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경험.
8.3 타락 가이드.
타락이 뭐죠?
8.3 이후 격아 4시즌이 시작되면, 더 이상 아이템에 벼림이 붙지 않습니다. 대신 타락이라는게 붙습니다.
(*타락이 붙은 아이템의 모습.)
타락은 두 가지로 나타납니다.
- 파란 글씨 - 아이템에 붙은 타락 수치.
- 녹색 글씨 - 아이템을 장착할 때 발동하는 이로운 효과.
이 시스템은 여러분이 계속 콘텐츠를 돌려야 하는 동기를 마련해줍니다. 그러나 티탄벼림과는 달리 타락 수치가 높으면 안 좋은 효과도 너무 크기에 이를 장착하는데 약간 계산을 하여야만 합니다.
타락 - 고려해야할 것들.
그동안 티탄 벼림과 비슷하게 4시즌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아이템(레이드, PvP, 쐐기, 전역 퀘스트 등)에는 무작위로 타락이 붙습니다. 이 타락의 운빨성에서 고려해야 할 것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 어떤 이로운 효과가 붙었는가?
- 이로운 효과의 티어가 몇 단계인가?
- 얼마나 타락이 붙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락의 이로운 효과.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내용인 타락의 모든 이로운 효과는 세 개로 나뉩니다.
- "가벼운" 타락 효과.
- "대가가 큰" 타락 효과.
- 무기 전용 효과.
"가벼운" 타락 효과.
"가벼운" 타락 효과는 비교적 눈에 잘 띄는 이로운 효과입니다. 이게 붙은 장비는 티어별로 각각 아래의 타락이 붙습니다.
- 1티어 - 타락 10.
- 2티어 - 타락 17.
- 3티어 - 타락 25.
그리고 아래 효과가 있습니다. 이 효과는 한 장비에 두 개가 붙을 수도 있습니다.
(*한 장비에 타락의 이로운 효과가 두 개 붙은 모습. 타락 수치가 22인건 구버전인데 수정이 안되어서 그렇습니다.)
광역 회피.
- 1티어 - 광역 회피가 가속의 5%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광역 회피가 가속의 8%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광역 회피가 가속의 10%만큼 증가합니다.
가속.
- 1티어 - 모든 가속 증가량이 3%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모든 가속 증가량이 5%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모든 가속 증가량이 6%만큼 증가합니다.
특화.
- 1티어 - 모든 특화 증가량이 3%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모든 특화 증가량이 5%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모든 특화 증가량이가 6%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및 극대화.
- 1티어 - 모든 치명타 및 극대화 증가량이 3%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모든 치명타 및 극대화 증가량이 5%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모든 치명타 및 극대화 증가량이 6%만큼 증가합니다.
유연성.
- 1티어 - 모든 유연성 증가량이 3%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모든 유연성 증가량이 5%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모든 유연성 증가량이 4%만큼 증가합니다.
생기 흡수.
- 1티어 - 생기 흡수가 2%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생기 흡수가 4%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생기 흡수가 6%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및 극대화의 공격력과 치유량.
- 1티어 - 치명타 및 극대화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2%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치명타 및 극대화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3%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치명타 및 극대화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4%만큼 증가합니다.
쿨감.
- 3티어 - 주문이나 공격시 일정 확률로 강화 효과를 얻어 다음에 시전하는 3개 주문의 쿨을 모두 1초씩 감소시킵니다.
"대가가 큰" 타락 효과.
"대가가 큰" 타락 효과는 꺠어난 도시 나이알로사의 보스 중 일부가 떨구는 타락 무기의 효과가 붙은 아이템입니다. 이 장비는 타락이 매우 높게 붙지만 그만큼 효과가 뛰어납니다. (*타락 무기는 조금 아래서 다룹니다.)
이 효과는 주간 쐐기 보상,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 착귀템 등에 붙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아직 PvP 주간 보상, 쐐기 클리어 보상, 레이드 보스 드랍템 등에서 나오는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주간 쐐기 보상템과 꺠어난 도시 나이알로사 드랍 템에 타락 무기 효과가 붙은 모습.)
