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코그모의 룬
2. 코그모의 스펠
3. 코그모의 스킬트리
4. 코그모의 아이탬트리
5. 코그모의 카운터인 챔피언
6. 코그모가 카운터인 챔피언
7. 코그모와 함께하기 좋은 챔피언
8. 마무리
1. 코그모의 룬
패치 이전에는 서브룬을 마법의 기민함과 폭풍의 결집을 가는것이 당연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를 통해 후반을 가는 경우가 상당히 줄어들었고 이 때문에 폭풍의 결집의 메리트가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지배의 피의 맛과 굶주린 사냥꾼은 여전히 효과를 보기 좋습니다. 치명적속도와 민첩함을 가기 때문에 흡혈이 부족한데 이를 굶주린 포식자를 통해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여전히 마법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이쪽을 매우 추천합니다. 특히 이번 8.11패치를 통해서 코그모는 3코어까지 몰락을 가지 않는 상황이 자주 나오게 되었기 때문에 더더욱요.
2. 코그모의 스펠
코그모의 스펠은 두 종류로 나뉩니다.
1) 회복 - 점멸
- 꾸준히 사랑받던 룬트리입니다. 다이아 이하의 게임에서 활용하기 좋으며 최근 메타에는 텔을 사용하는 유저들도 꽤 있지만 다이아 이하에서만 해도 텔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꾸준히 보이기 때문에 회복 - 점멸은 언제나 준수한 선택입니다.
2) 순간이동 - 점멸
- 8.11패치를 기점으로 마스터 이상의 원딜러들이 대부분 순간이동을 들어 성장에 정체를 받지 않는 플레이를 자주 합니다. 이는 라인전 자체에서 아이탬을 수급하고 불리함을 풀어가기에는 나쁘지 않지만 힐과 다르게 2:2 교전능력은 확실히 약합니다. 운영적인 측면에서 확실히 활용 가능한 경우에는 순간이동을 사용하셔도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회복을 드시는게 안전합니다.
3. 코그모의 스킬트리
기본적으로 코그모는 RWQE선마를 갑니다. W의 경우 주력 딜링 스킬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고 Q의 경우 공격속도의 증가와 방/마저 감소로 인한 적에게 딜링을 더욱 효과적으로 해줄 수 있습니다. E를 두번째로 선마하는 경우가 간혹 있기는 합니다. 아군에 라인클리어가 심각하게 부족하거나 AP 하이브리드 탬트리를 선택하는 경우이죠. 하지만 정수의 변경으로 AP 하이브리드 코그모의 선택이 거의 없기 때문에 RWQE선마로 고수하시면 될것같습니다.
4. 코그모의 아이탬트리
코그모의 아이탬트리는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공속을 중심으로하는 AD탬트리와 스킬의 AP계수를 이용하는 AP 하이브리드 탬트리로 나뉘어지죠. 두 탬트리 모두 여러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1) AD 탬트리.
기본적으로 구인수 - 루난 - 정수를 갑니다. 구인수의 경우 코그모에게 가장 적합한 아이탬이기 때문에 당연한 선택이고 루난은 광역으로 최대 체력 퍼댐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는 아이탬이죠. 또한 새로바뀐 정수는 코그모의 W를 16초동안 지속시켜줄 수 있다는 엄청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매우 짧은 쿨타임을 가진 궁극기를 사용하고 평타만 날리면 된다는 엄청나게 편한 시전방법을 가지고 있고 동시에 깡쿨감까지 20%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전 총 30%를 제공할 때 보다 더욱 선택하기 좋아졌습니다.
위 3코어를 고정으로 간 다음 선택하는 아이탬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몰락 : 코그모 완소탬이기 때문에 4코어로 선택하기 가장 적합한 아이탬입니다. 대부분의 상황에 갑니다.
1-2) 내셔 : 쿨감 총 40%를 맞추면서 AP계수와 공속을 늘려주어 코그모에게 좋은 아이탬입니다. 상대 탱커를 더욱 확실히 잡아야할 때나 교전이 자주일어날 때 갑니다.
1-3) 시미터 : 보통 3코어이후 필요에따라 퀵실만 올리고 시미터는 후로 미루지만 이속증가도 필요한 경우 시미터까지 완성하기도 합니다.
1-4) 연사포 : 5코어로 인피를 갈 생각이 있는 경우 자주 선택됩니다. 다만 최근 인피가 탱커상대에 더 적합한 아이탬이 되면서 선택하는 경우는 줄었습니다.
