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북미 공홈.
https://www.twitch.tv/skarmtank/clip/CorrectNeighborlyAnteaterAliens
클래식 - 위상 악용 버그에 대한 블리자드의 제재 이유.
최근 클래식에서는 던전에서 위상을 바꿔서 죽인 넴드를 다시 소환해서 잡는 버그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버그는 트위치 스트리밍 중인 한 스트리머의 방송에서 발견되어서 이내 레딧 등 다양한 와우 커뮤니티로 퍼졌습니다.
(*해당 버그 - https://www.twitch.tv/skarmtank/clip/CorrectNeighborlyAnteaterAliens)
블리자드는 이 행위를 악용한 플레이러를 강하게 제재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이 근거는 블리자드 약관 1-C-ⅱ-1에 있는 "블리자드가 명시적으로 승인하지 않은 방법으로 게임 내 버그 악용을 포함하여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주거나 촉진시키는 사용자 및 이를 알려 주는 경우 라이센스를 일시 중지하거나 영구 취소할 수 있다"에 두고 있습니다.
(*우리는 최근 인스턴스 던전에서 보스와의 전투를 반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버그를 알게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 세계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 버그에 대한 수정 사항을 적용시키기 위해 한국 시간으로 오전 5시(*오늘)서버 재시작이 예정되어 있습니다(*진행되었습니다).
가능한 빨리 이 버그를 악용한 사람을 식별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이는 블리자드 이용자 약관 "블리자드가 명시적으로 승인하지 않은 방법으로 게임 내 버그 악용을 포함하여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주거나 촉진시키는 사용자 및 이를 알려 주는 경우 라이센스를 일시 중지하거나 영구 취소할 수 있다"에 근거하여 시행한 조치입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이 문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이에 한 가이가 글을 남깁니다. 이 가이는 이 행위가 블리자드가 허용한 것이고 메카니즘을 잘 이용한 것이라 말하는 사람들에게 개소리하지 말라고 이야기합니다.
(*제목 - ???: "이는 악용도 부당 이용도 아니에요. 블리자드가 허용하고 실제로 작동시키는 게임 시스템을 영리하게 이용한 것 뿐이라고요."
내용 - 까고있네. 처벌은 계층 시스템을 남용하는 자들을 옹호하는 비윤리적인 자들에 대한 사이다.)
이에 스트리머를 옹호하거나 이를 사용해 이익을 봤거나, 아니면 이 시스템을 긍정적이게 보는 플레이어들이 다양하게 글을 남깁니다. 특히 Esfand이라는 스트리머가 방송 중 정신 지배를 통해 레이드를 리셋시키는 것이 나온적이 있는데, 그 플레이어에 대해서는 아무 제재가 없었다는 것을 주 이유로 들었습니다.
이러면서 이건 명백한 버그 악용이다는 의견도 많아집니다. 특히 반대쪽에서 든 예시인 Esfand은 이 사례와 달리 이를 반복 악용하지 않았다며 반박하는 댓글도 늘어나게 됩니다.
계속 갑론을박이 이어지며 해당 글의 댓글창이 개판이 되어가자, 블리자드가 왜 처벌을 하는지에 대한 장문의 글을 남깁니다.
(*여기뿐 아니라 다른 커뮤니티에서도 존나 많은 혼란이 보이는 것을 보면, 블리자드가 어떻게 심각한 버그 악용과 "단지 해프닝에 그칠만한 작은 사고"를 구분하는지에 대한 약간의 통찰력에 대해 말씀드릴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 요소는 "의도"입니다. 플레이어가 버그가 생기게 하려는 특정한 의도로 무엇을 하였는지와 그들의 자신의 이익을 위해 버그를 이용하였는가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 문제는 꽤 명확한 예입니다. 이것을 악용한 플레이어들은 이 버그를 발생시키기 위해 매우 이상한 행동을 몇 번이나 하였고, 발생한 후에도 이를 계속 반복하였습니다. 합리적으로 생각해 볼 때, 이는 의도된 것이라 생각하기 힘들고, 관련되 플레이어들도 버그를 재발시키지 말았어야 합니다. 이것은 의도치 않은 확실한 버그이며, 이를 이용한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이를 꾸준히 반복적으로 악용하였습니다. 매우 명확하죠.
