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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거지같은 이베르카나를 공략해봅시다-스압-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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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생각했던 것 보다 이베르카나의 패턴이 많더군요.


다시는 하지 말아야지.....




이번에 길드팰리스 장비 파밍을 위해 챌린저를 도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사실 속 편하게 모으려면 그냥 쌍티가 격투대회를 가서 랜스 들고 콕콕이하면서 느긋하게 잡는 게 가장 좋은데,



기왕 하는거 재밌게 하고 싶은 사람들도 계실거에요.


특히 이베르카나는 입문이 어려워서 고전하신 분들이 꽤 많으실겁니다.


고룡뼈대는 공유하는데 기존 고룡들의 패턴은 공유를 하지 않기 때문에 신선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이게 간판몹인가 싶을 정도 비열하게 느껴지기도 하죠.


해서.


패턴을 분석해봤습니다.


대처법도 다 촬영해볼라 했는데 너무 많더라구요.

종합적인 건 마지막에 실전영상을 보시는 게 편하실겁니다.


기본적으로 단타로 치고 빼는 무기들을 타겟으로 촬영했구요.

태도나 랜스, 차액은 좀 다른 방식으로 수렵해야하는데 안타깝게도 이 세 무기들은 제가 100번도 안 휘둘러본 무기들이라 굉장히 서툴기에 ㅜㅜ...

패턴분석을 베이스로 본인에게 맞는 대처법을 찾아가시는 수 밖에 없습니다.




1. 폴짝 뛰어 짧게 물기




플레이어의 시야 밖으로 폴짝 뛰어 측면으로 물고 들어오는 패턴입니다.


크샬다오라의 사이드스텝에 공격이 파생된 모션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은근히 재수없어요. 생긴 거랑 다르게 다운판정도 붙어있어서 당하면 짜증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폴짝 뛰는 모션 자체가 선딜레이이기 때문에 회피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회피성능이 5를 찍으면 같은 방향으로 구르는 것으로 회피가 가능할...지도 몰라요.


저는 가급적이면 발도중 기동성이 좋은 무기로 걸어서 피하는 편입니다.


위치가 좋으면 1~2대 정도 때리고 튈 시간이 나옵니다.


랜스는 후방 가드스텝으로 거리를 유지하면서 반격할 시간이 나오겠죠.


 

 

2. 연속 꼬리 찌르기




 

이베르카나의 간판 공격패턴.

비분노 중에는 2회, 분노시 3회 연속으로 꼬리로 찌릅니다.


 

유도성능이 생각보다 좋지 않기 때문에





기동성이 좋은 무기들은 이렇게 머리쪽으로 걸어다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회피할 수 있습니다.


짧게나마 후딜레이가 있어 찌르기 패턴 이후 1대 정도 때릴 틈이 있으니

구르기던 스텝이던 이베르카나의 머리를 향해 참을성을 가지고 패턴이 끝나길 기다리십시오.


태도의 경우 비분노 중에는 1타를 간파로 피하고 올려베면서 이동하는 것으로 대회전베기 찬스가 나오며,

랜스는 분노와 비분노 상관없이 카운터찌르기로 전부 반격할 수 있습니다.

 

차액은 가드포인트의 병속성방출로 반격이 가능은 한데,

랜스만큼 가드판정이 넓지 않고 얻는 메리트가 전혀 크지 않기에 그냥 굴러서 피하는 걸 추천합니다.



3.고드름떨구기





기본 플스와 플스슬림의 프레임드랍을 유발하는 원흉.

플레이어의 머리 위로 고드름을 생성해 떨어트리는데,

피하는 건 어렵지 않지만 고드름 2개가 떨어질 시간동안은 가급적이면 공격을 삼가는 게 좋습니다.


이베르카나가 머리를 높이 치켜들기 때문에 딜타임으로서의 메리트도 없으니 인내심을 가지고 다음 패턴을 노립시다.



4. 돌진





크샬이나 테오와 달리 이베르카나는 돌진의 거리가 짧습니다.

