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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디아블로스로 살펴보는 마스터 랭크 몬스터의 스탯 변동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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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오버레이, 치트엔진 등 메모리 읽기, 패키지 추출 등,

게임 내에서 정상적인 수단으로 얻을 수 없는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한 정보를 원하지 않는다면 바로 돌아가주세요.

 

 

 

 

 

 

 

 

요약

1. 마스터 랭크 자유 퀘스트의 대형 몬스터는 체력, 공격력에 개체차가 있다.

1+. 마스터 랭크 이벤트 퀘스트에도 개체차가 생겼다.

2. 마스터 랭크 조사 퀘스트의 스탯 변동은 상/하위 조사의 변동과 큰 차이 없다.

3. 인도의 땅에서는 체력, 공격력, 내구도, 내성 모두 지대 레벨에 따라 변하며, 공격력은 거의 대부분 월등하다.




몬스터 헌터에 등장하는 대형 몬스터는 다양한 스탯을 가지는데요.

그 중 일부는 동일한 퀘스트, 동급의 퀘스트라 할지라도 고정되지 않고 여러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양상 또한 다양한데요. 이 글에서는 그러한 양상을 디아블로스를 예로 들어 살펴보려고 합니다.

모든 스탯은 솔로 기준입니다.

 

 

 

0. 디아블로스의 기준값

 

모든 몬스터의 스탯은 기준값에 퀘스트 배율을 곱해서 정해집니다.

이 글에서 다룰 디아블로스의 기준값은,

체력 3250, 돌진, 땅속(혹은 사막)으로부터 급습의 공격력은 90, 머리 (부위) 내구 200,

수면 초기내성 150, 내성상승 100, 최대내성 550, 기절 초기내성 200, 내성상승 150, 최대내성 800 입니다.

 

 

 

1. 자유 퀘스트, 그리고 개체차

 

자유 퀘스트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퀘스트 배율은 기술적으로는 퀘스트마다 매겨지지만,

몬스터마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값은 있습니다(이를 표준값이라고 하겠습니다).

마스터 랭크 디아블로스의 경우 체력은 6.4배, 공격력은 8.9배, 내구 4.6배,

특수 초기 1.35배, 특수 상승 2.1배, 기절 1.2배입니다.


그런데 자유 퀘스트에 등장하는 대형 몬스터는 (제가 아는 바로는) 체력과 공격력에 개체 차이라는 것을 가집니다.

내구도, 내성에는 없구요. 그래서 체력, 공격력은 기준값 * (퀘스트 배율 ±개체차) 로 정해집니다. 

 

자유 퀘스트 많이 약함 약간 약함 표준 약간 강함 많이 강함
체력 개체차 -0.1 -0.05 - +0.05 +0.1
체력 배율 6.3배 6.35배 6.4배 6.45배 6.50배
실제 체력 20475 20637.5 20800 20962.5 21125
공격력 개체차 -0.1 -0.05 - +0.05 +0.1
공격력 배율 8.8배 8.85배 8.9배 8.95배 9.0배
돌진 실제 공격력 792 796.5 801 805.5 810
방어력 520 105 106 106 107 108
방어력 720 79 79 80 80 81

마스터 랭크 자유 퀘스트의 디아블로스는 체력이 20475, 20637, 20800, 20962, 21125 이렇게 다섯가지 값을 가질 수 있고,

(월드 때 상/하위 자유 퀘스트의 체력 개체차는 변화 단위가 0.03이였습니다. 현재도 그런지는 확인 안했습니다.)

(체력이나 방어력 소수점이 정확히 어떻게 처리되는진 모르겠습니다. 0.5 미만의 체력은 없는 것과 같다는 건 확인한 적 있습니다.)

공격력 배율 역시 8.8, 8.85, 8.9, 8.95, 9.0 이렇게 다섯가지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각 배율의 돌진을 플레이어 캐릭터가 방어력 520, 720으로 맞았을 때의 체력 피해량은 위와 같습니다.

(소수점을 버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ps. 식사 스킬 약한 놈 덤벼! 는 표준 아래, 즉, 위 표에서는 많이 약함과 약간 약함에 해당하는 개체만 발생하게 합니다.
비록 확인해본 건 월드 때 체력 뿐이지만, 아이스본이라고 다를 것도 없고, 공격력도 다르지 않을 겁니다.

