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샐러멘그레이트는 어떤 덱인가?
2. 덱 레시피
3. 주요 카드 소개
4. 장, 단점
5. 기초 운영법
6. 기타 잡기술 및 팁
1. 샐러맨그레이트는 어떤 덱인가?
유희왕 10기에 등장한 테마로, 원래는 유희왕 vrains의
화염속성 링크 소환을 주력으로 플레이하는 소울 버너의 테마입니다.
덱 전체의 컨셉은 몬스터를 되살려서 효과를 발동하는 기믹이 다수이고, 이에 맞춰 묘지 덤핑과
소생 효과가 주요 효과를 다수 차지합니다.
장기전및 운영에 특화 되어 있는데다, 후속을 안정적으로 챙길 수 있단 점에서 티어권에도 등극, 현재도
나름 파워가 있는, 브레인즈 덱 중 로망과 실전을 챙길 수 있는 테마라고 생각합니다.
2. 덱 레시피
메인 덱
증식의 G 2
하루우라라, 3
저택 와라시, 2
레이디 디버거 3
샐러맨그레이트 미어 1
샐러맨그레이트 폭시 2
샐러맨그레이트 스피니 2
샐러맨그레이트 팔코 1
샐러맨그레이트 J재규어 2
원시고대생물 니비루 1
해피의 깃털 1
사이버넷 마이닝 3
샐러맨그레이트의 성역 1
무덤의 지명자 2
샐러맨그레이트 서클 3
말살의 지명자 2
금지된 일적 3
무한포영 3
샐러맨그레이트 레이지 1
샐러맨그레이트 로어 1
엑스트라덱
샐러맨그레이트 미라지스탤리오
샐러맨그레이트 배일링크스 3
업데이트 재머 1
샐러맨그레이트 썬라이트 울프 3
스플래시 메이지 1
트랜스코드 토커 1
샐러맨그레이트 히트라이오 1
샐러맨그레이트 파이로 피닉스 2
엑세스 코드 토커 2
3. 주요 카드 소개
<샐러맨그레이트 가젤>
샐러맨그레이트의 α 이자 Ω
1의 효과는 링크 소재로 샐러맨 몬스터가 보내졌을때나 마이닝으로 코스트를 보냈을때도
발동 할수 있는 효과이기 때문에 전개 요원으로 활용 할 수 있으며
2의 효과는 소환시에 "샐러맨" 카드 한장을 묘지로 덤핑하는 효과로
묘지 자원이 중요한 샐러맨그레이트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카드.
주로 로어를 묻어서, 울프의 효과로 손패로 다시 회수하는 콤보로 이용됩니다.
<샐러맨그레이트 J재규어>
가젤이 덤핑과 전개 요원이라면 재규어는 후속을 기약해주는 요원입니다.
이 친구도 필드에 링크 몬스터가 있으면 묘지에서 특수 소환이 가능하지만
재규어는 전개 보다는 샐러맨그레이트가 필드를 굳히면
묘지의 자원을 덱으로 되돌리거나 울프와 연계하여
묘지의 가젤을 다시 재활용 하게끔 패로 돌려주는 역할을 맡습니다.
자세한 매커니즘은 뒤의 울프에서
다시 설명하도록 하죠
<샐러맨그레이트 스피니>
스피니의 1,2 효과 모두 샐러맨그레이트 몬스터가 존재해야 발동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연계해서 사용하는 효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2의 효과로 묘지에서 소생 할 시 필드에서 벗어난다는
디메리트가 있지만
엑시즈 소재로 제거 될 경우 필드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서 회피할 수 있습니다.
<샐러맨그레이트 팔코>
팔코와 이 다음에 설명할 폭시는
1,2의 효과를 한 턴에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의외로 자주 놓치는 부분)
1의 효과는 자신이 묘지로 갔을때 묘지의 샐러맨그레이트 함정, 마법을 필드에 세트 하는 효과로
가젤로 덤핑이 되던, 링크 소재로 가던, 전투/효과로 파괴되던
묘지로만 가면 발동 가능한 유발 효과 입니다.
2의 효과는 이 카드가 묘지에 있을시 필드의
샐러맨그레이트 몬스터를
패로 되돌리는 것으로 묘지에서 소생 가능한 효과입니다.