대체로 플레이어와 정면으로 대치했을 때 거리가 가까우면 돌진을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어거지로 클러치를 넣어보겠다고 짧게물기 이후 후딜레이에 매달리면 80%확률로 돌진이 나옵니다.


이 외에도 긴 거리를 이동하는 돌진을 쓰기도 하는데, 이 때에는 반드시 후술할 부채꼴 브레스를 사용합니다.


 


5. 기본 브레스

 



 

플레이어를 향해 몸을 틀며 직선형 브레스를 뿜습니다.


엄청나게 자주 나오는 패턴임에도 피해가 심하고(속성내성 20을 넘겨도 반피 가까이 빠질 때가 많습니다)

뭣보다 강벽주가 없으면 막을 수 없습니다.


가드성능의 정확한 단계를 제가 확실히 몰라서 단언하기는 어려운데...

일단 한손검과 가드파츠1의 헤비보우건은 이걸 막을 생각은 추호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넉백이 엄청나서 막아도 전혀 이득이 없어요.


그런 위력에 대한 패널티인지 타격판정이 굉장히 좁고 유도력도 좋지 않아 영상처럼 걸어서 피하는 게 가능합니다.

대각선 방향으로 굴러 거리를 좁혀두면 1대 타격할 시간이 나옵니다.




5-2 부채꼴브레스

 



 

직선형 브레스의 강화패턴.

실제로 위력과 가드리액션도 상승합니다.


플레이어와 훌쩍 거리를 벌린 뒤 직선형 브레스를 플레이어 기준 좌측부터 고개를 돌려 흩뿌립니다.

반드시 플레이어 기준 좌측부터 뿌리기 때문에 우측대각선으로 달리거나,

회피거리up이 있을 경우 3연속 구르기로 포지셔닝하는 게 가능합니다.


브레스의 방향전환속도가 빠른 편이기에

브레스 패턴에 익숙해지고 회피성능이 있다면 프레임 회피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챌린지 모드라 회피성능이 없는데도 이렇게 회피가 됩니다.

회성이 없으면 상당히 빡빡합니다만 회성을 2만 찍어도 고인물처럼 회피하는 게 가능해지니,

처음 이베르카나를 잡는다면 빙내성을 갖춘 생존세팅으로 프레임회피 연습을 해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거리를 훌쩍 벌린 뒤'가 전제라서 그런지, 부채꼴 브레스는 거리를 벌리는 패턴이후 연계로 자주 나옵니다.


 

6. 꼬리 깊이 찌르기




훌쩍 뛰어 도망갈 것 처럼 페이크를 건 뒤 꼬리를 깊이 찌르고 후퇴합니다.

선딜이 긴 만큼 공격판정이 엄청나게 길어서 꼬리를 다 찔렀는데도 스치면 맞습니다.


꾸에옹~~하면서 펄쩍 뛴다 싶으면 옆으로 굴러 후속타를 피해줍시다.



6-2 꼬리 깊이 찌르기-부채꼴 브레스






기본 깊이 찌르기와는 달리 찌르기 이후 크게 거리를 벌린 뒤 곧바로 부채꼴 브레스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페이크에 걸려서 넘어졌을 때는 누운 상태로 눈치를 보며 브레스를 쓰는지 안 쓰는지 확인하고 일어섭시다.


야옹 오뚝이술이 있다면 좀 더 바닥에 몸을 뉘일 수 있으니 참고합시다.



7. 얼음기둥러시

 



날개를 크게 퍼덕여 눈길을 만든 후(설산에서는 이 길이 보입니다) 얼음기둥을 뽑아올립니다.

 

선딜과 후딜이 전부 길지만 판정이 눈에 보이는 것보다 훨씬 넓어서 이게 맞아? 싶을 때가 많습니다.

대신 패턴을 파훼하면 무기에 따라서는 간이콤보를 쑤셔박을 수 있는 후딜레이를 가졌으니 꼭 회피합시다.


회피성능이 3이상일 경우 저 얼음기둥 속을 굴러서 폭딜을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건 촬영하지 못해서 아쉽네요.

엇박자로 들어오기 때문에 회성이 없으면 어렵습니다.


