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북미 공홈.
다시 보는 심층 탐구.
새소식 패널에서 게임 디렉터 이언 헤지코스타스는 와우의 8번째 확장팩인 어둠땅에 대해 간락한 소개를 하였습니다. 오늘 심층 탐구 패널에서 시니어 게임 지디자이너 파울 큐빗, 리드 컴벳 디자이나 브리안 홀린카, 리드 디자이너 케빈 마틴스가 여러분께 다음 확장팩에 추가될 다양한 시스템과 변화에 대해 보다 심도있게 다뤘습니다.
어둠땅의 성약.
어둠땅에서 플레이어는, 새로운 4개 지역을 각각 통치하고 있는 4명의 강력한 고대 성약을 만나게 됩니다. 60렙을 달성하면, 플레리어들은 이 성약 중 하나에 가입하여 되고 그들은 여러분이 아제로스의 우주 사후 세계와 많은 수수께끼와 모험을 계속하게 해줍니다.
- 키리안 - 보루의 거주민들로, 그들은 천사와 같고, 질서에 대한 겸손과 봉사를 행합니다.
- 강령군주 - 리치, 전쟁군주, 스파이로 구성된 강령군주 성약은 말드락서스를 집처럼 여깁니다. 그들은 어둠땅을 방어하는 군대입니다.
- 나이트 페이 - 자연의 수호자인 나이트 페이는 삶과 죽음의 순환으로 몽환숲을 이끌고 있습니다. 대격변 때 세나리우스가 다시 아제로스로 돌아올 수 있었던 것은 이들의 도움 덕입니다.
- 벤티르 - 뱀파이어인 벤티르는 오만의 영지에 집을 짓고 합당하지 않은 자를 처벌하여 중재자가 그들에게 내린 죄많은 영혼을 갱생시키려 합니다.
성약을 선택할 때 여러분이 많은 장소를 보낼 성약 성소를 포함하여 고려해야 할 것이 제법있습니다. 여러분의 선택이 화려한 홀에서 시간을 보낼지 아닐지를 결정합니다. 말드락서스의 성소는 언데드 군주의 기념비로 둘러싸인 어두운 곳이고, 몽환숲의 성소는 황환에 둘러싸인 숲 사이에 있고, 오만의 영지에 있는 성소는 고딕 양식의 성입니다.
성약의 능력.
여러분은 또한 성약이 주는 능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런한 능력 중 첫 번째는 여러분의 직업, 종족, 전문화에 무관하게 배울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능력을 사용하면 흥미로운 방법으로 적에게 걸리지 않고 세계를 탐험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각 성약의 몇 가지 능력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키리안 - 해방. 시전 시간 1초, 쿨 1분, 순수한 령으로 녹아서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0%만킄 증가하고 낙하 속도가 감소합니다.
- 강령군주 - 육신 초원, 즉시 시전, 쿨 3분, 20초 동안 몸에서 영혼을 분리하여 투명상태가 되고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몸은 피해에 취약하비다. 이 효과는 몸에서 60미터 이상 이동하면 일찍 종료됩니다. 효과가 끝나거나 만료될 때 몸은 영혼과 결합합니다.
- 나이트 페어 - 영혼의 형태, 즉시 시전, 쿨 1.5분, 영혼 여우로 변신하여 이동 속도가 30%만큼 증가하고 적들을 무시합니다. 10초 혹은 휴식 공간에서 취소할 때까지 지속됩니다.
- 벤티르 - 칠흑의 문, 사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2초, 쿨 2분, 그림자 속으로 숨어들어 대상 위치에서 나타납니다.
키라안의 능력은 짧은 시간 동안 상당히 빠르게 움직일 수 있고 주의의 인식 반경을 줄입니다. 현명하게 사용하면 짧은 창송을 가로 질러 날아갈 수도 있습니다.
강령군주는 육체를 초월합니다. 대신 육체가 약해져서 육체가 죽으면 죽습니다. 이 능력으로 여러분은 대적하기 싫은 적을 피할 수 있습니다.
나이트페어의 능력은 이동 속도를 높히고 적이 여러분을 무시하게 만듭니다. 또한 휴식 공간에서 무기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나이트페어 대장정을 완료하면 여우뿐 아니라 다른 동물로도 변신할 수 있습니다.
