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인터뷰] 언리얼 엔진5. PS5 SSD를 위해 일부 다시 개발 [184]




(206904)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38638 | 댓글수 184
글쓰기
|

댓글 | 184
 댓글


(IP보기클릭)58.236.***.***

BEST
엔진 개발 단계에서 소니와 긴밀히 협력했다는건 결국 이걸 두고 한 말이었나봐요. 어찌됐든 이제 언리얼 엔진 5에 관련된 논란은 잦아드려나요
20.06.04 13:01

(IP보기클릭)14.35.***.***

BEST
고해상도 텍스쳐나 데이터 입출력은 플5가 더 유리하고 절대연산량은 엑박이 더 유리하고 전세대는 일방적으로 엑원이 개불리했는데 이번 세대는 플스5의 가변 주파수 기능이 안정적으로 고클럭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서로 치고박고 박터지게 싸울듯요 그게 아니라면 뭐 백날 io 빨라봤자 연산능력 개 후진데 일못하는 대리한테 일감 겁나 퍼날라주면 뭐하나요
20.06.04 13:45

(IP보기클릭)39.7.***.***

BEST
에픽뿐만 아니라 유명웹진 기자들도 좋다는 말들이 계속 나오는걸로 봐서는 플오가 좀 괜찬은가 보네요 .
20.06.04 13:07

(IP보기클릭)218.234.***.***

BEST
그동안의 게임 개발은 결국 메모리와의 싸움이었져.. 이건 초기 2D게임부터 여지껏 한번도 안바뀌었던 부분이니.. 근데 그 패러다임이 바뀌려고 하는 게, 이번 차세대기의 목표중 하나라 고무적이라고 보여요..
20.06.04 13:47

(IP보기클릭)1.231.***.***

BEST
아니 엑박은 독점작에 자신 없었어 계속 하위호환 홍보하나? 플스는 ssd쪽에 투자를 했으니 ssd 홍보를 하는셈이고 저 사람도 플5 ssd를 위해 다시 개발했다고 하는데 그래도 ssd가 ssd지 입턴다고만 하는 사람들은 뭐지
20.06.04 13:18

(IP보기클릭)175.193.***.***

마크서니가 옳았따
20.06.04 12:59

(IP보기클릭)59.29.***.***

엔진 개발자가 이렇게 얘기하잖아여~~ 당신들 말야. 알아 들었어요?
20.06.04 13:00

(IP보기클릭)211.219.***.***

격앙 호모사피엔스
개발자 발언은 중요하긴 하면서도 동시에 곧이 곧대로 맹신하는것도 바보짓임 , 상황에 따라 적당히 참고만 하는게 좋음 | 20.06.04 14:22 | | |

(IP보기클릭)115.90.***.***

격앙 호모사피엔스
본인부터 이해 못한거 같은데.. | 20.06.04 14:32 | | |

(IP보기클릭)58.236.***.***

BEST
엔진 개발 단계에서 소니와 긴밀히 협력했다는건 결국 이걸 두고 한 말이었나봐요. 어찌됐든 이제 언리얼 엔진 5에 관련된 논란은 잦아드려나요
20.06.04 13:01

(IP보기클릭)223.62.***.***

블랙스틸 월드와이드
써드들을 겨냥한거 같아요 너티독같은 퍼스트들도 최적화된 엔진을 개발중일것같습니다 | 20.06.04 17:29 | | |

(IP보기클릭)211.246.***.***

진짜 특별한 스스디인가보넹
20.06.04 13:01

(IP보기클릭)115.88.***.***

만드는 과정에 소니와 협력이 있었고 그걸 반영했다는 내용인듯 이미 공개되었던
20.06.04 13:02

(IP보기클릭)121.163.***.***

과거와 마찬가지로 다음 세대가 패러다임을 크게 바꾸는 세대가 될 것 같긴 함... SFC -> PS1 : 2D -> 3D 로의 전환 PS1 -> PS2 : PS1 의 진화형 PS2 -> PS3 : SD -> HD 로의 전환 PS3 -> PS4 : PS3 의 진화형 PS4 -> PS5 : 개발 환경의 진화 ??
20.06.04 13:04

(IP보기클릭)223.39.***.***

물곰탱
너무 표면적인 접근이네요.. 심지어 PS4는 PS3의 진화형도 절대 아닙니다 구조적으로 완전히 다르죠 | 20.06.04 13:08 | | |

(IP보기클릭)121.147.***.***

Strife.
Strife. 님이라면 어떻게 요약하실 수 있을 것 같나요. Strife. 님의 해석이 궁금합니다. | 20.06.04 13:30 | | |

