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미터블은 아직 판매하지 않아서 플레이를 못했으니 제외합니다.
아래 운영방식과 평가는 개인적인 주관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다른 발상 셋팅에 따른 운영법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으니 참고만 하사기 바랍니다.
참고 : 기본적으로 8티어까지 항모를 운영하면서 공격방식, 대공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골쉽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충분히 모의전을 통해서 연습하고 연습전이나 무작위전을 가시기 바랍니다.
1. 미국 엔터프라이즈
8티어 렉싱턴의 스톡 기체들 구성에 급폭만 철갑탄에 업그레이드 버전 헬다이버로 씁니다.
정비시간이 짧기 때문에 함재기 손실을 어느정도 각오하고 공격적인 플레이에 특화됩니다.
장점
공격기가 12기 편재에 3기 공격으로 구축과 순양제압에 탁월 (덤으로 49초라는 경의로운 정비시간으로 빠른 회복)
소환 전투기가 10기에 3.6 km 방어범위라서 10티어와 견줄만한 제공력
전반적으로 렉싱턴보다 10초가량 빠른 정비시간
순항속도는 느리지만 선회반경이 짧아서 재공격 텀이 짧음
단점
스톡기체 구성과 철갑급폭의 명중률때문에 1회 공격당 딜량은 낮은편
모함이 8티어중 가장 넓은 피탐지 범위 (은밀기동 미적용 15 km)
총평
미국항모 운영방향과 크게 다른점이 없기 때문에 적응하기 편함
정비시간이 짧아서 장기전에서 함재기 관리에 유리
8티어 항모중에서 가장 쉬운 난이도
2. 미국 사이판
소수 정예 스타일로 모함은 경항모, 함재기는 미드웨이에 사용하는 10티어 함재기 소수를 운영합니다.
모든 편재가 6기, 2기 공격으로 총 3회 공격하는 구성입니다.
장점
10티어 기체이기 때문에 공격기 순항속도가 빠름, 뇌격기와 급폭기의 체력이 높음
단기 화력 자체는 가장 높음 (모두 명중시킨다는 한해서..)
모함 피탐지가 11 km(은밀기동 미적용)로 가장 낮음
미드웨이에 사용 함재기라서 미드웨이 유저 친화성이 좋음
단점
함재기 데크 크기가 최대 11기, 정비시간 2분으로 함재기 손실시 회복이 느림
2기 공격이기 때문에 명중률에 따른 데미지 변화폭이 매우 큼
경항모이기에 모함 대공능력과 체력이 가장 낮음
총평
미드웨이를 많이 타본 숙련된 유저라면 잘쓸수 있지만 그 반대면 가장 민폐 항모
8탑에서는 고티어 함재기 이점으로 강력할수 있지만 10탑에서는 부족한 함재기 수로 인해서 활약하기 어려움
항모중 가장 높은 난이도
3. 일본 카가
사이판과 정 반대의 저티어 기체이지만 물량으로 밀어 붙이는 운영방식
공격기, 급폭기 12기 3기 공격, 뇌격기 16기 4기 공격으로 전반적인 편재수가 많음
장점
초기 함재기 보유수가 매우 많아서 2.5편대 출격분을 가짐
뇌격기 어뢰가 50노트, 7.5km의 우수한 사거리와 속도
일항모 유일의 고폭 급폭 구성
뇌격기가 단발어뢰 4발을 4회공격으로 살포로 어뢰망 전술이 가능
단점
함재기 개별 능력이 6~7티어급으로 강력한 방공망에 들어가면 순삭됨. 10탑에서 활용성이 떨어짐
공격기는 관통력이 낮은 로켓을 다발로 발사하지만 에임이 큰편
고폭급폭은 미항과 달리 에임의 가로폭이 넓어서 정확하게 조준해도 옆으로 빠져서 딜손실이 있슴, 그리고 폭탄 자체 위력도 약한편
뇌격기 어뢰의 안전거리가 750 m급으로 리드샷을 길게 잡아야됨
총평
가장 효율적인 운영은 처음부터 끝까지 뇌격기만 운영하는 패턴 (최소 2편대가 갈려도 3번째까지는 출격가능한 우월한 함재기 보유수)
공격기는 아군 대공지원을 위한 전투기 소환용이나 정찰용으로만 사용 (그마저도 낮은 체력과 느린순항속도로 비추)
뇌격기가 부족하면 급폭기 운영으로 텀을 보완
모든 업글과 셋팅을 뇌격에만 맞추고 뇌격만 하면되니 어려울거 같지만 실상은 난이도가 낮은 항모
4. 독일 그라프 제플린
정규 항모가 없는 독일 유일의 항모로 독일 특유의 강력한 부포가 항모에도 적용됩니다.