벤티르를 짧은 거리를 순간이동합니다.
언약에서 얻을 수 있는 두 번째 능력은 직업과 관련된 강력한 전투 능력입니다. 이 능력을 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할 때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마법사 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키리안 - 광휘의 불꽃, 마나 2,000 소모, 시전 시간 1.3초, 사거리 40미터, 쿨 30초. 빛나는 불꽃을 일으켜 즉시 3,854의 비전 피해를 입히고 8초에 걸쳐 1,892의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이 공격에 영향을 받는 대상은 시전자가 적중시킨 다음 4가지 주문의 피해에 25%의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피해량은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 강령군주 - 감염의 화살, 사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2초, 쿨 1.5분, 대상에게 5,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8초 후 단일 대상 공격이 대상이 걸린 질병을 주변에 퍼뜨려서 3,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나이트 페이 - 힘의 전환, 사거리 15미터, 정신집중, 쿨 45초, 3초 동안 땅 아레로 적을 끌어당겨 주위 적에게 5,5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1초 이상 시전하면 15초 동안 가속이 5%만큼 오릅니다.
- 벤티르 - 고통의 거울, 사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2초, 쿨 2분, 6초 동안 대상 주위로 회전하는 거울 3개를 생성합니다. 능력이나 주문 사용 시마다 7,000의 암흑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발을 묶습니다.
키리안 능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해를 입히고 다음 4개 주문의 피해를 증가시켜 강력한 주문을 조합하여 적을 물리치게 해줍니다.
강령군주의 능력은 즉시 피해를 입히고 짧은 시간 후 단일 피해로 광역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나이트 페이 능력은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정신 집중을 할 수록 가속 버프를 줍니다.
벤티르 능력은 적에게 디법을 걸어 짧은 시간 동안 적이 기술을 쓰면 피해릉 입히고 발을 묶습니다.
영혼결속이란?
어둠땅에서 여러분은 여러분과 다른 영혼의 영혼을 결속시키는 의식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낭만적인 파트너, 친구 또는 우호적인 세력과 이루어지므로 더 강해집니다. 최대 레벨이 된 후 성약에 가입하면 여러 강력한 존재 중 하나와 결속할 수 있습니다. 이 영혼결속을 하면 여러분의 동맹으로부터 새로운 능력을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예를들어 벤티르 영혼결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미친 공작 테오타르.
- 오만 - 현재 적의 생명력 비율이 자신보다 낮으면 치명타율이 5%만큼 증가합ㄴ다.
- 안개칼날 낫지아.
- 비껴가는 기교 - 무기 막기가 6%만큼 증가합니다. 여러분이 무기 막기 능력이 없다면 Nadjia가 알려줍니다.
새로운 영혼결속을 진행하면서 여러분은 그들의 이야기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새로운 티어의 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둠의 땅을 탐험하며 얻은 도관(Condicts)를 이용하여 영혼결속 능력 트리를 커스터마이징할 수도 있습니다. 특성 변화와 비슷하게 영혼결속도 바꿀 수 있어서 모험 중에 언제든지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입 혜택.
특정 성약의 일원이 되면 해당 성약 테마의 방어구와 무기, 일반 망토를 대신할 등에 부탁하는 스타일의 아이템, 업그레이드 가능한 탈것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모험을 도와줄 능력을 가진 성약의 다른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령술사의 경우 누더기골렘을 커스터마이징하여 데리고 다닐 수 있습니다.
최대 레벨이 되어 성약을 선택하면, 성약마다 고유한 대장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각 성약의 모든 혜택을 고려한 후 신중에서 성약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나중에 자신에게 맞지 않는 성약이면 바꿀 수 있지만 이를 바꾸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성약 방어구 세트.
키리안 등 장착 아이템.
레벨올리기의 미래.
15년이 지나면서, 와우 플레이어는 수 천 시간의 스토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레벨업 할 때 찾을 수 있는 많은 것들과 확장팩 사이의 이야기 흐름을 따르기 어려워서 이게 불연속해 보일 수 있습니다. 다시 반복되는 확장팩의 스토리에 따라 오그리마에 있는 대족장이 늘 다르기도 합니다.
