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gue of Legends Wiki (Fandom): https://leagueoflegends.fandom.com/wiki/VPBE
[#1] 2023 프리시즌: 미리보기 (수정): https://www.leagueoflegends.com/ko-kr/news/game-updates/preseason-2023-preview/
개발자의 비밀 공개: 정글 동료 | 개발자 영상: https://youtu.be/xVal1WCEhM0
일부 이미지는 PBE 서버 인게임 또는 클라이언트 추출
*실제 패치 적용 시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패치노트 분량은 영어로 6152단어, 34페이지 분량이라고 언급)
챔피언
*일부 챔피언들의 능력치가 바뀌었지만 소수점 단위라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누누와 윌럼프
잡아먹기 (Q)
●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피해량 증가: 340/500/660/820 >>> 400/600/800/1000/1200
라칸
● 사거리 유형이 원거리에서 근거리로 변경
릴리아
● 사거리 유형이 원거리에서 근거리로 변경
초가스
포식 (R)
●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피해량 증가: 1000 >>> 1200
크산테
발놀림 (E)
● 아군을 향해 돌진하는 속도 증가: 1800 >>> 1600
아이템
아이콘 업데이트
삭제된 아이템
잉걸불 칼 빗발칼날 서리불꽃 건틀릿 // 오른 걸작 아이템: 대장간 불꽃 문장, 서리벼림 손아귀, 터보 충전 마공학 실험장치
아이템 변경
*변경없는 내용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 총 가격: 1400골드 >>> 1200골드
● 조합 가격: 650골드 >>> 450골드
● 총 가격: 2700골드 >>> 3000골드
● 조합식 변경: 억겁의 카탈리스트 + 망령의 두건 + 650골드 (이전: 점화석 + 망령의 두건 + 650골드)
● 체력: 450 >>> 500
● 마나: 0 >>> 300
● 마법 저항력: 35 >>> 40
● [신규] 영원: 챔피언에게 받은 감소 전 피해량의 8%에 해당하는 마나를 회복하고 사용한 마나의 20%에 해당하는 체력을 회복합니다. 스킬 사용 1회당 초당 최대 1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심연의 가면 구매 시 영겁의 지팡이 구매 불가
● 쪼개기 피해량: 60%~12% 공격력 (거리비례) >>> 공격력 50%(근거리)/공격력 25%(원거리)
● 공격력: 70 >>> 65
● 쪼개기 피해량: 60%~12% 공격력(거리비례) >>> 60% 공격력(근거리)/30% 공격력(원거리)
● [신규] 육식: 미니언을 처치할 때마다 +공격력 0.6 및 +모든 피해 흡혈 0.1% 획득하고 챔피언, 대형 몬스터, 공성 미니언 처치 시 2배 획득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공격력 24 및 +모든 피해 흡혈 4%까지 중첩됩니다. 사망 시 중첩의 50%만큼 잃습니다.
● [삭제] 날쌘 타격: 기본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기본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합니다.
● [신규] 깨달음: 치명타 확률이 60% 이상일 경우 기본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15% 감소합니다.
● [신규] 비영구: 치명타 확률에 따라 스킬 피해량이 최대 20%까지 상승합니다.
● 해당 아이템 구매 시 치명타 강화 아이템 (분노의 칼, 구인수의 격노검, 무한의 대검), 스킬 가속 캡스톤 아이템(쇼진의 창) 구매불가
● 총 가격: 2700골드 >>> 3000골드
● 조합식 변경: 파수꾼의 갑옷 + 거인의 허리띠 + 1100골드 (이전: 파수꾼의 갑옷 + 천 갑옷 + 점화석 + 600골드)
● 체력: 250 >>> 400
● 방어력: 90 >>> 60
● 스킬 가속: 10 >>> 0
● 사용 효과 - 억제 둔화 효과: 99% >>> 55%
● 사용 효과 - 억제 둔화 지속 시간: 0.25초 >>> 2초
● [삭제] 사용 효과 - 억제: 4초 동안 근처 적들의 공격력을 10%, 치명타 피해량을 20% 감소시킵니다.
● [신규] 치명타 저항: 치명타로 받는 피해량이 20% 감소합니다.
