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경험.
8.3 타락 가이드.
타락이 뭐죠?
8.3 이후 격아 4시즌이 시작되면, 더 이상 아이템에 벼림이 붙지 않습니다. 대신 타락이라는게 붙습니다.
(*타락이 붙은 아이템의 모습.)
타락은 두 가지로 나타납니다.
- 빨간 글씨 - 아이템에 붙은 타락 수치.
- 녹색 글씨 - 아이템을 장착할 때 발동하는 이로운 효과.
이 시스템은 여러분이 계속 콘텐츠를 돌려야 하는 동기를 마련해줍니다. 그러나 티탄벼림과는 달리 타락 수치가 높으면 안 좋은 효과도 너무 크기에 이를 장착하는데 약간 계산을 하여야만 합니다.
타락 - 고려해야할 것들.
그동안 티탄 벼림과 비슷하게 4시즌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아이템(레이드, PvP, 쐐기, 전역 퀘스트 등)에는 무작위로 타락이 붙습니다. 이 타락의 운빨성에서 고려해야 할 것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 어떤 이로운 효과가 붙었는가?
- 이로운 효과의 티어가 몇 단계인가?
- 얼마나 타락이 붙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락의 이로운 효과.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내용인 타락의 모든 이로운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속의 n%만큼 광역 회피가 증가합니다.
- 모든 증가치에서 얻는 가속이 n%만큼 증가합니다.
- 모든 증가치에서 얻는 특화가 n%만큼 증가합니다.
- 모든 증가치에서 얻는 치명타 및 극대화가 n%만큼 증가합니다.
- 모든 증가치에서 얻는 유연성이 n%만큼 증가합니다.
- 전투 중 생명력 회복량의 n%가 유지됩니다.
- 모든 받는 치유량이 n%만큼 증가합니다.
- 생기 흡수가 n%만큼 증가합니다.
- 주문이나 공격시 일정 확률로 강화 효과를 얻어 다음에 시전하는 3개 주문의 쿨을 모두 2초씩 감소시킵니다.
- 치명타로 적중시 피해량이 n%만큼 증가합니다.
- 주기적인 피해로 받는 피해량이 n%만큼 감소합니다.
타락 티어별 이로운 효과의 능력.
두 번째로, 타락은 1, 2, 3티어가 있으며 이를 통해 위에 언급한 효과의 성능이 결정됩니다. 타락의 티어가 높을 수록 아이템에는 더 많은 타락이 붙습니다. 쿨감의 경우 3티어만 있습니다.
광역 회피.
- 1티어 - 광역 회피가 가속의 3%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광역 회피가 가속의 6%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광역 회피가 가속의 10%만큼 증가합니다.
가속.
- 1티어 - 모든 증가치에서 얻는 가속이 2%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모든 증가치에서 얻는 가속이 3%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모든 증가치에서 얻는 가속이 4%만큼 증가합니다.
특화.
- 1티어 - 모든 증가치에서 얻는 특화가 2%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모든 증가치에서 얻는 특화가 3%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모든 증가치에서 얻는 특화가 4%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및 극대화.
- 1티어 - 모든 증가치에서 얻는 치명타 및 극대화가 2%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모든 증가치에서 얻는 치명타 및 극대화가 3%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모든 증가치에서 얻는 치명타 및 극대화가 4%만큼 증가합니다.
유연성.
- 1티어 - 모든 증가치에서 얻는 유연성이 2%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모든 증가치에서 얻는 유연성이 3%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모든 증가치에서 얻는 유연성이 4%만큼 증가합니다.
생명력 재생율.
- 1티어 - 전투 중 생명력 재생율의 20%가 유지됩니다.
- 2티어 - 전투 중 생명력 재생율의 30%가 유지됩니다.
- 3티어 - 전투 중 생명력 재생율의 40%가 유지됩니다.
받는 치유량 증가.