또한 레벨을 올리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뉴비 친구가 올드비 친구와 같은 최신 콘텐츠를 즐기는데 방해가 됩니다. 레벨 동기화 시스템이 도움이 되었지만, 우리를 레벨 시스템에 대한 대재적인 정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확장팩 스토리를 더 편하게 느끼게 하는 동시에 플레이어가 친구들과 최신 콘텐츠를 하 수 있기까지의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새로운 주문이나 능력을 얻거나, 이미 보유한 새로운 등급의 아이템을 얻거나 새로운 탈것을 얻거나, 다른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레벨업을 보람차게 만들고 싶습니다.
레벨올리기 업데이트.
어둠땅에서 보다 효율적인 레벨업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플레이어의 레벨은 1~60으로 감소하고, 최대 레벨은 60이됩니다. 레벨업을 이렇게 조정함으로써 보다 빠른 레벨업과 각 레벨이 진정으로 강하다는 의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경험치를 채울 때마다 캐릭터를 위한 새로운 무언가가 열립니다. 또한 레벨업 속도가 보다 빨라집니다.
또한 플레이어는 자신이 선택한 확장팩을 통해 레벨을 조정하여 10~50레벨 사이에서 원하는 경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기존 캐릭터의 레벨은 조정되지만 파워는 조정되지 않습니다. 이는 현재 120 캐릭이 50이 되었다지만 현재와 마찬가지로 강력함을 의미합니다. 기존과 같은 장비와 아이템을 계속 사용할 수 있고, 기존과 같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현 최대 레벨이 아닌 캐릭터는 모두 동등한 레벨로 조정됩니다.
어둠땅이 열리면 50~60레벨 플레이어는 어둠땅에서 레벌업을 하게 됩니다.
추방자의 섬.
캐릭터를 생성하면 신규 플레이어는 새로 발견된 미지의 섬인 Exile 's Reach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이 섬에 파견된 원정대가 실패하여 각 진영의 지도가가 이를 알라보라고 새로운 신병을 파견하였습니다.
추방자의 섬에서 플레이어는 아제로스의 가장 유명한 적을 만나 독트한 스로티를 통해 세상에 소개됩니다. 오우거 강령술사는 용을 부활시키기위해 원정대를 사로 잡아 제물로 쓰고 있습니다.
와우의 방식을 통해 이곳을 해처나간 플레이어는 최종장에서 두 명의 보스가 있는 미니 던전을 돌면서 여정을 마치게 됩니다. 이 던전은 모든 역할이 필요하지 않고 풀파가 아니라도 깰 수 잇습니다.
와우에 속한 새로운 직업은 소속과 직업, 종족에 상관없이 모두 여기서 시작합니다.
새로운 흐름에 따라.
와우에 익숙해진 플레이어는 캐릭터를 만드고, Exile 's Reach를 벗어난 후 각 진영의 수도로 가서 최신 확장책(격아)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플레이어는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어둠땅에 진입하기 바로 전에 경험을 하여 어둠땅에 짆입하게 됩니다.
기존 플레이어는 신규 플레이어와 흐름이 약간 다릅니다. 종족의 기존 출발 지역에서 레벨 10으로 여행을 시작하거나 Exile 's Reach로 이동하여 다시 진영 수도로 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크로미가 여러분을 레벨 10~50구간에서 어떤 확장팩을 진행할지 선택하게 도와줍니다. 50레벨부터 플레이어는 만렙까지 어둠땅에서 키우게 됩니다.
과거의 직업 가져오기.
직업은 와우 15주년 동안 많은 변화를 겪었고 직업에 대한 디자인 철학도 바꿨습니다. 게임이 성장함에 따라 약간의 주문, 능력, 특성도 다소 다루기 어려워졌습니다. 과거에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드군으로 넘어갈 때 일부 기존 스킬을 제거하였습니다. 군단에서 유물 무기가 도입됨에 따라 모든 전문화에는 고유한 스토리와 무기를 갖춘 시스템을 추가하여 36개 직업이 있는 것처럼 하였습니다. 군단의 이야기는 멋진 순단이었지만, 직업의 정체성 보다는 전문화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어둠땅에서 모든 직업에 대해 저 집중하고 샆습니다. 전문화는 여전히 직업의 일부이지만, 직업이 최우선으로 다뤄져야 한다고 봅니다. 플레이어의 레벨ㄹ이이 변겨외면 플레이어가 레벨과 시간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각 레벨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보상을 보고 각 레벨을 의미있고 갈역하게 느낏 루 싰습니다.
