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분들 패트랩 혐오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수백 배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분들이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가를 찾아보면 알게 되더라구요.
1 부류 - 니코니코동화 세대
사람은 주운 카드로 듀얼할 수 있는가? / 유희왕으로 어둠의 게임을 해 보았다/ 및 각종 MAD무비로 유희왕에 들어온 사람들
로망 덱, 컨셉질, 캐릭터 재현에 제일 힘을 쏟는 유저들의 패트랩 혐오는 어마어마합니다
이펙트 뵐러를 유성 컨셉 덱에서 던져도 "사기 카드 작작 좀 쓰라고!"소리가 나올 정도...
왜냐면 이 분들이 원하는 건 내가 0.5 정도의 파워로 전개한 뒤, 상대가 그걸 0.7 정도로 부수고, 그걸 내가 1로 부수고, 다시 상대가 1로 붙는 그림이거든요
말 그대로 프로레슬링입니다
처음부터 풀전개 하지 않고 서브에이스 꺼내서 흐응 이 정도 카드도 대처하지 못하는 녀석은 나와의 승부에 설 자격도 없다! 하는 롤플레이를 하는 거에요.
이 과정에서 자신의 혼신의 로망콤보를 노잼 대처법으로 이기는 사람은 "다시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이 되는 거죠.
사실 저는 이분들이 캐주얼판을 주도하고 있는 걸 알고 이분들의 분노를 이해해서 어 이정도겠구나 싶었는데.....
2 부류 - 매더게, 포켓몬 tcg 등 마나 기반 tcg로 시작해서 넘어온 분들
일본 매더개 발매중지 및 대회 수가 줄어드는 것, 포켓몬 카드게임 들어온 중학생이 블록 수정에 맞춰 유희왕으로 넘어온 경우캐주얼판이 커지는 타이밍에 넘어와서 그런지, 암묵적으로 매더개/포켓몬에서 통용되던 암묵의 룰을 적용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게 뭔 소리냐면,
퍼미션은 1턴 1회, 상대 턴에 발동할 수 있는 퀵 이펙트는 몬스터 한번 마법함정 한번(....)같은 로컬 룰이 있다면 대부분 이런 분들이 메인이라고 하더라구요.
이 경우 패에서 무제한적으로 떨어지는 패트랩은 사문난적이 되는 겁니다. 사실 좀 불합리해보이긴 하는데, 여기도 호흡 느린 타입의 게임을 강제하는 방식의 로컬 룰이긴 해요.
선턴에 3퍼미션 이상 완성해야 음 이 집은 퍼미션이 잘 지어졌어 하는 현 프로씬하고는 괴리감이 많이 크죠.
(수정)
해당 부분은 일본 샵 사장님꼐 들은 이야긴데, 실제로 보니 최근 활발하게 팔고 있네요?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 모르겠는데 추가조사 필요합니다
3. 복귀유저
10년 가까이 다양한 방도로 유희왕을 접고 타 카드게임에 갔다가 돌아온 유저들
혹은 마스터 듀얼을 거쳐서 오프로 넘어온 유저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 유저들의 특징은 "티어게임 ㅈ같아서 캐주얼 있는 겜으로 갔는데, 캐주얼 겜이 티어만 챙기고 나머지 다 ㅂㅅ만들어서 캐주얼 제일 챙겨주는 유희왕에 왔다"에요.
이미 몇 개나 되는 카드게임의 아수라장을 지나서, 가장 제멋대로 덱을 놀려도 되는 판이 유희왕이라고 판단하고 돌아온 유저들입니다.
게이트볼 유저들도 약간 이 경향인데, 일본 쪽은 생각보다 더 과격한 사상을 가진 분들이 많더라구요.
국내에서 딕 굴리는 유저분들, 로망 1.5핸드 콤보 같은거 짜는 분들도 이 경향이 있는데, 이 경험을 한 3-4번 겪어서 이제 강경파가 된 유저분들이 "꽤 많아요".
그런 증지 던지고 우라라 던지고 그럴 거면 대회 나가지 왜 여기서 이러고 있냐? 니 인성 잘못됐냐? 그렇게 뉴비들이랑 쉬는 사람들 짓밟으면 좋냐? 이런 식으로 생각하시고
개중에는 캐주얼 대회에서 우증포를 2장 이상씩 채용한 유저 블랙리스트를 만들어서 돌린다는 폭로도 있었는데
오히려 폭로를 본 캐주얼 대회 참가유저들이 "저게 맞지 않냐? 어차피 지역 랭킹대회 매주 열리는데 왜 여기까지 와서 난리야"로 반응했다고 하구요....
