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펑 2077과 CDPR에게 참으로 위대한 한 주가 지나갔다.
경찰들은 텔레포트를 하고 시스템은 답답하게 굳어있으며 차들은 공중에서 떨어졌다.
그 모든 마케팅과 기대에 못미치게, 사이버펑크 2077은 실망스러웠다.
그러나 수많은 버그에 묻힌 멋진 캐릭터들과 좋은 액션이 있으며,
8년간의 개발에 더해서 좀 더 연기해서 어느 누구도 차가 비처럼 내리거나
NPC들이 떠다니는 걸 플레이하지 않았으면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아직 희망을 가지고 있다. 오늘은 아니겠지만, 사펑의 미래는 밝다.
1. 사펑으로 CDPR은 막대한 성공을 거뒀다.
비록 예상한 것만큼의 성공은 아니지만, CDPR은 이미 프리오더만으로도
8년동안의 개발비를 다 회수하고도 남을 재정적 성공을 거뒀다.
사이버펑크 2077은 현재 스팀 동접자 수 100만 3264명의 기록을 세웠는데,
이는 싱글플레이 게임으로서 이전까지 최고기록이었던 폴아웃 4의 47만 2962명을
훨씬 능가하는 수치이다. 심지어 폴아웃 4는 스팀으로만 출시했지만, 사펑의 경우
GOG와 에픽으로 동시 출시를 했는데도 이렇게 많이 나온 것이다.
물론 사펑의 버그들로 인한 환불 러쉬가 판을 바꿀 수도 있겠으나, PC판에서의 버그는
콘솔판처럼 치명적이지 않으며 퍼포먼스 또한 훨씬 좋다.
나는 실제로 환불량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CDPR을 위협할 정도는 아닐 것으로 본다.
스팀판은 물론이고, 심지어 콘솔판도 아직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라와있다.
CDPR은 엄청난 돈을 벌고 있으며, 이는 계속 될 것이다.
이 글이 써지는 동안 CDPR은 환불량을 제외하고도 모든 플랫폼에서
약 1300만 장을 팔았다고 발표했다.
이 말은 곧 CDPR이 버그를 잡고 스탯을 바로잡고, 플레이어들에게
계속 플레이할 수 있는 이유를 넣어준다면 사펑 2077은 계속해서
CDPR의 훌륭한 돈줄이 되어줄 수 있다는 뜻이다.
2. 무대는 정해졌다.
사이버펑크 2077은 분명히 개발 도중 많은 부분이 잘려나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이트 시티는 어마어마하게 크다.
나는 서브퀘까지 포함해서 메인퀘를 완료하고 엔딩까지 보는데 약 60시간이
걸렸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못해본 것들이 너무나도 많다.
나는 CDPR이 나이트 시티를 위쳐 3처럼 채워놓기엔 시간이 충분치 못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미래의 확장팩에서 위쳐 3처럼 추가 스토리 컨텐츠가 나올 것은 자명한 일이다.
사이버펑크 2077의 경우 위쳐 3보다 풀어낼 것이 더 많을 것이다.
만들다 만 장소들이 너무나 많으며, 이대로 버리기엔 아까운 것들이 많다.
앞으로 나올 것이라고 예정된 2개의 확장팩으로 다 채우는 건 어림도 없을 것이다.
V의 엔딩 이후 행보, 캉 타오 같이 덜 다루어진 기업들, 사이버스페이스 등
CDPR이 앞으로 채워넣어야할 내용들은 블앤와급 그 이상이다.
3. CDPR은 이미 긴 사후지원의 역사가 있다.
런치 트레일러의 숨겨진 메세지에 따르면, CDPR은 2021년 초에 무료 DLC를
발매하겠다고 했다. 위쳐 3의 16가지 무료 DLC를 기억하라.
당시에도 위쳐 3에 꼭 있어야할 내용들과 요소들은 이렇게 무료 DLC로 추가되었다.
기억할만한 몇개의 퀘스트들, 뉴게임 플러스 모드, 나아진 전투 애니메이션,
심지어 게롤트의 이발소까지 말이다.
심지어 발매 초기에 있었던 버그와 퍼포먼스 문제도 끝없는 패치들도 해결했고
그 결과 위쳐 3는 몇년이 지나고나서야 말끔한 완전판이 되었다.
심지어 CDPR은 게롤트의 무거운 걸음걸이를 싫어하는 유저들을 위해서
새로운 움직임까지 집어넣었다. 하츠 오브 스톤과 블러드 앤 와인에서도
거대한 패치가 동봉되었으며, 갑옷 염색이나 강화 같은 업그레이드 요소들이
추가되었다. 심지어 2021년에는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고 로딩 시간을
빠르게 줄여주는 패치가 나올 예정이다.
위쳐 2 또한 인핸스드 에디션을 통해 아레나 전투 모드, 새로운 튜토리얼과 퀘스트들,
멋진 CG 인트로 영상과 많은 버그 픽스를 추가해넣었다.