우리의 이러한 접근 방식의 변화는 성약이 제공하는 것에 반영됩니다. 앞에서 논의했듯이 성약에 가입하면 모든 전문화가 쓸 수 있는 기술을 하나 얻습니다. 즉, 사제 플레이어나 주술사 플레이어에게 암흑 사제아 정기 술사가 쓸 수 있는 기술을 줘서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다른 캐릭 레벨업에서 편안함을 얻는 플레이어에게 "지장을 주지 많고 변경하여 직업이 많이 나아지는" 승리의 기회에 집중하고 싶습니다.
직업을 분명히 하기.
우리가 직업을 바꾸고 싶은 변화를 볼 때, 성기사를 위한 오라, 주술사를 위한 토템, 도적을 위한 단검, 흑마법사를 위한 저주와 같은 것이 직업을 분명히 하는 메커지즘이라 생각하였습니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전체적으로 직업에는 속하지만 독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하 도적인 암살 사냥군 같이 특정 분야에서만 전문화가 나을 뿐입니다.
또한 사냥꾼의 징표, 악마의 소환진같은 각 직업에 상징적인 기술을 기본 기술로 포함아여 전문화마다 많은 능력을 사용하는 직업으로 만들려 합니다. 특정 전문화아 역할로 시작하는 대신, 이제 1레벨 플레이어는 시작할 때 다양한 직업 능력으로 시작하여 전문화를 선택하는 데 좋은 결정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특성 트리에 새로운 옵션을 제공하여 특성 등을 고르는데 더 도움이 되게 하려 합니다.
또한 우리는 병사들이 무기 전사처럼 양손에 적합하 주술사가 되어 전투를 할 수 있도록 이와 관련되 변경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일부 캐릭터가 자신의 정체성의 일부로 방패 막기나 원시의 일격을 얻을 기회를 줄 것입니다.
역동적인 능력들.
수년에 걸쳐 우리는 때때로 플레이어가 가진 능력의 수를 줄이기 위해 어떤 이유로든 능력을 제거했습니다.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이렇게 능력을 빼앗기는 것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이제 이러한 능력 중 상당수를 가져오여 합니다. 야수의 눈, 마무리 사격, 파멸의 의식 등이 다시 돌아와서 보다 멋진 기술이 됩니다.
결국, 우리는 여러분께 어둠땅에서 우리가 했던 것과 같은 새롭고 흥미로운 콘텐르를 취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나락과 저주받은 탑 토르가스트.
나락은 위험한 야외 지역으로 고통과 공포가 만연하는 곳입니다. 이곳은 알 수 없는 간수가 지배하는 곳으로, 와우내 가장 사악하고 무자비한 영혼의 감옥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죽음의 세계가 붕괴했을 때 모든 영혼은 다른 곳 대신 나락으로 끌려갔습니다.
아제로스의 용사로써, 플레이어는 이곳을 탈출할 수 있는 독특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둠땅의 주민들에게 여러분이 나락 탈출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분은 나락ㄱ에 사로잡힌 다른 자들을 자유롭게 해주고 결국 간수와 싸워야 합니다.
나락을 탐험하다보면 떄때로 간수의 시선을 끌게 됩니다. 나락 안에서 하는 행동은 그의 관심을 끌고 이 지역에서의 경험이 이곳을 바꿀 수 있습니다. 간수는 멀리서 여러분의 존재를 알아 채기 싲가하면 어둠 사냥개 같은 형벌을 보내기 시작합니다. 나중에 여러분을 쫒아 정예부대가 파견될 수도 있습니다. 나락에서 생존을 중요시하고 타락 내에 있는 시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탑.
나락 안에는 저주받으 탑이라 알려진 거대한 구조물이 있습니다. 이 탑안에서 플레이어는 새로운 종류의 경험을 겪고 탐험하게 될 것입니다.