가젤이 특수 소환 되었을때 팔코의 효과로 가젤을
패로 되돌리고
다시 가젤을 일반 소환하는 식으로 전개를 할 수 있지만
'패'로 되돌아가야 효과가 발동하는 만큼
엑스트라 몬스터를 되돌리거나 2의 효과로 소생한
스피니를 코스트로 삼으면
부활하지 않습니다.
<샐러맨그레이트 폭시>
1의 효과는 유사 졸부와 겸허의 항아리
2는 묘지에 있을때 패의 샐러맨그레이트 카드 1장을 버리고 (마/함도 가능)
본인의 소생 및 마/함을 파괴하는 효과입니다
필드 마법 샐러맨그레이트 성역만 있어도 발동 가능한
효과이고
상대 마/함도 견제 할 수 있는 효과라 지속 함정을 쓰는
엘드리치, 전뇌를 상대로
좋은 카드입니다.
<샐러맨그레이트 성역>
샐러맨그레이트의 필드 마법 카드로, 필드 서치가 있는
1링크 베일링크스를 뽑아서 서치해옵니다.
2의 라이프 효과는 부가적이고, 가장 중요한 효과는 1의 샐러맨 자체 링크 소재로 삼을 수 있는 효과 입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전생 링크라고 표현한 만큼 여기서도
그 표현을 사용하려 하는데
샐러맨그레이트 링크 몬스터들은 전생 링크시 사용 할 수 있는 효과가 따로 있기 때문에
(베일링크스 제외)
링크 몬스터들의 효과를 최대한 이용하기 위해선 성역을
최대한 필드에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샐러맨그레이트 썬라이트울프>
1의 효과는 이 카드의 링크 앞에 몬스터가 일반/특수 소환되면
묘지의 화염 속성 몬스터를 패로 넣을 수 있습니다.
화염테마인 샐러맨그레이트에는 안성맞춤인 효과이고, 패트랩중에선
화염속성인 우라라도 다시 재활용 할 수 있습니다.
2번 효과는 울프의 전생 링크 소환시 효과로 1턴에 1번 묘지의
샐러맨그레이트 마법/함정을 패로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초동 전개에서 가젤로 샐러맨그레이트 마법/함정을 묘지에 묻고
울프를 소환해서 패로 가져오는 매커니즘이 샐러맨의 가장 큰 흐름입니다.
1. 샐러맨그레이트 울프 소환
2. 성역으로 샐러맨그레이트 울프를 전생 소환
3. 묘지의 울프를 엑덱으로 되돌리고 묘지의 샐러맨그레이트 J재규어를 울프의 링크 아래 소환
4. 울프의 1번 효과로 묘지의 가젤을 패로 올리기
5. 전생 소환한 울프의 효과로 가젤이 덤핑한 마/함 패로 가져오기
<샐러맨그레이트 미라지스탤리오>
스피니를 묘지에서 소생한다면 거의 대부분 이 친구를 뽑아 줍니다.
엑시즈 소재로 제거 되는 것은 필드에서 벗어나는 판정이 아니기 때문에
스피니의 디메리트를 씹어주며, 다음 턴 스피니의 소생 효과를 재활용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카드 자체 효과는 링크 소재시 필드 몬스터 한 장을 바운스 시키는
유사 강제 탈출 장치와 엑시즈 소재를 제거 하는 것으로
덱에서 샐러맨 그레이트 몬스터 하나를 특수 소환 할 수 있습니다.
단, 턴 종료시까지 화염 속성 이외의 몬스터 효과는 발동이 불가능하다는 점 염두 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각각 파괴와 퍼미션 효과를 가진 함정 입니다.
레이지는 전생 링크 몬스터가 필드에 있다면
그 링크 마커 수만큼 필드 클린이 가능한 부가 효과가 있고
로어는 전생 링크 몬스터가 소환되면 묘지에서 자체 세트가 가능합니다.
(단 이 경우 필드에서 벗어나면 제외)
4. 장, 단점
장점
1). 필수로 채용하는 메인 덱 카드가 적어서 메타 적응성이 뛰어남
덱 구축시 필요한 필수 카드.jpg
(스피니는 2~3장까지도 생각해도 됩니다)
샐러맨그레이트는 자체 소생과 리크루트가 쉬운 테마인데다 덤핑수단도 다채롭기 때문에
필수로 요구하는 카드수는 많지 않다는게 장점 입니다. 이 때문에 보통 40장 덱리를 선택 한다면
남은 덱 스페를 개개인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하는데 자유롭습니다.