현재 붙을 수 있는 다음과 같습니다.
쿠오르 느리에스의 효과.
이 무기는 군체의식이 떨굽니다.
(*쿠오르 느리에스의 모습.)
- 1티어 - 공격 기술 사용히 공허의 메아리 중첩이 쌓입니다. 중첩이 쌓일 때 마다 일정 확률로 메아리치는 공허가 붕괴되어 모든 중첩을 사용할 때까지 주변의 모든 적에게 1초마다 생명력의 1%만큼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2티어 - 공격 기술 사용히 공허의 메아리 중첩이 쌓입니다. 중첩이 쌓일 때 마다 일정 확률로 메아리치는 공허가 붕괴되어 모든 중첩을 사용할 때까지 주변의 모든 적에게 1초마다 생명력의 2%만큼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타락 35.
- 3티어 - 공격 기술 사용히 공허의 메아리 중첩이 쌓입니다. 중첩이 쌓일 때 마다 일정 확률로 메아리치는 공허가 붕괴되어 모든 중첩을 사용할 때까지 주변의 모든 적에게 1초마다 생명력의 3%만큼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사슬라요스 - 천공의 원한의 효과.
사슬라요스 - 천공의 원한은 느조스의 껍질이 떨굽니다.
(*사슬라요스 - 천공의 원한의 모습.)
- 1티어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주위의 적을 무함의 별로 공격해 주문력의 60%의 비전 피해를 입히고 적이 무한의 별로 받는 피해를 25%만큼 증가시킵니다. 최대 10번까지 중첩됩니다. 타락 20.
- 2티어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주위의 적을 무함의 별로 공격해 주문력의 80%의 비전 피해를 입히고 적이 무한의 별로 받는 피해를 60%만큼 증가시킵니다. 최대 10번까지 중첩됩니다. 타락 50.
- 3티어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주위의 적을 무함의 별로 공격해 주문력의 100%의 비전 피해를 입히고 적이 무한의 별로 받는 피해를 60%만큼 증가시킵니다. 최대 10번까지 중첩됩니다. 타락 75.
일기노스의 눈자루 효과.
일기노스의 눈자루는 다시 태어난 타락 일기노스가 떨굽니다.
(*일기노스의 눈자루의 모습.)
이 효과는 티어가 2개 뿐입니다.
- 1티어 -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형언할 수 없는 진실을 드러내 12초 동안 쿨기 회복 속도가 30%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형언할 수 없는 진실을 드러내 12초 동안 쿨기 회복 속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타락 50.
파라로스 - 제국의 꿈의 효과.
파라로스 - 제국의 꿈은 검은황제 래시온이 떨굽니다.
(*파라로스 - 제국의 꿈의 모습.)
이 효과는 티어가 하나 뿐입니다.
- 1티어 - 공격 능력 사용 시 이글거리는 불길 중첩이 쌓입니다. 30번 중첩되면 불타는 숨결을 내뿜어 전방 모든 대상에게 생명력의 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타락 25.
파멸의 시간의 효과.
파멸의 시간은 타락자 느조스가 떨굽니다.
(*파멸의 시간의 모습.)
- 1티어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황혼의 파멸 광선을 발동시켜 전방의 모든 적에게 생명력의 3%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타락 25.
- 2티어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황혼의 파멸 광선을 발동시켜 전방의 모든 적에게 생명력의 4%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타락 50.
- 3티어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황혼의 파멸 광선을 발동시켜 전방의 모든 적에게 생명력의 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타락 75.
검은 제국의 파편의 효과.
검은 제국의 파편은 느조스의 껍질이 떨굽니다.
(*검은 제국의 파편의 모습.)
아직 티어별로 피해량 계산식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차후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 1티어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정신의 채찍을 사용하는 촉수를 생성해 대상에게 10초 동안 1초마다 n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2티어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정신의 채찍을 사용하는 촉수를 생성해 대상에게 10초 동안 1초마다 n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3티어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정신의 채찍을 사용하는 촉수를 생성해 대상에게 10초 동안 1초마다 n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보르즈 요칼의 효과.
