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https://www.wowhead.com/news/cosmetic-maw-shoulder-models-datamined-on-chains-of-domination-ptr-322127
9.1 토르가스트 가이드.
9.1에서 토르가스트는 제법 큰 변화를 겪습니다. 이런 변화와 함께 다양한 보상도 추가됩니다. 과연 토르가스트는 9.1에서 꿀잼 콘텐츠가 될 수 있을까요? 아니면 3학점 전공 수업이 되어버린 1학점교양 과목이 되어서 플레이어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업그레이드된 숙제가 될까요? 제 생각에는 후자같지만 여러분의 생각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9.1에서 바뀐 토르가스트의 시스템(층 감소, 점수, 고문 및 축복, 특성) 및 보상, 전설 제작, 특이할만한 업적 등에 다룹니다.
토르가스트 - 9.1에서 뭐가 바뀌는 거죠?
9.1에서 바뀌는 토르가스트의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목숨 시스템이 사라집니다.
- 기존 6층 시스템이 5층 시스템으로 축소됩니다.
- 점수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 고문 시스템이 개편됩니다.
- 토르가스트 특성이 추가됩니다.
- 토르가스트 9~12단이 추가됩니다.
- 신규 전설 재료: 영혼 잿불이 추가됩니다.
- 토르가스트의 비밀 구역인 철회의 석실이 추가됩니다.
- 기타 업적 및 형변템이 추가됩니다.
기본적인 변경점 - 목숨 시스템이 사라지고. 6층 시스템이 5층 시스템으로 축소됩니다.
토르가스트의 목숨 제한 시스텡이 사라집니다. 그러면서 대지공포도 사라집니다. 결국 대지공포는 신규 레이드 지배의 성소의 1넴으로 등장합니다. 하지만 후술할 파죽지세때문에 막죽어서는 안됩니다.
(*목숨 제한이 사라진 토르가스트 UI의 모습.)
9.1 이전에 토르가스트는 다음같이 진행되었습니다.
- 일반몹방(1, 2층) - 상인방(3층) - 일반몹방(4, 5층) - 보스방(6층).
9.1부터 한 층이 감소하여 다음같이 진행됩니다.
- 일반몹방(1, 2층) - 상인방(3층) - 일반몹방(4층) - 보스방(5층.)
(*5층에 보스가 있는 모습.)
이를 통해 플레이 시간이 약간 단축됩니다. 물론 철회의 석실을 가게 된다면 꼭 그런건 아닙니다. 이는 후술하겠습니다.
점수 시스템.
9.1 이전에 토르가스트는 클리어 성공 / 실패 로만 나누어졌습니다. 중간 과정은 별 의미가 없었습니다. 깼으면 영혼재를 먹는거고, 실패했으면 리트가면 되는 것이었죠.
하지만 9.1부터는 토르가스트에 점수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이 점수 시스템에 기반하여 보상을 얻게 됩니다.
(*토르가스트 점수 시스템의 모습.)
토르가스트의 점수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별로 표시됩니다. 별 하나당 40점을 의미합니다. 최대 점수는 약 220점입니다.
점수의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0 - 총점은 약 215점으로 추정됩니다.
1 - 완료: 총점 중 100+20점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몹이 100점, 영혼이 10점, 항아리가 5점.
토르가스트를 돌며 죽인 몹, 깬 항아리, 구한 영혼 비율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최대 점수를 얻으려면 모든 몹을 죽이고 모든 항아리를 깨고 모든 영혼을 구해야 합니다.
항아리는 90% 이상만 깨면 됩니다. 가끔 영혼제련실 같은 곳에 가열로 뒤에 숨어있는 항아리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2 - 시간: 총점 중 50점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시작부터 막보스 클리어까지 시간입니다. 최대한 빨리 돌아야 합니다.
3 - 파죽지세: 총점 중 50점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돈 시간 중 강화가 걸려있는 시간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조금 구체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완료.
가장 쉽습니다. 토르가스트를 다 정리하면 됩니다.
퍼즐 상자와 퀘스트는 아직 여기에 포함되는지 물확실합니다.
완료 점수가 가장 높기에 5별을 하려면 무조건 다 죽이고 부수고 구출해야 합니다. 항아리는 90%만 깨면 됩니다. 너무 항아리에 목숨걸지 맙시다.
2. 시간.
