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치팅성 모드인 Overlay 모드를 사용해서 얻은 정보를 정리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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싹 다 확인한 뒤에 올려야지 하다가 못올릴 것 같아서 그냥 올립니다.
번호는 가이드북의 액션 번호로 가이드북이 없으면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순서는 가이드북을 따르되 일부 변경하였습니다.
액션 명은 훈련구역에서 볼 수 있는 이름을 주로 쓰되, 관찰할 수 없는 이름은 가이드북의 이름을 임의로 번역하였고,
이름이 너무 일반적이라서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이상하게(...) 붙은 이름은 관습적인(...) 이름으로 썼습니다.
(물리) 공격력과 속성 공격력은 흔히 모션 배율이라 불리는 값으로 대검 때와 마찬가지로 제가 직접 확인한 것이 아니라,
부위 피해율은 실제 피해와 부위 내구도에 들어가는 피해의 비율로, 사실 이걸 다시 확인하고 싶었는데요.http://kuroyonhon.com/mhw 의 값을 참조하였습니다. 이 글이 미완성인 주된 이유입니다.
물리 공격력 열에 있는 주황색값은 가이드북과 다른 값이고, 속성 공격력의 파란색값은 100이 아닌 값입니다.
특수 속성은 속성 공격력이 아닌 상태이상 속성의 모션 배율인데요. 활은 폭파만 있습니다. 파란색값은 100이 아닌 값입니다.일단 지금까지 다른 걸 측정하기 위한 실험에서 용화살 외에는 증폭되는 걸 보지 못했습니다.
기절값과 기력감소값은 상태이상 축적값으로 일반적으로는 타격 계열의 공격에만 있습니다. 활에는 곡사에만 있죠.
튕김무효(심안)는 (근접) 공격이 튕기지 않는 보정, 밀림무효(슈퍼아머)는 공격 중에 밀리지 않는 보정입니다.그런데 강타 복장을 쓰면 모든 공격에 (물리) 공격력에 따라 기절값과 기력감소값이 부여됩니다.
괄호 안의 짙은 회색 값은 그 때의 값입니다(대검 때와는 달리 이미 있는 경우 강타 복장에 따라 증가한 값은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가이드북의 표시를 그대로 옮기긴 했는데 사실 활은 예리도에 따른 튕김이 없죠...
대검 때와는 달리 비고가 없습니다. 따로 살필 것이 없어서가 아니라 대부분의 액션에 대해서 다 따로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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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으기는 따로 설명할 것이 없겠고,
2~. 연사는 게임 내에서나 가이드북에서는 사격으로 이름이 붙어 있는 액션입니다. 빨간색은 가이드북이 틀린 것을 직접 확인한 값입니다.
20~. 퀵샷과 강사입니다. 우선 퀵샷과 강사(1단)의 관계에 있어서, 퀵샷은 모으기가 없는 상태에서 바로 나가는 강사입니다.
강사(1단)은 더 높은 단계의 강사가 나가야 하는데 스태미나가 없을 때 남은 스태미나를 다 긁으면서 나가는 강사입니다.
퀵샷은 스태미나 소모가 아예 없으며 일반적으로 피해량도 강사(1단)과 같지만, 사거리는 짧습니다.
9~. 곡사는 가이드북에는 6, 8, 14, 15회 타격으로 나오는데 실제로 측정해보면 위치, 운빨(...) 등으로 1번 더 맞을 때가 있습니다(...).특수속성 병을 쓸 때 그 효과도 강사(1단)보다 퀵샷이 안좋고, 강격병도 그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수속성 병의 효과에 대해서는 별도의 글이 있습니다.
16. 용화살은 관통하는 다단 히트 공격으로 피해 계산이 많이 복잡합니다. 제가 따로 검증해보진 않았고 참조한 설명을 제 나름대로 정리하면,1번 더 맞을 확률이 어떤지는 따로 측정해보진 않았는데 그럴 확률이 낮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가이드북에 따르면 강타 복장의 효과는 다단 히트 공격에는 1회만 적용되는데, 그렇게 되는 유일한 타격 액션입니다(...).
그래서 강타 복장의 효과를 거의 받지 못합니다. 그래도 될 만큼 기절, 기력감소에 탁월한 액션이긴 하죠.