다른 항모랑 함재기 개념이 다른 방식으로 운영하는 항모이기도 합니다.
폭격기는 급강하 폭격이 아니라 일반 강하 폭격이며 철갑탄을 사용합니다.
장점
공격기의 높은 화력 (이론상 폭격기 수준의 화력)
뇌격기와 폭격기 일반 순항속도가 180노트 최대출력시 250노트로 매우 빠름
빠른 순항속도는 목표도달 시간과 귀한시간에 단축으로 빠른 공격 싸이클을 가짐
모함의 다수의 부포 구성 및 우월한 부포 사거리
단점
함재기 전반적으로 체력이 낮은편이라 격추부담이 높음
공격기가 일반 순항 130 노트에 최대 180노트로 매우 느림, 에임폭도 공격기 치고 넓은편
뇌격기와 폭격기 선회력이 매우떨어짐
뇌격기의 어뢰가 35노트인데 안전거리가 600 m급으로 긴편이라 리드샷이 중요
폭격기는 급폭이 아니라서 상승운동이 없기 때문에 공격시간이 5초로 매우 짧음, 에임이 완전한 원형으로 최대에임에서도 빗나가는 경우 발생, 공격 고도별 관통력이 다름
총평
변태같은 부포 셋팅이 가능한 유일한 항모. 조금과장해서 순양함 한척과 부포전으로도 싸울정도
변태같은 공격기 스팩, 폭격기 탈을 쓴 공격기이지만 활용도가 너무 떨어지는 단점
실질적으로 뇌격기와 폭격기가 메인 딜러이지만 빠른 순항속도로를 활용한 맵 전체를 활용하는 플레이가 유효
기병대처럼 노빠꾸 직선상 보이는 군함을 순차적으로 공격하면서 최대속도로 관통하는 전술이 오히려 생존률이 높음
빠른 순항속도덕에 공격싸이클이 빨라서 함재기 관리만 잘하면 화력자체는 높은편
8티어 골쉽 항모간 비교
운영난이도 : 사이판 > 그라프 재플린 > 카가 >= 엔터프라이즈
구축함 대응성 : 엔터프라이즈 > 사이판 > 카가 > 그라프 재플린
순양함 대응성 : 사이판 > 엔터프라이즈 > 그라프 재플린 >= 카가
전함 대응성 : 카가 > 그라프 재플린 > 사이판 > 엔터프라이즈
공격 싸이클 속도 : 그라프 재플린 > 사이판 > 카가 > 엔터프라이즈
정비시간 : 엔터프라이즈 > 카가 > 그라프 재플린 > 사이판
* 정비시간은 데크에 공석이 나면 함재기를 보충하는데 필요한 시간입니다. ( 데크의 총 함재기 수가 초과되면 귀한기가 사라집니다. )
* 위 평가 순위는 4개의 항모간 비교이지 항모대 구축, 항모대 순양, 항모대 전함간의 상성에 관련된 내용이 아닙니다.
전함 대응성인 경우 모든항모가 일반적으로 전함 상대로 공격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엔터프라이즈가 약한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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