보르즈 요칼은 암흑 심문과 자네쉬가 떨굽니다.
(*보르즈 요칼의 모습.)
- 1티어 - 공허의 의식을 얻어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20초 동안 모든 보조 능력치가 7만큼 증가합니다. 주위에 공허의 의식이 부여된 아군이 최소 2명 있으면 확률이 증가합니다.
- 2티어 - 공허의 의식을 얻어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20초 동안 모든 보조 능력치가 10만큼 증가합니다. 주위에 공허의 의식이 부여된 아군이 최소 2명 있으면 확률이 증가합니다.
- 3티어 - 공허의 의식을 얻어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20초 동안 모든 보조 능력치가 13만큼 증가합니다. 주위에 공허의 의식이 부여된 아군이 최소 2명 있으면 확률이 증가합니다.
무기 전용 효과.
무기에만 붙는 전용 효과는 다음 세 가지가 있습니다.
가속.
- 1티어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6초 동안 가속이 240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6초 동안 가속이 280만큼 증가합니다. 타락 25.
- 3티어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6초 동안 가속이 450만큼 증가합니다. 타락 35.
치명타.
- 1티어 - 치명타 및 극대화 적중 시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가 30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15번까지 중첩됩니다.
- 2티어 - 치명타 및 극대화 적중 시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가 35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15번까지 중첩됩니다.
- 3티어 - 치명타 및 극대화 적중 시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가 55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15번까지 중첩됩니다.
유연성.
- 1티어 - 피해를 입으면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유연성이 240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피해를 입으면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유연성이 280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피해를 입으면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유연성이 450만큼 증가합니다.
타락의 부정적인 효과.
그러면 이렇게 타락이 쌓여서 받게 되는 부정적인 효과는 뭘까요? 그 효과는 총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효과는 하나만 발동하는게 아니고 타락에 따라 모두 발동할 수도 있습니다. (*예 - 타락이 25면 휘감는 촉수와 타락의 시선이 둘 다 발동합니다.)
타락 1이상 - 휘감는 촉수.
휘감는 촉수 - 피해를 받으면 일정 확률로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타락에 따라 이동 속도 감소량이 증가합니다.
(*휘감는 촉수의 모습.)
(*휘감는 촉수의 발동 모습.)
생각보다 짜증난 효과로 급하게 무빙해야 할 때(레이드 시 피하거나 플레이어와의 전투 시 드리블, 붙기나 런각)가 꼭 발동하는 기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효과의 계산식과 발동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동 속도 감소치 = 타락 + 10. (타락은 십의 단위만 계산. 예 - 타락이 29면 20으로 계산.)
- 발동율 = 약 분당 1회.
타락 20 이상 - 타락의 시선.
타락의 시선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8초 동안 자신의 위치에 타락의 시전을 소환합니다.
시선의 범위 안에 있으면 2초마다 점차 증가하는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타락에 따라 범위와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타락의 시선의 모습.)
(*타락의 시선의 발동 모습. 타락은 34입니다.)
설명과는 다르게 피해는 1초마다 들어오고, 한 번 맞을 때마다 피해량이 15%씩 증가합니다.
이 효과의 피해량과 크기, 발동율의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피해량 = 타락*875 - 1,000. (타락은 십의 단위만 계산. 예 - 타락이 29면 20으로 계산.)
- 반경 = 타락/5. (타락은 십의 단위만 계산. 예 - 타락이 29면 20으로 계산.)
- 발동율 = 약 분당 1회.
(*타락 121일 때 타락의 시선의 크기.)
타락 40 이상 - 원대한 망상.
원대한 망상 - 피해를 받으면 일정 확률로 저 너머의 존재가 소환되어 8초 동안 뒤쫓습니다. 타락에 따라 저 너머의 존재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원대한 망상의 모습.)
(*원대한 망상 발동 모습.)
(*원대한 망상 디법의 모습.)
속도는 측정이 어려우나, 타락 50 기준으로 플레이어보다 약간 빠른 편입니다. 저 너머의 존재에 닿으면 생명력 33%의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저 너머의 존재는 매즈가 걸리며, 소멸 등을 사용하면 즉시 사라집니다.
