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스프레이 도색을 해보자
※ Caution ※
긴글 스압이 들어가있는 글입니다
긴글 스압이 싫으신분은 뒤로가기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실험 및 경험에
의해 작성된글입니다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생각이 다분히
들어간글이니 맹신하시기 보단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와같은 라이트 하게 즐기시는 루프동 유저님들에게 참고하시라고 바칩니다...
안녕하십니까 슬슬 추워지는 날씨 차가운바람이불고 건조하여
참 짜증나는 계절입니다..
어찌보면 건조해서 프라작업하기 좋기두 하구요.. 어찌됐든
누구나 어떤것이든 완벽하게 깔끔하게 멋지게 프라모델 완성하고 싶은 마음은
남녀노소 나이불문 마찬가지 일것입니다...
처음부터 잘하는사람은 없고 프라모델 취미생활은 천재적인것은 없다고 봅니다
많은시행착오와경험을 토대로 하나하나 완성된 건프라를 볼떄마다 혹시 카타르시즘을 느끼지않으신지.
저만그런지 모르겠지만..
처음건프라 입문할때 보통 애니메이션 및 게임으로
접하고 넘어오신분들 많으실거라봅니다 .
애니메이션 디자인 및 활약.
게임내 디자인 및 활약.
보고반해 " 나도 가지고 싶다 " 이런마음을 가지고
덥석 해당킷을 샀는대 메뉴얼이나 앞사진이랑 너무 틀린 야속한 킷들..
그래서 비슷하게 색을칠하고 싶고 멋지게 완성해
두고두고 소장하고싶은 마음에 인터넷 및 정보 서적 을 뒤져도
답이나오되 어렵기만하고
결국은 자기합리화 하며 차근차근 먹선파 . 부분도색파 . 풀도색파 이렇게 넘어가거나
어느선에 안주하여 만족하시는분들 많으시겠지요?
하지만..
다른분들 작품을 볼때마다 내작품을 보면 하... 같은 회사 같은 킷인대
왠지 중국산 짜가 킷마냥 못나보이고 비교되는건 어쩔수가없고
나도 저분들처럼 잘만들고 싶다!! 라는 의욕으로 시작했지만
이거저기 해보고 해도 결국은 실패 했지만
그래도 종전에 만든 작품보다 더 잘되어 다음엔 더잘할라고 노력하게되고
그와중엔 눈만높아져서 건프라취미에 회의감을 느끼시는 분들이계시지는지요?
그래서 준비해봤습니다 에어브러쉬 없어도 정말 고퀄리티 만들어네시는
신너님보고
자극받아 몇달전부터 스프레이 도색시작하였는대 루프동 및 인터넷에
자세히 스프레이도색에 대해 나온게 없어서 순수 하나하나 실험해보면서 작성한 글입니다.
그래서 저와같이 처음에 혼란겪지않고 도움이 되라고 써봅니다.
참고로 종전과 다른 리뉴얼 버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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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1
캔스프레이 도색에 적합한 캔스프레이 종류를 알아보자
왼쪽부터 험브롤 , 모델마스터 , 타미아 , 테스터스 , 군제컬러
시중에 판매되는 캔스프레이 도색에 적합한 캔스프레이들입니다..
가격 및 용량 도료성질들이 모두 다른 제품들입니다.
각기 제품마다 장단점이 있기마련이고
어떤 제품끼리는 혼용으로 해도 되지만 어떤 제품은 도료성분 떄문에
그냥 혼용을 해도 안되는제품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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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1-1
각각의 캔스프레이 대해 알아보자
험브롤 아크릴 캔스프레이
[ 가격 저렴 ]
[ 용량 150ml ]
[ 아크릴 성분 ]
[ 건조시간 김 ]
[ 피막 건조시간이 길수록좋음 ]
[ 워싱 용이 ]
많은 분들에게 생소한 캔스프레이 일겁니다.. 저도 알아본지 두달밖에 안되었고
10통 가까이 써보았습니다.. 종전 캔스프레이 와 다를거없지만
아크릴성분 이라 에나멜 과 락카 보단 덜해롭고
특유 냄세가 나쁘진않습니다..
그리고 점착력 및 무광도료 발색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다만 차페력이 상당히 낮아서 어느정도 참고하셔야하는
도료입니다
그리고 미술용 아크릴도료가 아니라 하비용 아크릴도료 입니다
그리고 워싱할때도 사용할수있는 도료입니다
루리웹 유저분 말을 인용하자면
루리웹 Mustang 님
아크릴의 피막이 약하다고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만, 사실 일반적인 도료중 피막이 가장 강한것이
아크릴 입니다.
한번 완전건조가 된후에는 물리적 화학적 피막강도가 매우 우수합니다.