심지어 엉망진창이었던 위쳐 1조차 인핸스드 에디션으로 더 낫게 만들었다.
200개의 새로운 애니메이션, 새로운 NPC 모델, NPC들과 몬스터들의 재도색,
대화옵션 추가, 인벤토리 시스템 개선, 로딩 시간 감소가 추가되었다.
나는 사이버펑크 2077을 위쳐 시리즈와 비교하는게 약간 신경쓰인다.
나이트 시티는 CDPR이 만들어왔던 그 어떤 세계보다 크고 복잡하다.
때문에 아무래도 개선 패치는 더 긴 시간이 걸리고 갯수도 많을 것이다.
콘솔에서의 퍼포먼스 문제가 먼저 개선되어야 할 것이며, PC판도 이정도는
아니지만 약간은 더 좋아져야만 할 것이다.
보행자와 경찰의 AI를 개선하는 일은 쉽지 않으며, 이를 포함한 의미있는
게임 내 변화는 아마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
결론적으로 사이버펑크 2077은 최소 2개의 확장팩과 안정성 및 퍼포먼스 개선,
그리고 수년간의 플레이어들의 모드 추가로 더욱 나아질 것이다.
4. 멀티플레이가 아직 준비중이다.
우리는 사이버펑크 2077의 멀티플레이가 어떻게 나올지 전혀 모른다.
그나마 좀 기대해볼 부분이 있다면, CDPR이 이 사안의 중대함을 알고
처음서부터 다른 스튜디오의 협력을 받거나 아니면 멀티플레이 자체를
독립된 작품(스탠드얼론)으로 내놓으려고 한다는 점이다.
물론 너무 기대를 품으면 안 된다. 일단 사펑에 대한 약속들이 전부
그 지경이 된데다가, 2021년에는 나오지 못할 것이 확실시되기 때문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CDPR이 멀티플레이에 대한 QnA를 받기 시작해서
분노에 찬 메일과 트윗들에 신경쓰고 있다는 점이다.
언제 어떻게 될 지는 모르겠으나, 사펑 2077의 버그 픽스와 퍼포먼스 개선
이후에 나올 것은 분명하다. 그저 재밌게 나오기를 바라자.
5. 게임을 막장에서 빼낸 다른 스튜디오들의 예시가 있다.
어마어마한 비판과 이슈에 직면하고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노력을
한 끝에 게임을 되살린 크고 작은 스튜디오들이 존재한다.
수년간의 지원 끝에 노맨즈 스카이는 첫 출시 트레일러에서 나왔던
거의 모든 요소들을 게임에 구현시키는데 성공했다.
VR 지원도 추가되었으며, 제작 시스템은 완전히 갈아엎어졌고
건물 건설 또한 선택 폭이 다양해졌다.
시스템 또한 달라졌고 완전히 새로운 것들이 더해졌다.
아예 안하는 것보단 늦은 게 더 낫다.
씨오브 시브즈의 경우 처음에는 재미있었으나, 얼마 안있어서 뭘 할수 있는 게 없었다.
그저 해골과 닭, 돼지들로 가득찬 섬들의 연속이었고 다른 플레이어들을
괴롭히는 것 말고는 아무것도 할 것이 없었다.
다행히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협동 스토리 라인이 추가되었으며,
흥미로운 퍼즐, 애완동물, 낚시 등 할만한 것들이 많아졌다.
폴아웃 76은 출시하자마자 재앙 그 자체였다. 버그들은 계속해서 넘쳐났고
캐릭터들은 계속 투명해졌으며 인간 NPC 또한 전혀 없었다.
그러나 웨이스트랜더 업데이트로 NPC들과 새로운 캠페인이 추가되었으며
이제는 할만해진 새로운 폴아웃 게임이 되었다.
사이버펑크 2077은 출시 전 마케팅에서 보여주었던 게임은 절대 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지금보다 더 나은 게임이 될 수는 있다.
우리는 CDPR에게 버그를 잡고 주요 확장팩과 시스템 개선을 준비할 시간을
주어야 할 것이고, 좀 더 완전하게 만들려면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
그렇지만 나는 어떤 것이 올지 기대해본다. 몇년 정도야 별 문제 아니지 않은가?
(IP보기클릭)121.144.***.***
사이버펑크는 게임이 아니라 김장김치였구나!