 

이러한 변화 가능성을 개체차로 다들 부르는 이유는 바로 몬스터마다 제각각이라는 점에 있을 겁니다.

목표가 여럿이라도 각 몬스터마다 각각 다른 값을 가질 수 있고, 목표가 아닌 몬스터도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몬스터가 가지는 두 개체차는 서로 엮이는 일 없이 따로 정해집니다.

 

내구도, 수면이나 기절 내성은 개체차가 없어서 동일한 값을 항상 가집니다.

마스터 랭크 디아블로스의 머리 내구는 200 * 4.6 = 920,

수면 초기내성은 150 * 1.35 = 202.5 , 상승값은 100 * 2.1 = 210, 최대내성은 550 * 2.1 = 1155 로,

첫 내성은 202.5, 두번째 내성은 412.5, 세번째 내성은 612.5 ... 해서 1155까지 올라갑니다.

기절 초기내성은 200 * 1.2 = 240, 상승값은 150 * 1.2 = 180, 최대내성은 960 입니다.

 

 

1+. 이벤트 퀘스트의 개체차

 

월드 때 이벤트 퀘스트에 등장하는 몬스터 스탯은 모두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아이스본에 와서 마스터 랭크 이벤트 퀘스트에서는 자유 퀘스트와 같은 개체차가 발생합니다.

모든 이벤트 퀘스트에서 그러한지는 확인하지 못했으며,

상/하위 이벤트 퀘스트의 경우 여전히 고정되어 있습니다(몬헌다움...).

 

마스터 3랭크 이벤트 퀘스트 황야에 던지는 의문 에 등장하는 디아블로스의 스탯은 자유 퀘스트와 동일한데,

다만 체력의 경우 단일 목표가 아닌 다수 목표라서 하향된 값이 등장합니다. 

 

이벤트 퀘스트 많이 약함 약간 약함 표준 약간 강함 많이 강함
체력 개체차 -0.1 -0.05 - +0.05 +0.1
다수 목표 배율 4.1배 4.15배 4.2배 4.25배 4.30배
실제 체력 13325 13487.5 13650 13812.5 13975



2. 조사 퀘스트의 스탯 변동

 

조사 퀘스트의 경우 등장하는 모든 대형 몬스터에 변화가 적용됩니다(강한 변동은 퀘스트 보수를 향상시키죠).

세가지 축의 변동이 있는데, 체력, 공격력, 방어력(전체방어율, 내구도, 내성)입니다.

 

월드 때와 거의 유사하지만, 우선 체력 변동 변화는 자유 퀘스트와 마찬가지로 상/하위에 비해 커졌습니다.

방어력 변동의 경우 전체방어율이 빠졌고, 내성 변화는 (역으로) 줄었습니다.

(상/하위 이벤트 퀘스트와 마찬가지로) 상/하위 조사는 월드 때 그대로입니다. 밸런스 문제도 있다고 할 순 있지만,

버그로 보이는 전체방어율 역방향 적용도 그대로입니다(...).

 

우선 체력 변동입니다.

 

조사 퀘스트 매우 적음 적음 표준 많음 좀 많음 매우 많음
체력 변동 -0.15 -0.05 - +0.1 +0.15 +0.2
일반 체력 배율 6.25배 6.35배 6.4배 6.5배 6.55배 6.6배
실제 체력 20312.5 20637.5 20800 21125 21287.5 21450
역전 체력 배율 7.25배 7.35배 7.4배 7.5배 7.55배 7.6배
실제 체력 23562.5 23887.5 24050 24375 24537.5 24700

상/하위는 -0.09, -0.03, +0.06, +0.09, +0.15 니까. 단위는 좀 커졌고, 매우 많음은 늘긴 했지만 상대적으로는 줄은 셈입니다.

 

역전도 동일한 변화인데, 상/하위와 마찬가지로, 일단 매우 적음인 역전 퀘스트는 생성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월드 때도 그랬는데, 자연적으로(?) 생성이 안될 뿐, 에디트하면 에러 없이 나옵니다.

(다만 아이스본에서 제가 모은 역전 조사 퀘스트가 얼마 안되서 아이스본 기준으로 확실한 건 아닙니다.)

 

다음은 공격력 변동입니다.