8. 바닥긁어올리기




바닥에 꼬리를 박은 뒤 퍼올리면서 크게 휘두릅니다.

포지셔닝에 따라 즉시 들어올 수도, 엇박자로 들어올 수도 있기 때문에 좀 까다로운 패턴입니다만,

꼬리가 내 앞에 올 것 같다 싶을 때 구르면 회피성능 없이도 피해집니다.


공격해오는 반대쪽에 서있을 때 이베르카나에게 바짝 붙으면 안 맞는 위치도 있긴 한데,

위험하니까 꼬리가 가까이 온다 싶으면 공격위치도 정할 겸 굴러줍시다.



 

9. 광역얼음기둥

 



정말 피하기 어려운 패턴입니다.

특히 거리가 멀 때 이 패턴이 나오면 그냥 맞아주는 게 나을 정도로 공격타이밍이 애매하고 미리 굴러 피하는 것도 어려울 만큼 범위가 넓어요.


가급적이면 꼭 회성3이나 회거2를 확보한 상태로 이베르카나를 대적하시는 게 좋고,

가드가 가능한 무기라면 얌전히 막는 게 낫습니다.


화려한 이펙트에 비해 의외로 강벽주가 필요없는 패턴입니다.


만약 이 패턴이 다른 공격을 맞았을 때 후속으로 나왔다면,

일어나되 조이스틱에서 손을 떼세요.


기상모션에 붙어있는 무적판정은 일어날 떄 방향이 정해지면 사라집니다.

어기적거리면서 일어나야 그 찰나의 순간을 피할 수 있어요.



10. 빙결장판+꼬리찌르기




이베르카나의 패턴 중 가장 흉악한 성능을 자랑하는 필살기입니다.

바닥에 방어가 불가능한 냉기를 깐 뒤, 발이 얼어붙은 헌터에게 얼음창을 선사합니다.

 

강벽주로 가드가 불가능하기에 랜스유저들을 난관에 빠뜨리는 패턴이기도 합니다.

바닥에 깔리는 장판은 플레이어의 위치에 따라 규모가 바뀌기 때문에 확실하게 피하려면




 

이베르카나의 뒷다리 쪽에 바짝 붙으면 공격당하지 않습니다.

무척 모션이 긴 패턴이기 때문에 처음에 잘 굴러 대처하면 꽤 많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번외로, 만약 장판에 실수로 걸려서 얼어붙었을 경우에는 이베르카나로부터 멀어지면 그나마 꼬리공격을 회피할 수도 있습니다.



11. 공중 꼬리찌르기


 



피하는 건 어렵지 않지만 공중에 떠오르기 때문에 플레이타임을 쓸데없이 연장시키는 성가신 패턴입니다.

꼬리 연속찌르기 마무리 패턴으로 쓸 때도 있는데, 이 때에는 곧바로 땅에 착지합니다.


이 놈을 이 상태에서 그냥 내버려두면 2~4회 정도 공중패턴을 반복하기 때문에 약간 심기에 거슬리실겁니다.



 

12. 공중 꼬리 바닥긁기




꼬리 바닥긁기 공중버전.

바닥에 있을 때 보다 좀 더 직관적으로 날아오기 때문에 패턴 피하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만,

역시 위와 같은 이유로 땅에 내려오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귀찮습니다.



13. 공중브레스




플레이어를 향해 브레스를 쏘며 반바퀴 수직회전하는 패턴입니다.


보통 이 패턴 이후에 착지를 많이 하는데,

가끔 공중브레스 이후에도 착지를 하지 않고 파생패턴들을 구사하기도 합니다.

즉, 랜덤입니다. 짜증나요.



하지만 아주 대처법이 없는 건 아닌데,

이베르카나는 매미슬액을 연습하기 아주 최적이라고 할 만큼 클러치클로로 들러붙은 헌터를 떼어놓는 패턴이 부재합니다.


어느정도냐면




안맞습니다. 브레스를 전혀 안 맞아요.

공중돌진 패턴을 제외하고는 전부 안 맞아요.




