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브에서 랜스 즐겨쓰는 즐겜 유저입니다
피리 스타일이 바뀌지 않았다면 피리를 주로 쓰고 있었을텐데 😂
선브 시작 후 무기 스펙이 공개된 시점에서 범용으로 점찍어둔 랜스가 혁절의 첨익 스팔카(천혜룡 파생)였는데, 발파 랜스를 왜 사용하는지에 관한 얘기를 종종 봐왔습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발파 랜스는 전작인 아이스본의 모멸 넬기 포지션보다 더 좋은 스펙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리도 보정 흰예리(녹예리 대비 1.32 배율, 보예리의 배율은 1.39로 약 5.3% 차이가 있음), 흰예리 타수 140(140회의 콕을 해야 예리도 구간이 바뀜), 백룡 장식주 슬롯 레벨2(몬스터 특효 장식주 가능), 회심0 / 장식주 슬롯 2레벨 1개, 높은 수준의 기초공격력 340 등 다양한 조건을 충족하기 때문에 범용으로서 이보다 완벽한건 없을 랜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입수 시기가 마스터랭크 70이기 때문에 이전까지 쓸만한 범용 랜스로는 명연돌창 파고스(명연룡 파생)를 꼽을 수 있고, 이후 괴이화 소재를 얻어 최종 강화가 가능한 것 중 예리도 부분에서 스트레스가 적은 랜스가 추천할만 합니다
폭염창 바젤로켓(폭린용 파생)은 명검을 붙여서 흰예리도를 길게 사용하는 게 좋으며, 많이 언급되는 왕국기사창 가드+(왕국 기사단 파생) 공격력이 약간 아쉽지만 명검 또는 달인의 재주를 포함해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비교적 빠른 시기에 최종 강화가 가능한 카무라걸창 또한 준수한 스펙과 슬롯 덕분에 달인의 재주 또는 명검을 붙여서 쓰기 좋은 랜스입니다
본 글에서 참조한 유튜브 영상과 글의 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
- Gobul's Lantern
- dreamingsuntide
고불의 영상(위) 처음에 언급되지만 랜스의 DPS 콤보에 관한 글입니다
모션에 대한 설명으로 리핑 스러스트는 뛰어들어 찌르기, 포케는 콕, CWS는 모아 후려치기입니다
Raw MV는 기초공격력의 모션 배율, Ele는 속성, 그다음 속성의 비율, 마지막으로 DPS 입니다
속성 주력인 경우 현재 뛰어들어 찌르기만 사용하는 B, 뛰어들어 찌르기+모아 후려치기를 사용하는 D, 뛰어들어 찌르기+콕 2회를 사용하는 A, 마지막으로 뛰어들어 찌르기+모아 후려치기+콕을 사용하는 C입니다
C의 경우 스위치는 해당(30프레임)되고 피시의 경우 해당되지 않는다라고 말하는 것 같은데, 뭐라고 하는건지 🤣
순서대로 3콕+실드태클, 3콕+백스텝, 모아 후려치기+콕+모아 후려치기+실드태클, 콕+모아 후려치기+콕+실드태클, 모아 후려치기+실드태클, 뛰어들어 찌르기, 모아 후려치기+뛰어들어 찌르기 입니다
0%인 모아 후려치기+뛰어 들어찌르기가 기준이며, 그 아래로 십자베기, 유전 찌르기, 승천 찌르기의 순서입니다
해당 DPS에 관한 영상은 주소만 남기겠습니다 -> https://youtu.be/N_B7YrUNAiA
참고 영상으로는 속성 랜스의 뛰어들어 찌르기가 대단히 효과적이라는걸 널리 알린 ZebraQuake의 격앙 라잔 수렵 영상입니다
본격적인 세팅 예시에 앞서 데미지 값 비교를 제시한 영상의 결과값은 괴이 연성 유무 차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보유한 호석과 괴이 연성 결과로 만들어지는 세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랜스를 사용하는 게 효과적인지, 그리고 어느정도 유의미한 차이를 낼 수 있는지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영상1에서 사용한 세팅의 공통 스킬은 복마향명이 포함되어 있고, 예리도 보존 스킬로는 달인의 재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불 속성 랜스
- 영상1
- 영상2
전부 영어라서 좀 어질어질한데, 첫 영상의 제일 왼쪽부터 몬스터, 참격 약점 육질, 최대 속성 육질, 용속 육질(용속 육질이 있는 이유는 발패 랜스와의 비교이기 때문), 발파 랜스 , 가이아델름 랜스, 아케노시름 랜스, 리오레우스 랜스, 리오레우스 희소종 랜스 순서입니다
CE는 간파, bloodlust는 광룡증, resent는 앙심, Handi는 장인, Agi는 도전자, Ele는 속성입니다