이 때문에 샐러맨은 환경이 어떻게 변하더라도 그에 따라 덱을 조정하는데 있어서
자유롭고 그래서 발매되고 지금까지 티어권에서 간간히 보이는 이유기도 합니다.
당장 위의 레시피도 전개위주로 퍼미션 몹들을 뽑아내는 현 마듀 환경에 맞춘 빌딩으로
마듀도 오프와 카드풀이 비슷한 만큼, 샐러맨의 메타 적응성은 크게 강점으로 작용 할 수 있습니다.
2). 전개 자체는 난이도가 낮은 편이다.
보통 샐러맨그레이트는 난이도가 높은 덱으로 알려져 있는데
전개법 자체는 정형화 되어 있는데다 필드 굳히기는 다른 전개덱에 비하면 쉬운 편입니다.
애초에 샐러맨은 운영덱에 속하지만 링크 테마인 이상 전개요소가 일부 포함 되어 있고
운영법 자체가 필드와 묘지를 번갈아 가며 카드를 리크루트 하고 아드를 보충하는
플레이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전개와 운영이 혼합 되어 있는 형태이지만
전개 자체의 난이도가 높은 덱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입문 자체는 쉬운 덱이라 너무 겁먹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3). 사이버스 족이라 업데이트 재머- 토커로 턴킬 콤보가 가능하다
왜 당연한 얘기를 하나 하겠지만, 엑세스 토커 이전의 샐러맨에게는
특히나, 턴킬 능력이 부재 했기 때문에 운영의 의존도가 더 높았습니다.
(파이로 피닉스가 나온 날 샐그 유저들이 환희의 로어를 외쳤다고..)
토커 이전에는 함정 카드와 피닉스의 필드 클린 효과로 상대를 말려 죽이는 플레이 였다면
토커가 나온 이후로는 후공에서도 턴킬 능력을 갖추게 된 샐러맨이라
2번 요소와 더불어 난이도를 낮춰준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단점
1). 패트랩에 매우 취약함
샐러맨그레이트는 운영덱이지만 전개 요소가 혼합되어 있는 테마인 만큼
서치, 특수 소환을 견제하는 범용 패트랩 및 견제에 매우 취약합니다.
가장 천적인 견제 카드는 증식의 g와 니비루로
이후 운영법에서 알려드릴
베일링크스 -> 스피니 소환 -> 미라지스텔리오 소환 -> J재규어 소환 -> 울프 소환 -> 울프 전생 소환
이것 만으로도 5번의 소환을 거쳐 니비루의 조건을 만족 시키는데다
증식의 g를 허용한다면 아드 차이로 게임을 풀어야 할 샐러맨이 오히려
상대에게 페이스를 넘겨주는 역효과를 낳게 됩니다.
2). 상대 덱 및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필수
사실 이 단점은 운영덱을 굴린다면 적용되는 사항이지만
샐러맨그레이트는 테마내 퍼미션 카드가 카운터 함정인 로어 뿐인데다
링크 테마의 퍼미션으로 자주 이용되는 바렐로드 새비지도 뽑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로어와 패의 패트랩 과 범용 견제 카드로 집을 짓는 만큼
다른 덱에 비하면 의외로 필드가 부실합니다.
따라서 샐러맨그레이트는 카운터 퍼미션인 로어를 적재적소에 사용하냐에 따라,
승부를 가져 올 수 있고. 이 때문에 어느 타이밍에 자신의 자원들을
사용해야 하는지 판단하는 용병술을 필수로 요구합니다.
3). 부족한 엑스트라 덱의 공간
샐러맨그레이트는 자신의 링크 몬스터로 자체 링크 소환을 한다는
컨셉 때문에 기본적으로 동일 몬스터 2장 이상을 요구합니다.
이 때문에 엑스트라 덱에 넣을 수 있는 나머지 범용 몬스터가 한정 되어 있으며
이 때문에 정작 필드를 굳히더라도 피니쉬를 내거나 돌파를 할 상황에서
적절한 몬스터를 뽑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엑세스 코드 토커라는 뛰어난 피니시 요원이 있다지만, 상대가 이에 견제를 들어가면
샐러맨은 정말 돌파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합니다.