각 단의 클리어 시간으로, 8단의 경우 2015초, 즉 33분 5초입니다. 12단은 38분입니다.
시간 안에 완주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돌다가 자리를 비우지 않는 이상 여기서 감점은 거의 안 될 것입니다.
3. 파죽지세.
전체 클리어 시간 중 자신이 강화하고 있었던 시간의 비율입니다.
이제부터 토르가스트에서 몹을 잡거나 영혼을 구하면 연속 득점 막대기가 올라갑니다.
(*연속 득점 막대기의 모습.)
저 한 70%대에 있는 작대기를 넘으면 강화됨 상태가 됩니다.
(*강화됨 상태의 모습.)
강화됨 상태가 되면 이동 속도가 15%만큼, 가속이 4%만큼 증가합니다. 이 막대기는 몹을 안잡거나 영혼을 구출하지 않으면 매우 빠르게 떨어집니다. 하지만 상인방 등 같이 몹이 없는 곳에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9.1 토르가스트의 핵심은 이를 얼마나 오래 유지하느냐 입니다. 그래서 보다 몹을 잡거나 영혼 구출하는 것을 계획을 세우고 해야만 합니다.
만약 죽으면 연속 득점 막대기가 초기화되기때문에 절대 죽지 마십시오. 목숨 시스템이 사라졌어도 죽으면 안되는 이유입니다.
별점을 4점, 즉 총점 160점 이상을 찍어야지만 다음 단계가 열립니다(예시 - 9단을 열려면 8단에서 160점 이상을 찍어야만 합니다.).
9층 이상에서 별점 5점을 하면 후술한 비밀 방인 철회의 석실을 갈 수 있습니다.
고문 시스템이 개편됩니다.
기존 3층 이상부터 있었던 고문 시스템이 완전히 개편됩니다. 기존 고문 시스템은 삭제됩니다. 이제 단수마다 각각 여러 개의 고문이 한 번에 붙습니다.
층마다 붙는 고문 숫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1~5단 - 고문 0개
- 6~7단 - 고문 1개.
- 8~9단 - 고문 2개.
- 10단 - 고문 3개.
- 11단 - 고문 4개.(*툴팁과 다르게 10단은 고문 4개만 뜹니다.)
- 12단 - 고문 5개.
(*고문이 붙은 모습.)
고문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대략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Supernatural Power - 부자연스러운 힘이 더 강해집니다.
- Twisted Magic - 플레이어와 적 모두 받는 마법 피해가 15%만큼 증가합니다.
- Twisted Strength - 플레이어와 적 모두 받는 물리 피해가 15%만큼 증가합니다.
- Volatile Doom - 적이 죽으면 일정 확률로 파멸한 영혼 잔재를 생성합니다. 잔재는 잠시 후 폭발하여 주변 모든 플레이어에게 10초 동안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Avenger - 적들이 주변 아군이 죽으면 공격력 및 공격 속도가 10%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Claustrophobic - 10미터 내 5명 이상의 적이 있으면 받는 피해가 10%만큼 증가합니다.
- Thanatophobia - 최대 생명력이 40% 아래로 떨어지면, 3초 동안 공포에 걸립니다. 이 효과는 2분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 Reinforced: Doom Conduits - 정예 몹이 주기적으로 파멸의 도관을 설치합니다.
- Reinforced: Reflective - 정예 적들이 주기적으로 반사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5초 동안 받는 모든 주문을 반사합니다.
- Reinforced: Unstoppable - 정예 적들이 그들에게 걸리는 첫 번째 기절이나 차단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Reinforced: Commanding - 정예 적 주변에 있는 비정예 적들의 생명력이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 Hardened - 비정예 적들의 생명력이 50%만큼 증가하니다.
- Raging - 비정예 적들의 생명력이 30% 아래로 떨어지면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 Backup - 토르가스트의 보스들이 전투 시 자신을 도울 강력한 아군을 소환합니다.
- Tricks and Traps - 함정이 매우 강해지고 더 자주 등장합니다.
- Shoplifter - 중개자가 적대적인 몹이 됩니다. 이들을 처치하면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Lockdown - 전투 중에 주기적으로 폭격이 떨어져 물리 피해를 입히고 느리게 만듭니다.
고문은 매일 리셋됩니다. 한국 기준으로는 오전 8시죠.