- 발동율 = 약 분당 1회.
타락 60 이상 - 쇄도하는 재앙.
쇄도하는 재앙 - 저 너머의 존재에게 공격당하면 즉시 휘감는 촉수와 타락의 시선에 걸립니다.
(*쇄도하는 재앙의 모습.)
심플이즈베스트라고 매우 위협적인 효과입니다. 저 너머의 존재에 닿아서 생명력의 33%의 암흑 피해를 입었는데 최소 60%이감과 피해가 증가하는 바닥이 깔린다면 매우 끔찍한 상황이 펼쳐집니다.
타락 80 이상 - 임박한 파멸.
받는 피해가 n%만큼 증가하고 받는 치유량이 n%만큼 감소합니다. 이는 타락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타락이 80 이상이면 상시 발동합니다. 매우 위험한 효과입니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받는 피해 증가치와 받는 치유량 감소치 = 타락 - 75.
타락이 고유로 붙은 무기들.
앞서 말씀드린 "대가가 큰 " 타락 효과가 고정적으로 붙은 무기가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에서 나옵니다. 모든 무기가 이렇지는 않습니다. 이 무기의 이로운 효과는 매우 강력하지만 대신 타락이 25~75가 붙습니다.
파라로스 - 제국의 꿈 - 검은황제 래시온 드랍.
힘 한손검, 치명 59, 가속 101, 타락 25, 착효: 공격 능력 사용 시 이글거리는 불길 중첩이 쌓입니다.
30번 중첩되면 불타는 숨결을 내뿜어 전방 모든 대상에게 생명력의 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파라로스 - 제국의 꿈의 모습.)
스케울 바즈 - 마우트 드랍.
양손 도끼, 가속 156, 특화 164, 타락 25, 착효: 흑요석 피부를 얻어 방어도가 5%만큼 증가합니다.
전투 중에는 30초마다 흑요석 파괴로 폭발을 일으켜,
20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방어도의 300%에 해당하는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스케울 바즈의 모습.)
안지그 브라 - 마우트 드랍.
민첩 지팡이, 유연 224, 특화 96, 타락 25, 착효: 자동 공격시 25% 확률로 대상의 영혼을 물어뜯어,
생명력의 2%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같은 양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안지그 브라의 모습.)
속삭이는 기괴한 활 - 예언자 스키트라 드랍.
활, 치명 135, 특화 186, 타락 25, 착효: 자동 공격 시 무작위 사냥꾼 능력의 쿨이 1.0초만큼 감소합니다.
(*속삭이는 기괴한 활의 모습.)
보르즈 요칼 -암흑 심문과 자네쉬 드랍.
지능 한손둔기, 가속 62, 유연 98, 타락 35, 착효: 공허의 의식을 얻어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20초 동안 모든 보조 능력치가 10만큼 증가합니다.
주위에 공허의 의식이 부여된 아군이 최소 2명 있으면 확률이 증가합니다.
(*보르즈 요칼의 모습.)
쿠오르 느리에스 - 군체의식 드랍.
민첩 장창, 가속 198, 유연 123, 타락 25, 착효: 공격 기술 사용히 공허의 메아리 중첩이 쌓입니다.
중첩이 쌓일 때 마다 일정 확률로 메아리치는 공허가 붕괴되어
모든 중첩을 사용할 때까지 주변의 모든 적에게 1초마다 생명력의 2%만큼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쿠오르 느리에스의 모습.)
마르코와 - 정신을 꿰뚫는 자 - 드레스타가스 드랍.
지능 한손도끼, 가속 93, 유연 66, 타락 25, 착효: - 정신의 진정한 잠재력이 개화하여 주문이 번뜩이는 통찰을 부여합니다. 항상 지능이 1%에서 8%만큼 증가합니다.
(*마르코와 - 정신을 꿰뚫는 자의 모습.)
재생의 은총 - 약탈당한 자 라덴 드랍.
민첩 장착, 치명 110, 가속 50, 타락 25, 착효: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살아있는 촉수가 대상을 후려갈겨
3,642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만큼 감소시킵니다.
