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데이타 청크 파일을 REtool로 분해해서 나오는,
BulletParamData.user.2 파일을 MHR Editor로 읽어서 나오는 내용을 다룹니다.
참고사항(별로 볼 필요 없는 내용, 누르면 펼쳐집니다)
MHR Editor은 어디까지나 유저가 파일을 뜯어서 분석해서 살펴본 뒤 에디트할 수 있도록 각 값에 헤더를 달아놓은 프로그램인데, 아쉽게도 상세한 설명을 찾을 순 없어서 헤더를 보고 추측을 해야 합니다. BulletParamData.user.2 에는 보우건의 탄종에 관한 값 대부분이 실려 있고, 이번 글에서 참조한 내용은 에디터 제작자가 MaxRange, CriticalStartRange, CriticalEndRange, LongCriticalStartRange, LongCriticalEndRange, SilencerCriticalStartRange, SilencerCriticalEndRange, EquipSkill026StartDiff, EquipSkill026EndDiff, EquipSkill026Lv2StartDiff, EquipSkill026Lv2EndDiff, EquipSkill026Lv3StartDiff, EquipSkill026Lv3EndDiff 라고 이름을 붙힌 항목입니다.
MaxRange는 (최대) 사거리, CriticalStartRange와 CriticalEndRange는 적정거리, Long- 은 롱 배럴, Silencer- 는 소음기, EquipSkill026- 은 탄도 강화 스킬로 보입니다.
위 값 사이에 StartFallingRange, LongStartFallingRange, SilencerStartFallingRange라는 세가지 값도 있는데요. 탄의 이동궤적과 관련이 있는 값으로 보이는데, 몇몇 탄종의 경우 이 값이 튀는 경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쏴보면 차이가 없어 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속성탄과 관통 속성탄은 이 세 값이 40인데, 멸룡탄은 StartFallingRange만 10입니다. 그런데 멀리서 사격했을 때 명중점과 조준점의 차이는 멸룡탄이나 다른 속성탄이나 다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 값을 당장 체험할 방법은 없는 것 같아서, 이 글에서 저 세 값은 다루지 않습니다.
라이즈에서 보우건을 아예 안썼다가 이 데이타 검증을 위해 수련장에서만 꺼내서 써본 정도라서, 제가 해석한 바가 체험적으로 볼 때 아닐 수도 있습니다.
사거리 범주 설명
사거리는 크게 세 영역, 작게는 네 영역으로 나뉩니다. 게임 내에서 조준점의 모양으로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공식적으로) 크리티컬 거리라고 부르는 영역으로, 유저들은 적정 거리라고도 부르는데요.
유저들 중 크리티컬 거리라고 부르기도 하고, 영어로 한 때 critical range였던 적이 있을 뿐,
한글판 공식 용어는 월드든 라이즈든 적정거리라고 부르는 영역으로,
조준점이 주황색 X자 형태가 되며, 탄의 물리 대미지가 100% 들어갑니다.
라이트 보우건의 소음기는 적정거리를 가까이 당기고, 롱 배럴은 멀리 밀어냅니다.
탄도 강화 스킬은 적정거리를 늘립니다(그 양상은 탄종마다 다릅니다).
적정거리를 벗어나면 조준점은 노란색 X자 형태가 되며,
적정거리보다 가까운 경우 물리 대미지가 80%,
적정거리보다 먼 경우 물리 대미지가 10%(보우건) 혹은 20%(활)만 들어갑니다.
물리 대미지가 아닌 속성 대미지나 상태이상 속성 값 등은 이 거리에서도 100% 들어갑니다.
더 멀리 떨어져서 사거리 밖이 되면 X자 조준점이 아닌 기본 흰색 십자 조준점 위에 빨갛게 OUT OF RANGE 라도 경고가 뜹니다.
이 거리에서는 탄이 날아가서 부딪혀도 아예 명중한 것으로 치지 않으며, 대미지나 효과 같은게 아예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조준점의 형태와 실제 적용에 있어서 괴리가 있는데(월드 때보다 나아져서 이 정도라는게 슬픕니다),
최대 사거리의 경우 경계선에서 죄다 안맞아서, 조준점에 경고가 뜨기 시작하는 거리 정도에서는 대부분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이 글에서는 사거리를 이러한 거리에 대한 일반어로 썼지만, 게임 내에서는 사거리가 곧 최대 사거리를 말합니다.
