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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2기 끝난 김에 개인적인 2기 평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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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부(윈디 vs. 리볼버까지): 전개나 작화, 듀얼 구도 전반적으로 흥미로웠다고 생각해요. 여러 팀들이 서로 대결하는 것도 재밌었고 뽕도 꽤 차올랐고, 각자의 경험에 따라 덱들이 조금씩 바뀐게 인상적었어요. 물론 브레인지답게 약간 불친절한 건 없지 않지만 간접적으로 캐릭터 성격 변화들 묘사하는 건 나름 잘 했다고 생각해요.

 

후반부(윈디 vs. 리볼버 이후): 솔직히 개판이라고 생각해요. 전개도 늘어지고, 히코쿠보 고질병인 카드 마구 찍어내기가 아주 제대로 발동했고, 연출도 늘어지고 분위기도 안 살아나고 거의 아크파이브 수준으로 긴장감 없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브레인즈 듀얼 최대의 장점이 서로의 덱의 특성과 장단점을 알고 거기를 중심으로 둘러싼 라이프 관리나 에이스 카운터 등의 심리적 공방전이었는데, 유사쿠와 보맨이 계속 끊임 없이 새 스킬이나 새 보스만 꺼내니까 그런 심리전의 면모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그렇게 되니 듀얼 전개에서 긴장감도 없고, 작화나 연출도 역동성은 부족하면서 이상한 곳에서 뭉개지니까 뽕이라 할만한게 부족할 수 밖에 없고요. 막말로 어차피 아이가 계속 새 카드 주는게 기정사실화 된 판에 굳이 네오 스톰 액세스가 등장할 필요가 있었는지 의문입니다.

 

이미 블셰 1차전에서 스톰 액세스로 스파르토이 뽑은 전적도 있고, 보맨 1차전에서 스톰 액세스 없이 위치랑 매지션 뽑기도 했고요.

 

예를 들어 퀀텀 데뷔전에서 보맨이 클락을 막고 거기에 대한 카운터로 위키드를 스톰 액세스해서 퀀텀이 등장했다거나, AI융합 오니즈카 전에서 오니즈카가 링크2 -> 엑덱 소환 패턴을 읽고스톰 액세스를 막고, 거기서 유사쿠가 링크 2 없어도 엑시즈하는 전개로 자신의 진화를 보여주는게 훨씬 자연스러웠을 겁니다.

 

캐릭터 묘사도 솔직히 의상 체인지나 유사쿠랑 임시 휴전 맺는 등 연기나 외모에서 분위기 바뀐 료캔 정도 빼면 다들 형편 없었던 느낌입니다. 갑자기 유사쿠가 유대 있는 거 처럼 이야기하는 것도 이상하고요. 물론 그렇다고 유사쿠가 유대를 말하는게 잘못 되었다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기껏해야 아이, 쿠사나기, 료켄, 잘해야 타케루 정도 말고는 “친구”라고 생각하지 않는 녀석이 동료 드립 치는 건 좀;; 스펙터가 동료로 그려지는 것도;;

 

차라리 오니즈카전 때는 유사쿠가 동료 드립 치느니 오니즈카와 아이들의 유대나 오니즈카의 긍지를 말하고, 거기서 오니즈카의 프라이드의 상처와 플레이메이커의 그림자가 자신의 커리어에 거는 제약 등으로 오니즈카의 공포를 다루고, 거기서 유사쿠를 넘어섰으니 애들 후원 걱정 안 해도 된다 생각하는 망가진 오니즈카를 보여주고, 유사쿠가 아이들이 “영웅” 오니즈카의 신념을 깨우치기 위한 듀얼로 가는게 설득력있었을 거에요.

 

보맨 최종전에서도 “모두와의 유대” 보다는 유사쿠가 본인의 망가짐을 인정하면서도 유대를 설파하는게 맞았을 겁니다. 사건 때 죽어가던 자신을 구해줬던 료켄, 복수심만 남았던 자신에게 가족이 되어준 쿠사나기, 그리고 까칠하게 굴어도 끝까지 자기를 믿고 친구가 되어 준 아이.

 

거기서 시작해서 오니즈카 떠올리며 물론 인간은 유대로 어리석은 짓을 하기도 하지만, 오니즈카 역시 유대 때문에 강해지려고 했다거나, 아오이와 아키라처럼 각자의 소중한 사람들의 유대가 힘이 되고 기적이 된다거나 식으로 말하면서 유대의 중요성을 설파했다면 훨씬 설득력 있었을 거에요.

 

보맨을 예전의 자신에게 비교하면서 혼자가 아닌 유대의 의미를 알게 된 지금의 자신이 오히려 성장했음을 보여줬다면 더욱 좋았을 테고요.

 

그리고 아쿠아와 아오이 합류 시점도 좀 더 앞당겼어야 했다고 생각해요. 너무 늦게 합류하니 블루 메이든그로서는 뭘 하지도 못하고;; 아니면 적어도 아쿠아가 플레임과 비슷한 시점 아오이 측에 붙어서 이그니스간 대립 구도를 좀 더 삼차원적으로 했다거나...