공중찌르기 패턴 이후 이베르카나에게 매달리면 높은 확률로 이베르카나는 브레스를 뿌리면서 내려오거나,

후술할 동심원 얼음기둥을 패턴을 사용해 내려옵니다.


어느 쪽이던 지상으로 내려온다는 뜻이죠.


 

혹시 매달릴 틈을 못 잡고 땅에서 대기했다면 알아두셔야하는 게 있는데,

 


 



 

공중 브레스 이후에 착지할 때는 반드시 플레이어를 봤던 반대방향을 향해 착지하므로,

브레스를 쏠 기미가 보인다면 잽싸게 뛰어가서 머리를 잡으시면 짤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공중 찌르기로 공중에 체공할 기미가 보인다면 곧바로 발도 슬링어 상태로 간을 보며 매달릴 준비를 합시다.

매달리는 데 성공한다면, 스테미너의 상태를 잘 관찰하며 이 놈이 브레스를 쏘는지 확인한 뒤 클러치 공격으로 상처를 냅니다.


그러면 데미지도 입지않고, 클러치경직 없이도 상처관리할 시간이 나는 일석이조의 타이밍을 잡게 됩니다.




 

14. 공중 동심원 얼음기둥


 



광역 얼음기둥과 더불어 화려한 패턴입니다.

단독으로 쓰기보다는 대부분 공중 꼬리찌르기 이후 하강패턴으로 나옵니다.


플레이어의 위치에 따라서 동심원의 간격, 올라오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얼음이 올라오는 모습을 보고 구를지 걸을지 결정해야하는데,

이건 오로지 플레이어의 경험과 감에 달려있습니다.


보통은 가운데 얼음기둥이 다 올라올 때 쯤 구르면 거의 피해집니다.





이런 식으로 패턴에 익숙해지면 바닥에 올라오는 얼음기둥의 머리 위치를 보고 그냥 걸어서도 피할 수 있기도 하죠.


모션의 화려함과 달리 생각보다 후딜레이가 길진 않아서 공격은 1회정도만 넣는 게 안전합니다.


제목이 대처 1인데....대처2는 촬영 못했어요 ㅎㅎ....

실전영상에 아마 구르면서 피하고 1대 올려치는 게 종종 나올겁니다. 그걸 참고해주세요.




15. 앱솔루트 제로




공식명칭이라더군요. 절대영도라니 꽤 거창한 이름이지만 기존 패턴들의 재탕입니다.

그나마 카메라워킹 덕분에 이베르카나가 힘을 쥐어짠다는 느낌을 주긴 하네요.


이베르카나의 몸에 생성된 얼음들을 그냥 방치할 경우 발생하며,

얼음을 3부위 파괴하거나 용봉력으로 패턴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부위 파괴로 인해 발생하는 대경직의 시간이 머리경직보다 좀 더 길고,

인도의 땅에서 발생할 경우 유실물을 대량 드랍하니 3부위파괴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게 좋습니다.


이 패턴이 나오지 않게 3부위파괴를 하는 게 가장 좋은 대처법이고,

혹시나 나왔다면 영상처럼 프레임회피로 피하거나(...)

첫 브레스가 나올 때 이베르카나에게 바싹 붙으면 사방에 뿌리는 브레스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뒤 이베르카나가 공중에 떠오르면 거리를 살짝 벌려 동심원얼음기둥 사이에 위치하면 거진 피하는 게 가능합니다.


이거 회피영상은 제가 추가로 촬영하게 되면 업로드할게요.





공중돌진패턴이 나오지 않았지만,

이 패턴에 맞을 일도 없고 딱히 대처법도 없기에 이에 관한 건 실전영상으로 대체하겠습니다.



EPg2YiXUwAAtI2P.jpg


촬영에 사용된 세팅입니다.

일부러 한단계 낮은 제작장비를 이용했고,

방어구들도 제작이 쉬운축에 속하는 장비를 이용했습니다.


필수로 챙겨야하는건 회피3 이상, 회피거리 2, 그리고 간파와 약특을 포함한 약점회심률 90%이상.

