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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초 공격력의 상한 (스킬/버프/도핑의 한계치)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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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이 글은 아래 유저들을 우선순위 독자층으로 고려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TA or 극딜을 추구하는 유저
- 공격력 계산법에 대한 지식이 어느정도 있는 유저
- 유탄 관련 기술 사용 유저(차액, 보우건) 
공식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 or 수포자분들은 참고 정도만 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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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무기의 속성 공격력에 상한치가 있다는 것은 다들 아실겁니다.
월드에서는 무기의 기본 속성치의 1.3배(10단위 반올림)가 상한선이었고,
아이스본에서는 이 상한선이 1.6배(단, 210 이하는 +150 이 상한)로 늘어났죠.
 
그런데 물리 공격력에도 상한치가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이 글의 목적은 아래 물음에 답하는 것입니다.
  • 물리 공격력에도 상한치가 있다면 그 상한은 얼마인가?
  • 상한치는 어떻게 증가시킬 수 있는가?
  • 상한에 영향을 미치는/안미치는 보정요소들은 무엇인가?
 
이하 가독 편의상 평어체 사용하므로 양해바람
 
 
[용어 정리]
(이미 아는 분들은 펼치기/접기)
기초 공격력 vs 표기 공격력
기초공격력은 무기의 실제 공격력이자 데미지 계산에 사용되는 값이다. 
표기공격력은 이 기초공격력에 각 무기군들마다의 고유값(무기배율)을 곱해서 얻어지는 겉보기 공격력이다.
예를 들어 해머 라잔무기와 쌍검 라잔무기는 모두 동일한 기초공격력(310)을 갖지만,
각각 무기배율이 5.2와 1.4 이므로 이들을 곱해 각각 1612 와 434의 표기공격력을 갖는다.
인게임상이나 DB에서 표기되는 것은 모두 표기공격력이며 기초공격력을 알고 싶다면 무기배율을 거꾸로 나누면 된다.
데미지 계산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표기 공격력은 신경쓰지 않는 것이 신상에 좋다. 
이하에서 '공격력' 이라고 언급하면 모두 '기초 공격력' 인 것으로 통일한다.
공격력 vs 데미지
공격력은 무기의 기본 스펙에 여러 가지 스킬, 도핑에 의해 증가시키는 문자 그대로의 공격력을 의미한다.
데미지는 이 공격력에다가 모션/육질 등의 무기 외부 요소들이 고려되어 실제로 몬스터에 입히는 피해량을 의미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안그래도 어려운 몬헌의 공격력/데미지 계산을 더욱 헷갈리게 하는 주범은이 용어들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인게임 번역이 아닌가 싶다.
 
저들은 엄연히 구분되며, 이 글을 읽는 분들이라도 용어를 구분해서 사용한다면 좋을 듯.
 
이 글에서 다루고 있는 대상은 데미지가 아닌 공격력이다. 
즉, 헌터 외부의 요소를 배제하고 무기+스킬+도핑 등 헌터 선에서 이루어지는 무기의 공격력만을 다룬다.. 
 
덧붙이자면, 회심은 공격력 보정이 아닌 데미지 보정 요소이므로 이 글과는 무관함.
 
 
 
 
[서론]
이 글의 모티브는 철갑유탄의 데미지가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는 아래 제보글이다.
 
철갑유탄만 상한을 둔다는 것이 개인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아서 여러 문헌을 참고하고 직접 실험을 한 결과,
공격력에 영향을 받는 모든 공격 유형들은 상한선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스탯창을 확인하면 공격력이 어느 정도까지 증가하는지 가늠할 수 있지만, 
문제는 상한에는 걸리지만 스탯창에 반영이 안 되는 보정 요소들도 있다.
(이 글이 길어지게 된 이유...)
 
점점 내용이 난잡해지기 전에 선 요약을 하자면, 첫 번째 물음의 답은 다음과 같다.
 
각종 스킬/버프/도핑으로 올릴 수 있는 공격력의 상한은 무기 기본 공격력의 두 배이다.
 
구체적인 내용과 나머지 물음에 대한 답은 본론에서...
 
 
 
[본론]
 
몬스터헌터의 공격력은 아래와 같이 계산된다. (사사오입)
 
[(무기 공격력 + 커스텀&파츠강화 + 둔기사용) x B x C + D + 발도술[힘](5)] x 무기강화보정 
 
붉은색 글씨는 이하 '기본공격력'으로 통칭하며, 하이라이트한 부분은 기본공격력의 두 배를 넘을 수 없다.
 
달리 말하면, 커강이나 파강은 상한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둔기 사용도 커강/파강과 같은 보정 그룹이라 상한치를 증가시켜줄 것으로 예상했는데 실험 결과 아닌 것으로 판명.
 