- 1티어 - 모든 받는 치유량이 2%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모든 받는 치유량이 4%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모든 받는 치유량이 6%만큼 증가합니다.
생기 흡수.
- 1티어 - 생기 흡수가 2%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생기 흡수가 4%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생기 흡수가 6%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피해량.
- 1티어 - 치명타로 적중시 피해량이 2%만큼 증가합니다.
- 2티어 - 치명타로 적중시 피해량이 3%만큼 증가합니다.
- 3티어 - 치명타로 적중시 피해량이 4%만큼 증가합니다.
주기적인 피해 효과.
- 1티어 - 주기적인 피해로 받는 피해량이 2%만큼 감소합니다.
- 2티어 - 주기적인 피해로 받는 피해량이 4%만큼 감소합니다.
- 3티어 - 주기적인 피해로 받는 피해량이 6%만큼 감소합니다.
쿨감.
- 3티어 - 주문이나 공격시 일정 확률로 강화 효과를 얻어 다음에 시전하는 3개 주문의 쿨을 모두 2초씩 감소시킵니다.
타락이 붙는 량.
마지막으로 고려한 사항은 타락이 붙는 량입니다. 타락이 붙는 량은 티어에 따라 무작위로 붙습니다.
- 1티어 - 타락 5~10.
- 2티어 - 타락 12~17.
- 3티어 - 타락 20~25.
예를 들어 1티어 효과가 붙은 장비는 타락이 5, 6, 7, 8, 9, 10 중 무작위로 붙습니다.
이는 전에 고정값을 고려중이라 했었는데, 아마 취소되었거나 차후 수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타락의 부정적인 효과.
그러면 이렇게 타락이 쌓여서 받게 되는 부정적인 효과는 뭘까요? 그 효과는 총 네 가지가 있습니다.
타락 장비 처음 1개 착용 시 - 잡아당기는 손길.
피해를 받으면 일정 확률로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타락이 높을수록 더 느려집니다.
이 효과의 계산식과 발동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동 속도 감소치 = 타락 + 10. (타락은 십의 단위만 계산. 예 - 타락이 29면 20으로 계산.)
- 발동율 = 약 분당 1회.
타락 20 이상 - 타락한 땅.
주문이나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자신의 위치에 타락한 땅을 생성하여, 2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이 크기와 피해량은 타락이 높을수록 커집니다.
(*타락한 땅의 모습.)
이 효과의 피해량과 크기, 발동율의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피해량 = 타락*875 - 1,000. (타락은 십의 단위만 계산. 예 - 타락이 29면 20으로 계산.)
- 반경 = 타락/5. (타락은 십의 단위만 계산. 예 - 타락이 29면 20으로 계산.)
- 발동율 = 약 분당 1회.
타락 40 이상 - 거대한 망상.
피해를 입으면 10초 동안 저편의 존재가 등장하여 자신을 추적합니다. 저편의 존재의 이동 속도는 타락에 비례하여 빨라집니다.
이 효과의 발동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속도는 측정이 어렵습니다. 저편의 존재에 닿으면 생명력 3분의 1의 피해를 입습니다.
- 발동율 = 약 분당 1회.
타락 60 이상 - 밀려오는 재난.
저편의 존재(타락 40 디버프)에 닿으면 즉시 휘감는 손아귀와 타락 지대(각각 타락 장비 1개 착용과 타락 20 디버프)가 발동합니다.
얼핏보기에는 별거 아닐 수 있지만, 저편의 존재에 닿으면 매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우선 저편의 존재에 닿으면 생명력의 33%의 피해를 입습니다. 그리고 타락이 60 이상이면 휘감는 손아귀의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70%고, 타락 지대가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타락이 84일 때 타락 지대의 크기.)
그래서 빠져 나오기 힘들어서 저 안에서 허우적대다가 죽을 수 있습니다.
타락 80 이상 - 기어다니는 죽음.
