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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포토샵 간단 빔 연출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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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의 메뉴얼 이미지보고 적어봅니다. 아주 쉬운, 간단한 거라 참고만 하세요...

 

기본적인 포샵 기능은 안다는 전제로 적었습니다만, 어려우면 다음에 다시한번 더 쉽게 풀어쓸께요.

 

포토샵에서 간단히 선을 그어봅니다. 브러시도 좋고 라인툴도 좋습니다.

 

1.jpg

 

하나는 두께가 얇은 선(1)을, 다른 하나는 그보다 더 두꺼운 선(2)을 긋습니다.

 

색은 본인이 원하는대로 하면 됩니다만 되도록 채도가 높고 1은 2보다 밝은 색을 쓰는게 좋습니다. 흰색을 써도 되구요.

 

이것을 레이어로 몇개 복사해서 포토샵 메뉴의 filter/blur/gaussian blur를 각각 다른 수치로 줍니다.

 

1번을 2픽셀(3), 2번을 각각 4픽셀(4) 12픽셀(5) 의 수치로 필터를 먹였습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많이 퍼지고 투명도가 강해집니다.

 

이것을 합한게 6번 선입니다. 4번 선이 조금 진해서 농도(opacity)를 약간 낮춘 정도입니다.

 

감이 오시나요? 빔같은 경우 중심의 밀도가 가장 쎄기에 채도가 높아도 밝기도 높아서 흰색에 가깝게 나옵니다.

 

가장자리가 갈수록 엷게 퍼지는데 중심은 흰색에 가깝고 중심 바로 다음(2, 4)이 색이 제일 잘 드러나지요.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블러 필터의 수치값이 강한 것입니다.

 

이렇게 각각 중심에서 거리 단계를 여러개 나눈 것은 컨트롤 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좁으면서 강한 빔이라면 필터 값을 적게 주면 되는데 하나씩 미세 조정하면서 느낌을 조정할수 있으니 수정이 아주 용이합니다.

 

그리고 밀도외에 칼라도 따로 줄수 있습니다. 7,8의 선은 6의 선을 이루는 3개의 선 중 하나의 색을 색조정으로 바꿔준 것입니다.

 

7은 바깥쪽 선(5)을, 8은 중간 선(4)에 좀더 붉은 색조로 조정해 준 것입니다.

 

이런 것은 빔 외에도 여러가지 쓸수 있습니다. 번개나 플라즈마도 이와 똑같습니다.

 

2.jpg

 

간단히 그려본 번개입니다. 손가는대로 마우스나 타블렛으로 그리면 됩니다. 선의 굵기를 일정하게 주어도 되고 저처럼 굴곡지게 표현해도 됩니다.

 

그리고 기본 번개를 그리고 선택한 후 그 선택 영역을 2픽셀정도 줄였습니다. 위 빔을 표현하는 요소중 흰선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합친게 밑의 번개입니다. 번개의 두꺼운 부분이 좀더 밝은 것은 2픽셀 줄인 번개 레이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얇은 선은 2픽셀 줄일때 없어지는 것이구요.

 

그래서 이 만든 것들을 합성해봅시다. 정보 게시판의 일웹 '누나말이야자꾸어려워' 리뷰 사진 하나 가져왔습니다.

 

3.jpg

 

여기에 만든 빔이미지를 넣고 각도를 맞춰봅니다.

 

4.jpg

 

빔이 나가긴 한데 뭔가 심심해보여서 빔에 조금 변화를 주겠습니다.

 

5.jpg

 

 선 시작 부분에 타원 하나 만들어서 붙여줍니다. 이후 위와 똑같이 필터를 주고 합성하고 마지막은 색상쪽에 다른 수치값을 주었습니다.

 

이걸 합하면

 

6.jpg

 

아까 전보단 조금 나아졌지요. ^ ^ 여기에 번개 만든 것도 몇개 복사해서 끼얹어 봅니다. 


7.jpg

 

조금 더 이미지가 풍성해졌습니다만 그래도 심심합니다. 다른 부분에 변화를 줍시다. 

 

원본 자꾸어려워 이미지를 한장 더 레이어 복사하고 이미지를 몇 픽셀 움직입니다. 그리고 난 뒤 움직인 레이어의 농도를 낮춥니다.

 

그리고 머리나 몸통 부분은 움직인 레이어를 살짝 지우개로 지워줍니다.

 

8.jpg

 

뭔가 흔들린거 같죠? 모션블러도 있지만 그걸 안쓰고 이렇게 한 이유는 

 

일부로 움직이는 것보단 총을 쏘는 반동에 의해 몸 자체가 흔들리는 것이 이치에 맞기 때문입니다. 머리부분은 이러면 잘 안나와서 지워준 거구요.  

 

여기에 간단히 마무리 해봅시다. 빔을 쏘면 빔 자체도 빛을 내는 광원이기에 당연히 영향을 미쳐야 합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이걸 잘안해주더라구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빔 주변에 빔이 내는 빛을 받을 만한데에 빔의 색깔로 살짝 밝게 브러시질을 해줍니다.