 
BC 는 곱하기 형태로 중첩되는 승산 보정 요소들이고, D는 더하기 형태로 중첩되는 가산 보정 요소들이다.
B와 C는 같이 곱해지는데도 따로 구분한 기준은 스탯창 표기공격력에 반영되는가의 여부이다.
C항목은 특정 모션에만 적용되는 보정이라 스탯창에는 반영되지 않는듯
 
B : 표기 공격력에 반영되는 승산보정 요소(펼치기/접기)

B.JPG

 

 

C : 표기 공격력에 반영되지 않는 승산보정 요소(펼치기/접기)

C.JPG

 

 



 
 
 
 
 
 
 
 
 
 
 
 슬액 붕붕이 배율은 1.3으로 정정. 또한 붕붕이 중에 스탯창열면 일시적으로 표기공격력 증가하는 것을 확인함. 
 
D : 표기 공격력에 반영되는 가산보정 요소(펼치기/접기)
 

D.JPG

 

 
표기 공격력에 반영되지 않는 가산보정 요소는 공식에 표시된 발도술[힘] 밖에 없다.
 
 
무기강화보정 (펼치기/접기)
 
아래 무기군은 특정 행동을 취하게 되면 상한에 영향을 받지 않는 무기강화보정 효과를 얻게 된다.
 

E.JPG

  

무기강화보정을 데미지 보정으로 보는 견해도 있으나 반올림 처리과정이나 스탯창에 반영되는 점을 보면
공격력 보정으로 보는게 타당하다고 생각함.
 
 
위에 언급되지 않은 요소들은 데미지 증가 요소들이므로 상한과 무관하게 적용된다.
 
예를들면 회심, 예리도, 얼음연성, 강격병(활), 칼날보정, 보우건파츠강화, 어쌔신 복장 등등
 
 
위 표에서 특히 B 항목을 살펴보자.
 
TA유저들이 즐겨사용하는 야옹재난대처, 회피복장, 불굴 이 셋만 중첩해도 2.1배가 되어 상한을 넘어버린다.
 
바꿔말하면 위 셋만 있으면 다른 스킬들을 전부 유틸스킬로 넣는게 오히려 이득이라는 말...
 
물론 저 특이한 조합이 아니더라도 다른 B, C 승산보정 요소를 덕지덕지 붙이면 상한초과는 의외로 쉽다.
 
특히 C항의 포술은 승산보정률이 무려 1.5배 이므로 철갑유탄이나 유탄병 차액은 특히나 신경써야 한다.
 
이 상한선이 철갑유탄 유저들에 의해 먼저 발견된 것은 우연이 아님
 
 
본인의 스킬 구성이 C항목과 무관한 경우 표기공격력을 통해 상한선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C항목의 경우 표기공격력에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직접 계산해서 상한 도달 여부를 체크해야한다.
 
비연이 버프됐음에도 에어리얼 컨셉이 부각받지 못하는건 이 상한선과 무관하지 않다.
 
 
사실 이 상한선은 월드에서도 존재했었다. 
 
다만 상한선이 아이스본과 달리 3배였고 스킬 극의 효과도 없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으론 도달 불가능했었기에 없는 취급되었을 뿐...
 
 
이제 극딜 세팅을 하는 유저들은 무작정 딜을 올리는 것보다 상한에 걸리지 않게끔 스킬을 적절한 선에서 배분하고,
상한을 초과하는 공격력 스킬 대신 유틸 스킬을 챙기는 것이 정신건강+시간단축에 유리할 수도 있다. 
 
특히 씨앗과 가루를 빼고 상한을 맞춘다면 사냥 시간을 미세하나마 단축시킬 수도 있다.
 
 
또한 해당 스킬의 증가효율이 어떤지 / 발동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지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다른 것들에 비해 발동조건이 까다로운 회피복장은 이 상한선 존재로 인해 큰 너프를 받았다고 볼 수 있겠다.
 
 
 
[결론]
 
각종 스킬/버프/도핑으로 올릴 수 있는 공격력의 상한은 무기 기본 공격력의 두 배이다.
 
커스텀 강화와 파츠강화는 기본 공격력을 증가시키므로 상한을 증가시킬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TA/극딜 유저들이나 상한에 쉽게 도달할 여지가 있는 무기군 유저들은 특별히 신경쓸 필요가 있다.
 