이러다보니 패트랩 말고도 티어덱 무브 자체를 싫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정확히는, 남는 걸로 주섬주섬 뭐 정리하는 걸 싫어해요.스네이크아이로 암브로엘 구희까지 조립하는 것도 위험수윈데, 여기에 남는 걸로 뭘 세운다? 그 날 아무도 대화 안 걸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검 덱이라고 들고왔는데 풀영창도 없이 바로네스 꺼내고 있다?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이걸 코나미가 장려하고 있어요. 유희왕의 날의 매장관리 관련해서 나온 매장 관리자들에게 보내진 조언이 대회참가자들은 일반유저와 격리해라였다는 이야기도 있구요, 인스트럭터 대회에서 인스트럭터가 패트랩을 쥐고 있어도 상대가 쓰기 전엔 쓰지 마라 같은 식의 규정이 꽤 있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대회 유저에게 악평이지만 캐주얼 유저에겐 호평인 광역 카드군 스토리 시리즈를 하는 것 같기도 해요.
사실 왜 이걸 쓰게 됐냐면 k 유튜버가 대형 스토리 카드군은 티어게임에 카드 계속 팔아먹기 위함이 아니냐?라고 영상을 올렸는데
티어게임에 팔아먹기 위해 시도를 한 건 맞는데 지금처럼 크게 나가게 된 건 아이러니컬하게도 비티어 스토리 카드군의 판매량 약진, 특히 터미널 월드 판매량 덕이 컸을 거거든요....지금 유희왕 매출은 티어게임 유저가 견인하는 것도 아니구요.(대회 카드 가격은 평균적으로 내렸는데 미소녀 카드 가격은 올라감)
그리고 1,2,3 타입이 유희왕이 개선된 걸(적어도 캐주얼이란 면에서) 알게 된 게 버튜버들 + 유희왕 컨셉 영상 광인들 덕인 게 참 대단하기도 하고 싶더라구요.
요새 일본 카드샵들 유희왕 매출 줄인다 과다선동 이슈라던가 좀 있었는데 아마쿠다리 확장이전한 거 보면 이름값 무시 못 하는 것 같습니다.
아 국내는 그 분 말이 백번 맞습니다. 진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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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진하게 느끼는 건 그거 같네요. 즐겜 유저는 즐겜 유저끼리, 빡겜 유저는 빡겜 유저끼리 해야 한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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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주얼 유저가 바라보는 우뵐포: 티어덱한테는 설설 기면서 비티어에게는 온갖 갑질을 해대는 악의 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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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일본에서 지냈으면 저렇게 됐을지도 모르겠군요 여기야 캐쥬얼 덱이라도 선턴에 2퍼미션은 세워놔야 마음이 놓이는 판이다보니 어쩔 수 없이 적응했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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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희왕이 카드겜중에서 제일 로망덱 챙겨준다는 사실이 가장 놀랍네요 야생제도가 없다는거 때문에 옛날덱 추억팔이 지원이 타겜에 비해 자주 나올 수 있다보니 그럴라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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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면 앤틱 기어 갑자기 상황에 따라 티어권도 가능하도록 올라가게 했다던가 초고대 덱을 현대 덱 파츠로 기워서 쓰고 있으면 알아서 5년 정도 지나면 뭔가 새 파츠로 일신시켜준다던가 11기 때 애니랑 결별하면서 과거테마로 돌아갔는데, 이게 4년 간 하면서 성과 좀 본 것 같네요 뱅가드도 꽤나 신경써줬던 걸로 아는데 여긴 리부트를 땡기고 듀에마 같은 경우는 유저분들 사이에서도 말이 갈려서 자료만으로 알긴 어려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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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적으론 이게 맞다고 생각하고 그래서 멀챠미 보고 개꼬왔어요 우증뵐포중 유일하게 균형의 수호자 역할 하던 카드를 티어만 12장 박게 만들어놓고 수습 못하니까 증지를 보낸다고? 미친 건가? | 24.10.25 14: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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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일본에서 지냈으면 저렇게 됐을지도 모르겠군요 여기야 캐쥬얼 덱이라도 선턴에 2퍼미션은 세워놔야 마음이 놓이는 판이다보니 어쩔 수 없이 적응했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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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희왕이 카드겜중에서 제일 로망덱 챙겨준다는 사실이 가장 놀랍네요 야생제도가 없다는거 때문에 옛날덱 추억팔이 지원이 타겜에 비해 자주 나올 수 있다보니 그럴라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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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면 앤틱 기어 갑자기 상황에 따라 티어권도 가능하도록 올라가게 했다던가 초고대 덱을 현대 덱 파츠로 기워서 쓰고 있으면 알아서 5년 정도 지나면 뭔가 새 파츠로 일신시켜준다던가 11기 때 애니랑 결별하면서 과거테마로 돌아갔는데, 이게 4년 간 하면서 성과 좀 본 것 같네요 뱅가드도 꽤나 신경써줬던 걸로 아는데 여긴 리부트를 땡기고 듀에마 같은 경우는 유저분들 사이에서도 말이 갈려서 자료만으로 알긴 어려울 것 같아요 | 24.10.25 11: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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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모르겠어요.... 