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들 안녕.
일전에 올린글이 흥하면서
접을까? 고민하던 서비스를 계속 발전시켜보고 있어. 요게 사실 돈이 되는건 아니고 보람으로 하는건데 많은 형들이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니 뭐랄까.. 자존감이 올라간다고 해야하나? 그냥 기분이 엄청 좋더라고
오늘은 그간 했던 소소한 업데이트와 고민하고 있는것들. 그리고 새롭게 알게된것들을 공유해볼까 해서 글을 쓰게 되었어.
그럼 시작할께~!
1. 그간 했던 업데이트
1-1 멀티서치 기능 업데이트
서비스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을 차지하는 기능인데 기존에는 일반 / 랭 / 칼바람등을 구분하지 않았었어
사실 칼바람이나 일반을 하면서 전적을 보지는않을것 같고 ( ㅌ 선 , ㅁㄷ 선 해야지!! ) 주로 랭겜을 하는 형들이 참고하는데 구분없이 분석하니 점수의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피드백이 있었어. 그래서 아래와 같이 탭을 두어서 게임 유형별로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했지.
기본은 솔랭이고 목적에 따라 일반 / 자랭 / 칼바람 / 전체를 선택할 수 있게 해봤어.
1-2 커뮤니티 기능
하루에 틈틈히 이런저런 방법으로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찾아보고 있어. 누군가 글을 올리거나 댓글을 달거나 어딘가에 공유가 되거나 하는것들을 찾아서 나름대로 어떤 기능이 더 필요할까? 를 고민하는데 게시판 같은 공간이 있는게 좋겠다 싶은 생각이 들어서 심플하게 만들어 봤어.
댓글이나 추천기능은 아직 넣지 않았는데 서비스의 주 기능이 커뮤니티는 아니기 때문에 과감하게 심플하게만 만들어 두었어.
1-3 자동탐지 기능 고도화
대부분의 시간을 여기에 쓴것 같아. 초반에 만든 알고리즘이 나름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오탐율이 꽤 높았어
백건 탐지 하면 열건정도는 애매한 게임이였지. 그런다고 너무 일반적인 것들 ( 똑같은 아이템 4개 이상 등. ) 만 탐지하자니 탐지율이 너무떨어지는거야 정말 다양한 경우의 수를 고려했고 또 테스트 자동화를 위해 엄청난 노력을 했어. 거의 본업만큼 갈아 넣은듯.. 덕분에 지금은 오탐과 과탐 사이의 적정한 선을 유지하는듯 한데 여전히 엣지케이스에서는 ( 잡아야 하는데 못잡거나 잡지 말아야 하는데 잡거나.. ) 취약한 면이 있어서 유심히 관찰하고 있는 중이야.
다른건 몰라도 이것만큼은 믿고 쓸수 있도록 노력할께
이외에 소소한 버그 수정 / 성능 개선 등의 작업이 있었어!
2. 새로 알게된 것
2-1 라이엇은 생각보다 트롤제재에 적극적이지 않다.
그간 뭐랄까 그냥 도시전설 같이 전해지던 것들이 ( 개인적인 생각이야 ㅎㅎ) 데이터 상으로 나타나니 눈에 보이는 것들이 있었는데 라이엇 게임즈가 비매너 유저에게 생각보다는 관대하지 않은가? 하는거였어
예를 들어 어떤 유저가 하루에 4~5 게임씩 꾸준하게 탐지가 되는데 일주일 이상 랭크게임을 하는거야
실제 전적 데이터를 살펴보면 일정 비율로 꾸준하게 던지는데 ( 10 게임 하면 5게임만 던지는 식) 전혀 제재가 되지 않고 있더라고.
이러니 내마음과 조금만 다르면 쉽게 던지고 쉼게 게임을 망치고 한명때문에 9명이 ( 상대팀 사람들도 재미없는 게임을 해야하니.. ) 피해를 보는데 좀더 적극적으로 제재를 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
이건 좀더 많은 데이터를 모아서 라이엇에 한번 문의 해볼까해. 답변이 궁금해지는 부분.
( 설마 이런 게임을 뉴메타라고 하진 않겠지? )
이외에 잼있는 현상이 몇가지 더 있는데 이건 데이터가 너무 적어서 좀더 확실해지면 그때 데이터와 함께 공유할께!
3. 고민중인것.