그 외에는 선택입니다. 본인이 브레스에 안 맞을 자신이 있다면 카이저 3파츠를 이용해 예리도 관리를 하시면 됩니다.


기동성이 좋은 도끼나 망치의 경우 용문세팅이 있다면 용문도 괜찮습니다.

이베르카나는 불속에 상당히 취약하기에 속성치가 400만 넘어도 평타 화력이 팍팍 올라요.





그럼 실전 영상을 마무리로 글을 줄이겠습니다.

 

 




댓글 | 23
1


(5155911)

211.36.***.***

정성글이네요^^ 고생 하셨습니다. 잘 보고 참고하겠습니다.
20.01.30 16:52
망치&뭉치
TA후기 기다리겠습니다 ㅎㅎ | 20.01.30 19:30 | | |
전방에 쫙 돌려서 브레스 갈기는거랑 360도 사방으로 돌아서 갈기는건 진짜 노답 걍 처맞으라는거잖아
20.01.30 17:02
루리웹-8717206684
패턴 나오기 전 전조를 보면 충분히 달려서 피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럴 시간조차 주지 않을 때도 있는데...그걸 대비해서 프레임회피를 연습하는거구요. 제가 회성3을 자꾸 강조하는 게 딴 게 아니라, 이게 난이도 대비 생존률과 딜타임을 엄청나게 벌어줍니다. 제가 단순히 고여서 저게 가능한 게 아니고 오로지 회피성능3만으로 어처구니 없는 걸 다 피하게 만들어줘요. 회성이 4~5렙을 찍게 되면 테오 슈퍼노바도 겁없이 회피하는 수준이 가능해집니다. 고여서 피할 수 있게 된게 아닙니다. 회피성능이 절 고인 놈 처럼 보이게 해줄 뿐... | 20.01.30 17:09 | | |
(1305592)

210.0.***.***

의외로 날먹판정 패턴은 없고 브레스 사용시 좌우가 텅 비고 머리 대경직 뽑아먹기가 가능하기에 딱 '익숙해지는 만큼 보이는' 몬스터라는 게 재미있죠. 조정을 굉장히 신경써서 했다는 느낌이 있어서 장판기랑 고드름 떨구기 같은 깔아놓기 패턴만 없었다면 월드 시절 네르기간테만큼 싸우기 즐거운 몬스터가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지금도 재미있지만)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20.01.30 17:18
코코네
둘이 닮았으면서도 정 반대 위치에 있다는게 재밌긴합니다. 넬기나 이벨이나 플레이어를 쉴 새 없이 몰아치고 부위파괴가 약점인 건 같은데 넬기는 순수하게 다 때려부시면서 정면돌파하는 위압감이라면 이벨은 교묘하게 안 닿는 곳에서 창으로 쿡쿡 찌르는 압박감인 것 같아요. 그래서 넬기를 잡으면 후련한데 이벨은 잡고 나면 뭔가 모기를 때려죽인 듯한 기분이.... | 20.01.30 19:30 | | |
(4933376)

220.73.***.***

파오후오르무
예전 ocn 나쁜 녀석들에 나오는 마동석과 조동혁을 그대로 몹으로 만든 느낌.... | 20.01.30 22:42 | | |
(5221854)

110.70.***.***

얼음바닥 까는거는 아직도 가드대쉬 타이밍을 못잡겠어요.... 가드대쉬로 뒤나 옆으로 빠지라던데 ㅠㅠ
20.01.30 18:08
초롱이야
저도.....ㅎㅎ...머리로는 알겠는데.... | 20.01.30 19:25 | | |
감사 합니다 ㅎ
20.01.30 18:59
기능장파티쉐
즐거운 수렵 즐기시고 몬.헌.다.움.에 빠지십시오 후후 | 20.01.30 19:31 | | |
(5029913)

122.43.***.***

머리 : "아하 이제 알았다." 눈 : "굴러서 피하고 추가타 ㄱㄱ" 손 : "아 잠깐만."
20.01.30 20:05
썰어드림
에이 ㄷㄷㄷ 님은 이미 그 레벨이 아니잖아여 ㄷㄷㄷ 이벨이 서있지도 못하게 두들겨 패시면서.... | 20.01.31 00:18 | | |
(4887388)