반면 이와 반대되는 축복 효과도 있습니다. 축복 효과는 후술할 토르가스트 특성을 찍어야만 나오며, 특성을 풀로 찍었을 시, 최대 3개까지 나옵니다. 축복도 고문같이 매일 리셋됩니다. 축복 효과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로는 더 있습니다.
- 무장함 - 시작 시 모든 오블레론의 병기 령 능력을 1개 씩 가지고 시작합니다.
- 환상령가 - 환상령을 50 수집할 때마다 가속 및 이동 속도가 1%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30번까지 중첩됩니다.
- 몰아치는 힘 - 움직이는 동안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5번 중첩될 때마다 마력 보루를 얻어 적에게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보주는 최대 3개까지 보유할 수 있습니다.
- 약화의 일격 - 처음 공격하는 정예 몹 3명에게 약화됨 호과를 부여하여 생명력을 1로 감소시킵니다.
- 이점 - 토르가스트 보스 몹의 생명력이 30%만큼, 공격력이 30%만큼, 받는 치유량이 30%만큼 감소합니다.
- 령 수집가 - 매층마다 시작 시 령 능력이 하나 주어집니다.
- Resilient - 받는 피해가 10%만큼 감소하고, 모든 기절, 침묵, 공포의 지속 시간이 25%만큼 감소합니다.
- 도전 학살자 - 비보스몹의 생명력이 40% 미만일 때 피해를 입히면 20% 확률로 즉사시킵니다.
- 저주받은 영혼 - 영혼 잔재의 축복의 효과가 3배로 증가합니다. 하지만 축복을 받을 때마다 체력이 1%만큼 감소합니다.
토르가스트 특성이 추가됩니다.
토르가스트를 돌다보면 베니쉬라는 npc를 만날 수 있습니다.
(*베니쉬의 모습.)
그는 무수히 많은 물건이 든 상자라는 퀘스트를 줍니다.
(*무수히 많은 물건이 든 상자 퀘스트의 모습.)
그리고 동명의 아이템을 주죠.
(*무수히 많은 물건이 든 상자의 모습.)
이를 룬조각사에게 가져다 주면 탑의 지식이라는 퀘스트를 줍니다.
(*퀘스트 완료 모습.)
(*탑의 지식 퀘스트의 모습.)
이 퀘스트의 보상으로 토르가스트 특성을 찍을 수 있게 됩니다. 덤으로 탑의 지식 20을 줍니다.
(*퀘스트 보상의 모습.)
무수히 많은 물건이 든 상자는 룬조각사 방 입구에 있습니다.
(*무수히 많은 물건이 든 상자의 위치.)
이제부터 토르가스트 특성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토르가스트 특성 설명.
토르가스트 특성은 크로미의 시간의 특성이나 공포의 환영 특성과 유사합니다.
(*토르가스트 특성의 모습.)
배우는데는 탑의 지식이라는 화폐가 쓰이며, 탑의 지식은 토르가스트를 돌면 얻을 수 있습니다. 탑의 지식은 첫 주에 950점, 2주차에 1,250점까지 모을 수 있습니다. 즉 이를 통해 볼 때 첫 주 상한선은 950점이고, 매주마다 최대 상한선이 300점씩 오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탑의 지식의 모습.)
탑의 지식은 여러분이 돈 토르가스트 단수와 점수 시스템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8단부터 단수별 최대 획득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8단 - 60개.
- 9단 - 90개.
- 10단 - 110개.
- 11단 - 125개.
- 12단 - 150개.
만약 여러분의 점수가 낮으면 그 비율만큼 최대 획득량에서 까집니다. 예를 들어 8단을 3별로 하면 60개보다 훨씬 적은 량을 보상으로 얻게 됩니다.
각 특성은 설명을 위해 다음같이 나누고 번호를 매긴 후 적겠습니다.
(*설명을 위한 구분.)
1티어.
1 - 고대의 축복.
- 1단계 - 1개의 축복이 부여된 상태로 공략을 시작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20.
- 2단계 - 2개의 축복이 부여된 상태로 공략을 시작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80.
- 3단계 - 3개의 축복이 부여된 상태로 공략을 시작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200.
2 - 강화된 신속.
- 1단계 - 강화 상태가 되면 이동 속도가 추가로 5%만큼, 가속이 추가로 3%만큼 증가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20.
- 2단계 - 강화 상태가 되면 이동 속도가 추가로 10%만큼, 가속이 추가로 6%만큼 증가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60.
