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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맘-타로트의 부위별 내구도 및 추적 레벨의 효과 (수정) [14]




 

 

주의! 이 글은 치트성 모드로 얻은 자료에 기반해서 쓰여졌습니다.

그러한 정보를 꺼리신다면 지금 바로 백스페이스를 누르세요!

 

 

(모드 업데이트에 따라 글을 좀 고쳤습니다. 글 끝에 바뀐 부분만 정리했습니다.)


뒤로 가실 분이 잘못 보지 않도록 일반적인 얘기로 첫 페이지를 채우겠습니다.

수치 및 효과를 바로 보고 싶으신 분이면 --- 까지 바로 내리시면 됩니다.

 

몬스터 헌터는 부위별 육질로 유명하지만, 부위별 내구도 시스템도 유명하죠.

한 부위에 일정한 피해를 축적시키면 경직이 걸리거나 부서지거나 하면서 게임의 양상이 변화하게 되죠.

그리고 부위에 따라 특정한 방식의 피해로만 인정이 됩니다.

 

맘-타로트는 이러한 부위별 피해 축적이 중요한 몬스터입니다.

우선 몬스터의 전체 체력은 장식에 불과하고, 보상을 얻기 위한 목표는 상당수가 부위 파괴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구역인 구역4로 가기 위해서는 모든 황금을 스스로 벗는 잠금 해제을 시켜야 하는데

여기에 이러한 부위별 파괴가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 만큼 이 부위 내구도에 쌓이는 피해량에 고유 룰로 가득합니다.


맘-타로트의 부위별 육질의 경우 크게 2개로 나뉘는데요.

잠금 해제 전 씌워져 있는 황금 부위와 잠금 해제 후 드러나는 본체 부위죠(잠금 해제 전에도 맞출 수 있는 부위도 있습니다).


다른 몬스터의 경우 피해량만큼 축적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고, 파괴왕 스킬을 쓸 때만 부위 파괴가 가능한 부위에 더 쌓이는데요.

 

 



 

1. 추적레벨에 따른 축적 비율

 

맘-타로트는 우선 저 두 부위에 다른 비율로 피해량이 축적되고, 그 비율 역시 추적레벨마다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추적레벨 1의 경우 황금 부위에 피해량의 75%가 부위 내구도에 피해를 주고, 실제 부위는 50%만 피해를 줍니다.

 

이러한 비율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부위 분류 Lv 1 Lv 2 Lv 3 Lv 4 Lv 5 Lv 6
황금 0.75 1.25 1.75 2.25 2.75 3.25
본체 0.5 1 1.5 2.5 3 4
황금+파괴왕3 0.975 1.625 2.275 2.925 3.575 4.225
본체+파괴왕3 0.65 1.3 1.95 3.25 3.9 5.2

 

즉, 본체는 추적레벨 1에 비해 6은 8배 더 잘 박히고, 황금 부위는 4.33배 더 잘 박힙니다.

파괴왕은 부위 파괴가 가능한 경우만 적용되고, 파괴가 되는 부위라도 파괴가 된 뒤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2. 부위별 실질 내구도

 

이를 각 부위에 적용시킨 부위별 실질 내구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진하게 쓴 이름은 맘-타로트 달성도에서 쓰이는 이름입니다.

맨 아래 두 줄은 기존 내구도와 같이 쌓이는 별도 내구도입니다.