● 아이템 등급: 신화급 >>> 전설급
● 총 가격: 3200골드 >>> 2800골드
● 조합식 변경: 바미의 불씨 + 쇠사슬 조끼 + 1000골드 (이전: 바미의 불씨 + 군단의 방패 + 800골드)
● 체력: 450 >>> 400
● 방어력: 35 >>> 50
● 마법 저항력: 35 >>> 0
● 스킬 가속: 20 >>> 0
● [삭제] 불의 손길: 더이상 불사르기 피해가 정글 몬스터 대상으로 150% 증가하지 않습니다.
● [삭제] 불의 손길: 더이상 불사르기 중첩이 최대가 되면 기본 공격 시 주변 적들을 불태워 3초 동안 불사르기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 [삭제]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 아이템 등급: 신화급 >>> 전설급드
● 조합식 변경: 점화석 + 음전자 망토 + 루비 수정 + 700골드 (이전: 바미의 불씨 + 마법무효화의 망토 + 천 갑옷 + 1050골드)
● 체력: 450 >>> 500
● 방어력: 25 >>> 0
● 마법 저항력: 25 >>> 50
● 스킬 가속: 20 >>> 10
● [삭제] 연료 재충전: 이동하거나 챔피언 및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받으면 화공 탱크가 차오릅니다. 100까지 중첩되면 다음 기본 공격이 주변 모든 적에게 40~120(레벨비례)+1% 최대 체력+3% 이동 속도의 마법 피해(미니언 대상 30%, 정글 몬스터 대상 200% 증가)를 입힙니다.
● [삭제]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 조합 가격: 1050골드 >>> 1250골드 (군단의 방패 총 가격 감소 영향. 총 가격 변동 없음)
● 조합 가격: 300골드 >>> 500골드 (군단의 방패 총 가격 감소 영향. 총 가격 변동 없음)
● 조합 가격: 300골드 >>> 500골드 (군단의 방패 총 가격 감소 영향. 총 가격 변동 없음)
신규 아이템
서사급 아이템
● 총 가격: 1100골드
● 조합식: 루비 수정 + 사파이어 수정 + 350골드
● 체력: 225
● 마나: 300
● 영원: 챔피언에게 받은 감소 전 피해량의 8%에 해당하는 마나를 회복하고 마나의 20%에 해당하는 체력을 회복합니다. 스킬 사용 1회당 초당 최대 1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전설급 아이템
● 총 가격: 3400골드
● 조합식: 콜필드의 전투 망치 + B.F. 대검 + 점화석 + 200골드
● 공격력: 65
● 체력: 300
● 스킬 가속: 20
● 드래곤의 힘: 일반 스킬의 스킬 가속이 8+추가 공격력 8%(근거리)/6+추가 공격력 6%(원거리) 증가합니다. 이동 불가 스킬의 경우 스킬 가속이 4+추가 공격력 4%(근거리)/3+추가 공격력 3%(원거리)로 감소합니다.
● 긴급 사태: 잃은 체력에 비례해 이동 속도가 최대 15%(근거리)/10%(원거리) 증가합니다. (체력이 33% 이하일 때 최대)
● 해당 아이템 구매 시 스킬 가속 캡스톤 아이템 (나보리 신속검) 구매불가
신화급 아이템
강철심장 // 레비아탄 (오른 걸작 아이템) | 체력 증가
● 총 가격: 3200골드
● 조합식: 점화석 + 수정 팔 보호대 + 거인의 허리띠 + 700골드
● 체력: 800 (1050)
● 기본 체력 재생: 200% (300%)
● 스킬 가속 20 (25)
● 거인의 흡수: 700의 사거리 내에 있는 챔피언을 상대로 3초 동안 강력한 공격을 충전합니다. 충전된 공격은 대상에 125+최대 체력의 6%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10%만큼 최대 체력을 얻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은 30초입니다.
●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체력이 최대 체력의 1% 증가하고 챔피언이 6% 거대해집니다.