 

조사 퀘스트 매우 적음 적음 표준 많음 좀 많음 매우 많음
공격력 변동 -0.15 -0.05 - +0.1 +0.15 +0.2
공격력 배율 8.75배 8.85배 8.9배 9배 9.05배 9.1배
돌진 실제 공격력 787.5 796.5 801 810 814.5 819
방어력 520 105 106 106 108 108 109
방어력 720 78 79 80 81 81 81
공격력 배율 12.25배 12.35배 12.4배 12.5배 12.55배 12.6배
돌진 실제 공격력 1102.5 1111.5 1116 1125 1129.5 1134
방어력 520 147 148 148 150 150 151
방어력 720 110 111 111 112 112 113

마스터 일반과 역전 표준 배율이 2.5만큼 차이 나는데, 다른 몬스터는 확인한 바가 없고, 비록 월드 때랑 양상이 다르긴 하지만,

월드 때 일반과 역전 사이에 수식 관계가 형성되었던 건 아니기 때문에 일반화할 순 없겠죠.

마찬가지로 역전 공격력에서 매우 적음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방어력 변동은 하나로 묶여서 변하지만, 크게는 (그나마 전체방어율이 빠져서) 둘, 자잘하게는 수십가지 값에 영향을 줍니다.

아본 와서는 변동 비율도 둘로 세분화됬죠. 그래서 실제값까지 보기엔 너무 많고 비율만 보겠습니다.

 

조사 퀘스트 매우 적음 적음 표준 많음 좀 많음 매우 많음
내구 변동 -0.15 -0.05 - +0.05 +0.1 0.15
내구 배율 4.45배 4.55배 4.6배 4.65배 4.7배 4.75배
역전 내구 배율 5.45배 5.55배 5.6배 5.65배 5.7배 5.75배
내성 변동 -0.09 -0.03 - +0.03 +0.06 +0.09
특수 초기 배율 1.26배 1.32배 1.35배 1.38배 1.41배 1.44배
역전 특수 초기 1.41배 1.47배 1.5배 1.53배 1.56배 1.59배
특수 상승 배율 2.01배 2.07배 2.1배 2.13배 2.16배 2.19배
역전 특수 상승 2.71배 2.77배 2.8배 2.83배 2.86배 2.89배
기절 내성 배율 1.11배 1.17배 1.2배 1.23배 1.26배 1.29배
역전 기절 배율 1.21배 1.27배 1.3배 1.33배 1.36배 1.39배

 

내구 변동은 월드 때와 동일하고, 내성은 줄었습니다.

월드 때와 마찬가지로 내성 변동은 (독, 수면, 마비, 폭파가 속한) 특수 상태이상의 초기 내성과 상승 및 최대값에 동일한 변동을 주고,

기절, 기력 감소, 탑승에도 동일한 영향을 줍니다.

 

 

 

3. 인도하는 땅, 지대 레벨에 따른 변화

 

인도하는 땅에서는 각 몬스터의 기준 스탯은 당연히 그대로 적용되지만,

배율의 경우 표준 배율이 아닌 지대 레벨 및 그룹에 따른 공통 배율이 적용됩니다.

 

(3그룹에 속하는) 디아블로스가 따르는 스탯 배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도하는 땅 지대 Lv 1 지대 Lv 2 지대 Lv 3 지대 Lv 4 지대 Lv 5 지대 Lv 6 지대 Lv 7
체력 배율 6.2배 6.2배 6.4배 6.4배 7.4배 7.6배 7.6배
실제 체력 20150 20150 20800 20800 24050 24700 24700
내구 배율 4.4배 4.4배 4.6배 4.6배 5.6배 5.8배 5.8배
실제 머리 내구 880 880 920 920 1120 1160 1160
공격력 배율 9배 9.5배 10배 10.5배 13배 13.5배 14배
돌진 실제 공격력 810 855 900 945 1170 1215 1260
방어력 520 108 114 120 126 156 162 168
방어력 720 81 85 90 94 117 121 126

체력과 내구는 지대 Lv 2까지는 마스터 표준보다 못하고, 지대 Lv 6부터는 역전 표준보다 더 많습니다.

 

공격력은 궤를 좀 달리해서, 디아블로스가 지대 Lv 1에 나오는 건 일반적인게 아니라는 것까지 고려하면,

일반이든 역전이든 표준보다 많이 강합니다.