완전히 건조된 아크릴은 락카신너를 사용해도 지워 지지 않을 정도 입니다.
그런데 왜 피막이 약하다고들 하시냐면, 그건 아크릴 자체가 점착력이 매우 약하기 때문입니다.
락카도료는 프라스틱을 살짝 녹여가며 도색이 되기 때문에 점착력이 매우좋지만, 아크릴은 플라스틱 위에
얇은 아크릴 막을 생성시키는 방식으로 도색이 됩니다.
때문에 큰힘을 가하면 긁히는게 아니고 벗겨집니다.허물처럼 떨어지기도 하지요.
그래서 락카도료보다 더욱 서페이서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서페이서는 꼭, 반드시, 절대 뿌려주시는게 좋습니다. 서페이서가 힘들다면 최소한 프라이머나
그것도 힘드시면 백색이나 회색 락카계열 무광도료 라도 뿌려주셔야 장기 보관에 좋습니다. 저렴
아크릴도료의 또다른 장점중 하나는 매우 탁월한 무광효과입니다.
특별한 마감이 없이도 매우 좋은 무광효과를 낼수있기에 밀리터리나 히스토릭 인형의 체색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유광에는 취약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에어브러쉬용으로 나온 색상이나 유광 바니쉬(아크릴용 마감제)를
이용해 어느정도 유광의 효과를 낼수는 있지만 에어브러쉬 락카도료에 비해서는 유광 효과가 낮을수 밖에 없습니다.
테스터스 에나멜 스프레이
[ 가격 보통 ]
[ 용량 90ml ]
[ 에나멜 성분 ]
[ 건조시간 김 ]
[ 피막강도 보통 ]
[ 워싱 용이 ]
테스터스 제품은 메탈릭제품계열 위에 나열한 캔스프레이 종류중
가장 발색이 좋고 차페력이 높습니다 다만 다른 캔스프레이비해
캔스프레이 분사력이 상당히 강해 뭉치기쉬우며
메탈릭계열 도료는 얇게뿌려도 건조시간이상당히 필요합니다
에나멜 특성상 건조시간이 길수록 피막이 상당히 강하고
그리고 서페이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락카도 마찬가지지만..
그리고 테스터스 유광 도료들은 유광표면자체가 상당히 뛰어난편입니다
물론 메탈릭아닌 다른 원색계열 계통 도료들도 아주좋은편입니다.
그리고 워싱이 캔스프레이 도료중 워싱하기 가장편한 도료인거같습니다
아크릴 험브롤에 비해
주관적으로 기초도장은 테스터스보다
락카계열 도료로 하시고 워싱이나 포인트도색할때는 테스터스로 하길권장합니다.
해당사진은 테스터스 유광그레이로 쉴드뒷면 워싱하는 도중에 촬영하는것을
찍은것입니다.
모델 마스터
[ 가격 보통 ]
[ 용량 90ml ]
[ 락카 성분 ]
[ 건조 보통 ]
[ 피막 강함 ]
[ 버핑 가능 ]
모델마스터 같은경우 주로 원색 계열 도료보단 메탈릭계열 제품이 버핑이 가능하기떄문에
락카계열 메탈릭 사용할때는 모델 마스터 제품을 선호합니다
특히 캔스프레이 계열 메탈릭제품중 버핑이 가능하기떄문에.
다만 신나성분이 강해 서페이서같은경우 거진필수이거나
조심히 뿌려주지않으면 피볼가능성이 높은 제품입니다.
그리고 가장 반건조현상이 나올수있는 확률이 높은 제품이라
어느정도 조심히 사용하는것을 필요하는 제품입니다.
주의점만 유의하시면 락카계열 메탈릭제품으로는 상당히 좋은제품이라 할수있습니다!
타미아 TS
[ 가격 보통 ]
[ 용량 100ml ]
[ 락카 성분 ]
[ 건조 빠름 ]
[ 피막 강함 ]
[ PS , AS , TS 주의요망 ]
[ 오버코팅 용이 ]
MR.COLOR 와 더불어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제품군입니다
주로 밀리터리 계열 색상이 많은편이고 분류도 나누어져 있습니다 .
항공기특색 [ AS ]
폴라카보네이트 [ PS ]
프라모델용 [ TS ]
구분을 잘하여 사용하셔야되고 항공기특색AS 까지는 괜찮은대
폴라카보네이트 PS 뿌리면 프라가 아작 및 파쇄 됩니다.