 
참고사이트)
 


댓글 | 27
1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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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28 19:39
(4923880)

218.235.***.***

정리 굿. 그런데 c 요소가 안보여요
19.10.28 19:27
E과
이과님 혹시 전에 비슷한 질문 드렷던적이 있는대요 포술이3 이고 근접사격강화파츠 4개를 넣었을시 용격보 상한수치가 얼마인지 알수있을까요? 전에 말씀해주신 계산식이 제가 머리가 나빠서 이해가 잘 안되는지라 직접 계산을 못하겠어서요 | 19.10.28 19:35 | | |
E과
C요소 보이게 수정했습니다. | 19.10.28 19:48 | | |
(4923880)

218.235.***.***

뉴비소프트
계산식 다 제끼고 상한치만 놓고 따지면 용격탄 배율이 19, 70에 화속성 20, 40이니까 훈련장 기둥 기준으로 18+0.89*660=605.4 고 여기에 근사강 4파츠면 1.4배 근사강 아마 화속뎀에 적용 안되니까 18+0.89*660*1.4=840.36 글에서 얼음연성이랑 어새씬도 상한 안받는다니 18+0.89*660*1.4*1.15*1.5=1436.57 이겠네요. 물론 이 짓하려면 야옹 화사장력에 회피복장까지 띄워야겠지만 수식 복잡하시면 결과값만 보시면됩니다. 실제 인게임에서 표기딜은 사사오입하시면 되고요 | 19.10.28 19:55 | | |
E과
지금 제가 포술3 얼음연성 근사강파츠 4개 쓰고있어요 전에 포술오 근사강3개당시 811이 맥스댐이었는대 포술3에 얼음연성만으로도 811보다 20가까이 더 나오더라구요 현재는 포술3 얼음연성 공대 야옹포격술 까지하면 기둥에 865 나옵니다 이것보다 더 나올수도 있을까요?? 복장은 제외로 최고 상항이 몇이나 나오나요? | 19.10.28 20:07 | | |
(4923880)

218.235.***.***

뉴비소프트
음 다른 분 글에서 계속 하긴 그러니까 이 다음은 쪽지로 드리겠습니다. | 19.10.28 20:09 | | |
E과
감사합니다 | 19.10.28 20:11 | | |
(2885233)

1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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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19.10.28 19:39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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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28 19:39
모바일에서 표가 엉망으로 나오는데 왜이런지 아시는분..ㅜ
19.10.28 19:57
루리웹-0991708995
표를 그림으로 바꿨더니 그나마 괜찮군요 | 19.10.28 20:15 | | |
이런거 까지는 모르것당...
19.10.28 20:06
루리웹-7673048578
몬헌 계산식이 워낙 어려운거 같습니다.. 맨아래 결론만 봐주세요ㅜ | 19.10.28 22:32 | | |
철갑헤보라면 다른 거 다 제쳐두고 포술극의+야옹포술만 띄워도 도전이나 완충을 굳이 챙기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네요. 좋은 글이었습니다.
19.10.28 20:12
파오후오르무
넵 그것들이 제일 가성비가 좋은 스킬이라 여겨집니다. | 19.10.28 22:31 | | |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된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19.10.28 20:17
루리웹-6658763807
감사합니다! | 19.10.28 22:28 | | |
깔끔함에 추천 하나 박고 갑니다.
19.10.28 22:11
바나나수액
감사합니다! | 19.10.28 22:28 | | |
(4854752)

39.7.***.***

요약은 ㅠ
19.10.28 22:20
yiblondie
맨아래 결론 세 줄만 보시면 됩니다ㅠ | 19.10.28 22:28 | | |
(3688913)

1.238.***.***

이제 푸른별님들이 저걸 바탕으로 커스텀 짜서 인도해주시는걸 기다리면 되겠군요.
19.10.29 10:20
루리웹에도 접기기능이 있구만요 아직 아본도 안나온 피시유저라서 먼일이긴하지만 큰도움됐습니다
19.10.29 13:04
(3865453)

59.151.***.***

극극심해어
기본적으론 없는걸로 압니다 작성시에 html 사용가능하니 따로 편집하셨을거 같네요 | 19.10.29 16:09 | | |
극극심해어
넵 html모드에서 따로 편집했습니다. 저도 잘은 몰라서 대충 인터넷에서 보고 따라했어요 | 19.10.29 16:27 | | |
Phantasy
아 따로 태그를 써야하는군요 | 19.10.29 16:28 | | |
(4974781)

211.40.***.***

정리하자면 철갑라보 공7포술5 식사버프 야옹포격 물약도핑 한후 도전자 완충 둘중 띄우기쉬운 스킬 하나만장착해서 싸워도된다는 말인가용? 도전자완충 둘다 챙기지않아도 된다는거죵?ㅠ 으으 공부해야겠네요. 누가쉽게 결론만 얘기해주셔요 ㅋ
19.10.30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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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9.3
장르
MORPG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C, PS4, XBOX ONE
가격
정액제
개발사
캡콤


유통사
게임피아
일정
[출시] 2018.01.26 출시 (PS4)
[출시] 2018.01.26 (XBOX ONE)
[출시] 2018.08.09 (PC)
[출시] 2019.09.06 아이스본 (PS4)
[출시] 2019.09.06 아이스본 (XBOX ONE)
[출시] 2020.01.00 2020년 1월 예정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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