   

특히 공격력 배율의 경우 Kiraniko의 값과 전혀 다른데요.

이를 공통 배율이라고 치고 연장해보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1그룹 Lv 1 Lv 2 Lv 3 Lv 4 Lv 5 Lv 6 Lv 7
2그룹 Lv 1 Lv 2 Lv 3 Lv 4 Lv 5 Lv 6 Lv 7
3그룹 Lv 1 Lv 2 Lv 3 Lv 4 Lv 5 Lv 6 Lv 7
4그룹 Lv 1 Lv 2 Lv 3 Lv 4 Lv 5 Lv 6 Lv 7
5그룹 Lv 1 Lv 2 Lv 3 Lv 4 Lv 5 Lv 6 Lv 7
6그룹 Lv 1 Lv 2 Lv 3 Lv 4 Lv 5 Lv 6 Lv 7
체력 6 6.2 6.2 6.2 6.4 6.4 6.4 6.6 6.6 6.6 6.8 6.8
역전 체력 - - - 7.2 7.4 7.4 7.4 7.6 7.6 7.6 7.8 7.8
공격력 8 8.5 9 9.5 10 10.5 11 11.5 12 12.5 13 13.5
역전 공격력 11.5 12 12.5 13 13.5 14 14.5 15 15.5
내구 4.2 4.4 4.4 4.4 4.6 4.6 4.6 4.8 4.8 4.8 5 5
역전 내구 - - - 5.4 5.6 5.6 5.6 5.8 5.8 5.8 6 6
특수 초기 내성 1.4 1.4 1.4 1.4 1.4 1.5 1.5 1.5 1.6 1.6 1.6 1.7
역전 특수 초기 - - - 1.6 1.6 1.7 1.7 1.7 1.8 1.8 1.8 1.9
특수 증가 내성 1.8 1.9 2 2.1 2.2 2.3 2.4 2.5 3 3.1 2.8 2.9
역전 특수 증가 - - - 2.6 2.7 2.8 2.9 3 3.5 3.6 3.3 3.4
기절 1.2 1.2 1.2 1.3 1.3 1.3 1.3 1.3 1.3 1.3 1.3 1.3
기력 감소 1.5 1.5 1.5 1.8 1.8 1.8 1.8 1.8 1.8 1.8 1.8 1.8
탑승 1 1 1.3 1.3 1.5 1.5 1.5 1.5 1.5 1.5 1.5 1.5


ps. 디아블로스는 3번째 그룹인데 2번째 그룹으로 착각하고 스탯을 잘못 적고, 공격력 표도 잘못 추측한 것을 수정했습니다. 

 



댓글 | 33
1


BEST
재밌는 글 잘 봤습니다 인땅 최대공격력 14배라니..... 츠지모토야 이게 게임이냐
20.03.04 23:02
BEST
재밌는 글 잘 봤습니다 인땅 최대공격력 14배라니..... 츠지모토야 이게 게임이냐
20.03.04 23:02
기계루이레
14배라고 해도 방어력 720이 딱 1/10 되는 거라서 실제로는 1.4배도 안됩니다(응?). 928이면 딱 1배로 돌아오구요. | 20.03.05 00:28 | | |
기계루이레
인땅 역전 모멸넬기한테 냥냥펀치만 몇대 맞았을뿐인데 체력 2/3이 증발하는거 식겁 ...ㅋㅋㅋㅋ | 20.03.05 07:42 | | |
어쩐지 시방 풀커강했는데 이베르카나 꼬리찌르기 한방에 체력이 100씩 날아간다 했네....불굴이 그냥 필수였구만
20.03.05 00:27
(1222232)

118.219.***.***

0 _ 0 ... 이샛기들 왠지 존나게아프다했다...
20.03.05 01:39
피시판은 인땅애들이 더 쎄다 카더라,를 증명해주는게 좋네요! 닥추입니다.
20.03.05 02:45
(3493824)

110.70.***.***

인땅에서 풀피 거너가 종종 한방에 죽죠 스탯 상승량이 지나친감이 없잖아 있슴니다..
20.03.05 06:54
Genexia
뭔가 빠트린 것 같더라니 거너 얘기였네요. 실제 방어력이 약한 거너에게 특히 가혹하죠 ㅇㅇ. | 20.03.05 07:13 | | |
(4603597)