(IP보기클릭)223.38.***.***

물곰탱
Ps4 ->ps5 그래픽 및 속도의 진화 | 20.06.04 13:36 | | |

(IP보기클릭)223.39.***.***

NoeI
Ps3->ps4면 아키텍쳐가 x86 기반으로 변경되었다는게 가장 큰 차이죠.. 전부는 아니지만 FHD 타게팅으로 게임들이 출시되었으며, 프로 한정이지만 같은 세대에서 4k와 hdr에 대한 지원을 시작한 점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컨트롤러 이야기도 있겠구요 | 20.06.04 13:42 | | |

(IP보기클릭)211.219.***.***

루리웹-3043203596
아니, 그래픽 증가는 너무 당연한거라서 아예 제외한 비유잖아 | 20.06.04 14:23 | | |

(IP보기클릭)211.219.***.***

물곰탱
ps4가 4K 시대에 사실상 도달 못하고 노멀 1080p 프로1440p 수준에서 허우적 거렸다면 ps5는 4K 입구에 겨우 들어온 수준인데 개발자들은 개발환경이 쉬워져서 아트워크에 집중할 수 있다고 하며 이는 ps2 같은 S/W의 황금기에 다시 가까워졌다고 할 수 있음 개발 난이도는 ps3이 제일 어려웠을것이고 ps4가 다소 쉬워졌고 ps5는 매우 쉽다고 하니깐 비교대상은 ps2밖에 없는데. ps2가 3d콘솔시대의 가장 황금기였음 캐쥬얼한 게임이 아주 많았기 때문이고 현재의 모바일게임에 해당하는 위치까지 ps2가 다 먹고 있었기 때문임 ps2시절까진 안 되겠지만 고퀄러티의 인디게임과 캐쥬얼게임들이 아주 많아지겠고 정액제로 많이 팔아먹을 수 있을듯 | 20.06.04 14:27 | | |

(IP보기클릭)112.216.***.***

물곰탱
저는 말씀대로 PS4 -> PS5는 스토리지 방식의 진화라고 생각합니다 HDD는 PS2때부터 PS4가지 장장 20년 가까이 써먹히던 저장장치죠 그게 이번에 처음으로 완전히 바뀌는겁니다 PC쪽으로 이식되던 멀티작들도 모두 HDD환경을 염두해두고 제작된 게임들이였죠 PS5세대부터는 그것부터 달라질겁니다 | 20.06.04 14:28 | | |

(IP보기클릭)112.216.***.***

Strife.
그건 2D -> 3D나 SD -> HD같은 변화에 비하면 상당히 작은 변화라고 생각되네요. 마이너업데이트 같은 느낌이네요 하지만 이번의 스토리지 변화는 거의 SD -> HD급이죠 | 20.06.04 14:29 | | |

(IP보기클릭)211.117.***.***

물곰탱
제일 멍청한 생각이 출력해상도만 높아지면 그래픽이 좋아진다고 생각하는거죠. 간단한 예를 들자면, GTA5 를 4K로 출력하는 화면과 레데리2를 2K로 출력하는 화면 중 어떤 화면이 더 그래픽이 좋아보일까요? 출력해상도만 높아진다고해서 좋은 그래픽을 보여주는게 결코 아니라는겁니다. 출력해상도가 낮더라도 화면 내 애셋들과 텍스쳐 품질이 높아질수록 더 실사에 가까운 화면을 보여주는거고, 그게 가능하려면 결국 더 큰 데이터를 더 빨리 읽어와야하는데, 그 부분의 병목을 해소하려면 결국 I/O속도쪽의 개선이 필요할 수 밖에 없는 것. | 20.06.04 15:23 | | |

(IP보기클릭)175.223.***.***

밥상뒤엎기
아닙니다. 하드는 플스3부터 첨으로 기본내장이었어요. 플스2까진 디스크 구동방식이고 플3 들어와서 하드인스톨 방식으로 바뀐겁니다. 4까진 같은 하드였다가 이번에 첨으로 스스디가 기본으로 들어가는거. | 20.06.04 16:26 | | |

(IP보기클릭)121.170.***.***

물곰탱
에... 그분? 말씀에 의하면 ps3는 아직도 실제 성능에 3분의1도 발휘하지 못한겁니다 현재 손오공과 배지터가 업취락 뒤치락 싸우고 있지만요.. | 20.06.04 16:59 | | |