3-1 리폿 기능의 유지
현재는 객관성있는 데이터와 그렇지 않은 데이터의 비율이 약 1:9 정도야 10개의 평가가 올라오면 그중 한개만 스샷등의 증거가 있고 나머지는 그냥 감정적인 글이지. 이글을 다 필터링 해야 하는 생각을 하다 이 기능이 꼭 필요한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 정답은 없지만 계속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야.
3-2 회원 체계
현재는 비회원 체계를 고집하고 있어. 회원 가입해서 쓸 이유가 전혀 없는 서비스 이거든 그런데 요사이 심한 욕설 / 근거없는 비방 등이 섞인 글들이 자주 올라오고 있는데 이걸 제재하기 위해서는 지금과 같은 비회원 체계로는 한계가 있어서 고민중이야. 아직까지는 소수이기 때문에 인력으로 그때그떄 글을 지우는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기는한데 지금보다 규모가 커지면 그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 하는 고민이 있어.
오늘은 여기까지.
관심가져준 덕분에 많이 알려져서 그런지 이제는 하루에 천명정도가 방문하는 서비스가 되었어 ㅎㅎ 슬슬 홈서버로 감당하기 어려운 트래픽 수준이라 즐거운 고민을 하고 있는 지점이기도해.
오늘 하루도 수고했고 읽어줘서 고마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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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 개발 뭐로 해 ? 그냥 js 쓰는거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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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 spring 에 jquery 쓰고 있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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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흙 여긴 인벤 형들이 아니라 루리웹 언니들이에요
(IP보기클릭)119.194.***.***
어제도 잘 이용했습니다. 근데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요. 주로 랭겜이 잡힐 때 멀티서치 기능을 애용하는 편인데, 같이 잡힌 5인의 총점, 신호등색(노란색, 파란색), 그 아래 고의트롤 여부 등등을 주로 참고하는 편입니다. 제가 이틀정도 사용해본 느낌에 따르면, 총점과 신호등 색이 단순히 연승, 연패에 의해서만 달라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제가 연승하고 있을때는 85~90까지 가면서 파란색인 반면, 3연패를 할 경우, 총점이 70점까지 떨어지더군요 처음 70점과 노란색 경고등이 떴을땐 '뭐지 내가 트롤을 하고 있나?' 라는 느낌을 받았네요 그래서 총점과 신호등 색이 별로 중요해보이지 않고, 고의트롤의심 부분만 참고하게 되더라구요
(IP보기클릭)58.140.***.***
라이엇이 안잡죠 트롤 유저도 다 돈인데 왜잡습니까 배그도 IP로 중국밴하면 되는데 안하는거나 리니지/와우 작업장 죄다 돌아가게 내비두는건 다 돈쓰는 고객이라 그렇죠. 특히나 롤은 핵과금이 돈 쓴다고 해봐야 일반유저랑 얼마나 차이나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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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 개발 뭐로 해 ? 그냥 js 쓰는거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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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 spring 에 jquery 쓰고 있어용 | 20.10.22 19: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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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흑 도움되지 못해 죄송해요 | 20.10.22 19: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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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흙 여긴 인벤 형들이 아니라 루리웹 언니들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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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본문 수정하겠습니다 | 20.10.22 2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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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도 잘 이용했습니다. 근데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요. 주로 랭겜이 잡힐 때 멀티서치 기능을 애용하는 편인데, 같이 잡힌 5인의 총점, 신호등색(노란색, 파란색), 그 아래 고의트롤 여부 등등을 주로 참고하는 편입니다. 