222.97.***.***

인땅가면 공격력이 폭증하는군요 어쩐지 역전은화룡이 크와앙하면 쓰러지더니..
20.03.05 08:19
왠지 인땅에서 역전애들한테 맞으면 한방컷이 종종 나온다 싶더라니;;
20.03.05 09:40
엇 지난글에 디아블로스는 3그룹에 속해있다하셨는데 뭐가 맞는걸까요??
20.03.05 12:46
루리웹-0991708995
이런 참사가... 지적 감사합니다. | 20.03.05 13:10 | | |
몬스터 공격력에 따른 헌터피해량은 모드로 확인하신건가요? 알려져 있는 공식과 잘 들어맞네요. [ 공x80/(80+방) ] 헌터체력의 정밀도가 소숫점까지 따지는 것 같던데 피해량은 소수점을 버림하는군요.
20.03.05 14:18
루리웹-0991708995
값 자체는 치트엔진을 통해 확인한 것이고, 이 글에서 보인 값은 실제 측정값이 아니라 (일부 측정한 값도 있지만) 실제로 쓰일만한 방어도로 통일해서 보이기 위해 제가 재구성한 값입니다. 캐릭터 체력이 200이다보니 저 방어도로는 배율 측정에 어려움이 있거든요. 가령 조사 퀘스트에 보면 구간이 바뀔 때 피해량이 바뀌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일반 조사는 훨씬 낮은 방어도인 319와 320로 확인하였고 저는 버림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인도땅의 경우 이미 버림인 것을 확신한 뒤라서(+이미 다른 스탯을 확인한 결과 인도땅은 큰 값으로 깔끔하게 떨어진다는 것을 확인한 뒤이기도 해서) 대충 확인하긴 했네요. 그래서 깔끔한 값(?)이면 저게 맞을 거고, 지저분하게 0.01~0.08이 더 붙을 순 있는데 그렇진 않겠죠(...). 넋두리를 좀 하자면, 몬스터 내부적으로 스탯을 만드는데 소수점이 쓰이는 부분이 여럿 있긴 하지만, 오고 가는 값은 전부 정수 처리를 해서 주고 받습니다(특히 경직값의 경우 중격 보정이 있으면 반올림된 피해량에 보정하고 다시 반올림하는, 소숫점을 두 번 처리하는 과정을 거치기도 합니다). 그래서 몬스터 스탯에 소수점이 있다고 해도 실질적으로는 정수값입니다(다만 1.5가 안되는 값일 때 돌멩이로 1점 때리면 죽는 건 확인했는데 아직 1.5 이상의 체력은 어떤지 확인을 못한 상태이고... 그 때 유실물 드랍 체력도 확인한다고 돌멩이만 줄창 던졌었는데, 2번할 엄두가 잘 안납니다...). 그리고 월드 전의 몬헌 시리즈의 경우 소숫점을 버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월드 오면서 몬스터에게 들어가는 딜은 (대미지, 경직, 축적 등) 전부 반올림으로 바꼈기 때문에 캐릭터에 들어오는 딜도 그렇지 않을까 했는데 어라 여전히 버림이네? 정도의 감상이였습니다. | 20.03.05 18:34 | | |
세르디엔 아탄..
답변 감사합니다. 헌터가 주는 것은 모두 반올림을 하든 버리든 정수 처리를 하는 건 알고 있었는데, 받는 것도 그러한지 궁금했습니다. 제가 헌터의 체력을 소숫점 단위로 계측한다고 생각한 이유는 슈퍼회복력때문이었습니다. 이게 초당 1씩 차는 스킬인데 조복주(1.3배)의 효과를 받거든요. 1.3을 정확히 측정한 건 아니고 육안상으로 그랬습니다. 1보단 큰데 1.5보다 작은.. 외에도 제가 회복관련 실험을 한 적이 있는데 1씩 안 끊어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무튼 회복량만 소숫점을 따지고, 받는 피해량은 분석하신대로 버림한다고 받아들이면 되겠죠? | 20.03.05 19:18 | | |
루리웹-0991708995
관련 영상을 찾아서 보는데, 처음에 제가 일본어를 제대로 못들어서 덧글을 잘못 달았다 다시 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ZGdOdO9TUc 이 영상인데요. 체력 회복량 UP으로 슈퍼회복력의 1초당 1 회복이 1.3배된다고 보고 있고, 틱은 동일하게 1초인데 10초간 회복량이 10에서 13이 되네요. 그러면 체력 게이지가 소숫점 값을 제대로 표현하는지 아니면 이 역시 소숫점처리된 값을 표현하는 건지 확인을 해봐야겠는데, 슈퍼회복력이 있으면 체력 게이지의 도트를 나눌 수 있겠네요. 저도 처음에는 게이지 도트로 하려다가 나누는 것에 GG 치고 치트엔진 쓴 거였거든요 >_<;. | 20.03.05 20:04 | | |