부위 명목값 Lv 1 Lv 2 Lv 3 Lv 4 Lv 5 Lv 6
큰뿔 4080 8160 4080 2720 1632 1360 1020
흉부 5700 11400 5700 3800 2280 1900 1425
5700 11400 5700 3800 2280 1900 1425
왼쪽 다리(들) 4380 8760 4380 2920 1752 1460 1095
오른쪽 다리(들) 4380 8760 4380 2920 1752 1460 1095
꼬리 5700 11400 5700 3800 2280 1900 1425
큰뿔의 황금 2400 3200 1920 1371.4 1066.7 872.7 738.5
황금 갈기 2400 4800 2400 1600.0 960.0 800.0 600.0
왼쪽 가슴의 황금 1620 2160 1296 925.7 720.0 589.1 498.5
오른쪽 가슴의 황금 1620 2160 1296 925.7 720.0 589.1 498.5
왼쪽 앞다리의 황금 2400 3200 1920 1371.4 1066.7 872.7 738.5
오른쪽 앞다리 황금 2400 3200 1920 1371.4 1066.7 872.7 738.5
왼쪽 뒷다리의 황금 2400 3200 1920 1371.4 1066.7 872.7 738.5
오른쪽 뒷다리 황금 2400 3200 1920 1371.4 1066.7 872.7 738.5
꼬리 왼쪽의 황금 2400 3200 1920 1371.4 1066.7 872.7 738.5
꼬리 오른쪽의 황금 2400 3200 1920 1371.4 1066.7 872.7 738.5
큰뿔의 황금 파괴 4080 5440 3264 2331.4 1813.3 1483.6 1255.4
큰뿔 완전 파괴 16800 33600 16800 11200 6720 5600 4200



3. 부위별 상세 설명


 

 

설명 순서는 설명하기 쉬운 순서입니다(...).

 

 

3-1. 뒷다리, 꼬리의 황금

 

뒷다리와 꼬리의 황금은 황금 꼬리를 기준으로 앞의 절반은 뒷다리의 황금이고, 뒤의 절반은 꼬리의 황금입니다.

모양상으로는 뒷꼬리를 보면 세갈레로 나와있는데 그 맨 앞 갈래까지가 꼬리의 황금입니다.


내구도를 다 깎으면 부위가 파괴되고, 부위 파괴가 있으니 파괴왕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파괴된 후에도 피해는 계속 줄 수 있지만 다시 0%를 깎는다고 해도 경직 등의 효과는 없으며, 파괴할 것이 없으니 파괴왕 효과도 못받습니다.

파괴된 이후 굴에서 나올 때 부위가 재생되며 이 때 부위 내구도가 다시 100%로 찹니다.

 

예를 들어 파괴왕 3레벨을 가지고 200씩 피해를 주면, 2400의 내구도가 260씩 깎아서 9방째에 60이 남고 10방째에 0이 되면서 파괴됩니다.

이후 200의 피해를 주면 200씩 깍이니까, 파괴 이후 12번을 가격하면 다시 내구도가 0이 되지만 경직 같은 효과는 없습니다.

그리고 2번을 더 때리더라도 굴에서 나오면 재생이 되고, 재생이 되면서 2400으로 돌아갑니다.

이제 다시 때리면 파괴왕 효과를 다시 받아서 1방에 260씩 깎입니다.

 

 

3-2. 앞다리의 황금

 

앞다리의 황금은 노출되어 있는 앞다리 뒤에 붙어 있는 황금입니다.

노출되어 있는 앞다리는 본체 다리로 판정되서 육질이나 약점속성이 다르고, 황금 파괴도 안됩니다.

(노출되어 있는 뒷다리도 같지만, 이쪽은 일부러 맞추지 않는 이상 뒷다리 때리기는 힘들죠. 꼬리는 잠금 해제 전에는 맞출 수 없습니다.)

그리고 파괴되면 전부 다리로 판정되며, 재생 전까지는 없는 부위가 됩니다.

 

 

3-3. 가슴의 황금

 

가슴의 황금 역시 내구도 적용 방식은 동일합니다. 다만 정면에서 보면 착각하기 쉽습니다.

맘-타로트를 정면에서 보면 T자형으로 본체가 보이고 좌우로 황금이 붙어 있는데요.

좌우에 붙은 황금은 정면에선 아랫 부분만 황금이고 중간까지는 다 흉부로 판정됩니다(...).

측면에서 볼 때는 좀 더 위까지 쳐주지만 역시 정면 쪽은 다 흉부로 판정됩니다.

그래서 정면에서 모습을 볼 때 젖가슴(...)의 황금이라는 표현이 더 적절해보이긴 하는데, 공식 표현이 가슴의 황금이니...

어쨌든 노출된 부분이 적어서인지 다른 황금의 내구도는 전부 동일하지만 가슴의 황금만 낮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앞다리와 마찬가지로 파괴되면 재생 전까지는 칠 수 없고 몸으로 피해가 들어갑니다.

