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웹툰을 일본 만화랑 비교해서 어쩌자는 거지
시장의 크기가 다른데
일본같은 경우에는 옛날부터 꾸준히 이어져온 서브컬처계의 투자가 있었기에 지금처럼 시장도 넓어져서
작가들의 환경에 여유가 생기니까 어시스트들도 여럿두고 시간도 생기니 이것저것 연출공부도 하고 당장 내일 밥먹을 걱정은 안해도 되겠지만
한국같은경우에는 지금까지 일어나서 걸음마 시작하려면 누가 넘어뜨리고 넘어뜨렸다가 이제 웹툰으로 다시 간신히 재활치료좀 해보겠다는데
왤케 걸음마를 못하냐고 걍 꺼져라 난 일본만화 보겠다 이런식이네
우리나라 웹툰하고 일본만화에는 뒤집을 수 없는 세월의 차이가 있어서 솔직히 나도 우리나라 탑급 웹툰(신의 탑, 노블레스,마음의 소리,갓오하 등등등) 같은게 과연 일본 흔한만화보다 퀄리티가 좋고 재밌냐? 라고 물어보면 그렇다 라고 대답하지는 못하겠다. 다만 그렇다고 일본만화랑 비교하면서 우리나라 웹툰을 까대는건 결국 작가들이 발전하지 못한것 이상으로 독자들도 성숙해지지 못했다는거다. 그냥 일본만화는 일본만화대로 즐기고 우리나라 웹툰은 우리나라 웹툰대로 발전하는 모습을 바라보며 즐겨야지 무작정 일본만화보다 못하다고 까대는데 참...
아 물론 표절이나 복붙같은 걸 옹호할생각은 없다 그걸 까는건 좋은데 일일이 일본하고 비교하지를 말자는거지
시장의 크기가 다른데
일본같은 경우에는 옛날부터 꾸준히 이어져온 서브컬처계의 투자가 있었기에 지금처럼 시장도 넓어져서
작가들의 환경에 여유가 생기니까 어시스트들도 여럿두고 시간도 생기니 이것저것 연출공부도 하고 당장 내일 밥먹을 걱정은 안해도 되겠지만
한국같은경우에는 지금까지 일어나서 걸음마 시작하려면 누가 넘어뜨리고 넘어뜨렸다가 이제 웹툰으로 다시 간신히 재활치료좀 해보겠다는데
왤케 걸음마를 못하냐고 걍 꺼져라 난 일본만화 보겠다 이런식이네
우리나라 웹툰하고 일본만화에는 뒤집을 수 없는 세월의 차이가 있어서 솔직히 나도 우리나라 탑급 웹툰(신의 탑, 노블레스,마음의 소리,갓오하 등등등) 같은게 과연 일본 흔한만화보다 퀄리티가 좋고 재밌냐? 라고 물어보면 그렇다 라고 대답하지는 못하겠다. 다만 그렇다고 일본만화랑 비교하면서 우리나라 웹툰을 까대는건 결국 작가들이 발전하지 못한것 이상으로 독자들도 성숙해지지 못했다는거다. 그냥 일본만화는 일본만화대로 즐기고 우리나라 웹툰은 우리나라 웹툰대로 발전하는 모습을 바라보며 즐겨야지 무작정 일본만화보다 못하다고 까대는데 참...
아 물론 표절이나 복붙같은 걸 옹호할생각은 없다 그걸 까는건 좋은데 일일이 일본하고 비교하지를 말자는거지
(IP보기클릭).***.***
당장 저 지적들은 여기서도 만화 퀄리티가 시궁창이라고 까이는 건데 그것들을 가지고 와서 웹툰 판 전체를 욕하는건 어불성설이죠. 여기서 신의탑 검색하면 전투씬 까는 소리가 튀어나오고, 노블레스 검색하면 독해능력평가가 뜨고 그럽니다. 여기 사람들도 다 님께서 말씀하시는거 동감하고, 욕하고 그래요. 하지만 그것들만 가지고 '한국 웹툰 전체가 쓰레기다' 라고 하시는건 어불성설입니다. 작화가 괜찮은 작품들이 없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고수, 칼부림, 곱게자란자식, TLT 등) 지금 님의 태도는 일본에서 잘 나가는 만화를 보고서는 '일본 만화는 액션 / 러브코메디밖에 없다' 라고 하시는 것과 같습니다.
(IP보기클릭).***.***
근데 어떻게보면 이분 말도 틀린점은 없는거 같음. 사실 이 나라 만화컬쳐계가 발전하려면 이 정도 비판은 수용해야죠. 어떠한 부정도 없이 발전이 있을리가..; 다만 기준이나 잣대가 다소 가혹하신듯.
(IP보기클릭).***.***
반론을 듣기 싫으면 글을 쓰지 말것이지...
