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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지금까지 플레이해본 아이마스 시리즈를 평가하자면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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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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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처럼 언어압박없는 사람이랑 저처럼 언어압박 있는 사람이랑 비율을 따져보면 얘기는 달라질껄요? 만약에 아이마스3이 지금 올드유저 의견 다 수용해서 갓갓겜이 되어 나와도 안한글이면 소수 매니아층이나 하는 게임으로 전락할겁니다.
17.12.25 00:09
(8068)

183.91.***.***

BEST
정발도 안하거나 있더라도 일어판 그대로 내는 식으로 배짱부리다가 이제와서 부랴부랴 아시아 한정이지만 로컬버전 내는거 보면 답 나오죠. 이제 내수만으로는 수익이 안나올만큼 제작사가 급하니까. 10여년 동안 같은 성우진과 매번 리셋하는 스토리 라인으로 인한 매너리즘 등등으로 765시리즈는 계속 끌고 나가기에는 슬슬 무리같아 보이긴 합니다. 애시당초 볼거리 위주로 할거면 엑박용 l4u 처럼 했어야 되요. l4u 는 정말 딱 어중간한 육성이나 스토리따윈 싹 덜어낸 말 그대로 관상용에 충실한 게임이었으니.
17.12.25 00:31
(1941348)

58.229.***.***

까고말해서 3를 낼거였으면 진작 냈을 거 같네요. 정식 후속작이라는 이름표를 달아놓고 대차게 실패하면 그대로 추락이니...
17.12.24 23:25
(143374)

211.186.***.***

극성
전작의 제작진도 아예 없는것 같습니다. | 17.12.25 00:00 | | |
적은돈으로 최대한 빼먹으려 하니 복장도 하나만 해서 돌려입기 등등으로 원가 절감을 하는거죠... ㅋ 예전같이 많은 예산 투입해서 대작 한방이 아니라, 하나 만들면 최대한 우려먹자... 이렇게 되니까... 개인적인 느낌은 이번작도 나쁘진 않은데, 언제 부터 인가 스토리가 약하다 라는 말이 나오던데 저도 그런느낌이 들더라구요... 갈등이란게 없어서 그런가.... 이번작 시아카가 애매 하다라는 느낌이 드네요 저는... 철저히 악역으로 나오던가, 아니면 어떠한 이유로 가출해서 임시로 들어온 아이 라는 설정등 그런것 안에서 갈등도 좀 만들고 그랬으면 어떨까 싶은.... (자세히 말하자면 네타가 될테니 패스 해야겠네요 ;; )
17.12.24 23:34
(143374)

211.186.***.***

네프기어MKII
하긴 반다이가 돈대주는 액수가 뻔하기는 하지요. 철권이나 소울칼리버마냥 수퍼한 대작도 아니니 말이죠. | 17.12.25 00:01 | | |
그래봐야 안한글과 한글화의 차이는 넘사벽이라.. 아이마스3을 기대하시는 방법 밖에는 없다고 보네요.
17.12.24 23:53
(143374)

211.186.***.***

플릿 에퍼드
글쎄요. 일본어와 한글의 느끼는 차이는 없어요. 게임의 시스템이 중요한 것이지 언어와는 별개라고 생각해서요. 아이마스 업소용인 1부터 지금까지 시리즈는 언어의 압박은 전혀 없었습니다. 아 저와 같은사람이 몇이나 되겠냐고요? 굉장히 많던데요? 솔직히 플레이 스테이션 네트워크 자체가 일본계정이 더 좋아요. | 17.12.25 00:06 | | |
BEST
hellfid
님처럼 언어압박없는 사람이랑 저처럼 언어압박 있는 사람이랑 비율을 따져보면 얘기는 달라질껄요? 만약에 아이마스3이 지금 올드유저 의견 다 수용해서 갓갓겜이 되어 나와도 안한글이면 소수 매니아층이나 하는 게임으로 전락할겁니다. | 17.12.25 00:09 | | |
(1941348)

58.229.***.***

플릿 에퍼드
확실히 접근성의 차이가 어마어마하죠. 적어도 한국 사회에서는 한글화 유무가 아이마스 시리즈를 소수 매니아층의 게임에서 콘솔 양지로 끌어올렸죠. | 17.12.25 00:14 | | |
(143374)