영상1은 리오레우스 희소종 랜스를 사용했으며, 방어구는 아크(필리아)-명연-보로스-레우스-명연인데, 이걸 다 적기에는 글이 너무나도 길어지기 때문에 덧글을 남겨주시면 알고 있는 선에서 답글을 드리겠습니다 😊
영상2의 실험 조건으로는 120타, 약점 부위 회심률 약 90%, 도전자 스킬의 활성화 50%, 혼신 스킬의 활성화 0% 입니다
2. 물 속성 랜스
- 영상1
- 영상2
3. 번개 속성 랜스
- 영상1
- 영상2
4. 얼음 속성 랜스
- 영상1
- 영상2
5. 용 속성 랜스
- 영상1
- 영상2
6. 범용(깡딜) 랜스
이상 실험값에 따른 세팅에 관한 부분은 끝났고, 영상2에서 속성 랜스를 사용하는 게 범용(발파)보다 더 효과적인가에 관한 결론입니다
극한의 타임 어택으로 가는 게 아닌 이상 약 3% 이내의 차이라면 발파(이 부분은 제 개인 생각이며, 이유는 운영 난이도 때문), 몹의 속성 육질/참격 육질에 따라 유의미한 효율을 낼 수 있는 경우에는 속성 랜스를 사용하는 게 효과적이다라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지난 글에서 답글로 '아직까지는 발파 랜스가 범용으로 좋은 것 같다'라고 적었었는데, 가장 큰 이유는 예리도입니다
보통 왕국 랜스를 범용으로 추천하는 세팅에서도, 속성 랜스 세팅 글에서도 예리도 보존 스킬이 포함되어 있는걸 보기 어려운데, 100타는 우습게 날려버리는 랜스 운영의 특성 때문에 장인, 명검, 칼날 연마, 달인의 재주, 칼날 비늘 연마 등 예리도 보존 스킬의 중요도는 아주 높습니다
전투 도중 여러가지 방법/상황에서 예리도를 회복할 수 있기는 하지만 대단히 신경쓰이는 부분인 게 사실입니다
예리도 보존 스킬과 등가 교환되는 가치가 높을 수록 발파 랜스가 더 나은 경우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세팅의 결과로 어떤 게 더 좋을지는 유저 개인이 판단할 영역입니다
그 이유는 호석의 스킬 가치 차이, 방어구 괴이 연성 결과 차이 등 단순히 같은 세팅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위의 표는 단지 예시인 것이며, 속성 약점이니까 반드시 속성 랜스를 준비한다는 고정관념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수치의 차이는 있겠지만 결국은 운영하는 손에 달린 부분이니까요 😊
영상을 만든 두 명의 결론은 언어적인 문제로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지만 '이게 종결이니까 이거 써' 와 같은 단순한 결론은 아닐 것 같습니다
그래서 속성별로 종결 뭐써요? 저도 몰라요 ㅋㅋㅋ
다들 즐겜하세요 😁
호박 첨 넣고 남는 포인트 이월 언제 패치하냐 스즈키 야발 머리 딱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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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다른 사람이 정리해둔거 복사한겁니다; 😂 | 22.09.05 11: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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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력 개념으로 보면 됩니다 1분 30초(칼연3) 이후 보예리에서 흰예리로 떨어지면 딜 하락 단순 계산상 약 5.3%가 되며, 흰예리인 순간부터는 흰예리를 오래 쓰는 세팅에 비해 슈회1을 손해보는 게 되는거죠 숫돌을 한 이후 전투가 지속되는 동안 흰예리 유지 시간이 길어질 수록 슈회가 있는 게 더 나은 상황일 수 있습니다 기본 보예리인 무기라면 모르겠지만 장인을 투자하는만큼 공격은 그만큼 낮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이득을 본다고 할만큼 단순하지 않기 때문에 (빡빡하게 쓰고 싶다면) 계산을 해보는 게 좋겠네요 | 22.09.05 11: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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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 괴이 강화는 현재 최대 5칸으로 되어 있고, RR은 공격, AAA는 회심, E는 속성 입니다 RRAAA는 공격/회심, RREEE는 공격/속성/속성/속성 을 뜻합니다 | 22.09.18 14:4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