨저렉스
한글화 소식 뜨려면 못해도 얼리엑세스로 출시하고 정식출시한 다음에 (얼엑이 언제 끝날지 모르겠지만 디비니티2 얼리엑세스때처럼 1년이 걸릴수도 있고) 상당히 오래걸릴거로 보이네요 | 20.02.28 23:29 | | |

(IP보기클릭)1.253.***.***

pahoa
빠르면 좋겠네요 | 20.02.28 23:31 | | |

(IP보기클릭)211.246.***.***

컨저렉스
디비니디1 한글화하고나서 안팔렸는지 디비니티2 한글화는 유저패치에서 공식으로 되버린거라 과연 해줄지... | 20.02.29 02:30 | | |

(IP보기클릭)122.46.***.***

역시 얘네들도 고집이 있는 애들이라 이럴줄 알았음.. ㅋㅋㅋ
20.02.28 23:21

(IP보기클릭)220.70.***.***

아 턴제였음? 그래서 말이 많았구나
20.02.28 23:23

(IP보기클릭)61.73.***.***

필라스랑 디비니티 둘다 해보니깐 디비니티의 턴제가 더 낫긴하던데
20.02.28 23:25

(IP보기클릭)175.223.***.***

한글화나 제발
20.02.28 23:25

(IP보기클릭)14.50.***.***

실시간 턴제가 네버윈터 나이츠 할 때는 주인공만 컨트롤 해주면 돼서 쉬웠는데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 할 때 6명을 동시에 컨해야되다보니까 생각보다 까다로웠음. 잠깐 정신 놓으면 캐릭터 놀고있고.
20.02.28 23:28

(IP보기클릭)1.238.***.***

Darwin fish
와 긴박감 넘친다. 라기보다 아 번거롭고 귀찮구나 이거... 라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낡았다는 생각도 들고. (필옵 1, 2 둘 다 예구해서 한 사람입니다) | 20.02.29 07:41 | | |

(IP보기클릭)110.70.***.***

BEST
드래곤에이지같은 좋은사례도 있는데 인터뷰가 좀 그러네
20.02.28 23:28

(IP보기클릭)122.43.***.***

원엑스이론
그놈의 앤썸은 집어치우고 드에4나 만들것이지 | 20.02.29 01:17 | | |

(IP보기클릭)14.54.***.***

발바롯싸
그러게여 솔라스 떡밥도 있고 풀어낼꺼 많았을텐데. 안드로메다로 한번 크게 데였지만, 드에 4 나오면 또 예구 할거 같네여 ㅠㅠ | 20.02.29 01:35 | | |

(IP보기클릭)221.158.***.***

원엑스이론
드에는 인정이지 | 20.02.29 06:06 | | |

(IP보기클릭)211.206.***.***

개인적으로는 턴제든 실시간정지든 잘 만들면 장땡. 다만 전작도 그렇고 다루는 이야기에 비해 그래픽 너무 화사한 것 같내요.
20.02.28 23:30

(IP보기클릭)121.176.***.***

당시에 혁신적인 시스탬이었고 발더스게이트하면 떠오르는 특징인데.... 마치 파판을 리얼타임액션으로 만든다는 말같네요
20.02.28 23:31

(IP보기클릭)125.143.***.***

려니
파판은 이미 15로 리얼타임 액션이 됐잖아여 | 20.02.28 23:32 | | |

(IP보기클릭)121.176.***.***

루리웹-7313396690
헉 12이후로안해봐서 놀랍네요 ㅋ | 20.02.28 23:33 | | |

(IP보기클릭)58.124.***.***

려니
파판7R도 약간의 턴제요소가 들어간 리얼타임액션이죠 | 20.02.29 00:03 | | |

(IP보기클릭)125.143.***.***

겜은 사실 나와봐야 아는 거라.. 갓 오브 워도 4편격인 2018년 판이 첫 공개 됐을 때 아니 이게 무슨 갓오브워야 다크소울 비스무리한 파쿠리겜이구만 ㅋㅋ 내 갓 오브 워 돌려내 란 소리 많이 들었지만 지금와서는 그 소리도 쏙 들어갔죠.. 머 이런 반응들이 게임이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일종의 성장통 같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20.02.28 23:32