헤더 해석(별로 볼 필요 없는 내용, 누르면 펼쳐집니다)
MaxRange, 즉 최대 사거리 값은 탄종별로 하나씩만 있습니다.
실제로 소음기나 롱 배럴을 달아도, 탄도 강화 스킬을 달리 해봐도, 조준점에 경고가 뜨는 거리는 바뀌지 않습니다.
CriticalRange는 크리티컬 거리이고, 표준적인 경우, 소음기를 단 경우, 롱 배럴을 단 경우 각각 값이 있고,
세 경우의 거리 길이는 동일하되 당겨지고 밀리고만 다릅니다.
일부 탄종의 경우 세 위치의 값이 동일하게 적혀 있어서, 커스터마이즈와 무관하게 크리티컬 거리를 가집니다.
헤비보우건 특수탄의 경우 소음기나 롱 배럴과 아예 관련이 없어서인지, 그 값이 아예 0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탄도 강화 스킬의 경우 각 항목에 표시된 값만큼 크리티컬 거리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수치를 적용했을 때 크리티컬 거리가 0에서 시작하거나 최대 사거리에 달한 경우 실제로도 노란색 조준점이 아예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만 앞서 설명했듯 조준점과 실제 사거리의 괴리가 여기에도 적용이 되어서,
롱 배럴 탄도 강화 3레벨의 산탄의 경우, 조준점의 형태는 노란색이 안나오지만 대미지는 0.1배로 뜨는 경우가 있고,
롱 배럴 탄도 강화 없는 산탄의 경우, 바로 붙으면 크리티컬 거리를 벗어나서 노란색 조준점이 되는데 실제 쏴보면 대미지는 1배로 뜹니다.
보우건 탄종별 사거리
모든 탄종이 탄 레벨별로 값을 따로 가지지만, 방산탄을 제외하면 레벨별로 차이는 없습니다. 그래서 방산탄 외에는 레벨 구분을 생략합니다.
빨간색은 사거리 밖, 노란색은 사거리 안으로 게임 내 조준점 색상과 일치시켰고,
적정거리를 주황색으로 하면 노란색이랑 구별이 별로 안되서 그것만 녹색으로 달리 넣었습니다.
순서는 제가 설명하기 편하게 임의로 정했습니다.
통상탄은 탄도 강화 레벨에 따라 원거리로는 2씩 늘고, 근거리로는 3레벨에서만 2만큼 붙습니다.
관통탄은 탄도 강화 1, 2레벨에는 근거리로만 2씩 늘고, 3레벨에는 원거리로만 3만큼 늘어납니다.
산탄의 탄도 강화는 원거리로는 레벨에 따라 1씩 늘고, 근거리로는 모든 레벨이 1만큼 늘어납니다.
그러나 근거리가 크리티컬 범위 밖인 건 롱 배럴을 달았을 때 뿐이고,
그나마도 실제로 수련장에서 롱 배럴을 달고 쏴보면 바로 붙어도 조준점만 노란색 뜨고 대미지는 1.0배로 뜹니다.
방산탄은 도표를 생략하고 설명으로 대체합니다.
구작의 산탄을 가져온 탄이라서인지 사거리 양상이 다른 탄과 아예 달라서,
우선 탄도 강화의 영향을 받지 않고, 라이트 보우건의 커스터마이즈에 따라 바뀌지도 않습니다.
대신 탄종 레벨에 따라 사거리가 달라져서 LV1은 16.2, LV2는 19, LV3은 21.5 입니다.
(보우건 탄 최대 사거리에서 방산탄만 소수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사거리와 적정거리도 일치해서 최대 사거리 내에서는 조준점이 항상 주황색으로 뜹니다.
그러나 실제로 쏴보면 거리에 따라 명중 횟수가 달라지므로 최대 사거리가 별 의미가 없으며,
더 나아가 최대 사거리 부근에서 쏘면 1.0배가 아닌 0.1배로 보이는 대미지가 뜨는 것 같습니다.
상태이상탄, 멸기탄, 속성탄은 사거리에서 동일하며, 탄도 강화에 따라 원거리로 2씩 늘어납니다.