1-5) 수호천사 : 최근 패치로 방어력이 증가하면서 갈만한 아이탬이 되었습니다. 다만 부활했을 때 아군이 자신을 적에게 떨어뜨려줄 수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가지 않습니다. 어차피 죽고 부활한다음 또 죽을꺼니까요.
1-6) 인피 : 연사포와 함께 갑니다. 상대 탱커를 확실히 잡는게 중요한 경우에 갑니다. 안티탱커의 극을 보여줍니다.
2) AP 탬트리
기본적으로 구인수 - 내셔 - 데캡을 갑니다. AP바루스나 AP카이사와 비슷한 탬트리를 간다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다만 AP하이브리드 탬트리의 경우 정수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정수를 선택하는 경우 놓쳐야 하는 것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죠. 따라서 최근에는 선택되지 않습니다. 이 탬트리는 탱커에게 극한의 데미지를 줍니다. 다만 코그모의 카운터 아이탬인 적응형 투구에 더 큰 영향을 받는게 단점입니다.
위 3코어를 고정으로 간 다음에는 다음과 같은 탬트리를 탑니다.
2-1) 총검 - 루난 : 총검으로 피흡을 챙기고 최후에는 광역 퍼댐을 챙기는 탬트리입니다. 가장 안정적이면서 효율적이며 여러상황에서 대처하기 좋은 탬트리입니다.
2-2) 존야 - 루난 : 가엔을 가지 못하는 탬트리이기 때문에 존야를 갑니다. 가엔보다 더 효율적이죠. 룬으로밖에 못챙긴다는 단점은 있으나 암살자를 상대하기에 가장 좋다는 점이 매우 좋은 아이탬트리 입니다.
2-3) 존야 - 총검 : 총검을 먼저가기도 합니다. 광역 퍼댐을 포기하지만 대신 확실한 안정성을 챙기는 아이탬트리입니다. 자신을 지켜주기 힘든 챔피언들과 팀이면서 AP트리를 탈 경우 갑니다.
5. 코그모가 카운터인 챔피언
기본적으로 코그모는 라인전이 강한편에 속하는 평타기반 챔피언입니다. 따라서 약자에겐 한없이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트위치의 경우에는 후반가면 갈수록 트위치의 캐리력도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이후에는 팀게임으로 넘어가서 확실한 카운터라고 보이기에는 조금 어렵습니다. 또한 코그모의 경우 특정 서폿을 카운터지지는 못합니다.
1) 카이사
- 카이사의 경우 핫픽스로 AP너프를 먹으면서 다시 코그모에게 카운터당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물론 1:1상황에서는 카이사가 유리한 경우가 많지만 한타에서는 긴 사거리로 좀더 안정적인 딜링을 할 수 있는 코그모 쪽이 더 유리합니다.
2) 베인
- 기본적으로 라인전이 약한 베인이고 일방적으로 데미지를 받아야하기 때문에 코그모는 매우 편하게 베인을 찍어누를 수 있습니다. 한타페이즈에서도 은신이라는 변수가 있기는 하지만 사거리 차이가 크기 때문에 코그모쪽이 더 유리합니다.
3) 칼리스타
- 이번 패치로 칼리스타가 많이 떠오르는 추세지만 칼리스타 자체는 코그모에게 매우 쉬운 적입니다. 칼리스타의 최대 약점인 슬로우에 매우 약하다는 점을 코그모는 스킬 하나로 챙길 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알리라던가 알리라던가 알리라던가 같은 무서운 녀석이 온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기는 합니다.
6. 코그모의 카운터인 챔피언
코그모가 특정 서폿을 카운터치지 못하기 때문에 더더욱 서폿에게 카운터를 많이 당합니다. 특히 코그모와 정말 잘 어울리면서 동시에 코그모에게 가장 무서운 챔피언이 하나 존재합니다.
1) 알리스타
- 최고의 파트너이면서 최악의 상대입니다. 500이라는 사거리는 알리스타 W에 쉽게 노출되며 아군 서폿이 지켜주지 못하면 코그모는 쉽게 당합니다. 또 알리스타의 궁극기는 다이브에 특화되어있어 제대로된 도주기 하나없는 코그모는 다이브의 매우 좋은 먹잇감이 되기도 합니다. 코그모로 카운터칠 수 있는 원딜챔피들이 알리스타만 대려와도 매우 껄끄러운 상대로 변모할 정도입니다.
