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yMeplQwo5wo&t=4s
이 시리즈는 절대 넴드 순서대로 쓰지 않습니다. 그냥 생각나는 넴드마다 시간될 때 하루~이틀에 1마리 정도씩 쓸 예정입니다.
지배의 성소의 도감, 입구, 드랍템 등을 아래 글을 봐주세요.
그동안 쓴 보스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글로 보는 지배의 성소 일반, 영웅 가이드 - 1넴 대지공포.
대지공포는 지배의 성소의 1넴으로, 여러분이 토르가스트에서 목숨을 다 잃으면 여러분 죽이러고 나오는 그놈입니다.
대지공포는 1넴답게 쉬운 난이도를 가지고 있으며, 플레이어들은 토르가스트때 처럼 4개의 령 능력을 골라 전투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지공포와의 전투는 2단계로 진행되며, 1단계은 100~10%까지, 2단계는 10~0%까지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령 능력은 10% 모두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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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넴 지도의 모습.)
블러드/영웅심은 막페 때 쓰면 됩니다.
전투에 들어가기 앞서 - 령 능력.
대지공포 앞에는 여러 마리 쫄이 있는데, 잘 보면 4마리의 주입된 거수라는 쫄이 있습니다. 이들을 잡으면 령 능력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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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입된 거수가 령 능력을 떨군 모습.)
이 령 능력은 모두 공용 령 능력으로, 기존의 것보다 더 강력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부 신규 령 능력도 있으며, 쿨기 및 생존기같이 쓸 수 있는 령 능력도 있습니다. 나올 수 있는 령 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생명강탈자의 칼날 - 공격 시 높은 확률로 자신의 최대 생명력의 10%만큼을 훔칩니다.
- Disembodied Mystic Hands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서 이로운 마법이나 격노 효과를 훔쳐 자신이 사용합니다.
- 엘레튬 확신기 - 받는 모든 피해의 50%에 해당하는 피해를 10미터 내 적에게 나눠서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대신 더 이상 뒷걸음질 할 수 없습니다.
- 엘레튬 무게 추 - 힘, 민첩, 지능이 30%만큼 증가하지만 더 이상 점프할 수 없습니다.
- 찰나의 입상 - 받는 물리 피해가 25%만큼 감소하지만, 받는 마법 피해가 15%만큼 증가합니다. 물리 피해를 받으면 6초 동안 이동 속도가 25%만큼 증가합니다.
- 뒤틀린 포효 - 전투 중에 무작위 간격으로 제어할 수 없는 울부짖음을 사용합니다. 이 울부짖음은 20미터 내 적에게 주문력의 50%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주문 시전을 방해합니다.
- 영원히 맥동하는 심장 - 기절 및 공포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심장추적의 송곳니 - 전투 중에 2초마다 15미터 내 적에게서 주문력의 20%의 생명력을 흡수합니다. 대상이 출혈 효과를 겪고 있으면 이 피해량 및 치유량이 2배가 됩니다.
- 칩거의 조각 - 최소 2명의 다른 플레이어가 5미터 내에 있다면 공격력과 치유량이 30%만큼 증가합니다.
- Leeching Strikes - 20초 동안 시전자의 생기 흡수를 100%만큼 증가시킵니다.
- 육중한 형상 - 전투 중에 크기가 100%만큼 증가하고 피해와 치유량이 30%만큼 증가합니다. 자동 공격시 2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를 넉백시킵니다.
- 부정의 우물 - 점프력이 크게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20%만큼 증가합니다.
- 오블레론 인내 - 최대 생명력이 45%만큼 증가합니다.
- 오블레론 찰나 - 유연성이 12%만큼 증가합니다.
- 오블레론 가시 - 치명타율이 12%만큼 증가합니다.
- 오블레론 부적 - 특화가 12%만큼 증가합니다.
- 오블레론 맹독 - 치명타 및 극대화 피해량 및 치유량이 18%만큼 증가합니다.
- 오블레론 바람 - 가속이 12%만큼 증가합니다.
- 기괴한 무형의 열쇠 - 굴레를 벗어난 어둠 효과를 받는 동안 받는 피해가 90%만큼 감소합니다.
- 과성장 묘목 - 방어도가 100%만큼 증가하고 대부분 능력의 자원 소모량이 30%만큼 감소합니다.
- Overwhelming Power -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100%만큼 증가시킵니다.
- 강력한 산성 분비샘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산덩어리를 발사하여 주문력의 250%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를 25%만큼 감소시킵니다.
- 고동치는 부패의 군락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애벌레를 대상에게 심어서 6초 동안 1초마다 n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효과가 만료되면 애벌레가 태어나 당신을 위해 싸웁니다.
