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 보수와 행운에 대해서는 월드 때 글을 쓴 바가 있고 지금도 바뀐 것 같지는 않습니다.
( https://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56399 )
다만 지금 게임을 못하고 있고(...), Kiranico에서 보수 테이블도 보여주고 있고, 예시로 삼기에도 좋은 퀘스트라서 한 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1. 섬멸의 주인, 다시 종을 울리다
제가 아직 이 이벤트를 해보진 못했고, 보수 스크린샷을 올리신 분이 계시지만 그걸 그냥 가져오기도 편집하기도 뭐해서,
제 옛날 글의 이미지를 그냥 가져오면 퀘스트 보수는 다음처럼 구성됩니다.
(월드 때 상위 역블조 이벤트 보수 이미지입니다.)
퀘스트 보수는 크게 둘로 나뉘며, 이 글에서 살펴볼 것은 그 중 두번째 부분, 위의 이미지에서 두번째 파란색 칸부터입니다.
(구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위의 링크를 보세요.)
https://mhworld.kiranico.com/ko/quests/6Nxep/seommyeolyi-juin-dasi-jongeul-ulrida 를 보면 퀘스트 보수를 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대영맥옥 | 100% |
왕갑옥 | 20% |
멸진룡의 중갑각 | 18% |
불멸의 두툼용비늘 | 17% |
명정원석 | 13% |
영맥옥의 조각 | 13% |
영맥옥 | 11% |
대영맥옥 | 8% |
여기서 100%라는 건 파란색 칸에서 나온다는 것을 뜻하고, 그 뒤의 보라색, 빨간색 칸에서는 그 아래의 확률로 나옵니다.
모멸넬기 이벤트로 먹을려는 것은 오직 대영맥옥이고 나머진 폐지죠. 따라서 대영맥옥만 본다면,
대영맥옥 | 100% |
대영맥옥 | 8% |
이 됩니다. 즉, 4~8칸의 보수 중에 1칸은 대영맥옥 1개이고, 남은 3~7칸에서는 칸당 8%로 대영맥옥 1개가 나옵니다.
행운 등에 따른 칸 기대값을 예전 글에서 빼오면,
효과 | 일반 | 행운 | 강운 | 격운 | 복운 | 행복 | 강복 | 격복 |
보수칸수 | 4.71 | 5.24 | 5.9 | 6.7 | 5.49 | 5.87 | 6.31 | 6.82 |
행복, 강복, 격복은 행운 + 식사, 강복은 강운 + 식사, 격복은 격운 + 식사를 말합니다.)
이에 따른 대영맥옥 기대값은,
효과 | 일반 | 행운 | 강운 | 격운 | 복운 | 행복 | 강복 | 격복 |
대영맥옥 | 1.30 | 1.34 | 1.39 | 1.46 | 1.36 | 1.39 | 1.42 | 1.47 |
이 됩니다.
격운이야 그냥 티켓 소모하면 끝이니까 그대로 보면 되겠고,
다른 효과의 경우 그 효과로 인한 클리어 타임 변화까지 고려해서 어느 쪽이 더 효율적일지 비교해서 보면 됩니다.
가령 일반은 1.3개, 강운은 1.39개로 1.39/1.3 ≒ 1.07 이므로,
강운 장비를 입느라 (수주, 식사, 로딩을 포함한) 클리어 타임이 10% 정도 늘어난다면 비효율이고,
5% 정도 늘어나는데 그친다면 효율적인게 되겠죠.
식사 스킬 또한 단순히 식사권 소모로 끝나는게 아니라, 공(대) 효과나 사격술, 포술 등의 효과를 누리지 못하므로,
비슷하게 비교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전뢰를 두른 늑대, 포효하다
진오우거 이벤트의 경우 보수 구조만 놓고 보면 혁신적인 구제 퀘스트입니다.
봉인된 구슬 | 100% |
각인된 구슬 | 79% |
태고의 구슬 | 20% |
봉인된 구슬 | 1% |
왜냐, 구슬만 나오니까요. (처음 해보고 느낀 그대로, 격운 티켓 찢기 딱 좋은 퀘스트입니다.)
그래서 그냥 장식주 갯수만 보수로 보면 위의 보수 칸 수 표 그대로 됩니다.
효과 | 일반 | 행운 | 강운 | 격운 | 복운 | 행복 | 강복 | 격복 |
장식주 수 | 4.71 | 5.24 | 5.9 | 6.7 | 5.49 | 5.87 | 6.31 | 6.82 |
즉, 강운이 아무런 효과가 없는 상태에 비해 25%(5.9/4.71 ≒ 1.25 )는 좋으니까클리어 타임이 20%가 더 늘어도 강운 장비가 좋습니다.