3 - 능률적인 약탈꾼.
- 1단계 - 토르가스트 우두머리를 제외한 적을 처치할 시 자동으로 전리품을 획득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60.
2티어.
개방 조건 - 탑의 지식 100 소모.
4 - 고문으로부터의 해방.
- 1단계 - 1개의 고문이 감소된 상태로 공략을 시작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40.
- 2단계 - 2개의 고문이 감소된 상태로 공략을 시작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200.
5 - 강화된 끈기.
- 1단계 - 강화의 소진 속도가 10%만큼 감소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20.
- 2단계 - 강화의 소진 속도가 20%만큼 감소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60.
- 3단계 - 강화의 소진 속도가 30%만큼 감소집니다. 비용: 탑의 지식 150.
6 - 발견의 보관함.
- 1단계 - 각 공략마다 중개자들이 아래 있는 2개의 령 능력을 팝니다. 탑의 지식 20.
- Empowered Bravery - 강화되었을 때, 공포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Empowered Hops - 강화되었을 때, 점프 시 높을 확률로 주변 무작위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 Empowered Phantasma - 강화되었을 때, 적이 주는 환상령이 증가합니다.
- Empowered Regeneration - 강화되었을 때, 전투 중이 아니면 10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2%를 회복합니다.
- Empowered Potions - 원기 회복의 흡수된 정수 물약의 효과가 2배만큼 증가하고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 2단계 - 각 공략마다 중개자들이 1단계에서 파는 령 능력 2개를 포함하여 아래 있는 2개의 사용 아이템을 팝니다. 탑의 지식 50.
- Mawforged Weapons Cache - 2분 동안 나락벼림 무기가 전투를 돕습니다.
- Soul Jar - 영혼을 해방합니다. 영혼은 2분 동안 자신을 따라다니며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 Scroll of Domination - 2분 동안 비 정예 몹을 지배합니다. 효과가 만료되면 몹이 폭발하여 주변 모든 자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 Mirror of the Conjured Twin - 주위에 2분 동안 자신의 복제를 생성합니다. 복제는 예측할 수 없는 주문을 시전하며 적을 공격합니다.
- Cage of Mawrats - 명령을 내리면 공격하는 나락쥐 무리를 내보냅니다.
- 3단계 - 각 공략마다 중개자들이 2단계 효과에 추가로 아래 있는 2개의 령 능력을 팝니다. 탑의 지식 80.
- 아제로스의 메아리 -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받으면 생명력을 100%만큼, 주 자원을 100%만큼 회복합니다. 이후 이 효과는 소모됩니다.
- 데나트리우스의 허리띠 - 간수의 탑에서 새로운 층으로 올라가면 공격력 및 치유량이 15%만큼 증가합니다. 간수의 탑에서 새로운 층으로 올라가면 최대 생명력이 5%만큼 감소합니다.
- 분해의 갈고리 - 생명력이 10% 미만인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적을 분해하여 즉시 처치합니다. 적을 분해하면 반발 작용이 일어나 전체 생명력의 최대 10%에 해당하는 피해를 받습니다.
- 꿈나무의 뿌리 - 최대 생명력이 100%만큼 증가하고 밀쳐내기 효과를 방지합니다. 가만히 서 있으면 뿌리가 성장하여 일시적으로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3티어.
개방 조건 - 탑의 지식 250 소모.
7 - 굳건함.
- 1단계 - 우두머리에게 받는 피해가 5%만큼 감소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20.
- 2단계 - 우두머리에게 받는 피해가 10%만큼 감소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40.
- 3단계 - 우두머리에게 받는 피해가 15%만큼 감소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70.
- 4단계 - 우두머리에게 받는 피해가 20%만큼 감소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100.
- 5단계 - 우두머리에게 받는 피해가 25%만큼 감소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150.
8 - 철회의 석실.
- 1단계 - 별점 5개로 클리어 시 자신과 파티원들이 철회의 석실에 갈 수 있습니다. 9단 이상에서만 유효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100.
9 - 불가해한 힘.
- 1단계 - 우두머리와 전투 시 20초 동안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20.
- 2단계 - 우두머리와 전투 시 20초 동안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40.
- 3단계 - 우두머리와 전투 시 20초 동안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70.
- 4단계 - 우두머리와 전투 시 20초 동안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100.
- 5단계 - 우두머리와 전투 시 20초 동안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150.
4티어 .