211.186.***.***

플릿 에퍼드
국내 게임인구가 그렇게 많다고 생각하시는지는 모르지만, 쪽국의 게임인구의 새발의 피보만도 못한 곳이 한국 게임시장입니다. 이번 판매량이 개차반이면 그냥 일판 정발이나 다시 하겠죠. 한글화의 요인은 오로지 돈이지, 감성이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안한글이면 소수 매니아층 이라고 생각하시는데, 경제적으로 생각해서 돈 안되면 일판정발이 훨신 이득입니다. 한글판의 제작단가와 판매량 대비해서 개판이면 한글화는 다시는 안하겠죠. 제작사 입장에서는 돈 안되는곳에 현지화 하고싶지는 않을 겁니다. | 17.12.25 00:16 | | |
플릿 에퍼드
게임시스템과 언어장벽이라는 관점의 문제인데... 지금 hellfid님이 말씀하시는건 시스템쪽 문제이니까요... 단순히 보자면 얘들이 지금 콘솔게임을 만드는건지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건지 모르겠거든요... 플레마스에서 p드롭이란것도 그 연장선상이고.. 아무래도 본가쪽 많이 한 사람들 입장에서는, 전통적(?)인 본가의 아이돌이랑 꽁냥꽁냥 하면서 프로듀싱 한다 라는 맛을 잊기는 힘들죠... 저도 그렇지만... 그래서 자꾸 스토리가 부실하다 이야기가 나오는거겠지요... 신규 유입이란 면에선 라이트 해지고 좋아졌지만, 개인적으로도 이게 모바일게임 이랑 다른게 뭔가 라는 느낌도 들긴 한지라... | 17.12.25 00:22 | | |
네프기어MKII
게임시스템이 전작들에 비해 실망이다. 뭐 올드유저들의 말이 맞겠죠. 아니 맞죠. 근데 안한글과 한글의 차이는 크기때문에 예전 시리즈부터 한 사람 아니면 지금 백금과 스텔라로 만족해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죠. 저도 그거 얘기한거지 게임 시스템이 구리지만 한글이라 좋다라고 말한건 아닙니다. | 17.12.25 00:26 | | |
hellfid
언어압박없다고 자랑하는게 꼴보기 싫긴 합니다만 맞는 말이라 더 할 말은 없네요. | 17.12.25 00:26 | | |
(143374)

211.186.***.***

네프기어MKII
전작은 비주얼계, 댄스계, 보컬계 각 계열로 키우는 맛이 있었는데 지금은 이도 아니고 저도 아니고, 고민한 흔적은 게임시스템의 여러 곳에서 보입니다만, 그 고민이 게임을 좀 아니게 만들었죠. 그냥 보기만 좋고 재미는 그저 그렇네요 | 17.12.25 00:29 | | |
(8068)

183.91.***.***

BEST
정발도 안하거나 있더라도 일어판 그대로 내는 식으로 배짱부리다가 이제와서 부랴부랴 아시아 한정이지만 로컬버전 내는거 보면 답 나오죠. 이제 내수만으로는 수익이 안나올만큼 제작사가 급하니까. 10여년 동안 같은 성우진과 매번 리셋하는 스토리 라인으로 인한 매너리즘 등등으로 765시리즈는 계속 끌고 나가기에는 슬슬 무리같아 보이긴 합니다. 애시당초 볼거리 위주로 할거면 엑박용 l4u 처럼 했어야 되요. l4u 는 정말 딱 어중간한 육성이나 스토리따윈 싹 덜어낸 말 그대로 관상용에 충실한 게임이었으니.
17.12.25 00:31
(143374)

211.186.***.***

izumi69
플래티넘 나왔을때 생각을 했던 건데, 아예 육성이라는 정식 아이돌마스터 넘버링 계열과 라포유 계열로 나누었어야 합니다. 본래 그럴려고 했던것도 같습니다. PS3용 아이마스2와 그라비아포유가 대표적이지요. 어중간하게 섞은것이 오히려 화만 불렀습니다. 제작비 상승으로 인해 내수만 바라보기에는 위험하다고는 하더군요. 그렇다고 못 뽑을 정도는 아니던데요. | 17.12.25 00:38 | | |
(8068)

183.91.***.***

hellfid
s4u 시스템이 들어가버려서 l4u 적인 요소가 없는건 아니게 되었지만 그것만 넣고 풀프라이스 받기는 애매한거 같아서 이런식으로 나오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차피 전작도 그랬고 게임 자체는 1년 지나면 세일하고 덤핑되고 해서 dlc 수입만 믿고 가야되는데 dlc 안사는 사람들한테도 털어먹어야 되고 사는 사람도 털어야 되고 할려니 이도저도 아니게 된거 같네요. 요즘에는 팬미팅 응모권 끼워팔기해서 응모권만 써먹고 게임은 팔거나 버리는 사람들이 꽤 있는것 같던데. | 17.12.25 00:57 | | |
(621282)

49.175.***.***

역시 그냥 반남 양심 문제겠죠. 같은 IP로 더욱 저투자에 압도적 고수익을 내는 소샤게가 몇 개씩 굴러가는데 본가 개발비 나가는 게 얼마나 눈꼴시릴까요...
17.12.25 03:27
저는 삼돌이 라포유 최악이였었는데...;;
17.12.25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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