그래서 그냥 안전하게 프라모델용 TS 시리즈 사용하시는게 좋다고봅니다
만약 스프레이로 워싱하실생각이시면 타미아스프레이보다는 밑도장 군제 MR.COLOR 깔고
위에다가 테스터스 사용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다섯가지 스프레이 써본결과 락카계열 만큼은
원색계열 무광 제품은 타미아가 최고라고봅니다.
가격도 MR.COLOR 보다 저렴한편이지만
MR.COLOR 컬러 선택폭이 넓기때문에....
마지막으로 XXX 색 클리어 스프레이는 MR.COLOR 보다는
타미아 제품군이 더뛰어납니다..
결론은 무광계열 사용하실라면 MR.COLOR 보단 티미아 손들어주고싶습니다..
그리고 MR.COLOR 보단 같은 락카계열이라 하더라도
타미아제품군이 MR.COLOR 보다 피막이 약하고
에나멜신나 에도 지워질수있으니 워싱하더라도
충분히 건조후 안전하게 가볍게 마감해주시고
워싱하시길 권장합니다.
군제 MR.COLOR
[ 가격 보통 ]
[ 용량 100ml ]
[ 락카 성분 ]
[ 건조 빠름 ]
[ 피막 TOP ]
드디어 그분이 왔습니다..
참고로 MR.COLOR 건담도 있긴하지만
시중에 다양한 색상구하기가 힘들어 제외시켰습니다
다만 건담시리즈 계열이 건담베이스 색상과일치되는것이 많아서
만약 구하시는색상이 일치하신다면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기타및성분 특징은 MR.COLOR 군과 비슷하되
건담계열이 좀더 색상이 은은한게 특징입니다
타 스프레이 보다 분출유압이 강해서
넓은면 장갑부위나 런너 통짜도색에 상당히 좋으며
타 스프레이보다 거리를 아주쪼오끔 떨어져서 뿌리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색상또한 스프레이중 가장 많고
다른회사 스프레이보단 잘하면 잘났으면 잘났지 못난점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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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1-2終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견해가 들어간글입니다..
캔스프레이 도색이 공통점은 한번에 다뿌리려는 것보다
2~3회에 걸쳐 얇게 뿌려주시고 뿌려주시는게 완료되었으면
완전한 건조 2~3일정도는 필수로 손 과 먼지가 닿지않는곳에 건조해주시는것은 필수이며
사용전 무조건적으로 사용하지않는 런너에 실험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
그리고 서페이서는마찬가지로 뿌려주시면 캔스프레이 도료 의 발색 및 접착력과
프라표면을 보호해주어 차후 일어날수있는 부품 크랙현상이나 도색표면 크랙현상을
예방하여 부품수명을 연장시킬수있습니다.
그리고 캔스프레이 도색은 철저히 준비를하여 해주시는걸 권장드립니다
참고로 도색하는것보다 그전에 도색 색상 구하는것이 상당히 어렵기때문에
미리 구할수있는 도료를 미리 확보하시고 도색플랜을 진행하시는것도 좋을거라봅니다.
그리고 캔스프레이 도료자체가 솔직히 비싼건 사실이긴 하지만
한번쯤은 풀도색을 해보시는것은 어떠신지 조심스럽게 권유합니다
저같은경우 집안 사정때문에 에어브러쉬를 사용하지못하여
캔스프레이로 도색하는편이고
캔스프레이 풀도색을 하시려는 분에게 어느정도 도움이되려 4부작으로 다시 기획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캔스프레이 같은경우 분출압이 강하여
위에도 언급했듯이 넓은면 도색에 상당히 용이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미세도장 조그마한 곳은 마스킹이나 따로 분활을해서
도색을 해주시면 되고 위에 말한대로 분출압이 강해
도막이 상당히 두꺼워질수있으니 얇게 여러번 뿌려주는것이 상당히 중요하고 제차 강조하지만
건조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에어브러쉬 못지않게 어느정도 도색기법을 시도할수있기도 합니다.
물론 에어브러쉬 만큼은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숙련되면
에어브러쉬 못지않게 고퀄리티로 작품을 만드실수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용한 캔스프레이는 회사 떠나서 거진 160통이상 된거같고
실험으로 날린킷 및 캔스프레이 인해 돈도 무진장해게 깨묵었지만
그에 상응하는 노하우 와 경험을 얻었기떄문에
후회는없습니다.
이 글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견해에 참고용으로 사용하시라고 쓴것이기때문에
맹신보다는 위에 언급한대로 참고용으로 캔스프레이 도색에 어느정도
쉽게 진입장벽으로 낮출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할수있는 도움이 되는글이였으면합니다..
이전글과 다르게 꾸준히 글쓸것을 다짐하면서
글을마치겠습니다.
긴글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
끝으로 캔스프레이 도색 막상하면 어렵지않다는 말로 끝내겠습니다..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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