(IP보기클릭).***.***
웹툰의 평균적인 작화가 떨어진다? 당연한 이치입니다. 애초에 작화의 질을 올리려면 달라붙는 사람들의 수를 올려야 하는데, 그게 돈이거든요. 그런데 웹툰 판에서는 왠만한 수준이 아닌 이상 혼자서 연재해도 먹고 살기가 빠듯해서 카페같은 것을 열거나 해서 투잡을 뛰어야 합니다. 여기 사람들도 다 웹툰 작화가 출판만화에 비해 나쁘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일류 작가들이 버는 돈으로 어시를 부릴 수 있는데도 그러지 않는 부분을 여기서도 다 욕하고 비난합니다. 하지만 그것만 가지고 웹툰 판 자체의 수준이 낮다고 하시는 것은 이 먹고 살기 힘든 만화판에서 만화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버티는 작가들에 대한 모욕입니다.
(IP보기클릭).***.***
비교가 아니고 이제 환경탓 어시탓 그런거 안먹히는거죠 제가 게시한 글보시면 그림에 기재된 작가들 웹툰쪽에선 소위 1프로 작가로 불리는 업계탑인 사람들입니다 고료도 계약금 형식으로 빵빵하게 받고 화실도 운영하시는분들이죠 절대적 수입은 딸리겠지만 일본작가들하고 비교해서 꿀리지않습니다 여기 게시판에선 자꾸 웹툰을 열악한 매체로 알고 조건반사식으로 감싸면서 감성팔이로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재능이 없거나 실력이 부족해서 잘 못그린것도 개성인마냥 포장하는거 이건 지적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엄격진지가 아니고 저 사람들은 프로작가입니다 실수를 해도 수습이 가능한 아마추어가 아니예요 데뷔한지 5년이 넘어가는 기성작가들입니다 아마추어,신인작가님들과 동일한 시선으로는 못보죠 반론은 안받겠습니다
(IP보기클릭).***.***
비교가 아니고 이제 환경탓 어시탓 그런거 안먹히는거죠 제가 게시한 글보시면 그림에 기재된 작가들 웹툰쪽에선 소위 1프로 작가로 불리는 업계탑인 사람들입니다 고료도 계약금 형식으로 빵빵하게 받고 화실도 운영하시는분들이죠 절대적 수입은 딸리겠지만 일본작가들하고 비교해서 꿀리지않습니다 여기 게시판에선 자꾸 웹툰을 열악한 매체로 알고 조건반사식으로 감싸면서 감성팔이로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재능이 없거나 실력이 부족해서 잘 못그린것도 개성인마냥 포장하는거 이건 지적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엄격진지가 아니고 저 사람들은 프로작가입니다 실수를 해도 수습이 가능한 아마추어가 아니예요 데뷔한지 5년이 넘어가는 기성작가들입니다 아마추어,신인작가님들과 동일한 시선으로는 못보죠 반론은 안받겠습니다
(IP보기클릭).***.***
당장 저 지적들은 여기서도 만화 퀄리티가 시궁창이라고 까이는 건데 그것들을 가지고 와서 웹툰 판 전체를 욕하는건 어불성설이죠. 여기서 신의탑 검색하면 전투씬 까는 소리가 튀어나오고, 노블레스 검색하면 독해능력평가가 뜨고 그럽니다. 여기 사람들도 다 님께서 말씀하시는거 동감하고, 욕하고 그래요. 하지만 그것들만 가지고 '한국 웹툰 전체가 쓰레기다' 라고 하시는건 어불성설입니다. 작화가 괜찮은 작품들이 없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고수, 칼부림, 곱게자란자식, TLT 등) 지금 님의 태도는 일본에서 잘 나가는 만화를 보고서는 '일본 만화는 액션 / 러브코메디밖에 없다' 라고 하시는 것과 같습니다. | 16.03.12 07:59 | |
(IP보기클릭).***.***
웹툰의 평균적인 작화가 떨어진다? 당연한 이치입니다. 애초에 작화의 질을 올리려면 달라붙는 사람들의 수를 올려야 하는데, 그게 돈이거든요. 그런데 웹툰 판에서는 왠만한 수준이 아닌 이상 혼자서 연재해도 먹고 살기가 빠듯해서 카페같은 것을 열거나 해서 투잡을 뛰어야 합니다. 여기 사람들도 다 웹툰 작화가 출판만화에 비해 나쁘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일류 작가들이 버는 돈으로 어시를 부릴 수 있는데도 그러지 않는 부분을 여기서도 다 욕하고 비난합니다. 하지만 그것만 가지고 웹툰 판 자체의 수준이 낮다고 하시는 것은 이 먹고 살기 힘든 만화판에서 만화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버티는 작가들에 대한 모욕입니다. | 16.03.12 08:11 | |
(IP보기클릭).***.***
근데 어떻게보면 이분 말도 틀린점은 없는거 같음. 사실 이 나라 만화컬쳐계가 발전하려면 이 정도 비판은 수용해야죠. 어떠한 부정도 없이 발전이 있을리가..; 다만 기준이나 잣대가 다소 가혹하신듯. | 16.03.12 09:00 | |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반론을 듣기 싫으면 글을 쓰지 말것이지... | 16.03.12 11:02 | |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