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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필요한 변화들에 대해 생각해봤습니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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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제쿠닌입니다. 아직까지 참 열심히 매일매일 하고 있습니다만 너무 더디고 당황스러운 변경이 많아서 방송하면서 의견을 좀 모으고 영상작업을 한번 해 봤습니다. 스마일 게이트 알피지에서도 커뮤니티 사이트는 좀 본다는 것 같아서 부득불 가져와봤습니다. 좋은 의견 있으시면 더 남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상에 포함된 하고싶은 이야기
1. 업데이트에 대한 방향성의 명확한 안내, 각 직업 및 컨텐츠 담당자 공개(책임감 요구)
    - 과자를 사 먹어도 제조책임자가 나온다. 돈보다 더 귀한, 인간에게 유한한 자원인 시간을 들여 키워둔 RPG 게임의 캐릭터가 일언반구 없이 이리저리 바뀌는 것에 대한 이해를 구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2. 각인서에 대한 조정과 변경 요구
예시)
   - 개선 : XX의 대가 시리즈 ▶ 해당 부위파괴 스킬에 대한 보너스(대미지나 재사용 대기시간, 발동속도 등등... 아무거나 추가로)
   - 조정 : 행운 사냥꾼 ▶ 행운 몬스터 자체에 의미를 향상(두키섬이나 인던, 비던 등에 높은 체력의 행운 몬스터 등장으로 사용 가능성 향상 등)

3. 제련관련
    - 확률이나 비용의 문제가 있지만 제련 자체를 통한 캐릭터 성장은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함.
    - 하지만 캐릭터가 강해지는 것이 단순히 나오는 대미지의 증가만이 아니라고 생각함.
    - 전설 등급 무기 12강 이상에서 나오는 트라이포드급 효과를 영웅장비(보라색) 3 6 9 등등의 단계에서부터 부여했다면 제련의 당위성, 재미를 모두 어느정도 찾을 수 있었을 것임
    - 에픽레이드 나오기 전에 제발 한번 더 고민을 해주면 좋겠음

4. 각인과 제련 공통
    - 단순히 대미지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치명타 확률 증가 말고 범위 스킬의 방향성, 투사체의 크기, 유도기능 등등 더 재미있고 참신한 효과를 넣을 수 있는데 너무 아쉬움
    - 차지 기술에 대한 슈퍼차지가 있듯 콤보, 체인, 홀딩 기술에 대한 변경도 각인이나 제련으로 얼마든 줄 수 있음 ▶ 예를 들어 홀딩 강화를 줘서 디스트로이어나 버서커가 POE 사이클론 돌 듯 돌면 안될 것이 없지 않는가? 
    - 반대로 일반 기술을 콤보나 체인, 홀딩, 차지로 바꿔주는 효과도 얼마든 넣을라면 넣을 수 있을 것임
    - 상태이상과 관련된 제련이나 각인 효과도 고민해볼 수 있음.

5. 컨텐츠 관련 : 섬 리뉴얼
    - 확장성이나 다양성 강화에 많은 기여를 했다고 생각함.
    - 하지만 반대로 대충 구색잡기로 넣어둔 섬이 너무 많고 시간이 흐르며 문제가 생긴 섬들 역시 많음
    - 협동 섬이나 경쟁 섬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함
    - 잠재력은 있는데 섬의 마음이 없거나 보상이 구려서 아예 안가는 섬들도 많음 ▶ 예를 들어 붐블링 아일랜드

6. 컨텐츠 관련 : 해양 컨텐츠와 선박
    - 섬의 마음 보상이 확장된 뒤 에이번의 상처나 아직 나오지도 않은 아스트레이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배들이 개성을 잃었음.    - 섬의 마음 보상에 불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선박들의 몰개성화가 너무 아쉬움    - 해양 컨텐츠가 단순히 토큰 건지기나 제련 재료때문에 하는 것이 아니라 선박 자체나 해양 컨텐츠 자체에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함. 예를 들어 해양 컨텐츠로만 구해지는 재료와 섬에서 나오는 의미없는 토큰로 바꾸는 재료들로 배를 10레벨 이후 올릴 수 있다거나 선박의 외형 변경, 선원을 업그레이드 하는 등 고민해보면 게임에 나쁜 영향을 거의 주지 않고 바꿔넣을 수 있는 내용들이 많음.

7. 기타사항
    - 탈 것 원정대 공유가 필요하다. PC방 탈 것이나 마일리지 탈 것은 당연히 원정대 공유가 되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영상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 "생활 컨텐츠". 생활 컨텐츠는 원정대 영지 낼 때 같이 조정할 것이라고 한... 3~4개월 믿어왔는데 최근들어서는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양이 많아서 따로 다루고자 합니다.
더 좋은 내용으로 자주 인사드리고 싶은데 일이 많아 로스트아크로 자주 인사 못드려 아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조금 더 노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인제쿠닌 드림.


댓글 | 4
1


(1293087)

125.131.***.***

언급 안하신 것 중에서, 저는 현재 캐릭터 외형/장비 시스템이 상당히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캐릭터 디자인/아트 팀이 태만하고 있거나 영향력이 작은것 같아요. 물론 인게임의 몇 장비를 크리스탈코어와 함께 아바타와 할 수 있는 것은 매우 좋은 시스템이나, 제작가능 아바타가 몇 없죠. 1년이 되어가는 RPG게임 치곤 판매하고 있는 아바타의 수가 매우 적습니다. 다른 게임은 거의 한달마다 새로운 아바타를 내는 것에 비하면요. 캐시샵의 주요 판매상품들이 인게임 기능성 상품이고, 마리상점도 외형관련된 아이템은 없죠. 그리고 요새 나오는 아바타는 어떻습니까. 전부 한벌옷으로 나와 다른 아바타와 섞어입을 수도 없습니다. 성능도 중요하지만 캐릭터의 룩도 상당히 중요히 보는 유저로서 참 아쉽습니다.
19.09.02 11:33
H-Vader
이건 진짜 인정... 요즘은 오히려 아바타 부위를 장비 부위보다 많게 만들어 대는 추세인데 (펫, 각종 악세사리, 특수효과 같은것도 팔기도 하다보니...) 되려 엉뚱하게 반대로 하고 있음... 특히 아바타 수가 늘어나면 섞어 입어서 더 보기 좋게 하는 식으로 꾸미는 재미가 쏠쏠한데, 부위가 몇개 없어서 그것도 쉽지가 않음.. 상하의 하나로 나오는 것도 짜증나는데, 팔은 왜 상의를 기본적으로 붙어 있는거임??? | 19.09.02 22:58 | | |
(4925965)

222.233.***.***

전 암살자 나오고나서 블레이드로 복귀했는대 아크2랑 레이드 문제도 해결해줘야 할것 같습니다.. 이제 템렙490 찍었는대 견습으로 혼자 레이드 도는거 진짜 쓸쓸하고 보상도 적은거 생각하면 화딱지 나네요 카던은 이제 그냥 혼자도는 던전이고 빛심셋 연마하는대 아크2 진짜 엄청 많이 들어가네요...
19.09.03 17:57
(2320942)

175.223.***.***

1번은 솔직히 고의가 아닌가 의심중 당연히 이유야 책임소재 회피및 업데이트시 게임 이해도가 낮은 것을 숨기기 위함으로
19.09.05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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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점
5.2
장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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