27.117.***.***

잼충곤은 공중에서 붕붕이로 대부분의 패턴 능욕가능함
20.01.31 00:17
정형식
브레스 뱉을 때 마다 정수리에 내려꽂히는 맛쎄이! | 20.01.31 00:17 | | |
(1495724)

61.99.***.***

이런 글처럼 몹 패턴별 대처법에 대한 공략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유튜브에 몬헌 공략 치면 나오는 건 죄다 무기 사용에 대한 공략 뿐이라 아쉬워요. 그런 점에서 다른 몹들 패턴 공략도 올려주실 거죠?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20.01.31 00:26
고다드
예? 이걸 또 하라구여? | 20.01.31 11:29 | | |
정말 감사합니다 슬액을 주로 하는데 매미슬액은 너무 하매 같아서 도끼위주, 검운영으로 하는데 이놈의 이베르카나 가 너무 속을 석혔는데 공략을 보려해도 매미뿐이었는데 고맙습니다
20.01.31 02:08
루리웹-2233187620
사실 이베르카나는 클러치공격을 적극활용해서 수렵하게끔 설계된 몬스터니 매미슬액을 하는 게 정석이긴 합니다 ㅎㅎ... 하지만 재밌는 게 우선이라 비효율적이라도 몬스터의 패턴을 정복하는 재미를 느끼시라고 연습을 해봤는데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 20.01.31 11:31 | | |
파오후오르무
몹 패턴 정복 재미 저말씀이 맞는거 같습니다. 다른 몹들은 얼추 좀 알겠는데 이베르카나,티가렉스가 조금 애먹는중이거든요 더 열심히 해봐야 알거 같네요 | 20.01.31 11:40 | | |
(4790165)

119.203.***.***

매번 느끼지만 랜스를 모티브로 만든 느낌이 팍 옵니다. 헌터는 못 때리는데 자기는 때릴 정도로 교묘하게 거리벌리고 방벽쌓고 브레스 뿜뿜. 이게 기동창술인가ㅂㄷㅂㄷ
20.01.31 10:56
Kil#31832
께옹~하면서 도망다니는 거 보면 창병보다는 게릴라군 같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ㅂㄷㅂㄷ | 20.01.31 11:32 | | |
(5083305)

182.209.***.***

크 마영전 초기 때 공략 보는 느낌이네요 이런 공략 좋습니다
20.01.31 2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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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6115 모드 !O 19 55318 2020.02.22
226112 공략/팁 석지저스 24 5446 2020.02.22
225938 모드 일매 7 12525 2020.02.21
225894 모드 Deep DarkSouls 34 54144 2020.02.20
225746 공략/팁 _Zireael 10 7274 2020.02.19
225688 공략/팁 루리웹-9707446130 24 20739 2020.02.19
225520 정보 리림 10 12633 2020.02.17
225451 공략/팁 코드게이 18 8869 2020.02.17
225395 공략/팁 루리웹-0991708995 52 17451 2020.02.16
225381 공략/팁 파오후오르무 21 9217 2020.02.16
225180 공략/팁 감자푸딩 12 8226 2020.02.15
224404 공략/팁 Johnny Castle 20 14298 2020.02.10
224374 모드 일매 14 33073 2020.02.10
224192 공략/팁 흙손대장 12 10212 2020.02.08
224170 정보 룰루랄라~♬♪ 7 11145 2020.02.08
223835 공략/팁 코드게이 13 7387 2020.02.06
223830 공략/팁 흙손대장 13 10071 20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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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9.3
장르
MORPG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C, PS4, XBOX ONE
가격
정액제
개발사
캡콤


유통사
게임피아
일정
[출시] 2018.01.26 출시 (PS4)
[출시] 2018.01.26 (XBOX ONE)
[출시] 2018.08.09 (PC)
[출시] 2019.09.06 아이스본 (PS4)
[출시] 2019.09.06 아이스본 (XBOX ONE)
[출시] 2020.01.10 아이스본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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