4). 운영 난이도는 매우 높다.
1),2),3)의 단점으로 샐러맨을 플레이 할때는
매우 신중해져야 합니다. 상대의 패트랩을 염두하지 않다가
핵심 부문에서 허리가 끊길 수도 있고, 아드 소모 싸움을 벌이더라도
후속이 중요한 샐러맨은 소모전에 들어가면 훨씬 불리한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따라서 상대가 견제를 시도하면 어느 선까지 허용하여 최소한의 손해를 받을지,
상대 턴에 견제를 하는 입장이라면 어디를 끊어서 최상의 이득을 얻을 수 있을까?
항상 주판을 두들기며 게임을 해야 합니다.
즉, 샐러맨그레이트는 항상 최악의 시점을 가정하면서 최대한의 효율을 이끌어내는 덱이고
이 때문에 유희왕을 처음 입문 했다거나, 카드군에 대한 이해도가 넓지 않은 시점에서는
크게 추전 드리지는 않는 덱입니다.
5. 기초 운영법
샐러맨의 초반 집짓기는 패트랩에 유의해야 하며
특수 소환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특히 증식의 g와 니비루를 주의해야 합니다.
가장 전형적인 전개와 패트랩을 견제하는 전개 두가지만 여기서 다루고자 합니다.
전개 시작패 상황을 이렇게 가정하면
샐러맨그레이트 스피니 일반소환 -> 스피니를 소재로 베일링크스 소환 -> 베일링크스 효과로 성역 서치 및 스피니가 묘지로 갔으므로 가젤 특수 소환
가젤의 효과로 샐러맨그레이트 로어를 덤핑 -> 묘지의 스피니를 특수 소환 -> 스피니와 가젤을 소재로 미라지 스탤리오 엑시즈 소환
-> 미라지 효과로 J재규어 덱에서 특수 소환 -> 재규어와 베일링크스로 썬라이트 울프 링크 소환
->성역 효과로 썬라이트 울프 전생 소환 -> 묘지의 J재규어 효과로 썬라이트 울프 엑스트라 덱으로 되돌리고
재규어를 울프의 링크 앞에 소환 -> 가젤을 패로 회수하고 썬라이트 울프 효과로 로어를 패로 리크루트
로어를 깔아놓고 가젤을 패로 회수해서 후속을 바라보는 것이 샐러맨의 가장 일반적 필드 입니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베일링크스 -> 스피니 소환 -> 미라지스텔리오 소환 -> J재규어 소환 -> 울프 소환 -> 울프 전생 소환
이 중간 과정만으로도 니비루의 소환조건이 충족되므로 니비루는 확정적으로 맞습니다.
그렇다면 니비루는 견제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니비루가 소환되는 5번까지 특수 소환을 안하면 됩니다.
1. 레이디 디버거로 가젤 서치
2. 디버거로 베일링크스 소환
3. 스피니를 버리고 공격력 500 증가, 가젤 특수 소환
4. 가젤의 효과로 로어를 덤핑, 울프를 링크 소환
5. 울프를 전생링크 해서 로어를 서치
(총 4번 특수 소환)
가젤은 패로 가져오지 못했지만 패에 J재규어가 남아 있으니, 다음턴 가젤을 가져 올 수 있고
포영과 로어가 있으니 상대의 견제를 하는데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증식의 g를 맞았다면 지명자를 사용했었겠죠.
패가 이렇게 나오고 첫턴 증식의 g를 맞았다면?
우라라로 증식의 g를 방어할 수는 있겠지만
상대 패에 우라라가 남아있을수도 있고, 견제 카드는 일적과 우라라 뿐이므로
증식의 g에 함부로 우라라를 날리기도 아까운 상황입니다.
그러니 증g를 통과시키더라도 특소 횟수를 최대한 줄여 상대의 이득을 최소화 하는 방식으로 가야 합니다.
1.사이버넷 마이닝으로 팔코를 보내고 가젤을 서치
2. 가젤을 일반 소환해서 로어를 묘지로 덤핑
3. 묘지의 팔코의 효과로 가젤을 패로 되돌리고 특수 소환
4. 팔코로 베일링크스를 링크 소환, 성역 서치
5. 베일링크스를 소재로 전생 링크, 묘지의 로어의 효과를 발동해서 필드에 세트
이렇게 되면 상대는
팔코, 베일링크스, 베일링크스로 3드로를 땡기지만
일적과 로어를 세트 해둔데다가 우라라도 보전했기 때문에 충분히 대비가 가능합니다.