(IP보기클릭)183.101.***.***

물곰탱
뭐 그럴듯 하긴 합니다만 제 개인소견을 덧붙이자면 마지막 PS4 ⇒ PS5 는 SFC ⇒ PS1 의 상황과 같이 3D(평면)에서 VR(가상현실 입체) 로 넘어가는 본격적인 과도기 일것으로 예상합니다. SFC 에서도 롬팩에 보조프로세서를 추가하여 SFC 자체만으로 구현불가능한 극초기의 3D게임이 구현되었습니다. PS4 의 PSVR 이 그와 동일상황. PS5 에 사용되어질 그래픽기술은 전적으로 차세대 PSVR 에 적합한 구조를 갖게됩니다. 따라서 혁신적으로 PSVR2 그래픽이 상승될것이고 VR은 해상도가 멀미에 크게 영향을 주기에 이 부분도 크게 개선됩니다. | 20.06.04 21:54 | | |

(IP보기클릭)220.92.***.***

black nvme750 1tb, blue sata 1tb 사용중인데 속도 차이가 벤치상 6배정도 나지만 게임에서는 체감이 전혀 안오는데 nvme에 속도만 2배차이나는 ssd가 엄청차이난다고 하니... 플스는 뭔가 있나보네요.
20.06.04 13:05

(IP보기클릭)121.163.***.***

Page One
여기저기 개발자들이 얘기하는 걸 보면 단순히 SSD 속도와는 별개로 데이터가 오고가는 근본적인 부분에서 큰 진화가 이러지는 세대인 듯.... | 20.06.04 13:07 | | |

(IP보기클릭)121.134.***.***

Page One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도 그에 맞게 최적화가 되면 PC에서도 큰 폭의 향상이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20.06.04 13:07 | | |

(IP보기클릭)175.223.***.***

Page One
알고리즘이 바낀듯요.하드웨어적으로는 옵테인시장이 커져야.가능할듯요 | 20.06.04 13:10 | | |

(IP보기클릭)183.100.***.***

Page One
Page One님// 차이가 나지않도록 느린속도에 맞춰서 게임들이 만들어져 있으니 그렇죠 | 20.06.04 13:13 | | |

(IP보기클릭)221.161.***.***

Page One
벤치상 속도가 안나오는 이유는, 입출력 과정의 한계때문에 그런겁니다. 비유하자면 black nvme750 1tb, blue sata 1tb 에서 나오는 길은 16차선 고속도론데, 톨게이트 지나면 4차선 국도가 나오는 상황인거죠. 그래서 PS5는 아예 입출력 전용 프로세서칩을 때려박아서 4차선 국도를 16차선 고속도로로 만든겁니다. | 20.06.04 13:21 | | |

(IP보기클릭)110.70.***.***

Page One
단순하게 생각하면 NVME와 SSD는 초당 읽어드리는 데이터량이 다릅니다. NVME가 SSD보다 초당 읽는 데이터량이 많으므로 당연히 NVME방식이 더 빠릅니다. 예를들어 파일 하나의 크기가 3기가 정도의 대용량 파일이라면, NVME는 단 1초만에 3기가 파일을 읽을수 있으나 SSD는 6번을 읽어야해서 6초정도 걸리게 될겁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예를 든겁니다) 그러나 게임 데이터 파일 하나의 크기가 3기가 정도로 큰 경우는 많지 않은거 같습니다. (전체 게임용량이 중요한게 아니라 파일 하나의 크기가 중요합니다) 파일크기가 크지 않으면 NVME나 SSD나 같은 시간에 읽어 드리게 되므로 속도차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게임파일들이 엄청 많아서 여러파일들을 바꿔가며 읽어드리는 것에 오버헤드가 큽니다. 이번 플스5 SSD는 한번에 많은 데이터를 읽어드리기 위해 설계한거 같은데 잘은 모르겠네요. | 20.06.04 13:36 | | |

(IP보기클릭)110.70.***.***

미남오징어
윗분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적어 놓으셨네요. 입출력 전용칩~ | 20.06.04 13:39 | | |

(IP보기클릭)112.216.***.***

Page One
PC판 게임도 결국엔 처음부터 HDD 저장장치를 상정하고 만든 게임들이죠. PS4세대 게임이라는겁니다 | 20.06.04 14:30 | | |

(IP보기클릭)203.243.***.***

루리웹-564851234
비유가 기가 막히네요 알기쉽게 쏙~ | 20.06.04 14:40 | | |

(IP보기클릭)61.77.***.***

Page One
현재 PC 소프트웨어들이 거기에 맞게 제작되어 있지 않기 떄문입니다. 표면적인 속도밖에 안 따라가게 되는 거죠. | 20.06.04 15:18 | | |