다만 앞다리는 겉보기에도 다 제거된 것으로 보이는데 비해 이쪽은 남은게 좀 있어보이긴 하는데요.

치기가 힘든 부위다 보니 100% 확언은 못하겠지만, 일단 제가 때려볼 때는 다 몸이였습니다.

 

 

3-4. 황금 갈기

 

목 뒤부터 등에 있는 황금 갈기는 황금처럼 번개가 잘 먹히고 적열도 합니다.

그런데 파괴할 수 없으므로 파괴왕이 적용되지 않으며, 무엇보다 피해 비율에서 본체처럼 적용됩니다.


이제 남은 황금은 큰뿔의 황금인데요. 이 녀석은 예외로 떡칠되어 있으므로 별 의미 없는 본체부터 보겠습니다.

 

 

3-5. 흉부, 몸, 다리, 꼬리

 

이 네 부위는 큰뿔과 함께 맘-타로트의 본체로 얼음에 가장 약합니다.

이 중 큰뿔과 꼬리는 달성도 목표로 나오는 이름이지만, 흉부, 몸, 다리는 그냥 제가 임의로 붙힌 이름인데요.

 

다리는 앞다리 뒷다리 같이 묶이고 좌우를 나눠서 내구도를 가집니다. 

 

흉부는 퀘스트 중에 나오는 접수원의 말을 따서 붙힌 것인데 사실 사족보행체인 맘-타로트를 정면에서 볼 때의 대부분이죠.

그러나 옆에서 볼 때는 다 몸으로 쳐서, 흉부와 몸은 각각 몸의 정면, 나머지 몸 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몸보다 꼬리를 먼저 보죠. 꼬리는 부위 파괴가 가능한 부위이지만 잠금 해제 전에는 가격할 수 없는 부위입니다.

꼬리의 황금 옆에 프레임을 겹치다보면 안이 보이기도 하지만, 관통으로도 전혀 맞출 수 없습니다.

 

몸은 그에 비해 좀 개방되어 있죠. 우선 가슴 황금을 부수고 나면 옆에서 칠 수 있고, 정면이나 옆에서 관통으로도 맞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곡사를 포함해서) 위에서 쏠 경우 갈기 바로 뒤는 (겉보기와는 달리) 뒷다리 황금이 아니라 그냥 몸이 맞춰집니다.

 

 

3-6. 구역1~3에서의 큰뿔의 황금, 큰뿔

 

대망의 큰뿔입니다. 우선 예외가 아닌 것(...)부터 보죠.

 

큰뿔에 황금이 씌워져 있을 때 번개에 약하고 적열을 하죠. 그리고 대부분의 머리 파괴처럼 내구도를 처음 다 깎으면 파괴가 아닌 경직입니다.

그리고 큰뿔의 황금을 파괴하면 큰뿔이 노출되서 칠 수 있습니다.

 

큰뿔은 본체로 얼음에 약하고, 첫번째 100%에 일부 파괴가 됩니다.

그런데 사실 큰뿔 일부 파괴까지가 부위 파괴이고, 큰뿔 완전 파괴는 퀘스트의 목표일 뿐 파괴되는 부위는 아닙니다.

그래서 일부 파괴까지는 파괴왕이 먹히고 그 이후로는 파괴왕이 먹히지 않습니다.

 

두 부위 모두 뿔이라고 표현하지만 사실 머리로서 얼굴도 다 칩니다(다만 해방 전의 목 뒤는 바로 갈기입니다).

 

이제 예외를 봅시다.

일반적으로 부위 파괴가 되는 머리는 내구도를 두 번 깎을 때 부서집니다.

큰뿔의 황금의 내구도를 한 번 다 깎으면 첫번째 경직은 나오는데,

큰뿔의 황금 파괴는 내구도를 두 번 다 깎기 "전에" 부위 파괴가 발생합니다.

 

이는 큰뿔의 황금 파괴가 꼬리 절단처럼 파괴용 내구도를 별도로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큰뿔의 황금을 치면 큰뿔의 황금 내구도를 깎아서 그에 따라 경직이 발생하고,

동시에 큰뿔의 황금 파괴 내구도도 깎아서 그에 따라 파괴가 됩니다.