광휘의 미덕 // 태고의 새벽 (오른 걸작 아이템) | 아군 강화
● 총 가격: 3000골드
● 조합식: 군단의 방패 + 점화석 + 루비 수정 + 600골드
● 체력: 400 (550)
● 방어력: 30 (40)
● 마법 저항력: 30 (40)
● 스킬 가속: 20 (25)
● 인도하는 빛: 궁극기를 사용하면 초월하여 9초 동안 최대 체력이 10% 증가합니다. 초월 상태에서 120의 사거리 내의 자신과 아군이 15의 일반 스킬 가속을 획득하고 3초마다 최대 체력의 1%만큼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해당 챔피언의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체력 100
얼어붙은 건틀릿 // 얼어붙은 주먹 (오른 걸작 아이템) | 적 둔화
● 총 가격: 3000골드
● 조합식: 광휘의 검 + 점화석 + 쇠사슬 조끼 + 700골드
● 체력: 400 (550)
● 방어력: 50 (70)
● 스킬 가속: 20 (25)
● 주문 검: 스킬을 사용하고 나면 다음 기본 공격 시 추가로 기본 공격력 1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5초 동안 서리 영역을 생성합니다. 서리 영역을 지나는 적들은 15%(+최대 체력 100당 0.4%)(근거리)/7.5%(+최대 체력 100당 0.2%)(원거리) 둔화됩니다. 첫 번째 대상은 무력화되어 100% 더 둔화되고 2.5초 동안 내게 입히는 피해량이 1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체력 50, 강인함 5%, 둔화 저항 5%
영겁의 지팡이 // 무한 융합 (오른 걸작 아이템) | 조정
● 총 가격: 3200골드
● 조합식: 방출의 마법봉 + 억겁의 카탈리스트 + 증폭의 고서 + 815골드
● 주문력: 60 (80)
● 체력: 300 (450)
● 마나: 400 (550)
● 60초마다 체력 20, 마나 20, 주문력 4씩 최대 10번 체력 200, 마나 200, 주문력 40까지 얻습니다. 최대 중첩에 도달하면 레벨이 오르며 모든 영원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 영원: 챔피언에게 받은 감소 전 피해량의 8%에 해당하는 마나를 회복하고 사용한 마나의 20%에 해당하는 체력을 회복합니다. 스킬 사용 1회당 초당 최대 1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렇게 회복한 체력 또는 마나 250당 이동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2초에 걸쳐 점차 감소합니다.
●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스킬 가속 5
*칼바람 나락은 40초마다 중첩 하나 획득
해신 작쇼 // 무언의 기생갑 (오른 걸작 아이템) | 지속적인 방어
● 총 가격: 3000골드
● 조합식: 군단의 방패 + 점화석 + 루비 수정 + 600골드
● 체력: 400 (550)
● 방어력: 30 (40)
● 마법 저항력: 30 (40)
● 스킬 가속: 20 (25)
● 공허 태생의 저항력: 챔피언과 전투 중 매초 2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중첩을 획득하며 최대 8회 중첩됩니다. 최대 중첩에서 강화되어 최대 체력의 3%만큼 (미니언 및 몬스터 상대로 1% 감소) 마법 피해로 주변 적들을 즉시 흡수하고 그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전투가 끝날 때까지 저항력이 10% 증가합니다.
●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5
● "그는 많은 이름으로 불렸지. 갑각 투구. 두 번째 피부. 살아 있는 무덤..."
정글
강타
● 몬스터&미니언 피해량: 450 >>> 600
● [삭제] 더이상 몬스터에게 사용하면 체력을 80(+7.5% 최대 체력)만큼 회복하지 않습니다.
정글 아이템
---------------------------------
---------------------------------
정글 동료
정글 몬스터
● [신규] 상대 진영 정글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 감소 (약 20%)
● [신규] 대형 정글 몬스터 처치 시 25~76(레벨비례)(+2.25% 최대 체력)의 체력과 15~49(레벨비례)(+2.25% 최대 마나)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 캠프에서 대형 정글 몬스터를 처치하고 나머지 몬스터들을 처치하지 않고 캠프를 벗어나면, 캠프 내 소형 몬스터는 사라집니다.
심술 두꺼비
● 공격 사거리: 250유닛 >>> 175유닛
● [삭제] 더이상 처치 시 체력과 마나를 회복시켜주지 않습니다. (몬스터 처치 체력/마나 회복 효과는 적용)
돌거북
고대 돌거북
● [삭제] 더이상 고대 돌거북 처치 시 돌거북 2마리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 [신규] 이제 고대 돌거북 처치 시 소형 돌거북 4마리가 등장합니다.
협곡 바위게
● [삭제] 더이상 보호막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화학공학 드래곤
화학공학 드래곤 버프
● 중첩마다 5/10/15/20%의 강인함 및 5/10/15/20%의 체력 회복과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화학공학 드래곤 영혼
● 체력이 50% 이하일 때 10%의 피해량 감소 효과를 얻고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화학공학 협곡
돌연변이 정글 식물이 등장합니다.
● 솔방울탄: 유닛이 날아가는 거리가 2배 늘어납니다.
