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력 6900대 세팅입니다
문챠퍼의 장거리 찌르기공격을 맞아봤습니다.(당연히 마실이 날아간 만피상태에서지요)
문챠퍼의 찌르기를 맞고 서서버티기가 발동되면서 뒤로 밀러나는 모습입니다
2260 - 1539 = 721의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한번 더 맞아봤습니다. 마찬가지로 721의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방어력 4783 입니다. 위와 똑같은 상황에서 실험을 해보겠습니다
2220 - 1499 = 721
방 6900 세팅때랑 동일한 데미지가 들어왔습니다
이로서 뒤늦은 히어로의 보스를 상대로 하는 방어력상한선은 4783 미만이다 라는게 증명ㅤㄷㅚㅆ습니다
좀더 자세한 실험결과를 위해 한번 더 가보겠습니다. 이번엔 4664 입니다
2220 - 1456 = 764의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저 위에것보다 데미지가 아주약간 더 들어왔네요. 방어가 상한선에 다다르지 못한것이지요
고로 뒤늦은후회 히어로의 방어력상한선은 4664 ~ 4780 입니다
보스상대로의 상한선은 4664 ~ 4780 인데 이 상한선이 잔몹한테 동일적용되는것일까? 라는 생각이 들어
뒤늦은후회 히어로 잔몹을 대상으로도 실험을 해봤습니다
6900세팅으로 뱀파이어 로얄가드의 1타 찌르기공격을 맞았습니다
2260 - 1973 = 287의 데미지를 입었네요
이번엔 대폭낮춰서 3500 입니다
하지만 찌르기 데미지는 여전히 287만큼 들어옵니다
같은던전이라도 보스의 상한선은 4664 ~ 4780 인데반해 잔몹의 상한선은 3500미만 인겁니다.
같은던전이라도 잔몹의 상한선보다 보스의 상한선이 훨씬 높은듯 합니다
다음은 붉폭 히어로 입니다
6900세팅으로 붉폭의 전진 1타 후리기를 맞아봤습니다 (앞발을 양쪽으로 쫙 벌린다음에 달려들면서 오른발로 후리는 패턴)
2260 - 1397 = 863의 데미지가 들어왔습니다
방어력 4329 입니다 마찬가지로 붉폭의 전진 1타 후리기를 맞아봤습니다
2130 - 1267 = 863
방 6900때랑 동일한 데미지가 들어왔네요
이로서 붉폭 히어로의 방어력상한선은 4329 미만이다 라는게 증명ㅤㄷㅚㅆ습니다
마직막으로 4034 입니다
2220 - 1210 = 1010
고로 붉폭 히어로의 방어력상한선은 4034 에서 4329 사이입니다
다음은 도망자 히어로 입니다
먼저 방어 6900대 세팅으로 가봤습니다
스카드블랙의 빠른 2연타후 백점프 하면서 도끼를 던지는 패턴중에서 2타째인 횡베기를 대상으로 실험했습니다.
415의 데미지가 들어왔습니다
6900세팅에서 장비가 5부위가 전부 파손되서 방어가 4916까지 떨어졌습니다
그 상태에서 똑같은 공격을 맞았습니다. 똑같이 415의 데미지를 입었네요
머리장비를 빼고 간 상태에서 장비 4부위를 전부 파손시켰습니다. 방어가 4699가 되더군요
그리고 역시 똑같은 조건에서 같은공격을 맞았습니다
2220 - 1794 = 426
415때보타 미세하게 증가했네요
고로 도망자 히어로의 방어 상한선은 4699 에서 4916 사이 입니다 (아마 4700대 초반)
- 결론 -
이 실험을 통해 알아낸 결과는 네가지 입니다
1. 같은던전이라도 잔몹과 보스를 상대할때의 방어력 상한선은 다르다.
2. 뒤늦은후회 히어로의 방어력 상한선은 4664 ~ 4780 이다.
3. 붉폭 히어로의 방어력 상한선은 4034 ~ 4329 이다.
4. 도망자 히어로의 방어력 상한선은 4699 ~ 4916 이다. (아마 4700대 초반)
그리고 이 결과를 통해 세울수 있는 가설이 몇가지 있습니다
1. 붉폭 히어로의 방어력 상한선이 4034 에서 4329 사이이니 그와 동급, 혹은 그이하의 다른 에피2 던전 (ex 반격,족장)에서의 방어력 상한선은 4329를 넘을리 없다
2. 뒤늦은후회 히어로의 방어력 상한선이 4664 에서 4780 사이이니 그와 동급, 혹은 그이하의 다른 에피3 던전(ex 플리커,허무) 에서의 방어력 상한선은 4780을 넘을리 없다
3. 도망자 히어로의 방어력 상한선이 4699 에서 4916 사이이니 그와 동급, 혹은 그이하의 다른 에피4 던전(ex 렘페이지)에서의 방어력 상한선은 4916을 넘을리 없다
4. 해당던전의 방어력 상한선 최대치를 측정하고 싶다면 보스까지 직접 가서 맞아봐야 한다.
추가로 공 상한선에 관한건데.. 같은던전 안에서 잔몹과 보스를 상대할때의 방어상한선이 같지않다 라는게 증명ㅤㄷㅚㅆ으니 공격력 상한선역시 같을거라곤 생각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잔몹에게 4타스매시를 치면서 오버킬 숫자 뜨는거 가지고 측정하는건 소용없습니다. 근데 그렇다고 보스를 상대로 하기도 쉬운게 아닙니다. 일단 보스 피통이 안보이고 째섭히어로 보스는 방어가 20~30% 정도 더 높다는 실험결과가 나온사례도 있는데다 밸런스와 크리로 인해 데미지가 불균형하게 뜨기까지 합니다.
때문에 히어로 보스를 상대로 하는 공 상한선을 밝혀내는건 상당히 힘들듯 하네요.
하지만 제 경험에서 나온 조언정도는 해드려도 될것같습니다. 제가 히어로모드를 갈때 마공세팅을 12000정도 하고갑니다. 그리고 골렘을 이용하여 뒤늦은후회 히어로 솔플을 수월하게 돕니다. 솔플을 한두번 돌아본게 아니기 때문에 제 마공 12000으로 어느정도 때려야 보스가 죽는지 대충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변신을 하면 마공이 2만을 넘습니다. 변신하고 때리면? 마공 12000일때와는 비교조차 안되는 속도로 보스가 녹습니다. 물론변신을 하면 sp수급량이 늘어나고 피격시 경직이 없어서 맞으면서 때릴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기준으로 삼은건 변신을 한 상태에서도 안맞으면서 때리는걸 기준으로 삼은거고 sp스킬역시 인세인리퍼밖에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변신을 하지 않을때도 6랭인세인리퍼를 항시 유지하기때문에 변신때마냥 스태미나 무한유지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변신시와 노변신시 보스를 잡으면서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라면 공격력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잡는속도는 엄청나게 차이납니다.
때문에 제가세운 가설은 '아율른히어로 보스를 상대로 하는 공격력 상한선은 최소 12000은 넘을것이다' 입니다. 물론 이건 정확한 실험결과를 통해 얻어낸 결론이 아니라 그냥 제가 체감상 느끼는 부분을 통한 조언일 뿐입니다
여하튼 이 글을 통해 상한선에 관한 갈피가 잡히셨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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