이 내구도에 꼬리 절단이나 바로스 머리처럼 특정 공격만 들어가는 건 아니지만,

기존 내구도의 배수가 아니라 2배보다 좀 작은 값을 가지고 있어서,

큰뿔의 황금 내구도를 2번 다 깎기 전에 황금이 파괴되는 것이죠.

 

이렇게 황금을 파괴하면 큰뿔이 노출되고 이제 큰뿔을 칠 수 있게 됩니다.

피해도 이제 큰뿔의 황금이 아니라 큰뿔 내구도를 깎게 되고 다 깎으면 큰뿔 일부 파괴가 발생합니다.

그 뒤로도 큰뿔을 치면 큰뿔 내구도를 깎게 되고 다 깎을 때마다 경직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큰뿔이 한 번 노출된 뒤 맘-타로트가 굴에서 나오거나(그러니까 황금 재생성을 하거나) 적열한 경우,

모드나 치트 엔진 등을 통한 메모리 확인이 아니면 확인하기 힘든 양상이 전개됩니다.

황금이 다시 생긴 것도 아니고 파괴가 되는 것도 아니지만, 게임 내부적으로는 황금의 큰뿔이 돌아옵니다(...).

그래서 겉보기에는 큰뿔이고 약점 속성도 여전히 번개가 아니라 얼음인데,

때리면 큰뿔 내구도가 닳는게 아니라 큰뿔의 황금 내구도가 닳고 경직 역시 그에 맞춰서 발생합니다.

그리고 큰뿔의 황금을 파괴한 후 큰뿔 일부 파괴를 하기 전에 황금 재생성을 거치거나 적열을 한다면,

잠금 해제 전까지는 큰뿔 일부 파괴를 할 수 없다는 얘기도 됩니다.

 

 

3-7. 구역4에서의 큰뿔, 큰뿔 완전 파괴

 

큰뿔 완전 파괴 또한 별도의 내구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내구도는 처음에는 잠겨 있다가 큰뿔 일부 파괴와 구역4 조건을 둘 다 만족하면 열리게 되구요.

개방되면 큰뿔에 준 피해는 큰뿔 내구도를 깎아서 그에 따라 경직이 발생하고,

큰뿔 완전 파괴 내구도도 같이 깎아서 0이 되면 퀘스트 클리어가 됩니다.

비록 달성도에는 큰뿔 완전 파괴라고 쓰여 있지만 완전 파괴는 부위 파괴가 아니라서 파괴왕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4. 곁다리

 

4-1. 낙석

 

만약 맘-타로트가 구역 이동이나 바위 파괴 같이 강제 이동을 하고 있을 때 맞추면,

낙석 경직이 무시되고 내구도도 다 깎일 상황이라도 1이 남습니다.

그래서 이후 약간만 피해를 주면 경직이나 부위 파괴를 할 수 있는데 맘-타로트만의 룰은 아닙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상황에서 낙석을 맞추면 큰 피해와 함게 낙석 고유의 경직이 발생하는데요.

부위파괴가 없는 부위라면 내구도가 다 깍일 수 있지만 부위파괴가 가능한 부위는 1이 남습니다.

이런 상황을 맘-타로트 말고는 유도하는게 쉽지 않아서 아직 제대로 확인은 못해봤지만

제 경험으로는 다른 몬스터의 경우 낙석과 동시에 부위파괴가 떴었던 것 같아서, 맘-타로트의 고유 특징일 것 같습니다.

 

 

4-2. 대검 참모아베기

 

 

모드 없이 실험할 때는 부위를 정확히 가격하기 위해서 주로 활을 썼었는데요.

모드를 통해 피해량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으니 이제 비율을 정확히 하기 위해 한 방이 강한 무기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위의 비율은 주로 대검 모아베기나 강 모아베기, 점프 베기를 통해 측정한 값입니다.

참 모아베기가 가장 강하지만, 우선 피해가 2중이다보니 제대로 기록하기가 힘들고, 타이밍 맞추기도 힘들고,

제일 중요한 문제로 참 모아베기를 했더니 내구도 피해가 유독 튀는 값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확인 결과 첫방은 체력 피해는 있어도 내구도 피해는 "0"이고, 두방째는 (강력한) 체력 피해의 1.7배로 내구도 피해가 들어갑니다.