루리웹-0991708995
크흠. 괜히 치트엔진 안쓰고 분석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에 폭탄 터트리고 초마다 스샷 찍고 용암 위에서 스샷 찍고, 크로핑하고 합치고 하는 등 삽질 잔뜩 하고 마지막에 호옥시 하는 마음에 치트엔진 켰는데, 슈퍼회복력 + 체력 회복량 UP 으로 회복된 체력이 소수점 아래까지 잘 보입니다. 재밌는게 딱 1.3 회복하는게 아니라 소수점 잔뜩 아래로 꼬다리가 있는데 이건 뭐 다양한 해석 가능성이 있고 제 수준으로 분석할 수 없으니 넘어가고, 삽질의 가치는 저렇게 소수점 아래 값까지 게이지 스케일에 표현이 되는 걸 저도 확인했다는 정도(?)겠네요(...). 여튼 마지막에 정리하신 것처럼 체력은 소수점 아래까지 따지지만 피해는 정수처리(이 경우는 버림)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20.03.05 21:09 | | |
세르디엔 아탄..
아 조복주가 아니라 치유주이네요ㅎ 체력이 소숫점처리가 맞다면, 아마 최소단위는 근성스킬로 남는 체력이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1이 남는다고 알려져있는데 육안상으로도 그보단 훨씬 작죠. | 20.03.05 21:48 | | |
루리웹-0991708995
따로 확인하진 않았지만, 용암 위에서 체력 1 남았을 때 게이지가 이미 초록색이 아예 없기 때문에 그건 1 맞을 겁니다. (마찬가지로 아직 확인도 안했고 확실하지도 않지만) 체력 관련 판정에서 소수점을 버리는 식이라면, 1은 0이 아닌 최소값이 될 수도 있구요. | 20.03.05 22:25 | | |
루리웹-0991708995
17.4의 체력으로 더위 피해를 받으면 1씩 떨어지다가 1.4 이후엔 1이 되어 유지되고, 1.6에서 용암 위에 올라서면 1.6, 1, 0으로 진행되어 죽고, 16.4의 체력으로 대형폭탄G를 터트려서 16점 피해를 입으니까 1 남고 살아 남는 걸 봐서는, 최소 체력은 1로 강제 보정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이러면 제가 예전에 한 몬스터 쪽 실험과 결이 다른데, 원리가 서로 다른지 아니면 제가 잘못 했었던건지 잘 모르겠네요. | 20.03.06 16:54 | | |
세르디엔 아탄..
한가지 확실한 건 체력 소수점 처리 방식이 굉장히 특이하다는 점이네요..ㅋㅋ 그나저나 피해를 입을 때 피해량의 절반이 붉은색 게이지 처리되는 걸로 아는데, 홀수 데미지를 입으면 소수점 처리가 어떻게 될런지.. 100점에서 11점의 데미지를 입고 회복하면 94, 94.5, 95 중에 뭐가 될까요..? | 20.03.06 18:47 | | |
루리웹-0991708995
95가 됩니다. 버린다고 생각한 이유 중의 하나이기도 한 부분인데, 자동회복할 수 없는 부분을 확정 피해라고 보고 이 역시 나누고 소숫점 버린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실험 다 하고 보니까 예전에 인벤에서 회복 커강 실험한다고 치트엔진으로 캐릭터 체력이 소숫점 아래도 있는 걸 보여주신 분이 있었다는게 떠올랐습니다(...). 그 때는 어떻게 하는질 몰라서 보기만 했었는데... 여튼 안까먹었으면 안거쳤을 삽질이 많았네요. | 20.03.06 19:41 | | |
세르디엔 아탄..
그렇군요. 덕분에 많이 배우고 갑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글 많이 올려주세요 ㅎㅎ 감사합니다. | 20.03.06 20:12 | | |
(3539978)