(IP보기클릭)121.166.***.***

예림이 거 우리가 알던 스스디가 아닌가보네?
20.06.04 13:05

(IP보기클릭)122.34.***.***

빨리 공개되서 어떤지 보고싶당.....
20.06.04 13:05

(IP보기클릭)106.10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팩트폭력자
닉값 지리네요 | 20.06.04 13:24 | | |

(IP보기클릭)223.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팩트폭력자
cpu gpu 좋아봤자 독점 게임 한테는 안됨 엑박원x가 ps4슬림, 스위치한테도 발림 | 20.06.04 13:38 | | |

(IP보기클릭)203.243.***.***

루리웹-3043203596
뼈를 때리는... | 20.06.04 14:41 | | |

(IP보기클릭)220.125.***.***

루리웹-3043203596
이게 레알 팩폭 ㅋㅋㅋㅋ | 20.06.04 14:59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3043203596
독점무새는 독점게임이나 하러 가시지. | 20.06.05 01:41 | | |

(IP보기클릭)39.7.***.***

BEST
에픽뿐만 아니라 유명웹진 기자들도 좋다는 말들이 계속 나오는걸로 봐서는 플오가 좀 괜찬은가 보네요 .
20.06.04 13:07

(IP보기클릭)211.198.***.***

문제는 ssd 외부 호환문제인데 범용성과 용량 문제로 ps4도 한동안 판매 하거나 유지시키겠다 라는 의도 아닌 의도가 보이네
20.06.04 13:08

(IP보기클릭)223.38.***.***

누가뭐라던 난 ps5살거임 왜? 호라이즌제로던2 할거거든!!
20.06.04 13:10

(IP보기클릭)175.223.***.***

조춘이똥매려
2222 | 20.06.04 13:11 | | |

(IP보기클릭)211.209.***.***

축신불패
전 스파이더맨2 ㅎ | 20.06.04 15:18 | | |

(IP보기클릭)61.79.***.***

sdd 하나만 갖고 몇개월동안 입터는것도 진짜 능력이다 인정한다 플5샀는데 ssd에 금칠 안되어있기만 해봐라ㅎ
20.06.04 13:11

(IP보기클릭)175.223.***.***

무검
ssd에 원래 금드가있어요ㅎ | 20.06.04 15:34 | | |

(IP보기클릭)211.189.***.***

PS5의 I/O가 확실히 뛰어난 모양이네요.
20.06.04 13:12

(IP보기클릭)112.216.***.***

ssd 가격은 특별하지않기를... 분명 용량 늘려야할텐데...
20.06.04 13:13

(IP보기클릭)119.70.***.***

어냐장
소니를 우습게 보시네 ㅋㅋ | 20.06.04 14:02 | | |

(IP보기클릭)112.216.***.***

루리웹공화국
vita 메모리 독자규격의 전적이있죠...ㄷㄷ | 20.06.04 16:04 | | |

(IP보기클릭)175.223.***.***

어냐장
그거 엑박쪽은 전용 스스디가 나오는거고 플스쪽은 시판 스스디중에서도 호환가능한게 있다는듯. 솔직히 소니라..좀... 그간 했던짓 생각하면 믿을수가 있어야지; | 20.06.04 16:24 | | |

(IP보기클릭)121.170.***.***

어냐장
두렵긴하네요.. 과거의 전적을 봣을때 소니 독자 규격은 항상 고성능 고비용을 요구했으니.. | 20.06.04 17:17 | | |

(IP보기클릭)125.191.***.***

그 고해상도 텍스쳐 가져오기만하면 스스디가 화면에 뿌려주는게 아니고 결국 그걸 처리하는건 gpu 아냐????? 미친듯이 빠른 큰용량의 압축을 메모리에 올린다음에 화면에 그대로 뿌리는게 아니지않음? 당최 이해가 안되네 플스 스스디의 이점만큼이나 Gpu파워의 단점도 있을텐데.. 그 밸런스를 얼마나 맞추느냐가 문제일거같은데 갠적으론 소니의 방향이 잘못됐다기보단 주장하는것과는 다르게 그 밸런스자체가 잘 안맞는다고 생각함 플5 스스디의 이점을 확실하게 살리는 타이틀이 과연 나올지...
20.06.04 13:16