개방 조건 - 탑의 지식 500 소모.
10 - 굳건한 영혼 .
- 1단계 - 영혼 잔재가 추가로 체력을 1%만큼 증가시킵니다. 비용: 탑의 지식 50.
11 - 뛰어난 반사신경.
- 1단계 - 덫으로 받는 피해가 20%만큼 감소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30.
- 2단계 - 덫으로 받는 피해가 40%만큼 감소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80.
12 - 죽음 극복.
- 1단계 - 사망 시 5%의 확률로 사망 횟수에서 차감되지 않습니다. 비용: 탑의 지식 20.
- 2단계 - 사망 시 10%의 확률로 사망 횟수에서 차감되지 않습니다. 비용: 탑의 지식 40.
- 3단계 - 사망 시 15%의 확률로 사망 횟수에서 차감되지 않습니다. 비용: 탑의 지식 70.
5티어.
개방 조건 - 탑의 지식 1,000 소모.
13 - 의연함.
- 1단계 - 정예에게 받는 피해가 5%만큼 감소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20.
- 2단계 - 정예에게 받는 피해가 10%만큼 감소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40.
- 3단계 - 정예에게 받는 피해가 15%만큼 감소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70.
- 4단계 - 정예에게 받는 피해가 20%만큼 감소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100.
- 5단계 - 정예에게 받는 피해가 25%만큼 감소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150.
14 - 령 약탈자.
- 1단계 - 10번째 죽인 몬스터가 령 전도체를 떨굽니다. 비용: 탑의 지식 50.
- 2단계 - 10번째, 20번째 죽인 몬스터가 령 전도체를 떨굽니다. 비용: 탑의 지식 100.
- 3단계 - 10번째, 20번째, 30번째 죽인 몬스터가 령 전도체를 떨굽니다. 비용: 탑의 지식 200.
15 - 정예 학살자.
- 1단계 - 정예가 20%의 추가 강화 점수를 제공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40.
- 1단계 - 정예가 30%의 추가 강화 점수를 제공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100.
6티어.
개방 조건 - 탑의 지식 2,500 소모.
16 - 운명의 장난.
- 1단계 - 매 공략 시 최대 1번까지 령 능력 선택을 거부하고 대체 선택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 탑의 지식 40.
- 2단계 - 매 공략 시 최대 2번까지 령 능력 선택을 거부하고 대체 선택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 탑의 지식 100.
- 3단계 - 매 공략 시 최대 3번까지 령 능력 선택을 거부하고 대체 선택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 탑의 지식 200.
17 - 강화된 특화.
- 1단계 - 강화되면 공격력과 치유량이 15%만큼 증가합니다. 비용: 탑의 지식 150.
추천 특성 트리.
이런 특성이 늘 그렇듯이 마지막 특성이 사기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기는 꼭 그런 것이 아닙니다.
경험 상 가장 중요도가 높은 특성은 고대의 축복, 고문으로부터의 해방, 철회의 석실, 강회된 끈기, 의연함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름 아래 순서대로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는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온 것인지라 정답이 아닙니다.
- 시작 -> 고대의 축복 1, 2(총100 필요) ->
- 2티어 개방 -> 고문으로부터의 해방 1, 강화된 끈기 1, 2(총 220 필요) -> 강화된 신속 1,2(총 300 필요) ->
- 3티어 개방 -> 철회의 석실(총 400 필요) -> 불가해한 힘 1,2, 굳건함 1, 발견한 보관함 1(총 500 필요) ->
- 4티어 개방 -> 굳건한 영혼(총 550 필요) -> 고대의 축복 3(총 750 필요), 고문으로부터의 해방 2(총 950 필요) -> 불가해한 힘 3(총 1,020필요) ->
- 5티어 개방 -> 의연함 1,2,3,4,5, 정예 학살자 1,2(총 1,540 필요) -> 령 약탈자 1,2,3(총 1,890 필요) -> 불가해한 힘4, 굳건함2(총 2,030 필요) ->
- 6티어 개방 -> 강화된 특화(총 2,280 필요) -> 이후 자유.
토르가스트 9~12단 추가 및 전설 등 보상.
이제 토르가스트 9~12단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후발주자를 위해 기존 단수의 영혼재 보상도 증가합니다. 보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단 - 영혼재 180개.
- 2단 - 영혼재 150개.
- 3단 - 영혼재 130개.