제가 이틀정도 사용해본 느낌에 따르면, 총점과 신호등 색이 단순히 연승, 연패에 의해서만 달라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제가 연승하고 있을때는 85~90까지 가면서 파란색인 반면, 3연패를 할 경우, 총점이 70점까지 떨어지더군요 처음 70점과 노란색 경고등이 떴을땐 '뭐지 내가 트롤을 하고 있나?' 라는 느낌을 받았네요 그래서 총점과 신호등 색이 별로 중요해보이지 않고, 고의트롤의심 부분만 참고하게 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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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난 피드백이네요 바로 반영할께요. 적색인 경우에만 의미가 있도록 하겠습니다. 소중한 조언 정말 감사해요!! | 20.10.22 21: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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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엇이 안잡죠 트롤 유저도 다 돈인데 왜잡습니까 배그도 IP로 중국밴하면 되는데 안하는거나 리니지/와우 작업장 죄다 돌아가게 내비두는건 다 돈쓰는 고객이라 그렇죠. 특히나 롤은 핵과금이 돈 쓴다고 해봐야 일반유저랑 얼마나 차이나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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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당하지 않을수 없는 의견이네요 ㅠ | 20.10.22 21:02 | | |
(IP보기클릭)58.140.***.***
가챠 겜이나 순위경쟁겜이면 고래 형님들이 돈 꼴아 박아주니 그분들 위주로 트롤들 잘잡겠지만 롤은 스킨뿐이니... | 20.10.22 21:25 | | |
(IP보기클릭)12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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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이 부족한거 같아 해당 경기 내용을 조금 더 설명드리자면 게임 경기 시간은 21분에 kda는 0/2/0에 cs는 35 (1.7) 입니다. 초반에 전 라인이 다 터져서 친구는 본진에서 대기하고 다른 팀원들이 게임을 계속 이어나갔습니다. 물론 나머지 인원들의 데스는 최소 5데스, 최고 9데스를 기록되있습니다. 본진(우물) 대기 시간도 트롤링 기준으로 잡는건가요? | 20.10.22 21:03 | | |
(IP보기클릭)219.254.***.***
관심 정말 감사드려요. 결국 오탐되는 조건이 있었나보네요. 사실 가장 구분하기 어려운것이 15이전에 터진 게임이에요. 이거 정말 어렵더라구요. 쪽지로 오탐된 소환사명 알려주시면 즉각 삭제 및 알고리즘 조정 하도록 할께요. 먼저 고의 트롤링 기준은 룰에 의한 것과 학습에 의한것 두가지로 판정하고 있어요. 룰에 의한것은 주로 시간 / 레벨 / 킬 관여율 / kda / 아이템 구매 총 가격 그리고 애매하다 싶은건 timeline을 참고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게임시간 10분이 지났는데 레벨이 5레벨 이하라면 분석 대상에 포함됩니다. 이후 구매한 아이템이 1000원 이하 라면 확률을 높이고 분당 death 의 비율이 50% 이상이다라면 확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이렇게 어떠한 기준을 두고 그 이후에는 조건에 따라 가점 하는 방식으로 점수를 매긴 다음 ( 내부적으로는 트롤링 점수라 표현하고 있어요 ) 이점수가 특정 점수 이상이라면 고의 트롤링이다 라고 판단하고 있어요. 가장 애매할때가 오차범위 내에서 점수가 매겨지는 것들인데 이때는 타임라인을 봐서 코어템 구매후 코어가 아닌 템을 구매했다면 트롤 플레이 라는 식으로 잡아내고 있습니다. 평가 점수의 경우 단순한 계산인데요 연승 했다면 가점. 연패의 연승했다면 가점 ( 기부니가 좋을것임으로!! ) 입니다. 이때 연승했으나 기여도가 낮다면 가점은 조금씩 되고 연승했고 기여도가 높다면 기하급수로 점수가 높아집니다. 감점의 경우 반대로이나 연패했다고 점수가 극적으로 낮아지지는 않습니다. 최근 트롤 플레이를 해서 감지된 횟수가 많을수록 팍팍 깍고 있어요. 리뷰도 일정 부분 기여하는데요. 글로는 다 전달하기 어렵지만 아주 작은 점수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오탐된 소환사명 알려주세요 즉각 조치 하겠습니다 ! | 20.10.22 21:09 | | |
(IP보기클릭)124.54.***.***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하지만 제 아이디가 아니고 제 친구 아이디라 그대로 방치할려고합니다ㅋ 열심히 안한 죄는 받아야죠 게임 시간당 레벨과 아이템 구매 총 골드까지 친구들과 의논하다 나온 의견이였는데 더 대단하시다고 느껴집니다. 평가 점수를 물어봤다가 위에 분 댓글 보고 이해했습니다. 근데 이 사이트를 친구들에게 홍보하고 친구들한테 들은 의견 중 하나가 평가 점수를 트롤 점수로 인식하더라구요. 저도 처음엔 그렇게 생각했는데 다른 방법으로 설명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더 좋은 사이트로 발전하길 응원하겠습니다. 힘내세요! | 20.10.22 21:27 | | |
(IP보기클릭)219.254.***.***
응원과 의견 감사해요. 정말 힘이 됩니다 ㅎㅎ 점수의 경우 어떻게 더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해볼께요 위글에 몇군데 오타가 있어서 정정할께요 코어템 구매후 코어가 아닌 템을 구매 => 코어템 판매후 코어가 아닌 템을 구매 연패의 연승했다면 가점 ( 기부니가 좋을것임으로!! ) => 연패후 승리했다면 가점 ( 기부니가 좋을것임으로!! ) 감사합니다 :) | 20.10.22 21:4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