- 공명의 입상 - 받는 마법 피해가 25%만큼 감소하지만, 받는 물리 피해가 15%만큼 증가합니다. 마법 피해를 받으면 6초 동안 이동 속도가 25%만큼 증가합니다.
- 사냥 주머니 - 20미터 내의 모든 아군의 이동 속도가 30%만큼 증가합니다.
- 영혼파수꾼 죔쇠띠 -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영혼 강화 지역을 만듭니다. 이를 수집한 플레이어는 10초 동안 공격력과 치유량, 이동 속도가 25%만큼 증가합니다.
- 유령 귀리 - 이동 중에 받는 피해가 10%만큼 감소하고,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달리는 중에 1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5%를 회복합니다.
- Spiked Skin - 20초 동안 적이 공격할 때마다 n의 피해를 입습니다.
- 바위살덩이 조각상 - 최대 생명력의 40% 미만이 되면 받는 모든 피해가 40%만큼 감소하지만, 이동 속도도 40%만큼 감소합니다.
- Ten of Towers -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10%만큼 감소합니다. 사망 시 폭발하여 10미터 내 모든 플레이어가 10초 동안 기절합니다.
- 바위 수호물 - 최대 생명력의 20%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이 효과는 30초마다 갱신됩니다.
- 전율괴수 심장 - 주능력치가 15%만큼 증가하고, 5초 동안 주문력의 100%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뒤틀린 사모플렌지 - 전투 중에 주기적으로 5미터 내에 있는 아군의 힘을 훔칩니다. 그들의 공격력 및 치유량이 25%만큼 감소하지만, 자신의 공격력 및 치유량은 50%만큼 증가합니다.
- 브이라라의 기만의 단망토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희미해져 6초 동안 위협 수준이 감소합니다. 이 효과를 받는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50%만큼 증가합니다.
쫄이 4마리 있으므로, 각 플레이어는 령 능력 4개를 고를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잘못 골라서 령을 바꿔야 한다 하면 주변에 있는 령 흡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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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령 흡수기 클릭 시 모습.)
령 능력은 모든 공대원이 다 자신에게 좋은 거 위주로 고르면 안됩니다. 다음 유의 사항을 따라야 공략이 보다 수월해집니다.
- 공격대에 무적클이 몇 없다면 영원히 맥동하는 심장(공포, 기절 면역)을 몇 명은 골라야 합니다.
- 뒤틀린 포효(주기적으로 20미터 내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차단)를 근딜이나 탱 중 몇 명은 골라야 합니다.
- Disembodied Mystic Hands(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적의 이로운 마법이나 격노 효과를 훔침)을 딜러 몇 명이 고르면 도움이 됩니다.
- 받는 물리 피해 감소 및 마법 피해 감소, 생명력 증가는 딜러나 힐러에게도 그리 나쁜 선택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고른 령 능력은 대지공포와의 전투에서 100~10%까지 쓰입니다.
1단계.
1단계는 100~10%까지 진행되며, 앞서 여러분이 고른 령 능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압.
대지공포는 약 20초 주기로 탱커에게 제압을 사용합니다.
제압은 매우 아픈 물리 피해를 입히고, 20초 동안 받는 물리 피해를 200%만큼 증가시킵니다.
맞기 전에 방어 쿨기를 적당히 쓰고 맞으면 도발 인계하면 됩니다.
포식자의 포효.
대지공포가 플레이어 여러 명에게 21초 동안 지속되는 포식자의 포효를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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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식자의 포효에 걸린 모습.)
포식자의 포효 5미터 내에 들어간 다른 플레이어는 8초 동안 공포에 걸립니다.
이 기술은 해제가 되니 해제하고, 해제되기 전까지는 뭉치지 말고 보고 잘 피하면 됩니다.
영원의 사슬.
대지공포는 주기적으로 무작위 플레이어 한 명에게 영원의 사슬을 던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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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의 사슬에 걸린 모습.)
대지공포는 8초 후 대상에게 사슬을 던져 당긴 후 30초 동안 기절시키고 즉사급 피해를 입힙니다.
이를 파훼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 물리 피해 면역 기술(얼음 방패, 보호의 축복 등)을 쓴 대상자가 넴드에게서 날아가는 사슬을 몸으로 막습니다.
- 영원히 맥동하는 심장(령 능력)을 고른 플레이어가 넴드에게서 날아가는 사슬을 몸으로 막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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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사가 얼음 방패로 영원의 사슬을 대신 맞는 모습.)