- 4단 - 영혼재 105개.
- 5단 - 영혼재 90개.
- 6단 - 영혼재 75개.
- 7단 - 영혼재 70개.
- 8단 - 영혼재 60개.
- 9단 - 영혼재 55개, 영혼 잿불 60개.
- 10단 - 영혼재 45개, 영혼 잿불 50개.
- 11단 - 영혼재 40개, 영혼 잿불 40개.
- 12단 - 영혼재 30개, 영혼 잿불 30개.
즉, 지금 기준인 8단 기준으로, 클리어 시 구간별 영혼재는 860개, 한 주에 두 곳이니 1,520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토르가스트를 반복해서 돌면 조금씩 감소하는 영혼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비율은 정보가 부족합니다.
영혼 잿불은 전설 5단계 및 6단계 제작 아이템입니다.
(*영혼 잿불의 모습.)
한 주에 12단 토르가스트를 돌 시, 영혼 잿불은 2*(60+50+40+30)개인 360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영혼 잿불은 토르가스트 외에도 나락의 토르가스트 고문관 이벤트, 나락 습격으로도 얻을 수 있습니다.
- 나락 습격 - 50개, 한 주에 2번이니 한 주 최대 획득량 100개.
- 토르가스트의 고문관 - 한 주에 1번 50개.
이러면 총 한 주에 영혼 잿불 510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은 영혼 잿불로 전설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각 전설에 드는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단계(190) - 영혼재 1,250개.
- 2단계(210) - 영혼재 2,000개.
- 3단계(225) - 영혼재 3,200개.
- 4단계(235) - 영혼재 5,150개.
- 5단계(250) - 영혼재 5,150개, 영혼 잿불 400개.
- 6단계(260) - 영혼재 5,150개. 영혼 잿불 1,650개.
즉, 첫 주에 250 전설을 낄 수 있습니다. 260 전설의 경우 4주가 걸립니다.
비밀 구역 - 철회의 석실.
철회의 석실은 9~12단 토르가스트에서 갈 수 있는 비밀 구역입니다. 이곳에 가려면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철회의 석실 입장 조건.
철회의 석실에 가기 위해서는 다음 2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1. 토르가스트 9~12단을 5별점(200점 이상)으로 클리어해야 합니다. 5별점을 따기 위해서는 상당히 오랜 시간동안 파죽지세 효과를 유지해야만 합니다.
(*토르가스트 5별점의 모습.)
2. 토르가스트 특성 중 철회의 석실을 파티원 중 1명이라도 배워야만 합니다.
(*철회의 석실 특성의 모습.)
철회의 석실은 탑의 지식 100으로 배울 수 있으며 이를 찍기 위해서는 위 두줄에서 최소 250의 탑의 지식을 소모해야만 합니다.
이를 모두 달성하면 5층을 끝나고 문을 나갈 때 나가지는게 아니고 6층 철회의 석실로 가게 됩니다.
(*6층 철회의 석실로 간 모습.)
이때 지금 토르가스틀 돌던 모든 령과 환상령 등을 가지고 올라갑니다. 철회의 석실은 이전에 블리즈컨라인 등에서 공개된 새로운 유형의 몬스터, 함정 등이 있습니다.
(*철회의 석실의 지도.)
(*새로운 함정의 모습.)
철회의 석실은 6층의 경우 일반몹방, 7층의 경우 상인 및 보스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길 왜 가야합니까? - 2시즌 홈 및 도관 업글 가능.
우선 클리어 업적이 있습니다.
(*철회의 석실 클리어 업적의 모습.)
그리고 여기서 일정 확률로 2시즌 도관 업글 및 홈템이 나옵니다. 이 아이템은 기록관의 고문서 평판으로도 얻을 수 있습니다.
(*철회의 석실에서 2시즌 도관 업글템 및 홈템이 나온 모습.)
어쩌면 이 외 탈것 등의 보상이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기타 - 다양한 보상.
각 상인(3층, 5층 및 철회의 석실 상인)이 일정 확률로 신규 어깨 형변템을 팝니다.
(*환상령으로 어깨 형변템을 파는 모습.)
(*어깨 형변템의 모습.)
토르가스트 12단 6곳을 모두 5별점으로 클리어 하면 Flawless Master 업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하면 보상으로 나락살이 돌진자라는 탈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Flawless Master 업적의 모습.)
(*나락살이 돌진자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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