(IP보기클릭)125.143.***.***

루리웹-7313396690
글고 턴제가 진짜 구렸으면 위자드 코스트가 옵시디언을 찾아갔겠죠? 라리안은 그냥 러브콜을 보냈고 선택은 위자드 코스트가 내린 건데 라리안이 지들 잘하는 걸로 만들어 달라고 한 걸 만든 거 뿐인데 욕을 바가지로 먹을 필요가 있나 싶네여 ㅋㅋ | 20.02.28 23:33 | | |

(IP보기클릭)220.72.***.***

루리웹-7313396690
반대 아니었던가요? 라리안에서 디비니티 시리즈의 어느 작품인가 만들고 있었는데 너네 한번 발더스 게이트3 만들어볼래? 해서 콜하고는 원래 만들던거 발더스 게이트 3 발매까지 무기한 연기 되었다고 알고 있었는데요. | 20.02.28 23:54 | | |

(IP보기클릭)125.143.***.***

Kabil
머 다를 바는 없죠 ㅋ 결국 D&D 판권 가진 애들이 젤 적당하다 싶어서 고른 회사니까여 | 20.02.28 23:55 | | |

(IP보기클릭)59.23.***.***

Kabil
처음은 라리안이 만들겠다고 제안했는데 거부 당했는데, 디비니티 오리지널 씬이 성공하고 나서 돈법사가 제안했다고 하네요. | 20.02.29 00:19 | | |

(IP보기클릭)121.183.***.***

적과 같이 실시간 움직이는거랑 장기나 체스하듯이 체스하는건 전혀 다른거임 게임 양상이 전혀 다른데? 어떻게 이게 발더스 후속이라고 생각할까 기존팬들이
20.02.28 23:36

(IP보기클릭)222.233.***.***

리리안에서 만든 디비니티 시리즈가 평가가 좋았던걸 생각해보면 나쁜 선택은 아닐꺼 같습니다 결국 어줍잖게 과거 작을 따라하는거 보단 그냥 자기가 잘 하는걸 만드는게 낫죠 그리고 오리지널 신 시리즈처럼 얼리억세스로 발매한다고 하니 피드백을 받고 올드 유저들 의견이 반영될 전투로 개편될 가능성도 없잖아 있고요 개인적으론 게임 방식보단 컷신이나 모델링을 좀 수정할 구석이 있다고 생각함
20.02.28 23:36

(IP보기클릭)121.129.***.***

발더스 게이트 - 네버윈터 나이츠 - 드래곤 에이지로 발전하면서 훌륭하게 정착한 시스템인거같은데 라리안은 드래곤 에이지를 의식하는거같네요
20.02.28 23:38

(IP보기클릭)121.183.***.***

이건 그냥 중세판타지 엑스컴 버전아님 좋아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호불호가 엄청 갈릴꺼 같은데 이동한다고 한턴 다쓰고 또 적움직이는거 다 보면서 기다릴꺼 생각하니 극혐이네 진짜
20.02.28 23:41

(IP보기클릭)125.128.***.***

루리웹-1537141210
이동턴하고 공격 따로 있음. | 20.02.29 00:19 | | |

(IP보기클릭)60.99.***.***

발더스 방식 존나 정신없던데 캐릭도 6명이나 돼서 동시에 조작하려니 너무 복잡함 정지 버튼을 도대체 몇번이나 누르는건지;; 차라리 턴제가 편한거같음
20.02.28 23:45