우선 표기된 공격력과는 별개로 육질과 무관한 고정 피해 3이 있습니다(상위에서 1.2배).
물리 공격력에 의한 피해와 합쳐서 반올림 처리를 하고 각각 처리하지 않으며, 특수사격 강화, 관통 강화 등의 효과를 받습니다.
그리고 관통 히트 수에 따라 1차(1~9히트), 2차(10~24히트), 3차(25히트~)로 내려가는데요.
1번째 히트부터 9번째 히트까지는(1차) 위에서 표시된 공격력, 속성 공격력, 특수 속성 배율이 그대로 들어가고,
10번째부터는(2차) 고정 피해, 물리 공격 피해, 속성 공격 피해, 특수 속성 축적값 모두 1/5로 감소합니다.
25번째부터는(3차) 물리 피해가 다시 1/5로 줄어듭니다(1차 물리 피해의 1/25).
탄·절단의 의미는 피해 계산애서는 탄으로 치지만, 절단 전용 부위 파괴 내구도를 깎는다는 뜻입니다.
활 액션 중 부위 피해가 강화되는 유일한 액션으로, 각 히트마다 1.2/1.3배의 부위 피해가 발생합니다. 용화살 꼬짤이 잘되는 이유 중 하나겠죠.
다단 히트 공격으로 강타 복장의 효과는 1회만 적용됩니다. 그래서 (15/0)으로 표기하였습니다.
특수사격, 관통 강화 등이 무기 공격력 및 고정 피해에만 적용되다보니 용화살 세팅에서 속성 피해는 그리 중요하게 취급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그냥 1~9히트까지 원피해, 10히트~24히트까지 1/5 피해, 25히트부터 1/25 피해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그래서 용화살 꼬짤을 잘하려면 관통해서 맞춘다는 생각보다는 그냥 꼬리에 대고 쏘는게 좋습니다.
23. 뛰어들어 근접공격, 점프 근접공격, [탑승] 모아쏘기는 근접 공격입니다. 사실 별 의미는 없고, 없어야 하는데, PC 기준 5.1 패치에서
(아마도 버그로) 화합 복장이 폭파 속성 활에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세 근접 공격에는 적용됩니다(...).
24. 뛰어올라 사격은 벽샷입니다. 위의 값은 모으기 단계 해제를 하지 않은 상태, 그러니까 강궁주를 안꼈을 때의 값이고,
아래 값은 강궁주를 꼈을 때의 값입니다. 용화살과 마찬가지로 고정 피해 3, 모으기 단계 해제시 5가 있다고 합니다(역시 상위에서 1.2배).
30. [탑승] 모아쏘기는 탑승 마무리 공격으로 모으기를 통해 (물리) 공격력이 오릅니다. 대검과는 달리 속성은 오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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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는 사람 여기 있습니다! 부위피해율은 (아이스본)가이드북에 안 나와있나요??? 일본어 하나도 모르지만 답답해서 돈주고 살까했는데 흠.. 키라니코에는 참격, 타격 공격의 부위피해율은 나와있는데, 탄,화살 종류의 부위피해율이 나와있지를 않네요ㅠㅠ | 20.04.03 10: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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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이랑 대검 표를 만든 이유가 가이드북에 없어서죠(...). 속성 배율도 가이드북에 없지만, 이쪽은 쿠로몬헌에서 댐딜 계산으로 분석을 해주니까 그걸 보면 되는데, 헬로월드의 오버레이가 부위 보여주기 전엔 모션별로 부위대미지보정이 있다는 건 제대로 알 수가 없던 거였죠. 키라니코는 해당 항목이 있었습니다. 제가 이 글의 곡사 부분을 고친 뒤에 며칠 혹은 꽤 있다가 DC에서 키라니코에 모션배율 항목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고 확인해보니 활도 다 있었거든요. 다만 코팅 쪽은 제가 보기엔 이상했었는데... 그 뒤로 현재의 부실한 표로 바뀌더니 업데이트가 되질 않네요. 이렇게 지워질 줄 알았으면 스샷이라도 찍어놨을건데라는 부질없고, 돌아가도 절대 그럴 리 없는 생각만 듭니다. | 20.04.03 17:5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