(IP보기클릭)218.234.***.***

야호왕호야
하이폴리곤 모델링을 쓰고 오히려 텍스쳐 노멀맵 연산을 배제하면 플스5 정도의 GPU파워라도 충분하다는 얘기를 했었습니다.. GPU연산 파워의 문제보다는 오히려 그전까지는 저장매체의 i/O가 병목을 걸고 있었던거죠. | 20.06.04 13:42 | | |

(IP보기클릭)211.218.***.***

야호왕호야
단순히 고화질 텍스쳐, 해상도 렌더링의 최적화만 생각하면 그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게임을 개발하면서 신경쓰는건 주어진 리소스 안에서 화면을 최대한 화려하게 연출하면서 어떻게하면 보이지않는곳에서의 로딩을 티안나게 할수있을까를 고민하는 시간이 굉장히 많음. 여기에 가장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건 cpu, gpu 성능이 아니라 io 성능병목임.. 그래서 개발자들이 io에 목을매는거고.. 즉 연산성능으로 인한 제한과 io로 인한 제한은 아예 카테고리가 다름. 그리고 후자가 좀더 개발자들한테 있어서 고통스러움. 까놓고말해서 연산 성능안좋은건 그냥 렌더링 해상도 내리고 프레임 제한걸면 해결되지만 텍스쳐, 맵 로딩등과 같은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구상해야하는 부분이 개발잗르한테는 제일 고통인데 이거를 겁나빠르게 최적화해서 해결해준다는데 두손들고환영할만하지. | 20.06.04 13:45 | | |

(IP보기클릭)218.234.***.***

BEST
Tokirin
그동안의 게임 개발은 결국 메모리와의 싸움이었져.. 이건 초기 2D게임부터 여지껏 한번도 안바뀌었던 부분이니.. 근데 그 패러다임이 바뀌려고 하는 게, 이번 차세대기의 목표중 하나라 고무적이라고 보여요.. | 20.06.04 13:47 | | |

(IP보기클릭)211.218.***.***

RogueMaster
저도 완벽 공감합니다. 마크 서니라는 사람이 참 대단한 인물인 것 같습니다. | 20.06.04 14:09 | | |

(IP보기클릭)211.219.***.***

야호왕호야
그래픽이 좋아지는것만 기대하고 SSD때문에 게임이 엄청 재밌어질 것은 생각을 안 하면 평생 텍스쳐만 보다가 끝나죠 워존하는데 PC충들은 일부러 그래픽 옵션 타협하고 게임 이기려고 발버둥하는데 유독 콘솔충은 그래픽 구경하면서 혼자 느릿느릿 돌아다니다가 죽고 나가는 팀원들이 많아서 미치겠음 | 20.06.04 14:35 | | |

(IP보기클릭)1.231.***.***

BEST
아니 엑박은 독점작에 자신 없었어 계속 하위호환 홍보하나? 플스는 ssd쪽에 투자를 했으니 ssd 홍보를 하는셈이고 저 사람도 플5 ssd를 위해 다시 개발했다고 하는데 그래도 ssd가 ssd지 입턴다고만 하는 사람들은 뭐지
20.06.04 13:18

(IP보기클릭)1.231.***.***

로열나이츠
까다라도 결과물 보고 까도 안 늦을 거 같은데 너무 나쁜쪽으로만 보는 거 같음 | 20.06.04 13:21 | | |

(IP보기클릭)125.191.***.***

완전히 다른 플스5만 가능한 독점게임이 아닌이상 이 기사를보면 플5만큼은 이점을 보이려면 재작업을 해야된다는거 아닌가.. 그럼 대체 개발친화적이라는 타이틀이 맞긴한건지
20.06.04 13:18

(IP보기클릭)119.192.***.***

야호왕호야
그건 타이틀 메인 플랫폼을 PC같은걸로 뒀을 때 이야기이고 PS5을 메인으로 둔다면 개발친화적이 맞다고 봐요. 위에서도 누누히 이야기하는데 PS5로 개발을 하면 노멀맵 작업같은 i/o 최적화를 위한 잔작업을 사실상 스킵할 수 있어서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상대적으로 프로세싱 능력이 떨어지는 PS5를 기준으로 개발하는 만큼 나중에 PC나 엑시엑 개발을 할때 그만큼 최적화 시간을더 줄일수 있겠죠. | 20.06.04 15:15 | | |