이 버그를 Esfand이라는 스트리머의 정신 지배를 통한 리셋 버그와 비교하는 분들이 제법 계십니다. 이것은 위 사례와는 완전히 반대쪽에 있는 아주 명확한 예입니다. 이 경우 레이드를 시작하자마자 인트턴스다 재설계되었습니다. 그들은 이를 의도하여 유발시키지 않았고, 이를 반복하여 악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Esfand는 이를 바로 블리자드에 신고했고, 고쳐질 때까지 이를 행하지 않았습니다.
추가: 이는 2004년에 있었던 버그와는 완전히 다른 버그였습니다. 그리고 그때도 비슷한 문제가 있었지만, 인터넷 방송이 발달하지 않아서 이를 악용하는 유저도 적었습니다.
분명히 계층 버그와 Esfand의 정배 리셋 버그는 모두 발생하면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모두에게 공정한 경쟁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하지만 "인던이 리셋되었는데 이유를 모른다"와 "이 방법을 쓰면 인던이 리셋되고 우리는 무한히 보스 파밍을 할 수 있다"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것이 이게 단순한 헤프닝인지 아니면 버그 악용인지를 구분하는 핵심 요인입니다.
이 갑론을박은 블리자드의 예상보다 훨씬 길어졌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주의 사항을 쓰고 글을 마무리 지으려 합니다. 각 버그가 발행할 때는 다양한 상황이 존재하며 위 두 예시같이 딱 잘라 말하기 어려운 내용이 많습니다. 우리는 각 버그 발생시 이를 다양한 세부 사항과 게임에 미치는 전박적인 영향력을 중심으로 판단합니다. ("게임 메카지즘을 잘 이용했다"는 것은 이런 복잡한 상황에서 쓰이는 말입니다.) 이 문제의 경우 매우 명확합니다.)
즉, 블리자드는 계층 리셋 버그를 명백한 버그 악용으로 보고 있으며 조만간 해당 플레이어들에게 조치가 취해질 것입니다.
(IP보기클릭)1.233.***.***
결국 악용의 의도가 있었느냐에 결정이 갈린 걸로 보이네요. 확실히 2004년이었으면 암암리에 퍼졌다가 로그 따서 단칼에 잘랐겠지만 지금은 스트리머의 영향으로 바이럴의 속도로 퍼져나가니까 더욱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여겨집니다.
(IP보기클릭)39.7.***.***
저거랑 관련 있을지는 모르지만 블쟈에서 끝내주는 비유 한 적 있었던데 "현금수송차량이 운전자 과실로 뒤집어져서 현금이 다 쏟아졌는데, 그걸 보고 한 두 덩어리 가져가는 건 님들 과실 아니고 우리과실 맞음. 그런데 뒤집어진 현금차량을 보고 문짝 열고 제대로 털어가면 거기서부턴 님들 잘못임 ㅇㅇ" 아니, 이게 애초에 블쟈에서 말했던 드립이었던가? 한줄요약: 어쩌다 한두번 하는 건 몰라도 의도적으로 하면 님들 잘못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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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악용의 의도가 있었느냐에 결정이 갈린 걸로 보이네요. 확실히 2004년이었으면 암암리에 퍼졌다가 로그 따서 단칼에 잘랐겠지만 지금은 스트리머의 영향으로 바이럴의 속도로 퍼져나가니까 더욱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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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거랑 관련 있을지는 모르지만 블쟈에서 끝내주는 비유 한 적 있었던데 "현금수송차량이 운전자 과실로 뒤집어져서 현금이 다 쏟아졌는데, 그걸 보고 한 두 덩어리 가져가는 건 님들 과실 아니고 우리과실 맞음. 그런데 뒤집어진 현금차량을 보고 문짝 열고 제대로 털어가면 거기서부턴 님들 잘못임 ㅇㅇ" 아니, 이게 애초에 블쟈에서 말했던 드립이었던가? 한줄요약: 어쩌다 한두번 하는 건 몰라도 의도적으로 하면 님들 잘못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