다른 몬스터에도 첫방은 내구도 피해가 없고 두방째의 내구도 피해는 체력 피해보다 더 들어가는 걸 확인했습니다(내구도 한계로 1.7배까지 보기 힘드네요).

진 모아베기에도 이런 추가 계수는 없고 지금까지 다른 기술에서는 본 적이 없어서, 아주 예외적인 현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모드에 내구도 확인 기능이 생긴지 얼마 안되었고 맘타만 파느라 다른 무기를 써볼 일이 별 일이 없었으므로,

초고출력 해방베기 같은 것도 한 번 살펴봐야겠습니다.

 

어쨌든 그래서 (실제로 실행해서 확인해본 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알아낸 것으로 추측컨대

구역4에서 대검 참 모아베기를 수면 상태의 맘타 머리에 딱 넣으면 안그래도 대미지가 쎈데 거기서 1.7배!

추적레벨6에서 2천 정도 나왔다고 하면 그 한 방으로 3/4 넘게 머리딜을 하는 셈입니다. 다만 꼭 큰뿔 일부 파괴를 한 뒤에 하세요!

 


4-3. 잠금 해제 조건이 과연 황금 부위 파괴 갯수만일까.

 

솔로잉으로 추적레벨을 올려가면서 비율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흥미로운 걸 발견했는데요.

추적레벨5에서 처음에 큰뿔 황금은 번개활로 깨고 이후 얼음활로 큰뿔만 계속 쳤습니다.

그 결과 큰뿔에는 8000 조금 안되게 넣어서 파괴만 하고 추가 경직은 못하고 큰뿔의 황금으로 변했고

큰뿔의 황금에는 17682/2400으로 737%, 갈기에 309%(이건 낙석을 많이 넣어서...),

그리고 왼쪽앞다리 100% 초과 정도로 잠금 해제가 되었습니다.

 

신기해서 추적레벨6으로 1번 더 해봤는데 이번에는 큰뿔 30858/4080으로 756%, 큰뿔 황금 20159.8/2400으로 840%,

그리고 구역3에서 바닥 불 피해로만 뒷다리 황금 하나 300%, 꼬리 황금 하나 100%해서

(불이 틱당 300이라 4배하면 내구도에 1200씩 쌓이죠) 잠금해제되었습니다.

 

그러니까 황금 파괴는 뿔 제외하면 1번이나 2번만 부순 상태에서(100% 단위로 친다면 1번, 4번으로) 잠금 해제되었습니다.


다른 구역 진행의 경우에도 2구역 개방은 추적레벨3에서 그냥 잠수 태워났는데 진행될 때도 있었고,

추적레벨1에서 부위 파괴나 경직 1번도 없이 (체력 딜 기준) 5천 조금 더 넣었는데 떠난다는 메시지도 없이 바로 넘어간 경우도 있네요.

 


 

---

수정 내용 별도 요약

 

큰뿔의 황금 파괴 및 4구역 완전 파괴 조건을 추가했습니다.

 

 

부위 명목값 Lv 1 Lv 2 Lv 3 Lv 4 Lv 5 Lv 6
큰뿔의 황금 파괴 4080 5440 3264 2331.4 1813.3 1483.6 1255.4
큰뿔 완전 파괴 16800 33600 16800 11200 6720 5600 4200

 

예상했던 값과 비슷하지만 어쨌든 다른 값이였습니다.

큰뿔의 황금의 경우 2번째 내구도가 0%가 되기 전에 부서지는게 단순히 절삭만이 아니라 2배가 안되는 값이였네요.

그래서 절삭에 대한 내용은 다 들어냈습니다.

이에 비해 큰뿔 완전 파괴 조건은 4배를 살짝 넘는 값이였구요.

활만 가지고 팼을 때 409% 정도 나왔던게 절삭으로 9%가 넘어간게 아니라 그냥 조금 더 큰 값이였던 것이죠.

지금 다른 몬스터도 보고 있는데 꼬리 절단 내구도 또한 마찬가지로,

꼬리 경직 내구도랑 같은 값에서 잘리는 꼬리도 있고 배수와 다른 값에서 잘리는 꼬리도 있네요.