(IP보기클릭)211.226.***.***

이렇게 꿈을 파는게 플스의 일이지
20.06.04 13:18

(IP보기클릭)175.223.***.***

물탱크가 아무리 크고 물발이 세다고 해도 끝에 수도꼭지가 좁으면 그 수도꼭지 좁은만큼 한번에 쓸수 밖에 없음
20.06.04 13:21

(IP보기클릭)223.39.***.***

괜히 손 대다가 버그날꺼 같다
20.06.04 13:23

(IP보기클릭)121.138.***.***

에픽이 테크데모부터 시작해서 계속 플스만 언급하는 걸 보면 뭘 많이 먹이긴 했구나
20.06.04 13:23

(IP보기클릭)121.151.***.***

근데 개발자들 왤케 플스 좋아함? 엑시엑이 역대급 성능으로 나왔는데 대다수가 성능도 비교적 후달리는 플5 찬양하고 있네. 이유가 뭘까?
20.06.04 13:25

(IP보기클릭)211.218.***.***

양치후귤먹기
IO 쓰루풋이 2배이상 차이나는게 게임 플레이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엄청난 이점을 몰고오기때문임.. 실제로 개발해보면 개발 과정은 메모리 최적화와 꼼수의 연속인데 이걸 무식하게 높은 IO성능으로 커버친다고하니까 당연히 개발자들은 환호하지. 생산성에 직접적인 임팩트를 주니까.. | 20.06.04 13:38 | | |

(IP보기클릭)211.209.***.***

양치후귤먹기
진짜 전문가와 ㅈ문가의 견문 차이죠 | 20.06.04 15:33 | | |

(IP보기클릭)59.15.***.***

양치후귤먹기
개발자들이 플스좋아한다는것도 친플스 개발자 몇명이 이야기하면 허다하게 퍼다 날리는 루리웹이니깐 그래보이지 엑박도 만만치않게 칭찬함 | 20.06.04 16:59 | | |

(IP보기클릭)112.145.***.***

스타크래프트
엑박은 pc나 기존 엑원 개발하는거랑 크게 다를게 없음. 그냥 스펙만 높은거고 플5는 개발자들에게 지금까지와는 다른 개발방식을 제공하는거임. | 20.06.04 21:04 | | |

(IP보기클릭)59.15.***.***

벤클리프
애휴 누가보면 엑박은 SSD없고 소니만 SSD 달려있는거같음ㅋㅋㅋ 스펙시트에서 확고하게 SSD로인해 플스5만 개발자들에게 개발방식의 혜택이 돌아가는걸 정해놓음? 어느정도 속도 이상이 되어야한다? 진짜 한숨이나옴 | 20.06.04 21:49 | | |

(IP보기클릭)223.62.***.***

스타크래프트
단순히 SSD만 때려박은게 아니니까 그렇지ㅋㅋㅋ | 20.06.05 09:00 | | |

(IP보기클릭)59.15.***.***

강미윤
그래서 엑박은 SSD만 때려박았냐고요 ㅋㅋㅋ 엑박쪽도 플스만큼은 아니지만 충분히 많은 아키텍쳐와 하드웨어 지원을 한다구요 그래서 나온 최종 스펙시트에서 플스만 가능 하고 딱 박혀있는 커트라인이 있냐고요 | 20.06.05 10:43 | | |

(IP보기클릭)223.33.***.***

스타크래프트
플스하고는 많이 차이나죠. 플스의 GPU가 엑시엑만큼은 아니듯이요. PS5를 위해 다시 개발했다는 거 자체가 사실상 플스만 가능한 어떤 수준이 있다는 뜻이나 다름없습니다만 | 20.06.05 11:38 | | |

(IP보기클릭)59.15.***.***

강미윤
?????? 엑박도 GPU다이렉트 램 올리는거 가능하고, 플스쪽에서도 주장하는게 그건대요? 단지 2배 빠를뿐이고 진짜 플스만 가능한 어떤 수준이 있는지 밝혀진게 없는데 확신하시나요? | 20.06.05 11:40 | | |

(IP보기클릭)223.33.***.***

스타크래프트
단지 두 배라뇨. GPU 성능 게임으로 환산하면 몇 프레임 차이에 불과한 걸로도 패싸움이 일어나는 루리웹에서. 플스 전용으로 개발된 부분이 있다는게 차이가 있다랑 마찬가지죠. 좀 다른 댓글들도 읽고 배우고 해요 | 20.06.05 11:43 | | |

(IP보기클릭)121.179.***.***

나와보면 알겠지ㅋㅋㅋㅋ
20.06.04 13:27

(IP보기클릭)121.15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320091644
돈 주는 건 말도 안 되는게 마소가 지금 역대급 기기값 치킨게임 준비중인데 소니가 무슨 돈이 있어서 자본으로 뭘 어케 한다고 ㅋㅋㅋㅋ 돈은 마소가 주면 줬지 ㅋㅋㅋ | 20.06.04 13:29 | | |