(IP보기클릭)61.76.***.***

그렇게 다 뜯어 고칠거면 정식 넘버링을 왜 단거냐 스토리도 안이어지고 플레이스타일도 완전 달라지면서 대체 왜 정식 후속작이냐? 그냥 넘버링 때고 발더스 외전으로 만들지 위에 갓오브워는 주인공도 같고 스토리라도 이어지지 이건 전작에서 계승되는게 아무것도 없다 발더스 전투는 ㅈ밥들이랑 싸울땐 그냥 실시간처럼 A.I 빨이나 어택땅하면 그만이었고 네임드급들은 일시정지로 주문쓰고 실시간으로 전사들 이동컨하면서 존나 잼게 했다 진짜 발더스만에 전투맛있었다 나중에 드래곤에이지에서 이 전투방식 한층더 발전해서 나왔고 평가도 좋았는데 진짜 디비니티에 발더스스킨 씌워서 팔아먹을려고 변명하는걸로 밖에 안보인다
20.02.28 23:55

(IP보기클릭)60.99.***.***

마누스
용과같이7 : ??? | 20.02.29 01:04 | | |

(IP보기클릭)117.11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4258994610
폴아웃 : ??? | 20.02.29 11:46 | | |

(IP보기클릭)125.178.***.***

마누스
워크래프트3 어리둥절? | 20.03.01 17:50 | | |

(IP보기클릭)39.7.***.***

마누스
gta3 하나면 이야기 끝 아닐까? | 20.03.02 19:26 | | |

(IP보기클릭)221.158.***.***

3보다는 그냥 부제 달고 외전 형식으로 내도 괜찮았을텐데.
20.02.28 23:59

(IP보기클릭)121.159.***.***

전 턴제가 취향이라 좋네용..
20.02.29 00:02

(IP보기클릭)118.37.***.***

3만 아니었으면 다들 받아들였음. 누구 말마따나 전투시스템도 다르고 스토리도 안이어지는데 왜 3냐는 거임. 그냥 발더스게이트라고 리부트나 아예 새로 게임내면 되는거지.
20.02.29 00:03

(IP보기클릭)39.7.***.***

mysticly
발더스3건 발더스 사이드스토리건 어차피 안사줄 사람의 심기를 신경쓸 바에야 정식 후속 따당! 하는게 네임밸류가 먹혀줘서 그런듯 | 20.03.02 19:29 | | |

(IP보기클릭)58.124.***.***

제일 최근으로 보면 용과같이7같은 경우도 있으니 일단 나오는거 보고 판단해도 안 늦을거 같아요. 라기보다 시연때 버그 뿜뿜하는게 더 불안하더군요. 한창 개발 중이라 그런가 싶긴 하지만요
20.02.29 00:04

(IP보기클릭)221.167.***.***

난 개인적으론 발더 원작의 실시간 전투를 더 좋아하지만 오리지널신2의 전투방식이 너무 참신하고 재미있어서 기대는됨 다만 실시간 전투가 아닌건 좀 아쉽긴함 ㅋㅋ
20.02.29 00:05

(IP보기클릭)223.62.***.***

폴아웃 3가 나오기 전에도 엑스컴 에너미 언노운이 나오기 전에도 울티마 8이 쿼터뷰 1인액션으로 나오기 전에도 툼레이더 리부트가 나오기 전에도 씨앤씨 제너럴이 나올때도 이런식으로 까던 올드팬들이 있었음 지금 저 작품들 호적파야 된다고 말하는 사람들 아무도 없음 왜? 잘만들었으니까 그러니까 잘만들면 지금 불타는 사람들 싹 사라짐
20.02.29 00:06

(IP보기클릭)122.43.***.***

루리웹-815383153
폴아웃3는 여전히 고전 팬들한테 없는취급 당해요 그나마 뉴베가스가 인정받지 | 20.02.29 02:12 | | |

(IP보기클릭)14.49.***.***

발바롯싸
폴3 없는취급하는 극소수 틀딱팬들 있긴 한데 거의 모든 폴아웃커뮤니티에서 놀림대상이죠.... | 20.03.01 08:42 | | |

(IP보기클릭)121.169.***.***

일단 한글화좀 안한글 못해요
20.02.29 00:07

(IP보기클릭)219.250.***.***

디비니티 오리지날 씬 3
20.02.29 00:07

(IP보기클릭)39.7.***.***

나도 실시간턴제는 발더스로 접했고 몇몇 그뒤로도 패스파인더나 아윈데, 필라스오브이터니티등 실시간턴제 rpg를 플레이했는데 솔직히 그냥 일반적인 턴제보다 유연하고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단 점에서 재밌었는데 실시간 턴제를 버린 발더스3이 어떨런지 모르겠음
20.02.29 00:11

