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걸 공략 이라고 해야 할지는 모르겠지만 스쿠코레에 대한 것도 한번쯤 써보고 싶어서 글을 써봅니다.
스쿠코레에 존재하는 라이브 카드 중에는 스킬이 있는 카드도 있고 스킬이 없는 카드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 스킬이 없는 카드들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1. 노 스킬 통상 스코어 카드
스타터팩 Vol.3 Vol.2
스타터팩 Vol.2 스타터팩
Vol.3 스타터팩 Vol.3
Vol.2 스타터팩
노 스킬 통상 스코어 카드들의 대표적인 예시들입니다.
사실상 제일 평범한 라이브 카드들이라 볼 수 있는 카드들입니다.
2점은 4피스 (해당속성2 나머지 1)
3점은 7피스 (해당속성3 나머지 2)
4점은 9피스 (해당속성4 나머지 각 3,2 / 원더풀러시와 키라센세는 전 속성 3)
를 요구합니다.
노 스킬 통상 스코어의 장점은 다름아닌 싼 코스트에 있습니다.
스킬이 없기 때문에 변수는 그렇게 많지 않은 대신 같은 점수라면 스킬이 있는 라이브보다 코스트가 싸죠
(딱 하나 예외는 있습니다. 노브랜드 걸즈 같은 경우는 패널티 스킬이라 2점이면서도 각속성 1피스만을 요구합니다.)
스쿠코레를 하시다 보면 알게 되지만 1피스 차이가 판을 가르는 경우가 상당히 자주 일어납니다.
좋은 스킬이 달린 라이브 카드는 보통 노스킬 카드에 비해 코스트가 1~2피스 정도 높은 편이고 조건부가 달린 경우도 있다 보니
잘못 노릴 경우 오히려 턴 소모가 심한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물론 그것을 스킬로 보완하지만요)
경우에 따라서는 스킬이 없지만 코스트가 저렴한 편인 노 스킬 통상 스코어 카드가 더 유리한 경우도 생깁니다.
특히 Vol.3에 추가된
HR 니코의 경우는 아예 이러한 카드 사용에 특화된 카드입니다.
(자신의 라이브 점수가 2점 이상일때 이 멤버가 라이브에 참가한 곡이 통상 스코어에 스킬이 없다면 요구 스코어를 2/2/2로 만든다.)
팁) Vol.3의 SP이상 멤버들은 속성에 맞는 2점짜리 라이브를 혼자서 처리할수 있습니다.
노브랜드와 비슷한 사용이지만 마무리용으로만 쓰이는 노브랜드와 달리 중간에도 빠르게 2점을 추가하는 게 가능하다는게 장점이죠.
2. 노 스킬 공통 스코어 카드.
(전부 Vol.1에서 나옵니다.)
통상 스코어는 속성별로 요구하는 피스를 다 채워야 하지만
공통 스코어의 경우는 속성 관계 없이 피스의 숫자만 채우면 라이브를 할 수 있습니다.
통상 스코어와 달리 1점 라이브가 있으며
1점은 3피스
2점은 5피스
3점은 8피스
4점은 11피스
를 요구합니다.
코스트 자체는 통상에 비해 약간 더 높습니다만(2점,3점은 1피스 4점은 2피스 더 요구됩니다.)
속성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특정 속성이 나오지 않아서 라이브를 못하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이지요.
코스트가 높다는 점 때문에 스테이지에 빠르게 피스를 쌓을 필요가 있으므로 공통 스코어 위주로 편성할때는
RUSH나 LIVE카드 비중을 조금은 더 높이는게 좋습니다.
공통스코어에 있어서 특화된 카드는
Vol.1 HR 하나요가 있습니다.
(공통 스코어 라이브에 참가할 경우 퓨어피스 +3 추가)
공통 스코어 라이브 참가에 한정하면 SP이상급과 동급의 위력을 지닌 카드지요.
사실 공통 스코어쪽은 노 스킬 위주 편성은 그렇게까지 권장되지는 않습니다.
통상 스코어는 노스킬이 코스트면에서 이득을 얻지만 공통 스코어쪽은 그렇지는 않기 때문이죠
특히 Vol.1의 모귯또 (모귯또 의상인 멤버 1인당 코스트 1 감소, 최저 7코스트)
Vol.3의 유닛 악곡 (해당 유닛의 구성원들로 라이브시 코스트 3 감소, 즉 10코스트)
처럼 스킬을 가진 곡들이 조건부(어려운 조건조차 아닙니다.)로는 노스킬보다 오히려 저코스트인 라이브도 존재합니다.
일단 한번 써 봤는데
이게 도움이 될련지는 모르겠네요.
제가 조예가 깊은것도 아니면서
이런걸 쓰는게 맞나 싶기도 하고.
참고가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만...
많이 부족한 글이므로 조언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