모드가 부위 내구도 표현 방식을 축적된 피해/목표 피해량에서, 현재 내구도/기준 내구도로 바꾸었고 그에 맞춰서 글도 바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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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 14
    1


    (3186)

    58.79.***.***

    BEST
    어쩐지 앞발은 더럽게 안부서진다 했더니 첫타를 황금쪽에 맞추도록 조준해야겠네요.
    18.11.11 23:58
    조사 글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18.11.11 23:08
    고기스파게티
    고맙습니다. | 18.11.12 00:45 | | |
    (5083305)

    182.209.***.***

    앞발 노출된 부분은 포함 아니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18.11.11 23:17
    BEST
    EverAfter
    어쩐지 앞발은 더럽게 안부서진다 했더니 첫타를 황금쪽에 맞추도록 조준해야겠네요. | 18.11.11 23:58 | | |
    고생하셨네요.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부분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보아하니, 큰뿔 황금 내구도와 경직치가 별개로 처리되나 보네요. 옷갈아입은후에 큰뿔의 일부 파괴가 잠금해제 전까지 불가능해지는 건 충격ㅋㅋ 큰뿔 파괴 조건은 저도 여러번 실험해봤는데 (플스판) 6레벨 기준으로, 파티플이면 보머3 수면폭8개+수면참으로 한방에 무조건 깨지고, 솔플이면 폭 9개, 큰뿔 일부파괴를 안했을 경우는 11개로 파괴되는데 실수로 못맞추는 경우를 빼고는 거의 일정했던 거 같아요. (대략 4000~5000 대미지) 또, 솔플로 머리/뿔 외의 나머지 부위에 폭탄 10개를 먼저 맞춰두고나서 (4680 대미지) 뿔을 공격해봤는데 뿔 파괴에 필요한 폭탄갯수는 전혀 줄지 않았습니다. 몸통이나 꼬리를 아무리 때려도 뿔 파괴랑 전혀 상관없더라는 거죠. 제 경험상 6레벨 4페 뿔내구도가 랜덤이라는 느낌은 못받았는데, 혹시 딜 미터기의 집계가 정확하지 않았다던가, 버그라던가 그런 게 아닐까요. 일단 제가 조사했던 4페 뿔 내구도(체력)는 추적레벨별로 약 3만 이상 / 약 1.5만 / 약 1.1만 / 약 7천 / 약 5.5천 / 약 4천 이었는데 1레벨은 솔플 클리어가 불가능해서 (도중에 퇴근함), 실제 내구도가 정확히 얼마일지는 측정불가. 정리하신 내용에 의하면 추적레벨에 따라 대미지 축적비율이 달라진다는 얘긴데 ( 0.5 / 1 / 1.5 / 2.5 / 3 / 4 ) 이걸 6레벨 기준으로 배수로 정리하면, 8배 / 4배 / 2.66배 / 1.6배 / 1.33배 / 1배 가 되고, 6레벨 큰뿔의 명목상 값인 4080 에 각 배수를 곱하면, 32640 / 16320 / 10880 / 6528 / 5440 / 4080 이 됩니다. 이 결과값은 제가 조사했던 값과 비슷한 결과이기도 해서... 4페이즈에서 큰뿔은 명목상값으로 리셋되고 추적레벨별 배율이 적용된다고 봐도 될것 같은 생각도 듭니다. 1~4레벨의 값은 실험횟수가 많지 않아서 오차가 있을 수 있음. 6레벨은 6렙방 유지꼼수가 통하던 시절에 수백판 해봐서, 뿔에 약 4천딜 넣으면 뽀개진다는 게 거의 확실합니다.
    18.11.11 23:55
    #Loppa