 

레이어를 하나 만든후 오버레이나 칼라 닷지로 바꿔준 후에 브러시질 하면 돼요. 그러면 대충 이렇게 됩니다.

 

9.jpg

 

머리나 어깨, 빔라이플, 왼발, 백팩 등에 밝은 부분에 살짝 빔라이플 색으로 브러시칠을 해준것이고 오른발은 빔에 멀리 있기에 거의 안했습니다.

 

그리고 빔이 앞에도 말했듯이 빛을 내는 존재이기 때문에 원래 이미지를 좀더 어둡게 잡아주면 효과가 조금 더 나아요.

 

허접하지만 여기까지 과정이 10분도 안걸렸습니다. 생각보다 참 쉽죠?

 

11.jpg

 

 



댓글 | 9
1


BEST
이야기하신 기능은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굳이 저 방법보다 이런 방법을 적은 건, 1. 포토샵이 아니더라도 어지간한 이미지 툴엔 왠만하면 블러 기능이 있고 몇개 선의 조합 형식으로 쉽게 나오니 이렇게 하면 된다 라는 식으로 적었습니다. 2. 그리고 수백장의 대규모 대용량 작업을 염두에 둔게 아닙니다. 그러면 이야기하신 기능이나 액션같이 자동화 이야기를 먼저 하겠죠. 3. 기능보단 이러이러해서 이렇게 표현한다 라는 걸 적고 싶었습니다. 글 후반에 굵게 적은 게 그런 내용이고... 뭐 글재주가 적어서 잘 전달이 되었는지 모르겠지만요. 다음에 적을 것도 기능보단 이건 이러해서 이렇게 표현할수 있다 정도로 진행할려고 생각중이구요. 4. 글과는 상관없지만 올리시는 이미지들은 잘보고 있습니다.
19.10.08 09:37
(3130745)

180.224.***.***

글 태그? 기법으로 하셔도 될 거 같아요! 잘 보고 갑니다!
19.10.08 01:21
(64637)

210.118.***.***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초보자들에게라면 좋은 팁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매번 이 작업을 반복하고 또 수정할 것을 생각하면 효율면에서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레이어 옵션에서 이너글로우/아웃글로우/스트로크/페인트 등의 옵션을 잘 활용하고 이를 액션화 하면 건프라 사진 마다마다 원클릭으로 빔 효과 그럴듯하게 낼 수 있으며 수정할 일이 있어도 블러를 다시 주는게 아니라 레이어 옵션만 만지면 되기때문에 재작업의 필요가 없이 간단하게 수정가능합니다. 또한 두번째 이후의 작업에 걸리는 시간은 10분이 아니라 10초대로 줄어들게 되니 수십수백장의 작업도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게 됩니다.
19.10.08 09:21
BEST
marutoss
이야기하신 기능은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굳이 저 방법보다 이런 방법을 적은 건, 1. 포토샵이 아니더라도 어지간한 이미지 툴엔 왠만하면 블러 기능이 있고 몇개 선의 조합 형식으로 쉽게 나오니 이렇게 하면 된다 라는 식으로 적었습니다. 2. 그리고 수백장의 대규모 대용량 작업을 염두에 둔게 아닙니다. 그러면 이야기하신 기능이나 액션같이 자동화 이야기를 먼저 하겠죠. 3. 기능보단 이러이러해서 이렇게 표현한다 라는 걸 적고 싶었습니다. 글 후반에 굵게 적은 게 그런 내용이고... 뭐 글재주가 적어서 잘 전달이 되었는지 모르겠지만요. 다음에 적을 것도 기능보단 이건 이러해서 이렇게 표현할수 있다 정도로 진행할려고 생각중이구요. 4. 글과는 상관없지만 올리시는 이미지들은 잘보고 있습니다. | 19.10.08 09:37 | | |
(64637)

210.118.***.***

마미오라버니
아 괜히 제가 TMI한게 아닌가 싶었는데 역시 이미 알고계셨군요. 효과를 어떻게 내야 하나 이제 고민하기 시작하는 분들에겐 더없이 좋은 정보라고 저도 생각합니다. 다음 글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19.10.08 10:06 | | |
(4782774)

49.169.***.***

marutoss
이글에 반대가 왜 많지? | 19.10.09 02:44 | | |
근데 딴거보다 빔 라이플같은 경우 일반 산탄총이나 머신건처럼 뒤로 밀리지 않는거로 아는데요... 일반 머신건인 자쿠라면 더 잘 어울릴거 같아요
19.10.08 11:13
(5135290)

223.38.***.***

이런거보면 쩐다 우와 하지만 막상 할라면 손이 잘 안가요 ㅎㅎ
19.10.08 13:36
이힛 레이져 발싸! 푸슝푸슝
19.10.08 13:47
(4894097)

210.94.***.***

오른쪽에서 뵙겠습니다~
19.10.08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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