대지공포 - 무적조(아니면 영원히 맥동치는 심장) - 대상자 순으로 서서 씹으면 됩니다.
굶주린 안개.
대지공포가 모든 맵을 어둡게 하고 딱 한 곳만 밝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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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굶주린 공포의 모습.)
이 밝은 위치는 3번 바뀝니다. 이 안에 빠르게 안들어가면 거의 즉사합니다. 령 능력이나 공대 이동기를 이용하여 빠르게 밝은 곳으로 가야 합니다.
시대의 격노.
대지공포는 주기적으로 30초 동안 공격력을 25%만큼, 가속을 25%만큼 증가시키는 격노 효과를 얻습니다.
이 효과는 달래기나 평정의 화살로 지울 수 있으나, 령 능력 중에 Disembodied Mystic Hands를 골랐다면 이 효과를 훔쳐서 자신이 쓸 수 있습니다.
죽음의 손아귀.
대지공포가 플레이어 여러 명에게 40초 동안 2초마다 상당히 아픈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기술은 흡사 힐로 커버치세요 같지만, 실제로 그러기에는 피해량이 상당한 편입니다. 이 기술은 플레이어의 차단기가 아닌 령 능력 뒤틀린 포효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힐러의 부담이 많이 낮아집니다.
영웅 난이도 변경점.
이를 왜 여기서 쓰냐면 1단계 때만 바뀌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영웅 난이도 이상 대지공포는 잊힌 공포의 잔재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 기술은 모두 작동 메커니즘이 같습니다.
고통의 잔재 범위가 생기면 약 15초 동안 있는데, 이때까지 이를 못없애면 넴드가 강화됩니다. 각 잔재 주변에 5개의 공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각 잔재 안에 들어가서 이 효과를 흡수해 없앨 수 있으며, 흡수할 때마다 공이 1개씩 줄어들어 0개가 되면 사라집니다. 각 효과를 흡수할 때마다 해당 플레이어는 2분 동안 지속되는 디법이 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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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힌 공포의 잔재를 흡수하는 모습.)
잊힌 공포의 잔재는 세 종류가 있습니다.
잔재: 상층부의 권능.
상층부의 권능의 이미지는 없는데, 검은색 무기 같이 생겼습니다.
이 효과를 흡수하지 못하면, 대지공포의 물리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플레이어가 흡수하면 1보주당 1분 30초 동안 받는 물리 피해량이 10%만큼 증가합니다.
탱은 주기적으로 아픈 물리 피해를 계속 받기 때문에 탱을 제외한 인원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령 능력 중 찰나의 입상(받는 물리 피해 25% 감소, 받는 마법 피해 15% 증가, 마법 피해 받으면 6초 동안 이속 25% 증가)을 먹은 플레이어가 먹는 것도 좋습니다.
잔재: 모르트레가르의 메아리.
모르트레가르의 메아리는 검은 공같이 생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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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트레가르의 메아리의 모습.)
이 효과를 흡수하지 못하면, 대지공포의 마법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플레이어가 흡수하면 1보주당 1분 30초 동안 받는 마법 피해량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이번 전투에서 보스가 탱에게 거는 직접 마법 피해는 없기에, 이는 탱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령 능력 중 공명의 입상(받는 마법 피해 25% 감소, 받는 물리 피해 15% 증가, 마법 피해 받으면 6초 동안 이속 25% 증가)을 먹은 플레이어가 먹는 것도 좋습니다.
잔재: 영혼 제련실의 열기.
영혼 제련실의 열기는 불색깔 공같이 생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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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 제련실의 열기의 모습.)
이 피해를 흡수하지 못하면 모든 플레이어가 약 5초마다 10,000 이상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플레이어가 흡수하면 1보주당 1분 30초 동안 5초마다 약 2,000 정도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이 효과는 탱이 받거나 좋은 마법 생존기(죽기, 도적 등)을 가진 직업이 받는 것이 좋습니다.
2단계.
대지공포의 생명력이 10%가 되면 2단계가 시작됩니다.
대지공포는 6초의 시전 시간을 가진 간수의 시선이라는 것을 시전합니다. 이때 동안 플레이어는 움직일 수 없습니다.
시전이 완료되면 모든 플레이어는 뒤로 튕겨나고 모든 령 능력을 잃습니다.
이때부터 대지공포의 공격력은 500%만큼 증가하여서 탱도 원킬납니다.
블러드/영웅심을 쓰고 딜러건 힐러건 모두 딜만 합니다. 어차피 한방에 터져서 힐은 의미가 없습니다.
자신이 대상이 되면 최대한 시간을 끌다가 죽어야 합니다.
대지공포를 못죽이면 공대가 터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