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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백금마스가 게임이 되어 돌아왔어효...플래티넘 획득 소감 [4]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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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금마스에서 못 풀었던 여한을 이번 스텔라 스테이지에서 풀게되었네요...

 

저는 백금마스로 입문한 유저이고 말도 많고 대차게 까이고 있는 신작입니다만, 처음 즐기시는 분들에게는 추천 드릴 수 있을 만큼 컨텐츠 추가가 되었고

전작과 다르게 40시간 정도면 플래티넘이 가능할만큼 노가다 요소가 전부 배제 되었습니다.

 

S랭크와 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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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작에서는 S랭크 팬 요구수치가 100만명이고, A랭크 곡 EX클리어기준 약 10만명을 얻기 때문에 쉽게 달성이 됩니다.

 

전작은 요구 수치가 1000만명이라 140시간을 플레이 했음에도 S랭크를 5명 밖에 만들지 못했던것에 비해 많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기보단 전작이 미쳤었던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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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을 즐겼다면 골드박스님 나와주세요..나와주세요.. 하던 의상들을 상점에서 팔고있기 때문에 허탈와 환희가 교차된다.

 

 

 팬이 보내주는 선물에서 미친확률로 나왔던 의상도 상점에서 구매가 가능해졌고 (의상을 대체 왜 팬이 보내주는거야..) P드롭도 사라졌습니다.


의상에 붙어있던 능력치가 코칭으로 옮겨져서 라이브 때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졌습니다. 전작에서 얻지 못했던 의상들을 마구 입혀볼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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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록곡도 메들리를 제외하고 40곡이 수록되어 이제야 리듬게임 다운 면모를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시스템 또한 라이브 성공여부와 상관없이 시작부터 보상이 정해져있어(ㅋㅋ)  "라이브 켜놓고 다른일을 하세요."  였던 전작과 다르게

 

EX클리어 시 2배의 보상이 들어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EX클리어를 노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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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창에 나오는 선물상자는 아직도 보면 화가난다.


MASTER 난이도는 리듬게임을 즐겼던 유저들도 처음 플레이시 '만만하게 볼게 아니네?' 생각이 들 정도로 난이도가 상승했고 재미있게 노트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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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STER 난이도를 처음 접하면 당황스러울 수 있다.

 

또, 이번작은 난이도 별 점수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낮은 난이도로 상위 난이도와 같은 점수를 낼 수 있습니다.

 

전작의 체인보너스(10콤보시 추가점수)가 사라져서 노트수가 적은 발라드풍의 노래도 점수걱정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었던게 참 좋았습니다. 

 

 

코칭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코칭 시스템의 경우, 전작의 의상 효과를 개개인이 습득하는 방식으로 바뀐 것인데 편하기도 하고 불편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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퀸텟의 코칭보드는 그야말로 중구난방.

 

트리오 이상의 유닛은 각각의 드라이브를 찍어야 하기때문에 불필요한 CP가 많이 소모 되어

 

CP가 널널한 후반부에야 상관없지만 빡빡한 초반에는 찍기 부담스럽더군요. 


CP초기화 같은 기능이 없어서 듀오로 키우던 리더를 퀸텟이나 트리오로 변경하고 싶다면 다시 머나 먼 길을 떠나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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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냥 자동 설정 해주면 안되니?

 

의상의 효과가 코칭으로 옮겨지면서 생기는 현상인데, 버스트효과 같은 경우 스킬을 찍었다 하더라도 직접 설정 해줘야 합니다.

 

스킬 세팅 창도 꽁꽁 숨겨둔듯한 느낌이라 게임진행에 나오는 팁을 읽지 않는다면 끝까지 모를 정도..

 

 

 1년 이후가 시작이다. 스케쥴과 6대 타이틀 제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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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안에 6대 타이틀 EX클리어는 어려운 편. 

 

이번작에서 가장 재밌게 즐겼던 컨텐츠 입니다.

 

1년 이후 '트렌드' 라는 의상과 곡이 추가되는데, 1년차에 모든 스케쥴을 소화하는 것은 불가능 하기 때문에

 

일단 기본 업무를 클리어 하면서 의상과 곡을 모은 후 도전 하도록 합시다.

 

초반에는 스타일리스트의 길 아이템을 아끼신 후 6대 타이틀 제패 때 사용하시는 걸 추천 드려요.