61.255.***.***

공격력 14배 무엇 저래서 돌진한번 맞으면 헌터가 수레를 타는구만...
20.03.06 01:37
교수님 아이스본에서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03.07 09:24
(4727539)

125.134.***.***

와 전작인 더블크로스에서도 초특수개체 같은 놈들이나 공격력 14배가 넘었는데 인땅은 아예 일반몹이 14배네요 ㅋㅋ
20.03.10 20:17
(3364729)

219.254.***.***

플스에 선행 배포된 이벤트 퀘스트인 '섬멸의 주인, 다시 종을 울리다' 대영맥옥 구제 퀘스트로 역전 모멸기간테가 나오는 퀘스트에서 체력 테이블이 있는 걸 확인했습니다. 아무것도 안 한 조우 전탄발사-벽꿍의 대미지가 유동적인 걸 확인했어요... 이러다 역전왕까지 체력 테이블을 가지고 나오는 건 아니겠죠;;
20.03.12 02:45
데코모리!
모르죠 >_<... 일반 유저 입장에서는 개체차가 있으면 약한놈덤벼(이걸 깜빡하고 안썼구나;)가 먹히니까 좋을 수도 있는 겁니다!(...) 여튼, 콜라보 이벤트나 일반 맵이 아닌 이벤트에도 개체차가 있어서, 없을 수도 있겠다 싶은 건 특수한 크기로 고정되서 등장하는 이벤트나 금관구제 연속수렵 이벤트 정도인데, 전자는 제 느낌으로는 반반인데, 후자는 그럼에도 있을 것 같습니다. | 20.03.12 07:59 | | |
방어력에 따른 피해량 계산할 때, 근접 무기의 보정은 어떻게 적용되나요?? 마찬가지로 원거리 무기의 속성 보정도 그렇고요.
20.03.28 09:49
루리웹-0991708995
게임 내에서는 검사와 거너를 대조해서 각각 보정되는 식으로 설명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알려진 공식에 따르면 검사는 아무런 보정을 받지 않으며, 거너쪽이 양쪽을 다 받아서, 표기된 방어력의 70%로, 속성 내성은 +5해서 계산합니다. | 20.03.28 10:16 | | |
세르디엔 아탄..
아~ 물리딜은 오히려 거너가 역보정을 받는 원리이군요. 갑자기 속성 딜에 대해서도 궁금해졌는데요..>.< 키라니코에 보면 몬스터 모션의 속성공격력도 표시가 되어있는데, 예를 들어 테오의 슈퍼노바는 물리75, 화속75라고 되어있거든요. 화속 75 가 어떤식으로 헌터가 받는 피해량으로 계산되는건가요? 속뎀 = 속뎀 × {1 - (내성/100)} (흔히 알려진) 위 공식은 내성에 따른 감소율만 보여줄 뿐 실제 피해량은 아닌거 같아서요. +) 정령의 가호는 당연히 물리와 속성 각각 최종 연산 후 %보정하는 식이겠지요? | 20.03.28 10:54 | | |
루리웹-0991708995
속성 피격 쪽은 저도 제대로 확인해본 적도 없어서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 20.03.28 14:04 | | |
루리웹-0991708995
대강 살펴본 결과 헌터의 딜과 마찬가지로 물리공격75+화속공격75 으로 별개로 계산하고, 물리는 75 * 공격력배율 * 방어력피해감소, 속성은 75 * 공격력배율 * 방어력피해감소 * 속성피해감소 가 됩니다. 소수점처리 부분이 좀 이상하게 나오긴 했는데 거기까진 팔 엄두가 안나오네요. | 20.03.29 12: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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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9.3
장르
MORPG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C, PS4, XBOX ONE
가격
정액제
개발사
캡콤


유통사
게임피아
일정
[출시] 2018.01.26 출시 (P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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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2018.08.09 (PC)
[출시] 2019.09.06 아이스본 (PS4)
[출시] 2019.09.06 아이스본 (XBOX ONE)
[출시] 2020.01.10 아이스본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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