(IP보기클릭)112.165.***.***

양치후귤먹기
항상 마소 돈 엄청 많으니까 엑시엑 칼갈고 나와서 플5보다 무조건 쌀꺼다 이러면서 개발자들이 플5 조금만 좋다고 해도 돈멱였다고 부들부들 거리네요. | 20.06.04 13:32 | | |

(IP보기클릭)112.145.***.***

양치후귤먹기
지금까지 마소행보를 보면 절대 치킨게임 못함. 윈도나 오피스같은 sw를 공짜로 끼워주면 몰라도 hw나 기기값으로 치킨게임못함. | 20.06.04 21:08 | | |

(IP보기클릭)211.178.***.***

마소가 돈 없는 회사도 아닌데 그냥 다같이 쩐의 전쟁이나 시작하면 재밌겠네
20.06.04 13:32

(IP보기클릭)211.59.***.***

결국 PS5 버전에서만 성능이 향상되는 언리얼 엔진 for PS5 버전이 존재하는 거 거군...
20.06.04 13:35

(IP보기클릭)211.216.***.***

루리웹-9032961218
반대로 말하면 pc랑 엑박은 별문제 없이 돌아가지만 ps5를 위해 따로 손본다는 소리가 될수도... | 20.11.13 22:46 | | |

(IP보기클릭)211.218.***.***

아직도 ps5에 ssd만 갖다박은줄 아는 바보들이 많네 기존 ps4에 아무리 빠른 ssd를 갖다박아도 sata인터페이스랑 버스단에서 병목이 발생했기때문에 느린건데 이번엔 커스텀SSD로 속도도 개빨라졌는데 진화된 io와 연산유닛사이에서 병목이 안생기도록 커스텀칩을 하나 박아서 최적화한게 포인트인거임. 이걸 모르고 아직도 ssd만 가지고 물고늘어지네.. 물론 엑시엑도 똑같이 decompression 커스텀 칩 박아서 병목에 신경썼다지만 IO 쓰루풋이 엑시엑 대비 무려 2배이상 차이나는데 이게 어느정도의 게임 설계상의 이점을 가져다주는지는 이미 개발자들이 마르고닳도록 칭찬함. 여튼 이번 ps5는 개발자입장에서 굉장히 흥미로운 플랫폼인건 사실인듯. 엑시엑이 전반적인 체급을 벌크업해서 왔다면 ps5는 날카롭게 간 칼같은 느낌
20.06.04 13:35

(IP보기클릭)106.101.***.***

Tokirin
확실히 io 병목 개선이 지지부진한 면이 있었는데 이번 기회로 데탑이나 웍스테이션 업계에도 영향을 많이 줄거같네요 ㅇㅇ | 20.06.04 14:50 | | |

(IP보기클릭)182.226.***.***

난 독점작 하려고 PS5 살려는거라 기종싸움 자체가 이해가 안됨.
20.06.04 13:37

(IP보기클릭)121.151.***.***

oxidecircle
사실 기종싸움이란게 허상임. 존재하지가 않음. 그냥 한쪽의 일방적인 주장임 | 20.06.04 13:40 | | |

(IP보기클릭)211.198.***.***

양치후귤먹기
기종싸움은 액정 게임기 동네 커뮤시절에도 있었음 패미콤 메가드링브 Pc엔진cd 메가cd 새턴 ps1닌64 드캐 ps2 유구한 역사가 있는 싸움입니다 | 20.06.04 16:02 | | |

(IP보기클릭)49.175.***.***

oxidecircle
그냥 몇년에 한번씩 찾아오는 하나의 컨텐츠라고 보면 될거같아용ㅋㅋ | 20.06.04 17:11 | | |

(IP보기클릭)121.164.***.***

oxidecircle
기종 싸움을 해야 다음번에 더 좋은 하드웨어가 나오지 않겠음? | 20.06.05 10:46 | | |

(IP보기클릭)203.226.***.***

SSD는 별차이 없다고 엑박은 SSD없는줄 알겠네 이러던 놈들이 CPU,GPU는 엄청난 차이가 있기를 망상함ㅋㅋ
20.06.04 13:41

(IP보기클릭)125.242.***.***

serqvb
엑전도사님들 말로는 엑시엑은 4케이 60프레임 플5는 풀에치디 30프레임 정도의 차이가 있을거라던데요? | 20.06.04 13:48 | | |