마이닝과 가젤도 있으니 후속 전개도 노려 볼 수 있고요.
물론 상대턴에 어떻게 견제하느냐는 플레이어의 몫이지만
견제카드는 3장 유지하고 3드로를 줬다면 나쁘지 않은 교환입니다.
6. 기타 잡기술 및 팁
1). 폭시로 스킬 드레인 견제
스킬 드레인은 '필드'의 몬스터 효과를 무효화 시키는 지속 함정이지만
효과의 발동과 처리는 막지 못하며 '묘지'에까지 미치지는 못합니다.
샐러맨그레이트 폭시의 2번 효과는 묘지에 있을때
패의 샐러맨 몬스터를 코스트로 지불하고, 필드에 특수소환 그후, 필드의 앞면 마법/함정을 파괴합니다.
발동을 묘지에서 하며, 코스트 지불까지 하며 필드에 특수소환 그리고 효과 처리과정으로
마/함 파괴이기 때문에 스킬 드레인으로는 폭시를 막을 수 없습니다.
2) 가젤의 패유발 효과를 이용한 특수 소환
사이버넷 마이닝은 패 한장을 버리고 사이버스 몬스터 한장을 서치하는 효과
그리고 샐러맨그레이트 가젤은 샐러맨그레이트 몬스터가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에 필드에 특수 소한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다음 경우를 보죠
패에 사이버넷 마이닝이 있을때 마이닝의 코스트로 스피니를 묘지로 보내고
가젤을 서치했을때, 그 가젤은 특수 소환이 가능할까요?
정답은 가능하다 입니다.
유희왕에서 덱이나 패는 비공개 정보 영역으로
상대는 내가 패로 가젤을 서치했다 하더라도 가젤이 원래 패에 있었는지, 아닌지 여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설령 가젤이 제한 카드이더라도, 패에 원래 가젤이 있었던 것으로 간주되어
가젤의 특수 소환 조건이 충족되는 것입니다.
이걸 이용해 패에 가젤이 없더라도 가젤을 특수 소환
덤핑 및 전개를 이어 갈 수 있습니다.
3) 체인트리를 이용한 서치카드 울궈먹기
마지막은 가장 쉬운 기술입니다.
서치카드를 방해하는 우라라가 있는 만큼
마이닝 과 서클 두장의 서치카드가 있다면 한장의 카드로 우라라를 빼고
나머지 한 장으로 핵심카드를 서치 할 수 있는데
서클이 속공마법인 만큼 마이닝을 체인 1, 서클을 체인트리에 편승시킵니다.
이때 마이닝의 코스트를 팔코를 이용한다면 팔코의 1번 효과로 서클을 다시 필드에 세트 할 수 있습니다.
마이닝 뿐만 아니라 패를 코스트로 하는 다른 마법 류도 이 콤보를 이용하는게 가능하죠
샐러맨그레이트는 변수도 많고, 그만큼 플레이도 다양해서
최대한 범용적인 것만 다루려고 했지만, 그마저도 양이 많아서
정말 간략하게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질문이나 피드백 있다면 그에 따라 계속 수정해 나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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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도 정성스럽게 잘 쓰신 글 잘 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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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정말 좋은 덱이지만 입문자에겐 비추하고 싶습니다. 굉장히 난이도가 높은 덱이니 잘 생각해서 입문하는 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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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도 정성스럽게 잘 쓰신 글 잘 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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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정말 좋은 덱이지만 입문자에겐 비추하고 싶습니다. 굉장히 난이도가 높은 덱이니 잘 생각해서 입문하는 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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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덱 넘겨서 확인하고 가져오는 효과는 똑같으니, 좀더 많이 쓰는 욕탐으로 비유를 | 22.04.10 20: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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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탐은 확인하고 가져오는 거 아니라 10장 갈아서 2장 드로우인데요... 혹시 졸겸하고 헷갈리신 거 아니에요? | 22.04.10 22:20 | |
(IP보기클릭)61.75.***.***
그렇네요 수정했습니다. | 22.04.10 22:3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