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leagueoflegends.co.kr/ko/update/doc/56adb907-5155-4964-a4a7-fa41ae1b1426
플레이어 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및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프로젝트들의 실제 구현 여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또한 경과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신규 공지를 즉시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를 참조해주세요.
현재까지 세나에 대한 생각
세나 출시 후 초기 단계에 대한 생각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아직 출시 후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아주 확실한 내용은 아니며 현재 상태에 대한 관찰 결과에 가깝습니다.
• 세나는 저희가 출시 초기에 보일 것으로 예상한 것보다 조금 더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장 밸런스 조정이 필요할 정도로 강력하지는 않습니다. 세나 플레이어 여러분의 스킬 숙련도가 높아지면서 한동안 세나가 지나치게 강해질 수도 있겠지만 충분히 시간을 두고 지켜볼 예정입니다. 9.23 패치에서는 세나에 대한 변경 계획은 없으며, 프리시즌 변경사항과 세나에 대한 플레이어 경험 증가라는 요소들이 합쳐져 어떻게 작용하는지 확인한 후 다시 세나를 들여다보려고 합니다.
•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의도한 대로 세나가 서포터와 원거리 딜러라는 두 역할군 모두에서 효과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초기 통계에 따르면 서포터 세나를 플레이할 때 물리 관통력 빌드와 강화형 보조술사 유형의 빌드 양쪽 모두가 합리적 선택이 되고 있습니다.
• 현재까지는 의도된 세나의 약점 두 가지가 의도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세나는 돌진 공격에 취약하며 공격 동작 중 이동할 수 없는 시간이 생기기 때문에 스킬 공격/광역 공격에 더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 세나는 확실히 무작위 총력전에서 너무 강력합니다. 그래서 9.23 패치에서는 무작위 총력전에서 생성되는 영혼을 다른 맵에서와 같은 수준으로 감소시킬 계획입니다. 출시 때 영혼 생성이 높게 설정된 이유는 중첩 효과를 가진 다른 챔피언들의 경우 무작위 총력전에서 지나치게 약해 중첩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세나가 실제로 무작위 총력전에서 발휘하는 위력을 보니 세나는 중첩을 가속화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킬 업데이트 및 플레이어 간 의견 대립이 발생할 위험
저희는 챔피언 플레이스타일이 상당히 크게 변경되는 경우 해당 챔피언에 대한 플레이어 여러분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결국 절충할 수 없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그 좋은 예로, 카르마는 처음 출시된 상태(1.11~3.4 패치), 1차 업데이트된 상태(3.5~5.9 패치) 그리고 현재 상태의 카르마(5.10 패치 이후)를 원하는 플레이어 집단이 뚜렷하게 나뉘어 있습니다. 이렇게 나뉜 플레이어 집단이 카르마라는 캐릭터에게 바라는 점들은 분명히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차이점 또한 상당합니다. 이러한 사례는 한 집단의 요구를 만족시키면 그 결과로 다른 플레이어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플레이어 의견이 나뉘는 상황은 스킬이 대폭 변경될 경우에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카르마의 사례에서는 의견 차이가 특히 극명하게 나타났습니다. 플레이어들 간 의견 차이가 발생했던 다른 뚜렷한 사례로는 그레이브즈(더 일반적인 원거리 딜러 경험을 원하는 하단 공격로 플레이어들과 정글러/짧은 사거리 버전으로 변경된 모습을 원하는 다른 플레이어들)와 르블랑(최초 출시 상태/현재 상태 스킬을 원하는 플레이어들과 암살자 챔피언 업데이트에서 시도했던 것과 같이 집중적 피해량을 줄이고 분신 관련 스킬에 집중하기를 원하는 플레이어들)이 있습니다.
추후 챔피언을 개발할 때 이렇게 요구사항들을 절충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기는 경우 저희는 특히 두 가지를 염두에 두려고 합니다. 첫째는 기존 플레이어 여러분이 만족하지 못하는 부분을 신속하게 시험 및 확인한 후 실행 가능한 경우/적절한 경우, 많은 플레이어 집단이 새롭게 변경된 챔피언의 모습에 익숙해지기 전에 조정사항을 적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코그모, 르블랑, 렝가를 변경 전으로 되돌렸던 사례에서는 조정이 비교적 신속하게 진행되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무리가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는 플레이어 의견이 또다시 나뉘는 상황을 가능하다면 최대한 피하려고 합니다. 뚜렷이 다른 의견 둘을 만족시키는 것도 이미 어려운데 세 번째 의견까지 생긴다면 모든 의견을 반영하기가 훨씬 어려워질 것이며 분명히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만족하지 못하게 될 겁니다.
현재 작업 중인 심각한 버그
보통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에서 버그를 하나하나 다루지는 않지만 현재 진행 상태를 알려드려야 할 정도로 광범위한 영향을 끼치는 버그 세 건이 있어서 현재 상황을 알려드립니다.
• 카메라 시점 고정을 해제한 상태로 플레이하는 중에 가끔 카메라 시점이 고정되는 버그
이 버그를 유발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았으며 9.23 패치에서 적용될 예정입니다.
• 게임 중 다수의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가끔 클라이언트가 최소화되는 버그
해결의 단서는 찾았지만 아직 해결책은 찾지 못했습니다.
• 로딩 화면에서 클라이언트가 멈추거나 실행 오류가 발생하는 버그
이 버그는 원인을 찾기가 어려운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글을 쓰는 현재 가능성이 있는 원인 하나를 확인한 상태이며 수정 방법과 버그 수정에 수반되는 일정에 대한 검토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추후 전략적 팀 전투 패치
전략적 팀 전투의 새로운 세트는 밸런스 면에서 전체적으로 상당히 양호한 상태로 보입니다. 따라서 전략적 팀 전투 랭크 게임 새 시즌에 대비해 적당한 규모의 변경사항만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랭크 게임이 시작되고 최적화된 플레이가 더 많아지게 되면 일부 전략이 뚜렷한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조심스럽지만 전체적으로 현재까지의 플레이를 고려할 때 게임 밸런스를 낙관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격동하는 원소에서는 획득 가능 챔피언 수가 변경되고 특성이 개편됨에 따라 동시에 다양한 조합을 유지하기가 첫 번째 세트보다 쉽기 때문이죠.
올해 마지막 정식 패치인 9.24 패치에서는 유닛이 몇 가지 추가되어 챔피언이 조금 더 다양해질 예정입니다. 새로 추가되는 챔피언 중 새로운 직업을 가진 두 명이 곧 PBE 테스트 서버에 출시되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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