 

막말로 브레인즈의 최대의 장점이 “소년 만화 클리셰”를 따르지 않았던 “각자의 이야기”였던 것인데, 2기 후반부는 소년 만화의 파워업 남발과 우정 드립으로만 떡칠되니 전개는 전개대로 재미없고, 거기에 작화나 배경 연출, 보스 연출도 엉망이니...

 

뭐 카드와의 유대 없다는 불평을 자주 들었지만, 사실 없어도 된다고 생각해요. 원작도 따지고 보면 카드 자체와의 유대보다는 그 카드가 캐릭터에게 있어서 가지는 상징성이 더 크게 부각되는 경향이 컸다고 봅니다. 블랙 매지션 등이 본격적으로 “운명”의 무언가처럼 보이는 것도 배틀 시티 들어간 이후에서나고, 붉은 눈도 죠노우치가 가진 강했던 카드였기에 의미 있었던 것 뿐이고요.

 

게다가 듀얼리스트 킹덤 때도 블매보다 데몬 소환이나 가이아 계통이 활약한 경우 많고, 정작 배틀 시티동안 유우기는 블매보다는 블매걸, 버스터 블레이더, 길퍼 데몬, 발키리온 등을 에이스로 자주 썼고, 카이바 역시 푸백보다는 오벨리스크 만능주의로 주로 밀고 나갔고요. 죠노우치도 결국 에이스 바뀌었고.

 

GX 때도 네오스 등장 전에는 쥬다이가 가진 에이스들이 자주 바뀌었고, 페이버릿 카드는 있어도 카드 자체가 특별한 건 아니었습니다. 샤이닝 플레어 넣은 이유도 결국 마법 같은게 아니라 그냥 “분위기 전환”용에 가까웠고, 엘릭시러는 당시 쥬다이의 궁극의 히어로로서 연금술의 상징이라고 해도 그냥 뿅 나왔습니다.

 

카드 자체가 특별할 필요는 없어요. 그걸 과도하게 에이스 만능주의로 미느니 전략전을 펼치면서 다양하게 전개하는게 훨씬 재밌을 수도 있고, 카드의 상징성도 사용자의 신념이나 성장을 반영하면 그걸로 충분히 발휘 될 수 있고 그게 오히려 자연스러워요. 문제는 싸움 전개가 재밌어야 그게 가능하고, 브레인즈 2기 후반부는 그냥 더럽게 재미없고 앜파 후반 보는 느낌이었습니다.

 

보맨 최종전도 드라그리드가 제대로 활약도 못하고 그냥 뿅하고 퍼펙트론 된 것도 좀 어이 없고요. 차라리 각 헤드에 대항해서 유사쿠가 소환법별로 몬스터 1개씩 꺼내면서 대항하다가, 보맨이 빛 속성 찍으면서 퍼펙트론으로 진화하고, 그걸 역으로 파이어월 다크플루드로 요격하는 전개가 좀 더 자연스럽지 않았을까 싶고...

 

뭐라 해야하지 전반적으로 1기가 이야기거리가 부족해서 전개를 억지로 늘렸다는 감이 강했다면, 2기는 반대로 이야기거리를 너무 많이 만들어서 급전개로 처리했대도 분량 오버한 느낌이 더 강하다 해야하나;;

 

다만, 연출이나 전개과정은 거의 아크파이브 급이 되었다고 해도, "컨셉"이나 메세지 상에서는 그래도 여전히 아크파이브에 비하면 낫다고 봅니다. 전쟁에서 엔터메 외치는 미친 작품보다 2기의 인간말살 로그 AI와 거기에 대항하는 공존 주장 인간/AI 연합의 테마 자체는 좋았고 개연성 있는 구도라 생각해요. 연출이 드럽게 안 좋아서 그렇지.



댓글 | 4
1


(4885864)

223.39.***.***

BEST
무슨 말을 하려는지 그 주제도 알겠고 그 주제를 작중에서 직접 설명도 해주는데 중간 과정을 말아먹어서 납득도 안 되고 이해도 안 갑니다
19.05.16 09:44
솔직히 브레인즈 2기 개판이란건 인정함
19.05.16 03:15
소년만화 같으면서도 같지 않은 괴리감만 어떻게 해줘도 재밌을 것 같은데......
19.05.16 07:23
(4885864)

223.39.***.***

BEST
무슨 말을 하려는지 그 주제도 알겠고 그 주제를 작중에서 직접 설명도 해주는데 중간 과정을 말아먹어서 납득도 안 되고 이해도 안 갑니다
19.05.16 09:44
(4646043)

218.52.***.***

솔직히 남아있는 3기는 기대보단 걱정이 더 앞서네요
19.05.16 13:2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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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G
한글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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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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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2016.04.00 일본 (아이폰)
[출시] 2016.04.00 일본 (안드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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