(*재생의 은총의 모습.)
일기노스의 눈자루 - 다시 태어난 타락 일기노스 드랍.
마법봉, 치명 107, 특화 52, 타락 50, 착효: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형언할 수 없는 진실을 드러내 12초 동안 쿨기 회복 속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일기노스의 눈자루의 모습.)
검은 제국의 파편 - 느조스의 껍질 드랍.
민첩 단검, 치명 75, 가속 89, 타락 35, 착효: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정신의 채찍을 사용하는 촉수를 생성해 대상에게 10초 동안 1초마다 n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검은 제국의 파편의 모습.)
사슬라요스 - 천공의 원한 - 느조스의 껍질 드랍.
지능 한손 도검, 치명 52, 특화 113, 타락 50, 착효: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주위의 적을 무함의 별로 공격해 9,338의 비전 피해를 입히고
적이 무한의 별로 받는 피해를 60%만큼 증가시킵니다. 최대 10번까지 중첩됩니다.
(*샤늘라요스 - 천공의 원한의 모습.)
파멸의 시간 - 타락자 느조스 드랍.
힘 양손 도검, 치명 141, 가속 190, 타락 75, 착효: 공격 시 일정 확률로 황혼의 파멸 광선을 발동시켜 전방의 모든 적에게 생명력의 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파멸의 시간의 모습.)
타락 저항 - 타락을 낮추는 방법.
4시즌에서 새로 생기는 능력치 중 타락 저항이라는게 있습니다. 타락 저항을 이용하면 타락의 이로운 효과는 온전히 받으면서 해로운 효과를 낮추거나 아예 안받을 수도 있습니다.
(*타락 저항 30이 있어서 실제 타락이 24로 계산되는 모습.)
타락 저항을 올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설 망토 - 아쉬즈라카마스 - 결의의 수의 착용하기.
8.3의 유일한 망토인 아쉬즈라카마스-결의의 수의를 차면 타락 저항 5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아이템은 8.3 스토리 라인 퀘스트를 하다보면 얻을 수 있습니다.
(*아쉬즈라카마스 - 결의의 수의의 모습.)
이 타락 저항은 여러분이 망토 업글을 시킬 수록 증가합니다. 망토는 15 등급 까지 있으며, 공포의 환영에서 퀘스트를 통해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습니다. 이릍 통해 최대 50의 타락 저항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설 망토의 등급 별 템렙과 획득 방법 정리.)
2. 신규 정수 착용하기.
8.3에 얻을 수 있는 정수에는 고유 효과로 타락 저항 10이 붙습니다.
(*신규 정수에 타락 저항 10이 붙어있는 모습.)
고유 효과라서 신규 정수 3개를 낀다고 해서 타락 저항 30 증가가 아니고, 10만 증가합니다. 즉, 8.3에서 신규 정수 중 하나는 필수템이 될 수 있습니다.
감당할 수 없는 타락 - 타락을 아예 제거하기.
만약 위 방법으로 타락 저항을 높혔는데도 타락이 너무 높으면 이를 아예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심장의 방에 있는 마더에게 말을 걸면 아이템에 붙은 타락을 정화할 수 있습니다.
(*대화.)
그러면 작은 창이 하나 뜹니다. 빈 칸에 타락이 붙은 아이템을 올립니다. 그러면 이 아이템을 정화하면 타락과 함께 다음 이로운 효과고 제거된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타락 정화 창의 모습.)
정화를 누르면 해당 장비 타락의 이로운 효과와 해로운 효과가 모두 사라집니다.
타락을 정화하는데는 타락한 기념품 5개 필요합니다.
(*타락한 기념품의 모습.)
이 가격은 고정입니다. 타락한 기념품은 공포의 환영에서 주로 벌게 되고, 티탄 연구 기록 보관소를 배우거나 아이템에 홈을 뚫거나 탈것을 사는데 쓰입니다.
(IP보기클릭)218.148.***.***
(IP보기클릭)124.53.***.***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11.221.***.***
(IP보기클릭)108.210.***.***
(IP보기클릭)115.138.***.***
이름 멋져요! | 19.12.10 02:10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15.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