받는 피해가 n%만큼 증가하고 받는 치유량이 n%만큼 감소합니다. 이는 타락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타락이 60 이상이면 상시발동합니다. 매우 위험한 효과입니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받는 피해 증가치와 받는 치유량 감소치 = 타락 - 75.
타락이 고유로 붙은 무기들.
이 외에 타락이 고유로 붙은 장비가 있습니다. 이 장비들은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에서 나오는 무기 중 일부입니다. 모든 무기가 이렇지는 않습니다.
이 무기의 이로운 효과는 매우 강력하지만 대신 타락이 25 붙습니다.
파라로스 - 제국의 꿈 - 검은황제 래시온 드랍.
힘 한손검, 치명 59, 가속 101, 타락 25, 착효: 공격 능력 사용 시 이글거리는 불길 중첩이 쌓입니다.
30번 중첩되면 불타는 숨결을 내뿜어 전방 모든 대상에게 생명력의 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파라로스 - 제국의 꿈의 모습.)
스케울 바즈 - 마우트 드랍.
양손 도끼, 가속 156, 특화 164, 타락 25, 착효: 흑요석 피부를 얻어 방어도가 5%만큼 증가합니다.
전투 중에는 30초마다 흑요석 파괴로 폭발을 일으켜,
20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방어도의 300%에 해당하는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스케울 바즈의 모습.)
안지그 브라 - 마우트 드랍.
민첩 지팡이, 유연 224, 특화 96, 타락 25, 착효: 자동 공격시 25% 확률로 대상의 영혼을 물어뜯어,
생명력의 2%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같은 양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안지그 브라의 모습.)
속삭이는 기괴한 활 - 예언자 스키트라 드랍.
활, 치명 135, 특화 186, 타락 25, 착효: 자동 공격 시 무작위 사냥꾼 능력의 쿨이 1.0초만큼 감소합니다.
(*속삭이는 기괴한 활의 모습.)
보르즈 요칼 -암흑 심문과 자네쉬 드랍.
지능 한손둔기, 가속 62, 유연 98, 타락 25, 착효: 공허의 의식을 얻어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20초 동안 모든 보조 능력치가 10만큼 증가합니다.
주위에 공허의 의식이 부여된 아군이 최소 2명 있으면 확률이 증가합니다.
(*보르즈 요칼의 모습.)
쿠오르 느리에스 - 군체의식 드랍.
민첩 장창, 가속 198, 유연 123, 타락 25, 착효: 공격 기술 사용히 공허의 메아리가 축적됩니다.
축적될 때마다 일정 확률로 공허의 메아리가 붕괴되어,
1초마다 주변 모든 적에게 자신 최대 생명력의 1%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는 남아있는 중첩이 모두 사라질 떄까지 지속됩니다.
(*쿠오르 느리에스의 모습.)
마르코와 - 정신을 꿰뚫는 자 - 드레스타가스 드랍.
지능 한손도끼, 가속 93, 유연 66, 타락 25, 착효: - 정신의 진정한 잠재력이 개화하여 주문이 번쯕이는 통찰을 부여합니다. 항상 지능이 1%에서 8%만큼 증가합니다.
(*마르코와 - 정신을 꿰뚫는 자의 모습.)
재생의 은총 - 약탈당한 자 라덴 드랍.
민첩 장착, 치명 110, 가속 50, 타락 25, 착효: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채찍질하는 살아있는 촉수를 소환하여,
적에게 3,576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만큼 감소시킵니다.
(*재생의 은총의 모습.)
일기노스의 눈자루 - 다시 태어난 타락 일기노스 드랍.
마법봉, 치명 107, 특화 52, 타락 25, 착효: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형언할 수 없는 진실을 드러내 12초 동안 쿨기 회복 속도가 20%만큼 증가합니다.
(*일기노스의 눈자루의 모습.)
검은 제국의 파편 - 느조스의 껍질 드랍.
민첩 단검, 치명 73, 가속 87, 타락 25, 착효: 공격 시 일정확률로 정신의 채찍을 쓰는 촉수를 소환하여 10초 동안 1초마다 15,592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검은 제국의 파편의 모습.)