    우선 기존 내구도는 유지되긴 합니다. 실제로 그 값에 맞춰서 경직이 발생하는 것도 확인했구요. 주신 값을 바탕으로 다시 제 데이타를 확인해보는데, 제가 아예 잘못 읽었습니다. 400%를 많이 넘은 판들은 일부 파괴를 안하고 구역4로 넘어간 판들이네요. 그러면 큰뿔 완전 파괴에 큰뿔 황금과 마찬가지로 실체력 기준 4000대의 별도 내구도가 할당된다고 보면 맞을 것 같습니다. 400%가 안되는 걸로 기록된 제 데이타의 경우 기존 내구도 기준이기 때문에, 큰뿔 황금이 200% 전에 파괴되는 것처럼 기존 내구도에 %가 누락된 건 경직으로 인한 절삭으로 해석할 수 있으니까요. 덧글 고맙습니다 :) | 18.11.12 00:42 | | |
    세르디엔 아탄..
    오오... 그럼 그값이 거의 확정인가 보네요. 1렙 체력 검증영상을 하나 찾아서 첨부해둡니다. 1렙 베테랑헌터 64620 대미지 https://youtu.be/ThelknbKB4w?t=1369 1~3페 30000 + 4페 32640 이면 이론상 62640 대미지로 클리어되어야 하는데 큰뿔 일부파괴에 8160 대미지가 추가로 더 필요한 모양이네요; (6렙 1020 이라 가정하고 8배) 3페에서 오버딜 오차도 있을거고. 3페까지 큰뿔일부파괴를 못하면 절망적인듯. 솔플클리어를 일부러 막아두진 않았을 거 같은데, 내구도 차이가 엄청나긴 하네요 | 18.11.12 01:13 | | |
    #Loppa
    주절주절 말해보자면 이 글을 쓴게 모드가 새로 나온 뒤에 솔로로 맘타 측정하다가 머리 내구도 기준으로 구역 4에서 약 400% 정도를 더 누적하면 클리어되는 걸 확인하고 파티로 데이타를 더 모으다가 이게 아닌데? 가 되서 일단 정리해보려는 것이였습니다. 그런데 그게 제가 데이타를 잘못 본 것이였던 것이고 400%에 부합하는 외부 결과도 있고 가설도 새로 짰으니 이제 이 가설이 안맞을 수 있나 확인해봐야죠 :). 모드 제작자 분이 (만약 있다면) 숨겨진 내구도를 찾아주시면 순식간일꺼고, 아니면 절삭 안되게 조심해서 모으거나 영상을 바탕으로 하나하나 집계해야... 일단 주신 영상으로 600프레임 쯤 하다가 이건 아니다 싶어서 일단은 미뤘습니다... 베테랑헌터 값으로 쓰기 위해 몬헌 자체에서 집계하는 값이 있고 PC의 개인 딜미터기는 그 값을 실시간으로 읽어서 표시하는 것 같은데요. 이 값에 폭탄 피해나 격룡창이나 낙석 같은 트리거 피해 같은 중립적인 피해가 안들어갑니다. 독이나 폭파 효과도 집계가 안되구요. 그런데 대포는 집계가 되요(...). 아마 발리스타도 될 것 같은데... 여튼 폭탄이나 낙석을 썼다면 따로 더해야 합니다. 그리고 맘타로트나 조라(4성) 체력이 1이 된 뒤에도 집계가 되었던 것 같은데 이건 다시 확인해봐야 겠네요. | 18.11.12 12:41 | | |
    세르디엔 아탄..
    체력 1로 고정된 뒤에도 딜은 쌓이는 거 확인했습니다. | 18.11.12 23:01 | | |
    파괴킹은 효율이 역시 쩌는군요. 잠금해제뒤에 머리는 파괴왕 안들어가니까 무기 바꿀때 필요없나 싶었는데 꼬리도 부숴야되니까 여전히 필요하긴 하네요.
    18.11.11 23:56
    드레이븐
    추적레벨6 기준으로 꼬리에 1425 딜을 넣어야 하는데 파괴왕이 들어가면 이걸 330 정도 줄여줍니다. 그리고 뿔에는 4080 딜을 넣어야 하구요. 좀 애매하긴 합니다. | 18.11.12 00:18 | | |
    앞다리쪽 황금 적힌 체력에 비하여 더럽게 안깨지는 기분이 들어서 한번 글 읽어보니 다리쪽은 전혀 판정이 안들어가는 거였군요... 보통 정면으로 마주하고 싸울때 다리쪽을 치다니보니 이런 대참사가...
    18.11.12 13:27
    앞다리 판정이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18.11.12 17:2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4735550
    그것만 맞추면 똑같습니다. | 18.11.16 0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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