저주받은 탑, 토르가스트는 1~5명의 인원이 갈 수 있는 인스턴스 던전으로, 파티 규모에 따라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여러분이 탑을 오르면 여러분 뿐만 아니라 적도 강해집니다. 또한 탑을 올라갈수록 몬스터 외에 함정 등이 추가됩니다.
탑은 들어갈 때마다 변경되어 다양성을 기반으로 탐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전에 같은 길에서 우회전을 하였지만, 이번에는 좌회전을 해댜할 수도 있습니다. 지도는 지도로서 변경되지만, 직면한 몬스터, 함정, 보너스, 보상도 모두 변경됩니다.
탑을 오를 때마다 새로운 층마다 적이 더 어려워지는 빠른 속도가 주의해야 합니다. 간수는 보다 강력한 적을 보내 여러분과 여러분의 파티를 방해하려 합니다. 위로 갈수록 더욱 복잡하질 것입니다.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려면 령을 찾고 수집해야 합니다.
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오는 경험이 아니라 탐험을 통해 성공과 실패의 차이가 생깁니다. 성공하면 탑을 올라갈 때 필요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락의 령은 여러분이 접할 수 있는 잠재적인 에너지의 형태로 제시되어서 이를 통해 원하는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대 생명력이 10%만큼 증가하는 효과난 특화가 5%만큼 증가하는 효과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것이죠. 이런 식으로 많은 피해를 입힐 수도 있지만, 생존을 신경쓰지 않으면 탑을 도전하여 금발 망할 수도 ㅣ있습니다.
다른 예로, 부패의 침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적에게 8초에 걸쳐 35,440의 암흑 피해를 ㅇㅂ히고 12초 동안 적의 적중률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작동시켜 보다 효율적이게 공격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탑 안에는 사용할 수 있는 희귀한 힘이 있습ㅂ니다. 이 능력을 통해 어떤 적이 령을 가진지 확인할 수 있어서 여러분의 진행에 도움이 됩니다.
파티가 령을 획득하여 탑에서 사용하는 플레이를 통해 보다 흥미로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파티의 시너지를 위해 다양한 능력을 합칠 수 있지만, 자신감을 너부 부리지는 않길 발바니다. 한 층에서 잘 작동하는 힘이 다른 층에서 쓰레기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출하는 방울은 나락 내 적이 사망시 폭발하여 주변에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이 기술은 몹을 몰 때는 좋지만, 단일 대상에게는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탑은 항상 달리면서 바뀝니다. 나락을 게속 누르면 간수가 전술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어둠땅 첫 몇주 동안 간수는 황폐의 햐수라는 야수를 풀어 나락과 탑 자체에서 이벤트를 열 것입니다. 이 잉베느 동안 동안 여러분은 몹을 기절시키고 주의를 끄는 호르굴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범위 내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침묵시키는 아이템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룬과 전설.
여러분이 탑을 돌면서 여러분의 한계를 돌파하다보면 큰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토르가스트를 진행하면서 룬 가열로로 갈 수 있는 룬을 수집하게도비니다. 또한 서리한이나 지배의 투구같은 유명한 전설 아이템의 기원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전설을 제작하는 방법을 알게되어, 여러분이 원하는 부위, 원하는 효과, 원하는 2차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게 됩니다.
어둠땅에는 새로운 요소가 가득차 있으며, 우리는 이 중 큰 부분응 다뤘습니다. 이 새로운 확장팩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더 많은 정보를 알려드리겟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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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우리는 병사들이 무기 전사처럼 양손에 적합하 주술사가 되어 전투를 할 수 있도록 이와 관련되 변경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일부 캐릭터가 자신의 정체성의 일부로 방패 막기나 원시의 일격을 얻을 기회를 줄 것입니다. 냉양 행복회로 돌려도 되는 겁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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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우리는 병사들이 무기 전사처럼 양손에 적합하 주술사가 되어 전투를 할 수 있도록 이와 관련되 변경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일부 캐릭터가 자신의 정체성의 일부로 방패 막기나 원시의 일격을 얻을 기회를 줄 것입니다. 냉양 행복회로 돌려도 되는 겁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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