● 꿀열매: 자극제 열매로 강화되어 이제 먹어도 둔화되지 않으며 기존의 체력 회복 효과와 더불어 약간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 수정초: 추적초로 강화됩니다. 추적초를 터뜨리면 원형으로 주변 지역과 터뜨린 쪽 반대 방향의 지역을 원뿔형으로 드러냅니다. 모습이 드러난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하면 이동 속도가 증가하며 모습이 드러난 와드의 체력이 1로 줄어듭니다.
몬스터 추격 범위 표시
● 몬스터가 캠프에서 떨어질 수 있는 최대 거리 감소
● 캠프로부터 얼마나 멀리 떨어질 수 있는지 보여주는 몬스터 추격 범위 표시 도입
몬스터 추격 범위(정글 캠프 아래 희미한 푸른색 원)
해당 범위를 벗어나면 몬스터 어그로 막대가 점점 줄어듭니다. (범위 안에 다시 들어가면 어그로 막대 회복)
추천 정글링 경로
● 추천 경로는 세계 각지에서 해당 챔피언의 숙련도가 높은 수준급 정글러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첫 사냥 순서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플레이어의 승리로 가장 많이 이어진 경로가 추천되며 추천 경로는 패치마다 갱신됩니다.
(PBE 서버에서 정보가 부족해 미니맵의 경로 표기가 미흡한 것으로 보입니다.)
포탑
● 포탑 방패당 골드: 160골드 >>> 175골드
● 방패당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 0/35/70/105/140(포탑 현재 체력에따라) >>> 0/40/80/120/160(포탑 현재 체력에따라)
미니언
● 이제 중단 공격로에서 생성된 모든 미니언에게 마지막 일격을 가했을 때 게임 시작 14분 후까지 1골드를 덜 얻습니다(종전에는 대포 미니언만 10골드를 덜 주었습니다).
● 이제 단독 공격로에서 미니언 처치 시 95%(종전 93%)의 경험치를 얻습니다.
※ 2023 프리시즌 2인 공격로 경험치 코멘트 링크
시야 체계 업데이트
아군 와드 추적
● 현재 설치한 와드 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있지만, 와드를 일일이 확인하지 않고 만료 시점이 가장 임박한 와드를 빠르게 확인할 길은 없습니다. 미니맵에 만료가 임박한 와드를 보여주는 새로운 와드 표시를 도입하고자 합니다. 와드 표시는 와드 만료 60초 전 및 30초 전 시점에 각각 모습이 바뀝니다.
미니맵에 표시되는 와드 (왼쪽: 일반 와드/오른쪽: 30초 남은 와드)
적 와드 타이머
● 맵에 설치된 모든 와드를 일일이 추적하는 일도 어렵지만, 팀원에게 해당 정보를 성공적으로 전달하기란 더욱더 어렵습니다. 이제 시야에 들어온 상태의 적이 최근 10초 안에 설치한 와드를 신호로 찍으면 와드가 제거되거나 만료될 때까지 완벽하게 정확한 와드 타이머가 표시됩니다.
추천 설정 및 스킬
추천 룬 페이지 및 소환사 주문
● 챔피언 선택에서 추천 룬 페이지와 소환사 주문을 확인하고 원하면 그대로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챔피언을 확정하면 룬 페이지 편집 버튼 옆에 추천 룬 버튼이 보입니다. 추천 룬 창을 열면 최대 3개의 룬 설정 및 소환사 주문 설정이 제시되며 설정을 선택하면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체계는 아직 세부적으로 다듬고 있으며 프리시즌 중으로 더 많은 소식을 전해드릴 계획입니다.
추천 내용은 그때그때의 인기 최적 설정을 바탕으로 패치마다 1번씩 갱신 예정입니다. 물론 언제든지 자신만의 설정을 구상하고 원하는 설정을 마음대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추천 스킬
● 게임 내에서 도움이 되도록 추천 스킬 레벨 업 순서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각 챔피언 레벨에서 보통 어느 스킬의 레벨을 올리는지 표시되며 위와 비슷하게 현재의 최적 선택을 확인할 수 있도록 패치마다 1번씩 갱신 예정입니다.
의사소통 수단
원형 신호 메뉴 업데이트
(스크린샷 12시방향부터 시계방향으로): 후퇴, 압박, 가는 중, 총공격, 지원 요청, 수비, 적 사라짐, 유인, 신호(메뉴 중앙)
새로운 시야 신호
● '옵션 - 단축키'의 시야 메뉴 열기에서 '빠른 적 시야 신호'에 단축키를 설정하면 나타납니다.
