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5에서의 소프트캡과 피해량.
어둠땅에서 광역 기술에 추가된 고정적인 피해 대상 제한이 9.1.5 패치에서 소프트 캡으로 변경됩니다. 이 변경점에 따라 대부분의 기술은 이제 모든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며, 제곱근 스케일링에 따라 소프트 캡을 초과한 적에게는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이 글에서 새로운 소프트 캡에 대해 수학적인 분석을 하려 합니다.
9.1.5에서의 광역 제한.
9.1.5패치부터 고정적인 피해 대상 제한이 있는 많은 기술이 5명 또는 8명의 소프트 캡을 가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서 5명 또는 8명을 초과하는 대상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 규모는 다음 공식을 따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총 피해량 - 1차켓 시 피해량*대상 수*대상 제한/대상 수.
다음 표는 대상이 제한되지 않는 기술과 비교하여, 각 대상 수에 따라 얼마나 많은 피해를 입힐지 보여줍니다.
아직 정확한 테스트는 진행되지 않았지만, 오랫동안 있었던 20개의 대상 제한은 여전히 게임에 존재할 것으로 보이기에, 최대 대상 제한을 20으로 잡고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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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명과 8명 소프트캡 기술의 피해량.)
9.1 패치와의 비교.
5명과 8명 대상 기술.
9.1 패치와 비교하면 이전에 5명 또는 8명의 대상 제한이 있던 기술은 더 많은 대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이전보다 상햐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블리자드는 공개 테스트 서버와 달리 현재 8명 대상 제한을 가진 기술을 8명을 초과했을 시에만 제곱근 법칙이 따르게 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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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트위터.
Q. 명확하게 말해줘. 새로운 피해 상한선 변경으로 인해 얼어붙은 구슬이 6명에서 8명 사이 적에게 피해를 입힐시에는 너프일거 같은데.
A. 9.1.5에서 목표는 이전에 8명의 대상 제한이 있었던 모든 주문이 8명을 초과한 대상을 공격할 때만 피해가 감소하게 하는 것이야. 현재 해당 임계값은 9.1.5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5이지만, 향후 조정할 거야.)
아래 그래프는 대상 제한이 없는 것과 비교하여, 5명 및 8명의 소프트 캡이 있을 시 피해량을 정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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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제한 없음, 5명 소프트 캡, 8명 소프트 캡 시 피해량 증가 모습.)
기타 대상 제한 능력.
위의 변경점은 5명 또는 8명의 소프트 캡이 있을 시 적용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블리자드는 폭발 사격이나 7명 대상 능력과 같이 6명의 제한이 있는 능력을 가지고 무엇을 어떻게 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현재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5명을 초과하는 적에 대란 피해 감소"와 8명을 초과한 적에 대해서만 명확하게 말을 했기 때문입니다. 6명의 대상 제한이 있는 능력은 6명의 소프트 캡을 가지거나 현재 상태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특히 6명 대상 제한 기술을 소프트 캡 5명으로 변경할 시, 6명 또는 7명의 대상에게 피해를 입힐 때 해당 기술의 피해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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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트위터 답변에 대한 추가 질문.
Q. 그러면 대상이 6명이나 7명이 기술은? 대상을 5명으로 줄이거나 8명으로 늘리는거야? 아니면 이 대상수가 유지되는 거야? 내 생각에는 모든 것을 수정하여 동일한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낫다고 봄. 다양한 기술에 대해 다른 상한선을 가지는 것은 그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