다만 12레어를 노린다면 봉인된 구슬만 노려야 하고, 그럴 때 행운 등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효과 | 일반 | 행운 | 강운 | 격운 | 복운 | 행복 | 강복 | 격복 |
봉인 | 1.04 | 1.04 | 1.05 | 1.06 | 1.04 | 1.05 | 1.05 | 1.06 |
각인 | 2.93 | 3.35 | 3.87 | 4.50 | 3.55 | 3.85 | 4.19 | 4.60 |
11 이상 | 0.442 | 0.476 | 0.519 | 0.572 | 0.493 | 0.518 | 0.546 | 0.579 |
12 이상 | 0.03111 | 0.03127 | 0.03147 | 0.03171 | 0.03135 | 0.03146 | 0.03159 | 0.03175 |
다만, 계산에 쓰인 칸 수 기대값이 제대로 된 값이 아니라 유효숫자 3자리의 예삿값이라서 살짝 틀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12 이상에서 저렇게 보인 값은 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3자리로 끊으면 차이가 안보여서 저렇게 해놨습니다.)
12 레어도의 장식주를 원한다면 행운이나 강운 장비 등을 갖추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고,
(사실 이런 목표라면 이 구제 퀘스트보다 포도 많은 위험도 3 퀘스트가 좋겠죠)
11 이상 정도로 목표를 잡는 경우, 아무래도 각인된 구슬이 이 퀘스트 보수의 주류이다보니 행운 등의 효과를 많이 받습니다.
(강운의 경우 0.519 / 0.442 ≒ 1.18 로 시간을 배제하면 18% 정도 효과적입니다.)
ps. 대영맥옥을 5개 드신 분이 계시던데 그 확률은
(IP보기클릭)211.106.***.***
티켓 쓰면 강운은 덥혀서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티켓 찢을 때는 행운이나 강운은 빼세요.
(IP보기클릭)113.131.***.***
잡다가 변경하면 안된다는 뜻이 아닐가요?
(IP보기클릭)183.101.***.***
격운과 강운은 같은 방식으로 세기가 다른 효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함께 쓰면 격운 하나만 쓰는 것과 같구요. 복고양이의 행운은 아예 다른 방식이라서 행운/강운/격운과 함께 써도 효과가 있습니다.
(IP보기클릭)1.238.***.***
(IP보기클릭)211.106.***.***
티켓 쓰면 강운은 덥혀서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티켓 찢을 때는 행운이나 강운은 빼세요. | 20.04.05 14:18 | |
(IP보기클릭)221.138.***.***
(IP보기클릭)211.106.***.***
(월드 때 검사의 풀드레스 세팅처럼) 장비 세팅을 하다보면 클리어 타임이 그만큼 차이가 안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세팅해볼만한 꺼리가 되는 거겠죠 :). 그리고 본문에 넣었다가 뺀 내용인데, 죄수의 딜레마적인 측면도 있구요(...). | 20.04.05 14:26 | |
(IP보기클릭)221.138.***.***
(IP보기클릭)113.131.***.***
고다드
잡다가 변경하면 안된다는 뜻이 아닐가요? | 20.04.05 14:38 | |
(IP보기클릭)211.106.***.***
지금 제가 게임을 켤 환경이 안되서 게임 내의 공식 문구를 확인하진 못하겠는데, 식사 스킬 약한 놈 와라 처럼 퀘스트 수주 전에 띄우고 직접 수주해야 영향을 주는 스킬도 있지만(이런 스킬은 같은 집회소에서 동시에 출발해도 수주자가 아니면 효과를 내지 못합니다), 행운, 강운, 포획 명인 등 보수에 영향을 주는 스킬은 그 설명 문구가 (비록 오해의 소지는 있어도) 전자의 설명 문구와 다릅니다. 퀘스트 도중에 장비를 변경하는 것으로 효과를 얻을 수 없다는 쪽으로 해석하면 되고, 같은 효과의 장비로 변경하는 경우에는 효과가 유지되고, 독특하게 행운 장비에서 강운 장비, 강운 장비에서 행운 장비로 교체해도 (적어도 제 실험 결과로는) 최종 스킬의 효과가 발동합니다. 참고로 퀘스트 중에 장비를 교체할 때 효과가 발동되지 않는 경우에는 그 스킬 이름의 색이 빠졌던가 여튼 그런 식으로 장비 교체할 때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0.04.05 14:59 | |
(IP보기클릭)221.138.***.***
(IP보기클릭)211.106.***.***
월드 때 행운 + 포획 명인은 별 문제 없이 둘 다 효과 표기가 났고 실제로도 효과가 있는 것 같았으니까 강운 + 포획 명인도 문제 없을 겁니다. | 20.04.05 16:53 | |
(IP보기클릭)221.138.***.***
답글 감사합니다. | 20.04.05 17:04 | |
(IP보기클릭)112.170.***.***
(IP보기클릭)183.101.***.***
격운과 강운은 같은 방식으로 세기가 다른 효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함께 쓰면 격운 하나만 쓰는 것과 같구요. 복고양이의 행운은 아예 다른 방식이라서 행운/강운/격운과 함께 써도 효과가 있습니다. | 20.04.10 13:03 | |
(IP보기클릭)112.170.***.***
답변 감사합니다 | 20.04.10 13:12 | |
(IP보기클릭)211.109.***.***
(IP보기클릭)183.101.***.***
포획 명인은 포획 보수를 1개 더 주는 것이라서 장식주와 무관합니다. | 20.04.30 21:16 | |
(IP보기클릭)211.109.***.***
그렇군요... 늑대퀘용으로 포획명인 세트 만들어볼랬더니 캔슬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20.04.30 21:2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