(IP보기클릭)121.129.***.***

깔끔하게 끝낸 바알스폰사가인데...발더스3 이름달고 나올만한 새로운 바알스폰사가가 탄생될지 기대됨.
20.02.29 00:24

(IP보기클릭)59.5.***.***

자꾸 몇몇 분들이 턴제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에 대해서 자꾸 의견을 묵살하려 하시는데 턴제가 더 낫고 자시고 간에 문제는 이 게임 자체가 발더스3라는 이름을 붙였다는 거임 그렇다는 건 발더스3라는 이름을 가지고 팬들한테 장사를 하겠다는 건데, 정작 나온 건 발더스랑 세계관만 같고 전혀 상관없는 물건이니 당연히 반말이 나온다는 거지 턴제가 더 좋을 수도 있고, 옳은 결정이 될 수도 있겠지만 지금 팬들의 반발 자체도 이해를 해줘야 함
20.02.29 00:24

(IP보기클릭)218.235.***.***

ㅂㅣ추
발더스 세계관이면 됐지 시스템까지 같아야할 이유가? 애초에 위자드리가 턴제로 만들어라고 한건데 | 20.02.29 01:05 | | |

(IP보기클릭)59.5.***.***

재밌겠네
같을 이유든 뭐든 간에 발더스 게이트란 작품을 생각한 팬들에겐 이질적이라고요;; 자꾸 원래부터 6초룰 턴제겜이었다 뭐다하는데, 애초에 발더스가 룰은 그랬어도 전략 자체는 디비니티랑 완전 다른 게임이었습니다 그런데 자꾸 원래 턴제겜이다, d&d는 시초가 턴제겜이다, 굳이 턴제겜이어야 할 이유가 없다 등등 말하면서 원래 방식이 아닌 것에 대한 불만을 깔아뭉게려 하니 하는 소리죠 | 20.02.29 01:08 | | |

(IP보기클릭)125.180.***.***

ㅂㅣ추
전투시스템이 과거 발더스랑 같고 세계관이 달라야 발더스 시리즈랑 전혀 상관없는 게임이지 세계관이 같은데 전투시스템 턴제로 바꼈다고 전혀 다른 게임이라네 어처구니가 없다 ㅋㅋ | 20.02.29 01:09 | | |

(IP보기클릭)59.5.***.***

루리웹-7534117013
세계관 = d&d d&d가 베이스라고 해서 같은 게임이라니 ㅋㅋㅋㅋ 쉴드도 적당히 치세요 | 20.02.29 01:11 | | |

(IP보기클릭)125.180.***.***

ㅂㅣ추
세계관이 언제부터 D&D 로 통용됐음?? 그건 전투 시스템이지 님 용어통일은 하고 사나요? | 20.02.29 01:13 | | |

(IP보기클릭)59.5.***.***

루리웹-7534117013
...? | 20.02.29 01:13 | | |

(IP보기클릭)121.88.***.***

ㅂㅣ추
동서양겜 가리지 않고 장르변화에 있어서 구/신규 팬들의 의견 충돌은 언제나 있어왔다고 생각합니다. 바하도 그랬고 갓옵도 그랬으니까요. 다만 엄연히 발게이3는 돈법사의 제안 하에 제작이 이뤄지는 시리즈고, 기존 시리즈에 비해 이질감이 느껴진다고 해서 아예 딴 겜 취급할 필요도 없죠. 님이 말씀하시는 요지는 맞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팬들 불만을 깔아뭉게선 안되죠. 하지만 반대로 보면 변화를 무조건 이건 발게이가 아니다 라 할 이유도 없다고 봅니다. 다만 일리시드와 기스양키가 본격적으로 등장함에도 dnd의 탈을 쓴 디비니티라는 생각이 드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네요. 좀 더 정보가 공개되야 기존 시리즈와 어느정도 연관성이 있는지 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당장에 정보가 너무 적어요. 시연영상이 플레이위주인게 꽤 큰 듯 | 20.02.29 01:39 | | |