후기 기준으로 보고 몇분 이야기해본 거긴 한데 지역마다 또 다른 것 같고.... | 24.10.25 12: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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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진하게 느끼는 건 그거 같네요. 즐겜 유저는 즐겜 유저끼리, 빡겜 유저는 빡겜 유저끼리 해야 한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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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내 MTG 대회가 줄어들고 있다는 거 같습니다 | 24.10.25 12: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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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부분은 그 일본 샵 사장님 말씀 그대로 가져온 건데, 보니까 지금 잘 나오고 있네요? 판매처가 바뀌었나요..? | 24.10.25 12: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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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쪽 대리총판이 취급중지 한 게 맞는 것 같네요. 본사 통일로 하는 과정에서 취급매장이 감소한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거 확실히 판단 못 해서 수정할게요 | 24.10.25 12: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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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캉코요? 환영합니다 요샌 순수 미캉코가 잘 뽑혀서 승률이 좋아요~ | 24.10.25 13: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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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수단으로서 이제 패유발이나 티아라같은 상대 턴 전개를 실험해왔고 불쾌감 때문에 상대 턴 전개가 사실상 보편화에 실패하여 현재는 유발을 밀어주는 식으로 밸런스를 잡고 있는 것 같네요. 새로운 고성능 패트랩을 출시하고, 1핸드 지원 및 메인 덱 카드간의 연결성 강화로 메인덱 스페이스를 확보시켜 유발을 다수 투입하는 방향으로 유도하고 있습니다. | 24.10.25 13: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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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제 소위 말하는 로망 단계의 덱들은 대부분 설계 자체가 기본 뼈대는 불안정하지만 보통 원작뽕을 채워주기 위해서 결과물 에이스에 강한 효과를 탑재시켜 고점을 챙겨주는 식으로 만들어져 있을겁니다. 이렇다보니 최신식 덱 기믹이나 호감패 없는 연결성 등의 부재로 유발에 쉽게 멈추고, 또 본인도 유발을 다수 투입하면 말리는 구조로 2핸드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방해로 인해 고점이 깎이는 수준이 아닌, 아예 전개가 틀어막히는 수준인데 이 점 때문에 패트랩이 메타비트를 만났을 때와 비슷한 수준의 불쾌감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 24.10.25 13: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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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동감합니다. 본문에서처럼 실전주의 지향하는 유저를 무슨 죄인인 양 음습하게 무라하치하는 모양새가 꼭 그거 같아요. 옛날에 한국에서 KOF 할 때 자기들만의 로컬 룰을 만들어서 '상대를 기분 나쁘게 하는 콤보, 니가와 금지' 같은 걸 만들고 어기면 의자로 때리는 식으로 억압했는데 그 결과 경쟁력 저하로 이어져 국제전에서 탈탈 털리는 결과를 낳았다고 하더군요. 최근 국제 대회에서 일본 유저들이 TCG권 유저들한테 점점 밀리고 있다던데 이것도 원인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 24.10.25 16: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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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쥬얼과 프로가 서로의 뜻을 인정하고 양보할 부분은 양보하면 어떨까 싶기도 하지만 현재로선 캐쥬얼은 캐쥬얼끼리 프로는 프로끼리 가는 것이 현실적이겠죠 | 24.10.25 16:22 | |
(IP보기클릭)39.118.***.***
차라리 자체적으로 특정 카드를 금지, 공표하면 '뭘 안 하면 되는지' 처음부터 알고 들어가서 그나마 나을텐데 본문의 내용대로라면 모르고 특정 카드를 썼다가 바로 핍박이나 집단따돌림을 당하는 전형적인 '알아서 눈치봐라식 사회생활'을 연상시키는 그런 게 있어서요. 군대나 좋소같이 폐쇄적인 작은 사회에서 자주 보는 그거 말이죠. | 24.10.25 16: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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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저도 그래서 아니 이건 좀 너무한게 아닌가 싶은 그런쎄함을 살작 느끼고 있습니다 | 24.10.25 17: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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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호 자체금제 대회 운영하는 입장에서 이게 중요한 이슈기도 하구요 ㅠㅠ | 24.10.25 17: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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