(IP보기클릭)107.181.***.***

전기쑈크
당장 각기기 스펙 대응하는 PC 비교영상 봐도 몇프레임 차이인데ㅋㅋ 말로만 정신승리 중이죠 ㅋㅋㅋ | 20.06.04 14:04 | | |

(IP보기클릭)223.38.***.***

Ssd는 필요없고 독점만 나오면됨 멀티야 ps5 엑시엑 자리잡을 2~3년뒤 중급 pc사양이 엑시엑 사양 보다 좋을테니
20.06.04 13:42

(IP보기클릭)14.35.***.***

BEST
고해상도 텍스쳐나 데이터 입출력은 플5가 더 유리하고 절대연산량은 엑박이 더 유리하고 전세대는 일방적으로 엑원이 개불리했는데 이번 세대는 플스5의 가변 주파수 기능이 안정적으로 고클럭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서로 치고박고 박터지게 싸울듯요 그게 아니라면 뭐 백날 io 빨라봤자 연산능력 개 후진데 일못하는 대리한테 일감 겁나 퍼날라주면 뭐하나요
20.06.04 13:45

(IP보기클릭)121.151.***.***

카미유비단
개발자들한테 따지셈. 걔들이 플5 찬양하니까 | 20.06.04 14:03 | | |

(IP보기클릭)125.131.***.***

카미유비단
표현 죽이네.... 연봉 3000짜리 대리에게 일이 넘처난다. 연봉 6000짜리 책임에게 일감이 없다. 뭐가 좋을까... | 20.06.04 14:35 | | |

(IP보기클릭)223.62.***.***

케르발
연봉 10 ~ 15% 차이 | 20.06.05 09:02 | | |

(IP보기클릭)112.218.***.***

내가 이해를 못했는데 요약하면 뭔말임?
20.06.04 13:54







읽을거리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25)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2)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6)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8)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5)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게임툰] 키메라와 떠나는 모험, 덱 빌딩 로그라이크 '다이스포크' (39)
[게임툰] 번뜩이는 재치와 액션으로! 마리오 vs. 동키콩 (41)
[MULTI] 유니콘 오버로드, 아무도 전설의 오우거 배틀 3를 만들어주지 않길래 (147)
[게임툰] 슈퍼 민주주의를 위하여! 헬다이버즈 2 (77)
[MULTI] 낭만과 두려움 가득한 야간주행, 퍼시픽 드라이브 (23)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1348118 공지 메타크리틱 점수 게시는 한 페이지 당 하나로 제한합니다. (60) sickarl 52 975154 2014.03.25
234281 공지 글을 작성하기전에 반드시 확인해주십시오. (34) 루리 53 995129 2009.07.28
2310094 기타 kawakkawak 4 1844 12:00
2310092 기타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4 3114 10:15
2310091 기타 RedRed 2 1027 10:11
2310090 PS5소프트 indira 4 4073 09:26
2310088 PS5소프트 Winter Love 9 17858 07:11
2310087 PS5하드 로메오카이 4 1325 06:38
2310086 PS5소프트 RedRed 7 5544 06:25
2310085 PS5소프트 RedRed 16 10749 06:24
2310084 PS5소프트 프로미스나인 26 19987 05:53
2310083 PS5소프트 루리웹-7938942303 13 12757 02:24
2310082 PS5소프트 따스한 가열로 2 1798 01:33
2310081 PS5소프트 따스한 가열로 2 5467 01:19
2310080 PS4소프트 Trust No.1 1 1168 00:57
2310079 PS4소프트 헤롱싀 3 2384 00:23
2310078 PS5소프트 이토 시즈카 21 20561 00:00
2310077 PS5소프트 nokcha 6 2061 2024.04.19
2310072 PS5소프트 따스한 가열로 4 4682 2024.04.19
2310071 PS5소프트 nokcha 38 28413 2024.04.19
2310070 PS5소프트 로메오카이 2 3797 2024.04.19
2310069 제작사 wind orbit 16 12363 2024.04.19
2310067 PS5소프트 올마인드 21 10899 2024.04.19
2310066 정보 roness 9 10882 2024.04.19
2310065 PS5하드 로메오카이 3 971 2024.04.19
2310064 PS5소프트 로메오카이 5 3163 2024.04.19
2310063 정보 로메오카이 3 1041 2024.04.19
2310062 PS5소프트 nokcha 22 17313 2024.04.19
2310056 PS5하드 ㅅㄱㅊㄱㅎㅅㅋㄴㅁ 13 2354 2024.04.19
2310055 PS5소프트 nokcha 10 3237 2024.04.19
글쓰기 216201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