(IP보기클릭)59.23.***.***

ㅂㅣ추
발더스3 붙인건 돈법사가 해줬거나 허락해준겁니다. 게임도 돈법사가 만들어달라고 라리안에 제안한거구요. 발더스나 아윈터가 명작인건 알겠는데, 실시간 전투=발더스라는건 아닙니다. | 20.02.29 01:43 | | |

(IP보기클릭)59.5.***.***

윈드벨
돈법사가 인정해줬다고 해도 전의 발더스 게이트란 작품이 없어지는 건 아니잖아요 굳이 '발더스 게이트 3'라 이름을 붙였으면서 방식은 전혀 다르게 해놓으면 불만이 나오는 건 이상한게 아니라는 말이죠 애초에 돈법사가 공인해줬다고 해서 팬들의 불만이 묵인된다고 하기에도 웃기고요 예를 들면 발더스의 양자를 압둘로 만든다던가, 네버윈터 나이츠 스토리를 싹 깔아뭉게고 흑역사 취급했다던가요 | 20.02.29 01:49 | | |

(IP보기클릭)59.5.***.***

SHIELD
관련성이 더 나오고 팬서비스가 크다면 어느정도 사그라들거 같긴 합니다 근데 일단 턴제라는 방식 자체가 기존 방식을 생각했을때 거부감이 큰건 어쩔수가 없네요ㅠㅠ | 20.02.29 01:50 | | |

(IP보기클릭)112.223.***.***

재밌겠네
발더스 게이트의 세계관은 그냥 포가튼 렐름임. 이런저런 d&d 바탕의 게임이 공유하는 그거. 세계관 같으면 되었다는 건 발더스 게이트와 네버윈터 나이츠를 같은 게임이라고 하는 수준이지. 그나마 발더스 게이트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바알스폰 사가인데 이건 완전히 종식되었으니까 티저나 로고에 바알스폰 대신 외계문어 대가리 박아넣었겠지. 그럼 이게 뭘 봐서 발더스 게이트냐. 그냥 다른 d&d 게임이지 | 20.02.29 02:25 | | |

(IP보기클릭)112.223.***.***

루리웹-7534117013
발더스 게이트의 세계관은 그냥 포가튼 렐름임. 이런저런 d&d 바탕의 게임이 공유하는 그거. 세계관 같으면 되었다는 건 발더스 게이트와 네버윈터 나이츠를 같은 게임이라고 하는 수준이지. 그나마 발더스 게이트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바알스폰 사가인데 이건 완전히 종식되었으니까 티저나 로고에 바알스폰 대신 외계문어 대가리 박아넣었겠지. 그럼 이게 뭘 봐서 발더스 게이트냐. 그냥 다른 d&d 게임이지 | 20.02.29 02:28 | | |

(IP보기클릭)124.53.***.***

카닌
애초에 네버윈터 시리즈가 같은 제작사에서 발더스랑 호환되고, 후속작 개념으로 개발하던거 아니였음? 만들다보니 D&D룰 판본이랑 게임엔진이랑 바뀐게 많아서 호환을 포기한거고 | 20.02.29 09:21 | | |

(IP보기클릭)121.183.***.***

발더스시리즈 드래곤에이지시리즈 필라스오브이터니티 시리즈 다 엔딩봤는데 디비니티는 한지역도 못지나고 접음 완전히 다른 장르의 게임임 위시리즈랑 디비니티 시리즈는 전혀 다른 장르임 두게임은 공개 동영상에서 발더스 로고 지우고 일리시드만 안나왔으면 저거 보고 와 이거 발더스3에요 할 사람 한명도 없음 전부 디비니티 3네 이렇게 생각하지
20.02.29 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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