그러나 이러한 탄은 속성 부여가 핵심이거나, 속성 대미지의 영향도 꽤 되는 탄으로,
속성 값은 적정거리와 무관하게 명중하면 100% 효과를 발휘하므로 (최대 사거리 밖에서는 아예 명중이 안됩니다),
상태이상탄이나 멸기탄은 탄도 강화의 영향이 없는 셈이고, 속성탄의 경우 영향은 받지만 1.0 : 0.1 보다 훨씬 덜한 차이가 납니다.
물리 대미지가 아예 없는 탄이므로 배율 숫자도 아예 뺐습니다. 네가지 탄 모두 최대 사거리가 40이므로 그 안에서만 맞추면 되겠죠.
이 세 탄종은 착탄과 효과가 분리된 탄종으로, 적정거리 여부는 착탄 대미지에만 영향을 주므로 의미가 별로 없습니다.
철갑유탄과 참렬탄의 경우 최대 사거리를 벗어나면 아예 명중이 안되니까 최대 사거리의 의미는 있다고 봐야겠고,
확산의 경우 어짜피 사격 구조상 최대 사거리까지 쏠 일이 없으니 그나마도 없겠죠.
라이즈 확산탄은 실험하면서 처음 쏴봤는데, (월드와 달리) 자탄의 착탄 대미지가 없는 것 같던데 맞나요?
실제로 라이즈의 라이트 보우건 중에 용격탄을 지원하는 건 없지만, 소음기와 롱 배럴 값은 가지고는 있습니다(값은 동일해서 의미는 없습니다).
특이하게 최대 사거리가 4인데 적정거리는 0~5입니다. 그래서 거리 5에서 대미지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한데, 실험이 불가능합니다.
일단 최대 사거리 밖이라는 조준점 경고의 경우 다른 탄종에서도 동일한 괴리가 발생하다보니 그걸 가지고 거리 5인 위치를 파악할 수가 없구요.
다른 탄종으로 거리 5인 위치를 추정해보려고 해도, 그런 조건이 소음기나 롱 배럴을 써야 되서 헤비 보우건으로는 할 수 없습니다.
회복 기관 용탄은 기관 용탄과, 회복 저격 용탄은 저격 용탄과 사거리가 동일합니다.
에디터 상에 WireBullet 이라고 이름이 붙은 탄종의 경우 아마도 카운터 샷으로 보이고, 저격 용탄과 거리가 동일합니다.
활 사거리
활의 경우 보우건과는 (다른 위치의) 다른 파일에 실려 있으며 보우건은 한 파일에 탄별 데이타가 모여 있는데 비해,
확산, 연사, 관통은 사격 레벨별로 5개, 용화살은 차지 레벨에 따라 4개 해서 사거리에 대해서는 19개의 파일에 값이 나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사거리에 있어서 중요한 접격병에 대한 값이 여기에 없으며, 저는 해당하는 파일을 못찾았습니다.
일단 19개의 파일의 경우, 사거리에 대해서 레벨별 차이는 없어서 실질적으로는 4종류의 값만 있습니다.
연사는 원거리는 레벨별로 계속 늘고, 근거리는 3레벨만 늘어서 보우건 통상탄의 양상이 비슷하고,
관통은 1,2레벨에 근거리만 늘고, 3레벨에는 원거리만 늘어서 (커스터마이즈 없는) 보우건 관통탄의 사거리와 동일합니다.
확산과 용화살은 원거리로만 늘어나고, 특히 확산은 독특하게 레벨별로 1, 2, 4 가 늘어나서 탄도 강화 3레벨의 효과가 큽니다.
접격병의 경우 그에 대한 파일은 못찾았지만, 인터넷에 사거리의 0.8배라는 설명이 있습니다.
적정 근거리의 경우 접격병을 끼면 0까지 확장되는게 체감되니 그 값은 아니고,
연사 탄도 강화 3레벨의 경우 크리티컬 거리 21, 최대 사거리 25인데,
21 정도 되는 거리에서 접격병을 끼면 최대 사거리 밖으로 뜨고, 접근하면 노란색 조준점, 주황색 조준점이 차례로 뜨는 걸 봐서는,
(거리의 0.8배가 맞다면) 적정 원거리, 최대 사거리 모두 0.8배가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22/6/20 - 크리티컬 거리 -> 적정거리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