사슬라요스 - 천공의 원한 - 느조스의 껍질 드랍.
지능 한손 도검, 치명 50, 특화 109, 타락 25, 착효: 주문이나 기술 사용 시 일정 확률로 무한의 별로 적을 공격하여 n의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적이 무한의 별로 받는 피해를 25%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최대 10번까지 중첩됩니다.
(*샤늘라요스 - 천공의 원한의 모습.)
파멸의 시간 - 타락자 느조스 드랍.
힘 양손 도검, 치명 137, 가속 184, 타락 25, 착효: 공격 시 일정 확률로 황혼의 폐허가 발공하여 전방 모든 적에게 자신의 최대 생명력의 5%의 피해를 나눠 입힙니다.
(*파멸의 시간의 모습.)
타락 저항 - 타락을 낮추는 방법.
4시즌에서 새로 생기는 능력치 중 타락 저항이라는게 있습니다. 타락 저항을 이용하면 타락의 이로운 효과는 온전히 받으면서 해로운 효과를 낮추거나 아예 안받을 수도 있습니다.
(*타락 저항이 타락보다 높아 실제 타락이 0이 된 모습.)
타락 저항을 올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설 망토 - 아쉬즈라카마스 - 결의의 수의 착용하기.
8.3의 유일한 망토인 아쉬즈라카마스-결의의 수의를 차면 타락 저항 5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쉬즈라카마스 - 결의의 수의의 모습.)
이 타락 저항은 여러분이 망토 업글을 시킬 수록 증가합니다. 망토는 15 등급 까지 있으며, 공포의 환영에서 주는 아이템을 통해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습니다.
(*망토 업글템을 주는 퀘스트의 모습.)
2. 신규 정수 착용하기.
8.3에 얻을 수 있는 정수에는 고유 효과로 타락 저항 10이 붙습니다.
(*신규 정수에 타락 저항 10이 붙어있는 모습.)
고유 효과라서 아마 신규 정수 3개를 낀다고 해서 타락 저항 30 증가가 아니고, 10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타락이 싫을 경우 - 타락을 아예 제거하기.
만약 위 방법으로 타락 저항을 높혔는데도 타락이 너무 높으면 이를 아예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심장의 방에 있는 마더에게 말을 걸면 아이템에 붙은 타락을 정화할 수 있습니다.
(*대화.)
그러면 작은 창이 하나 뜹니다. 빈 칸에 타락이 붙은 아이템을 누르고 정화를 누르면 됩니다.
(*정화 창과 설명.)
정화를 누르면 해당 장비 타락의 이로운 효과와 해로운 효과를 모두 보여주고 이를 정말 제거할 거냐는 경고 메세지가 뜹니다. 수락을 누르면 해당 아이템에 붙은 타락과 이로운 효과 모두 사라집니다.
타락을 정화하는데는 타락한 기념품 5개 필요합니다.
(*타락한 기념품 5개의 모습.)
타락한 기념품은 전쟁 자원보다 모으기 쉬운 자원이라 5개는 그냥 버려도 되는 수치입니다. 타락한 기념품은 막말로 매주 처음 공포의 환영가서 쓰랄이나 알레리아 직팟으로 밀면 3분컷에 500개를 벌 수 있기도합니다. 그리고 울둠과 영원꽃 골짜기에 있는 퀘스트, 보물 상자, 희귀몹, 이벤트를 하다보면 수십개씩 주는 자원입니다. 타락한 기념품은 이 외에 공포의 환영을 쉽게 깰 수 있게 도와주는 티탄 모듈을 배우는데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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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운 효과까지 전부 다같네요 | 19.11.17 08: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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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리가요 타락 제거하면 이로운 효과도 같이 날리는거죠.. | 19.11.18 06: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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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이로운것&해로운것 다 삭제됩니다 | 19.11.19 03: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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