2) 라칸
- 화려하게 들어와 확실하게 빠져나갈 수 있는 라칸은 매우 상대하기 껄끄럽습니다. 매우 긴 거리를 날라와 매혹과 에어본을 넣고 매우 안전하게 빠져나올 수 있는 라칸은 코그모에겐 짜증 그 자체입니다. 라인전에서도 Q를 통한 힐링을 가지고 있어 라인유지력을 어느정도 갖추고 있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더더욱요.
3) 블리츠크랭크
- 블리츠의 그랩을 맞으면 점멸을 써야합니다. 점멸을 써도 적 챔피언에 따라서는 죽기도 하며 6랩 이후에는 블리츠 특유의 높은 깡딜로 코그모를 순식간에 빈사상태로 만들 수 있어 매우 상대하기 힘든 챔피언입니다. 물론 끌리지 않는 다는 방법이 있지만 그건 대처할 방법이 불과할 뿐 당신이 끌렸다면 이미 끝난거나 다름없습니다.
7. 코그모와 함께하기 좋은 챔피언
코그모와 함께하기 좋은 챔피언은 두 분류로 나뉩니다. 첫째는 이동기가 없는 단점을 확실히 커버해줄 수 있는 버프나 이동속도를 제공해줄 수 있는 챔피언이나 자신을 확실하게 지켜주고 적을 자신에게서 떨어뜨려줄 수 있는 챔피언이죠. 각각 두 챔피언을 언급하겠습니다.
1) 룰루
- 영혼의 파트너 룰루입니다. 뚜벅이라는 단점을 커버해주는 룰루의 W는 물론이요. 쉴드와 추가 데미지를 제공하는 룰루의 E. 그리고 급박한 상황에 생존시켜줄 수 있는 궁극기 까지. 모든 스킬이 코그모에게 잘 맞습니다.
2) 잔나
- 영혼의 파트너까지는 아니지만 충분히 룰루를 대체할 수 있을만한 챔피언입니다. 잔나의 E는 AD를 제공해주기도 하며 Q나 W를 통해 근접하는 아군에게서 시간을 벌어줄 수 있고 궁극기로 위험한 경우 적을 밀어낼 수 있기까지 합니다.
3) 알리스타
- 유틸형 서폿의 영혼의 파트너가 룰루라면 탱킹형 서폿의 영혼의 파트너는 알리스타입니다. 강력한 CC기를 가지고 있고 동시에 자신에게 접근하는 적을 Q나 W로 확실하게 처리해줄 수 있으며 E를 통해 스턴을 줄 수도 있고 유리한경우 다이브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패시브의 꿀같은 힐은 매우 높은 라인 유지력을 제공해주죠.
4) 탐켄치
- 탐켄치는 모든 뚜벅이 원딜들에게 좋은 친구입니다. 자신이 위험할때 W로 먹어주는 탐켄치는 마치 야동을 보다가 걸릴것같을때 순식간에 창을 종료할 수 있는 ALT+F4만큼 좋은 친구입니다. 아무리 죽을것같은 상황에서도, 아무리 위험하게 물린 상황에서도 탐켄치와 함께라면 목숨이 하나는 더있는 느낌을 줍니다.
8. 마무리
루리웹의 공략툴이 존재하지 않아 이정도가 최대한 깔끔하게 쓴 공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인벤 공략에서 최대한 정수만 뽑아내 작성한 공략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애정이 있는 챔피언이라고는 코그모와 루시안이 전부라......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여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관심이
저같은 연구충을 웃게만듭니다.
(IP보기클릭)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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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18.06.04 21: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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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에서 넘어오자마자 급하게 정리해서 올린것도 있고 이쪽 시스템에 적응이 덜 된것도 있습니다. 차차 수정하겠습니다 | 18.06.04 21:38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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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구팔따리
굶주린 사냥꾼에 W 묻습니다. 구인수 - 내셔 - 정수는 내셔가 루난보다 효율이 별로라...... | 18.06.04 21:47 | |
(IP보기클릭)121.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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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18.06.05 06:45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3.38.***.***
카구팔따리
딜은 당연히 내셔가 쌘게 맞습니다. 단일딜에 한정해서만요. 루난은 광역 딜링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더 자주 선택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루난을 훨씬 추천드립니다. 단순 딜량은 내셔가 높아보여도 막상 한타타이밍에서 딜량은 루난이 더 좋습니다. 라인클리어도 편하구요. | 18.06.05 13:5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