'시야 필요' 핑은 일정 시간동안 신호가 남아있는데, 해당 위치에 (정확히) 와드를 설치하면 사라집니다.
목표물 투표
● 드래곤이나 바론같은 목표물에 신호를 찍으면 팀원들은 목표물 제거 찬반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IP보기클릭)118.235.***.***
우리정글은 RPG하냐 아뇨 포켓몬 하는데요
(IP보기클릭)168.126.***.***
게임 난이도가 계속 오르니까 편의성 개선으로 그나마 접근성을 올려야죠.
(IP보기클릭)59.28.***.***
근데 정글 펫생기는건 괜찮은 듯 한데요. 중후반만 가도 정글러가 블루, 레드 버프를 먹지 않고 미드나 원딜에게 다 나눠주는데 저런 효과가 있는 펫이 생기면 버프주고도 레드효과 줄 수 있을거고... 그런데 화공용 버프는...어...바다용, 대지용 합쳐놓은 것 같은데? 그 두마리보다 화공용 1마리가 더 좋은게 되는건가?
(IP보기클릭)121.176.***.***
어느덧 이 게임도 출시된지 십수년이 된 게임이고 대다수의 유저들도 고일대로 고인 게임입니다. 신규 유저 유입은 점점 줄어들고 처음 유입된 유저들은 기존 유저들과의 갭이 너무 큰 상태이고 편의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 WOW 같은 경우도 최초 출시시점의 게임과 지금을 비교해보면 편의성이 정말 하늘과 땅 수준입니다.
(IP보기클릭)118.235.***.***
우리정글은 RPG하냐 아뇨 포켓몬 하는데요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59.28.***.***
근데 정글 펫생기는건 괜찮은 듯 한데요. 중후반만 가도 정글러가 블루, 레드 버프를 먹지 않고 미드나 원딜에게 다 나눠주는데 저런 효과가 있는 펫이 생기면 버프주고도 레드효과 줄 수 있을거고... 그런데 화공용 버프는...어...바다용, 대지용 합쳐놓은 것 같은데? 그 두마리보다 화공용 1마리가 더 좋은게 되는건가?
(IP보기클릭)180.230.***.***
화공용 버프가 설명이 부족하긴 한데 서폿템 들에 붙어있는 회복효과, 보호막 효과 증가예요 | 22.11.13 22:58 | | |
(IP보기클릭)59.28.***.***
아..그런거라면 확연히 다르군요. | 22.11.13 22:59 | | |
(IP보기클릭)222.112.***.***
(IP보기클릭)118.221.***.***
(IP보기클릭)175.113.***.***
그것도 있고 정글 숙련도중에 제일 큰게 투캠프 동시에 먹는 식으로 정글속도 벌리는건데 이제 무조건 한캠프씩 먹어야 하니까 광역딜 나빴던 애들도 좀 더 쓸만해질듯 | 22.11.14 00:24 | | |
(IP보기클릭)222.112.***.***
(IP보기클릭)168.126.***.***
디미는디미디미해
게임 난이도가 계속 오르니까 편의성 개선으로 그나마 접근성을 올려야죠. | 22.11.14 01:30 | | |
(IP보기클릭)121.176.***.***
디미는디미디미해
어느덧 이 게임도 출시된지 십수년이 된 게임이고 대다수의 유저들도 고일대로 고인 게임입니다. 신규 유저 유입은 점점 줄어들고 처음 유입된 유저들은 기존 유저들과의 갭이 너무 큰 상태이고 편의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 WOW 같은 경우도 최초 출시시점의 게임과 지금을 비교해보면 편의성이 정말 하늘과 땅 수준입니다. | 22.11.14 09:25 | | |
(IP보기클릭)222.118.***.***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4.54.***.***
번역된걸로만 보면 치명타발생이 아닌 치명타 60퍼 이상이면 쿨감줄여주는 템으로 바뀐듯 하네요 | 22.11.14 20:24 | | |
(IP보기클릭)14.54.***.***
무대처럼 | 22.11.14 20:24 | | |
(IP보기클릭)106.101.***.***
[신규] 비영구: 치명타 확률에 따라 스킬 피해량이 최대 20%까지 상승합니다. | 22.11.14 20:25 | | |
(IP보기클릭)14.54.***.***
아하 멍청하게 제가 잘못 읽었네요 | 22.11.14 20:27 |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2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