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데이타 파일 변조, 치트엔진, 치트 모드, 트레이너 등 비정상적인 게임 플레이를 통해 얻은 정보를 다룹니다.
여기는 TU3 때 썼던 본문입니다. TU4 값은 분리선 다음에 나옵니다.
괴이 탐구 퀘스트가 갱신되거나 새로 생성될 때 원래 퀘스트보다 레벨이 오르게 되는데,
원래 퀘스트의 레벨 구간에 따라 확률이 달라집니다.
TU1, TU2, TU3 모두 확률이 다른 것으로 보이고, TU3에서는 여기에 더해 연구 200레벨을 달성한 헌터인 경우 보너스가 붙습니다(200레벨이 되는 바로 그 퀘스트 결과부터 붙습니다).
탐구 퀘스트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79 | 20% | 40% | 40% | |||||||
80 ~ 119 |
5% | 5% | 5% | 15% | 20% | 30% | 20% | |||
120 ~ 129 | 30% | 28% | 22% | 14% | 6% | |||||
130 ~ 149 |
48% | 24% | 18% | 7% | 3% | |||||
150 ~ 169 | 60% | 25% | 10% | 5% | ||||||
170 ~ 189 | 70% | 18% | 10% | 2% | ||||||
190 ~ | 80% | 16% | 4% |
탐구 퀘스트 레벨 | ~80 | 81~120 | 121~130 | 131~150 | 151~170 | 171~190 | 191~200 |
연구 200레벨 보너스 | +15 | +10 | +5 | +4 | +3 | +2 | +1 |
두 표의 레벨 구간이 비슷하면서도 약간 달라서, 80, 120, 130, 150, 170, 190레벨은 레벨업 확률에서는 더 높은 구간에 들어가는 첫 레벨이지만, 연구 200레벨 달성 이후 주어지는 보너스의 레벨 구간에서는 마지막 레벨입니다.
TU4에서 적용되는 것으로 추측하는 값입니다. (TU3 때와 달리 모든 구간을 확인한 건 아니고 119, 120, 139, 140레벨만 확인했습니다.) TU3와 수치는 똑같고 적용 레벨만 다릅니다. 세이브 데이타 백업을 별 생각 없이 싹 정리했다가 연구 200레벨 확인을 못해봤는데, 연구 205레벨에서 TU3 때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는 걸 볼 때 연구 220레벨 보너스만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뒤에 쓰겠지만 연구 200레벨 보너스 값 데이타는 남아 있습니다).
탐구 퀘스트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119 | 20% | 40% | 40% | |||||||
120 ~ 139 |
5% | 5% | 5% | 15% | 20% | 30% | 20% | |||
140 ~ 159 | 30% | 28% | 22% | 14% | 6% | |||||
160 ~ 179 |
48% | 24% | 18% | 7% | 3% | |||||
180 ~ 199 | 60% | 25% | 10% | 5% | ||||||
200 ~ 209 | 70% | 18% | 10% | 2% | ||||||
210 ~ | 80% | 16% | 4% |
탐구 퀘스트 레벨 | ~120 | 121~140 | 141~160 | 161~180 | 181~200 | 201~210 | 211~220 |
연구 220레벨 보너스 | +15 | +10 | +5 | +4 | +3 | +2 | +1 |
여기부터는 어떻게 실험했는지 등에 대한 여담입니다.
이 글에서 다룬 데이타는, 레벨업 확률의 경우 RandomMysteryLotLevelData.user.2 이고, 보너스의 경우 RandomMysteryLevelUpBonusData.user.2 입니다. 앞서 썼듯 뒤의 파일은 TU3에서 새로 생긴 파일이고, 파일 내에 레벨 구간도 적혀 있고 확인해본 결과도 일치해서 더 다룰 건 없구요.
앞의 파일은 타이틀 업데이트마다 달라졌는데, 정확히는 기존 확률을 그대로 두고 새 확률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파일의 경우 레벨 구간이 데이타에 써 있질 않아서 실험을 통해 확인해야 하는데, TU1 때 실험을 한 게 있어서 그 구간을 알고 있고, TU3에서는 이번에 부캐로 1레벨부터 해봐도 새로 들어온 표의 확률이 적용되서 앞선 두 표가 더미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TU2 때는 추가된 청크 파일을 분해해놓고 보면서 파일 이름을 다른 걸로 착각해서 확률이 안바꼈다고 생각했고 실험도 안했습니다. 사실 TU3에서도 아래 초극님 글 보고 다시 보기 전까지는 업데이트 노트에서 레벨이 상승하기 쉽게 조정했다는게 보너스만이라고 착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112레벨이면 보너스 수치가 +10이니까 최대 15레벨인데 왜 20레벨이 오른거지 하고 다시 살펴보다 빠트린 걸 찾은 거죠.
여튼 그래서 TU2 때 추가된 표의 경우 구간도 모르고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도 모릅니다. 다만 확률 값이 한 구간만 헌터에게 불리하게 바꼈고 나머지는 같은 걸 볼 때 TU3와 마찬가지로 새로 들어온 표만 적용되었을 것 같습니다. 불리하게 바꼈다고 해도 레벨 구간이 전반적으로 올랐었다면 실질적으로는 살짝 버프가 되었을 겁니다. 그냥 너프였을 수도 있구요.
TU1 | +1 | +2 | +3 | +4 | +5 |
~19 | 30% | 34% | 20% | 13% | 3% |
20~39 | 37% | 31% | 20% | 10% | 2% |
40~59 | 45% | 28% | 18% | 8% | 1% |
60~79 | 55% | 24% | 15% | 5% | 1% |
80~89 | 68% | 20% | 10% | 2% | |
90~ | 82% | 16% | 2% |
TU2 | +1 | +2 | +3 | +4 | +5 |
? | 30% | 34% | 20% | 13% | 3% |
? | 37% | 31% | 20% | 10% | 2% |
? | 45% | 28% | 18% | 8% | 1% |
? | 55% | 24% | 15% | 5% | 1% |
? | 80% | 15% | 4% | 1% | |
? | 82% | 16% | 2% |
TU4에서 RandomMysteryLotLevelData.user.2 는 TU2 때처럼 TU3와 똑같은 표가 그대로 새로 들어왔고, RandomMysteryLevelUpBonusData.user.2 는 보너스 값은 동일하되 레벨값이 다른 "2"개의 표가 더 들어왔습니다.
TU3 때처럼 하나하나 확인은 안해봤고 2가지 확인만 했습니다.
LotLevelData에 새로 들어온 표만 확률 고정을 한 상태에서,
1. 205레벨 헌터로는 LevelUpBonus가 아예 안들어옴.
2. LevelUpBonusData에서 추측한 구간 2개를 확인한 결과 TU3와 같은 모양새로, 즉 119렙은 첫번째 줄, 120렙, 129렙은 두번째 줄, 130렙은 세번째 줄이 적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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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렙에 보너스가 있을거라고는 생각을 못해봤네요. 180 찍고 나서는 좀 경험치 상관 없이 잡고싶은 몬스터 맘 내키는 대로 잡으러 가려고 했는데 200 찍고 하는게 낫겠군요. | 22.12.08 20: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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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200에 보너스가 있을줄은.. | 22.12.08 21: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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