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하우징 시스템 정리 ::
최근 블리자드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한밤 확장팩에 도입되는 신규 시스템 하우징에 주요 소식을 공유했습니다. 이에 기존에 공개했던 인터뷰와 자료 그리고 블로그를 통해서 공개했던 이야기들을 도태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하우징 시스템 정보 요약
- 집은 누구나 쉽게 가질 수 있음
- 50개의 부지(인스턴스화)로 이루어진 이웃에 속함 하나는 공개 이웃
- 공개 이웃은 게임 서버의 필요에 따라 생성 및 관리
- 비공개 이웃으로, 친구나 길드나 생성해 함께 지낼수 있음
- 이웃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하면 이사를 갈 수 있음
- 요구 사항, 높은 구매 비용, 복권, 유지비, 구독 기간 만료 시 재소유가 없음
- 게임 내 보상을 통해 수백 가지의 장식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
- 일부 아이템은 캐시샵에서 구매 가능
- 얼라이언스와 호드를 위한 두 개의 주택 구역 제공
- 얼라이언스: 엘윈 숲에서 영감을 얻어 서부 몰락지대와 그늘숲의 분위기로 제작
- 호드: 듀로타와 그 해안, 아즈샤라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
- 같은 전투부대에 속한 트롤 캐릭터는 살 수 있음
- 인간 캐릭터로 트롤 캐릭터의 집을 내 집처럼 사용할 수 있음
- 친구나 길드원의 집 및 이웃에 살고, 방문 가능
- 하우징 콘텐츠는 독자적인 로드맵에 따라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
- 신규 확장팩에서도 계속 이어질 예정 이는 새로운 콘텐츠나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출시
※ 주둔지 시즌2는 아니다!
블리자드는 이미 드레노어 군주 주둔지 시스템을 통해서 하우징 시스템 미리 제한적으로 선보인적이 있습니다. 물론 그것이 하우징 시스템과는 거리가 멀지만 독립된 플레이어의 집을 가진다는 것에 변함이 없었고 실직적으로 좋지 못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초반에는 많은 플레이어들이 신기해 했지만 주둔지 상에서는 모든것이 사실상 해결되었기 때문에 유저간의 커뮤니티가 전혀 잃어나지 않았고 많은 플레이어들이 고립되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실제 커뮤니티상에서 주키코모리 단어를 흔하게 사용될 정도로요.
이에 블리자드는 해결적으로 한밤에서 도입되는 정식 하우징에서는 이를 해결하고 하우징에는 이웃이라는 공동체로 살아가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유저는 다른 유저와 함께 같이 살아가는 약 50개의 부지로 이루어진 이웃에 속하며, 유는 이웃의 일부로서 어울려 살면서 함께 일하고 보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사를 갈수도 있구요!
:: 하우징 호드 이웃 컨셉 아트 ::
※ 일단은 2개의 로드아웃
하우징 시스템이 처음 선보이는 부지들은 일단은 진영별로 2개로 제작될 예정입니다.
얼라이언스 경우 엘윈 숲에서 영감을 얻어 서부 몰락지대와 그늘숲의 분위기로 제작되며, 호드는 듀로타와 그 해안, 아즈샤라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될 예정입니다. 종족별로 부지는 제작이 되지 않지만 추후 업데이트에 따라서 다양한 컨셉의 부지들이 늘어난다고 밝혔습니다.
※ 하우징 꾸미기 자유도와 현질
그 외에도 커뮤니티에서 하우징에 과금 요소가 있을지, 현실의 돈이 필요한지에 대한 논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블리자드는 하우징 시스템은 대부분 무료로 제공되며, 하우징은 게임 내 보상으로 수백 가지의 장식과 집 꾸미기 요소를 제공할 것이며, 현질로 구매하는 꾸미기 아이템은 소수일 것이라고 약속도 했습니다.
:: 하우징 티저에서 공개된 오브젝트들 ::
동시에 유저가 자신만의 창작물로 개발팀을 놀라게 하거나 사소한 세부 사항까지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을 만큼 강력 자유도를 보장했습니다. 기존에 획득했던 무기나 방어구 세트, 특정 보스를 처치하고 나면 얻을 수 있는 명예성 보상들이 늘어날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특정 보스 머리 박제 같은거 말이죠!
※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독자적인 로드맵
마지막으로 블리자드는 하우징 콘텐츠는 독자적인 로드맵에 따라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며, 향후 패치는 물론 차기 확장팩에서도 즐길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끝없이 새로운 콘텐츠나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출시것이라고 두 번이나 말한거 보면 와켓몬, 형상수집 같은 독자적인 수평 컨텐츠를 계획하고 있다는 알 수 있습니다.
※ 출시 시점은?
2025년 여름에 한밤 확장팩이 최초로 발표될이며, 여기서 하우징 시스템에 전반적 모습을 볼 수 있을 예정입니다. 이후 로드맵에 의하면 겨울에 공식적으로 하우징 시스템이 도입이 된다고 나와있습니다.
하우징이 한밤 확장팩의 콘텐츠 중 하나로 공개되었음을 감안하면, 한밤 확장팩이 2025년 겨울쯤에 출시된다고 알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부 전쟁이 약 1년 정도 남지 않았으며, 확장팩의 끝이 생각보다 짧을 것이라고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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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허 호드는 자꾸 그런 못된 컨셉 잡는 거 아니야. 수라마르로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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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문도 멋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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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드 움막집 동굴... 으으 강제로 얼라하고싶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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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로타 아즈샤라면 움막이자나 ㅅ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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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4는 하우징 아무나 못갖는다고 하던데 와우는 걍 아무나 다 가질 수 있게 만드는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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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4는 하우징 아무나 못갖는다고 하던데 와우는 걍 아무나 다 가질 수 있게 만드는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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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와우 운영을 보면 그냥 다 해줄듯 | 25.02.09 22: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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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4는 아파트 느낌으로 누구나 얻을 수 있는 원룸 하우징이 가능합니다. | 25.02.09 23: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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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4도 단순 원룸형 하우징은 아파트로 가질수 있음. 거기다가 중형 이상이 가지기 빡센거지 부대 하우징으로 소형은 추첨 경쟁에서 그렇게 빡센것도 아님. 거기다가 개인 하우징 기준으로도 소형은 매물 나오고 들어가는게 많아서 얻는 난이도가 그렇게 미친 수준도 아니고, 막상 사용한다고 하면 부대 하우징이 아닌 이상 개인은 소형과 아파트의 차이가 엄청난것도 아님 저 내용이 정말 와우의 하우징에 강점을 제대로 주려면 파판 기준으로 중/대형 아니면 주둔지 초기급 하우징을 뿌려야함. | 25.02.09 23: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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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인게임 내 플레이어 지위가 상당해서 듣보잡 취급해서 걸러내기도 뭣하고 시스템이 지원한다면 그냥 다 주는 게 덜 어색할 거 같긴 함 | 25.02.09 23: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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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드 움막집 동굴... 으으 강제로 얼라하고싶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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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허 호드는 자꾸 그런 못된 컨셉 잡는 거 아니야. 수라마르로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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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삐뿌뿌
실버문도 멋지죠 | 25.02.09 23: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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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집 뿌셔져요 ㅋㅋㅋㅋㅋ | 25.02.12 08: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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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둔지도 움막촌 | 25.02.11 10: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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