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 다름이 아니라 좇같은 맵을 쓴다는 게 문제죠.
맵이 다양하다는 것도 그 맵들이 어느 정도 재미가 있고 퀄리티가 좋아야 장점으로 통할 수 있는 건데
좇같은 맵들 끼워놓고 맵 다양한 걸 장점이랍시고 들이밀고 있으니 ㅉㅉ
특히 좇같은 2라인 맵들...(역대 최악의 맵이었던 하나무라나 광산, 브락시스 등등 2라인 맵들이 유독 좇같은 게 많았네요)
벤이라도 시킬 수 있게 해주든가, 유저 반응 보고 뺄 맵은 빠르게 뺐어야 하는데...
좇같은 맵들이 워낙 많다보니 맵이 여러개라는 건 솔직히 단점으로밖엔 작용하지 않았죠
차라리 진짜 파탑, 저골, 하늘사원, 용의둥지 딱 이 정도만 넣어두지 판을 벌려도 너무 벌렸어요.
맵 잘 만드는 게 어렵긴 한가 봐요.
근데 어렵긴 어렵나봐 하는 생각이 들면 들수록 히오스 제작진 새끼들 주제도 모르고 판 벌렸구나 하는 생각도 같이 커져서...
솔직히 현실적으로 자기들이 수행할 작업의 난이도를 잘 파악하는 것도 실력인 거겠죠.
괜히 롤도타가 한 맵으로 계속 우려먹는 게 아닐 겁니다.
깊이도 있고 재미도 있고 퀄리티도 있는 맵, 제대로 하나 만들기도 어려운 거죠.
근데 이런 생각을 하면 할수록 또 드는 생각이 뭐냐면, 블쟈 새끼들 지들 잘하는 스까질이나 했어야지
차별화한답시고 괜히 분수에도 안 맞는 창조성 발휘하다가 좇돼부렸네 하는 생각이 계속 들어요ㅋ
공산주의도 그렇고 맵풀 다양화도 그렇고... 걍 주제를 모르고 깝쳤다고밖에는 생각이 안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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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줄, 정원 바이킹, 불지옥 케리건, 2라인맵 크로미 등등 똥캐취급받던애들도 특정맵에선 쓸만하다! 라면서 똥맵들 방치하고 똥캐들도 방치하면서 오히려 너프를 때리고.. 능력이 안되는일을 벌인거보단 걍 지들 똥철학에 어거지로 맞추려고 한것같음 희대의 똥맵 하나무라도 초창기엔 매수캐들이 살아나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했음 ㅋㅋ 스타때 맵으로 밸런스맞추던버릇을 못버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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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 밴은 겜시작할때 이미 전장이 정해지고시작해서 매칭할때 넣고가야되는데 유저풀때문에 이런시스템 넣기도 힘들듯 | 19.04.15 20: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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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오스개발진이 역량에비해 일만크게벌린건 캐릭밸런스만봐도.. 독특한캐릭들이 많긴하지만 그만큼 밸런스를 제대로잡지도못하고 여기에 어중간한 특성시스템까지 합쳐져서 빠대필승팟같은 막장파티들 튀어나오게해서 유저수이탈에 한몫했죠 | 19.04.15 20: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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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보편적인 취향이란 건 있죠. 저골이나 파탑 같이 대부분의 유저들에게 반응이 좋았던 맵이라든가... 아니 최소한 하나무라나 광산처럼 대부분의 유저들에게 반응이 안 좋았던 맵들은 빠르게 피드백해서 일단 빼고 봤어야죠. 기본적으로 대응이 느려터졌어요. 아 물론 그렇다고 대응만 빨랐어도 괜찮았을 거라는 얘기는 아니구요, 맵들이 ㅄ같다는 것도 큰데 대응까지 느리니 더 문제였다는 거죠. 걍 기본적으로 맵을 좇도 못 만드는 주제에 판을 벌려놓는 분수도 모르는 짓거리를 한 게 가장 근본적인 문제였습니다. 일을 못하면 자기 능력의 한계라도 파악하고 일처리를 했어야 하는데ㅉ... 히오스에서 블쟈가 추구했다는 차별화가 대체로 그러 식이었죠. 애초에 스까질 잘 해서 성장한 새끼들이... 지들 잘하는 짓이나 하지ㅉ | 19.04.15 20: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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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아니지만 히오스초창기엔 맵많은게 밸런스좋다는 얘기나오는 이유중 하나였음 특정캐릭이 딴맵에선 구려도 이맵에선 좋다! 하는식으로 여러캐릭 억지로 돌려쓰고 대회 영웅픽률 90%넘는다면서 롤깔때도 언급하고.. 지금은 걍 스킬셋 좋고 쌘애들이 모든맵에서 보편적으로좋은 상황이지만 ㅎㅎ 반응이 나쁜맵들은 캐릭통계 밸런스 맞추는용도로 냅둔거라고봄 지금까지 냅두는건.. 걍 일을 안하는거고 | 19.04.15 20: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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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오오옷
항만 줄, 정원 바이킹, 불지옥 케리건, 2라인맵 크로미 등등 똥캐취급받던애들도 특정맵에선 쓸만하다! 라면서 똥맵들 방치하고 똥캐들도 방치하면서 오히려 너프를 때리고.. 능력이 안되는일을 벌인거보단 걍 지들 똥철학에 어거지로 맞추려고 한것같음 희대의 똥맵 하나무라도 초창기엔 매수캐들이 살아나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했음 ㅋㅋ 스타때 맵으로 밸런스맞추던버릇을 못버렸나.. | 19.04.15 20: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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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결국 근본적인 얘기로 돌아가는 거죠. 영웅을 계속 찍어내는 이상 밸런스는 유지될 수 없었거든요. 왜냐 애초에 그걸 해낼 역량이 안 됐었으니까요. 결국 원론으로 돌아오는 얘기일 뿐이죠 | 19.04.15 20: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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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특정맵에 특화된 캐릭터를 너프한 사례가 있죠. 불지옥 케리건... | 19.04.15 20: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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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은 ㄹㅇ 대회에 한번도 나온적이 없는거를 보면 심각한데 그게 인지가 안되나 | 19.04.15 20: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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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제는 신캐도 제때 안 나오는 마당에 맵 리워크는 포기해야죠. 캐릭터 리워크 해주는 게 어디냐 싶네요 솔직히. 애초에 블쟈 새끼들... 아니 히오스팀이 감당 못할 작업량이었다고 봅니다. | 19.04.15 20: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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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안나온건 공식맵에 애초에 제외되서 안나왔던거임 근데 중요한건 항만이 공식맵에 있을때도 안나왔던 맵임 그만큼 진짜 심각했음 대회에서 나온게 ㄹㅇ 손에 꼽음 | 19.04.15 20: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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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탄두는 작년엔 공식맵은 아니였지만 공식맵이였던 시절에 그래도 간혹 몇번은 나오긴했음 근데 항만은 ㄹㅇ 거의 안나왔음 | 19.04.15 20: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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