 

타이틀의 경우 의상과 트렌드 곡의 버프를 받지 못하는 MEDLEY7, 13이 EX클리어하기 어려운 편인데, 턱걸이 점수는 하트 8개 기준

 

MEDLEY 7 - 어필 850 / 버스트 280 / 추억 280


MEDLEY 13 - 어필1000 / 버스트 320 / 추억 320

 

정도 됩니다. 메들리13의 경우 풀 레슨 버프를 받고 진행했기 때문에 더 높을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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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도 혜자. 노트도 혜자. 이번작도 점수를 부탁해!

 

 전작 dlc곡인 only my note의 경우 이번작에서도 점수를 많이 주는데 유닛에 따라 다른 곡보다 8000 ~ 14000 점을 더 올려줍니다.

 

가지고 계시다면 타이틀 제패 때 많이 활용 해 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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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슨은 중복되기 때문에 점수가 아슬아슬 한 라이브에 많은 도움이 된다.

 

후반부에 많은 점수를 요구하는 라이브의 경우 리더의 컨디션을 보고 레슨을 할지, 휴식을 할지 정해야하는 구간이 꽤 나오게 됩니다.

 

최고 컨디션과 좋은 컨디션은 약 3000정도의 점수 차이가 나기 때문에, 레슨이 더 좋긴 하지만 다음 라이브까지의 컨디션을 고려해서

 

휴식을 어쩔 수 없이 선택해야하는 경우도 있어요.

 

저는 모자란 레벨과 CP를 쥐어짜내면서 플레이했기 때문에 더 재밌었던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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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업과 CP벌이에 최고 효율을 자랑하는 지옥훈련. EX클리어시 훌륭한 보상이!!

 

한달에 한 번 등장하는 지옥훈련의 경우 EX클리어시 400~600이라는 많은 양의 CP를 주고, 리더의 경험치를 엄청 올려주기 때문에 노가다에 있어 효율이 좋습니다.

 

노래와 노트가 재밌어서 질리지 않고 CP를 벌 수 있지만, 하트 경험치가 거의 안 오르기 때문에 적절한 레슨과 병합하는 것을 잊지 맙시다.

 

지옥 훈련을 위해 첫 리더는 솔로 or 퀸텟을 추천 드려요.(S랭크에 가기 위해서는 솔로 라이브를 해야하기 때문)

 

 

 

스텔라 스테이지는 백금마스에서 이것저것 추가 된 확장팩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완벽하지 않은 게임이고 욕도 와장창 먹고있지만, 다른게임에서는 볼 수 없는 매력도 있으니 입문을 고려하시는 분들께는 추천 드릴만 한 것 같습니다.

 

스토리 부분이나 커뮤는 아쉬울 따름이지만(하다못해 메일이라도 팔지말고 그냥 넣어라 좀)


처음 할 때 아이돌을 바꾸면 노래의 분위기가 달라지는것도 신기하고.. 안무보느라 노트 못치고 그랬거든요. 

 

마스터 난이도 노트치는것도 재밌고, 무엇보다 노래가 매우 좋아요. 


전작에 비해 말도 안되는 노가다 컨텐츠도 다 빠졌고, 아쉬웠던 클리어 이후 요소도 넣어줬기 때문에 입문할거면 스텔라로 입문할걸 생각이 드네요.

 

지금 생각해보면 백금마스는.... 게임이 아니었어요.... 절레절레

 

마지막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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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스터 피스 고맙습니다.(__)

 




댓글 | 4
1


(1325623)

124.53.***.***

와 버스트효과 코칭 스킬찍은거 따로 설정해 줘야하는지 이글보고 알았네요ㅡㅡㅋㅋㅋ 공략 잘봤습니다 저같은 초심자에게 꿀팁들이네용~
17.12.25 15:42
(18478)

221.155.***.***


코토리가 설명 해주는데 대사 막 넘기다가 못 보시는 분들 많더군요. | 17.12.25 17:07 | | |
(1272284)

117.123.***.***


코토리 설명이 너무 초반에 나와서 까먹을 수 있겟다는 생각이 들긴 하더라구요. ㄱ- | 17.12.25 20:37 | | |
(4824138)

222.102.***.***

플래티넘 사고 실망을 많이했던지라 스텔라는 패스했는데 나중에 할인하면 사봐야겠군요.
18.11.30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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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2017.12.21 한글판 (P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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