(IP보기클릭)220.123.***.***
몇년 기다려서 멀쩡해질거면 발매할때 게임을 안샀지
(IP보기클릭)220.93.***.***
단순히 게임이 버그 투성이거나 못만들어서 그런거라면 못마땅하더라도 욕하고 개선되길 바랄탠데 이색기들은 판매량 뻥티기 시킬려고 게임에 있지도 않는 상호작용과 자유도를 마케팅 사기에 허벌나게 써먹어서 개같음 sns상에서는 쉴더들 등에 업고 뒤에서 흐뭇하게 좋아요 누르는 행태까지 역겹고
(IP보기클릭)60.253.***.***
결국 ㅆ ㅣ발 존나 패치하고 고칠때까지 기다리란 소리잖아 이젠 게임 ㅈ같이 출시하고 고치는걸로 형식이 아주 대담하다듯이 하네
(IP보기클릭)124.54.***.***
플탐이 적다: 몇시간 해보지도 않고 까네 ㅋㅋ 플탐이 많다: 즐길 거 다 즐겨 놓고 까고 있네 양심 ㅇㄷ?
(IP보기클릭)112.151.***.***
(IP보기클릭)121.144.***.***
사이버펑크는 게임이 아니라 김장김치였구나!
(IP보기클릭)223.39.***.***
굴 들어간거? | 20.12.24 18:49 | | |
(IP보기클릭)118.39.***.***
그건 빨리 상하는데 ! | 20.12.24 20:33 | | |
(IP보기클릭)218.54.***.***
드립ㅋㅋㅋㅋㅋㅋㅋㅋ | 20.12.24 21:23 | | |
(IP보기클릭)183.109.***.***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12.25 01:46 | | |
(IP보기클릭)220.93.***.***
(IP보기클릭)211.211.***.***
아 100만인데 잘못썼네요 ㅎㄷㄷ | 20.12.24 18:41 | | |
(IP보기클릭)210.111.***.***
(IP보기클릭)220.123.***.***
몇년 기다려서 멀쩡해질거면 발매할때 게임을 안샀지
(IP보기클릭)223.62.***.***
얼리스타터를 원하는 사람도 있으니까요 | 20.12.25 08:16 | | |
(IP보기클릭)220.93.***.***
단순히 게임이 버그 투성이거나 못만들어서 그런거라면 못마땅하더라도 욕하고 개선되길 바랄탠데 이색기들은 판매량 뻥티기 시킬려고 게임에 있지도 않는 상호작용과 자유도를 마케팅 사기에 허벌나게 써먹어서 개같음 sns상에서는 쉴더들 등에 업고 뒤에서 흐뭇하게 좋아요 누르는 행태까지 역겹고
(IP보기클릭)123.143.***.***
정확한 평론이군 | 20.12.24 20:41 | | |
(IP보기클릭)210.123.***.***
이게 맞음 우리가 짜증난건 입을 미친듯이 털고 거기에 된다고 한게 안되는 반쪽짜리 게임을 출시한걸 나중에 좋아진다는 쉴드를 친게 더 이해가 안됨 | 20.12.25 09:50 | | |
(IP보기클릭)14.138.***.***
(IP보기클릭)59.25.***.***
초반에 옵션 조율하고 프롤로그 진행하느라 2시간 넘겼는데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니 허술한 시스템과 구라가 드러나기 시작하고 스토리 만으론 도저히 떔방할 수 없는 어설픔 때문에 삭제하고 플레이 중단. 차후에 얘네들이 구라친 컨텐츠를 보강해 줄 진 모르겠지만 일단 버그랑 AI부터 고쳐질때 까진 삭혀두려고 함. 게임이 뭔 청국장도 아니고 삭혀서 먹어야 하나 썩을 CDPR 놈들.
(IP보기클릭)180.83.***.***
ㄹㅇ 옵션 조정하고 튜토만 했는데도 2시간 넘어가는데 환불 요청 안 되고 묵은지 익혀둬야 하는 게 억울함. 진행 1%도 안 했건만 | 20.12.24 18:55 | | |
(IP보기클릭)59.17.***.***
20시간이나 해놓고 이런 악평이라니... 플레이 내내 재미가 없었나; 재미가 없으면 진작에 3시간도 못버텼을텐데... | 20.12.24 19:16 | | |
(IP보기클릭)59.25.***.***
스토리빨로 어떻게든 엔딩은 볼려고 했는데 하면 할수록 허접해서 결국 때려쳤음. 리뷰어들도 게임은 일단 다 끝내고 리뷰하지않나? | 20.12.24 19:24 | | |
(IP보기클릭)124.54.***.***
폭군 네로
플탐이 적다: 몇시간 해보지도 않고 까네 ㅋㅋ 플탐이 많다: 즐길 거 다 즐겨 놓고 까고 있네 양심 ㅇㄷ? | 20.12.24 19:35 | | |
(IP보기클릭)210.123.***.***
그것도 그렇고 튜토리얼 지나면 무엇을 고르던 내용은 똑같음 | 20.12.25 09:52 | | |
(IP보기클릭)115.41.***.***
(IP보기클릭)39.118.***.***
(IP보기클릭)180.83.***.***
(IP보기클릭)175.126.***.***
(IP보기클릭)218.50.***.***
(IP보기클릭)60.253.***.***
결국 ㅆ ㅣ발 존나 패치하고 고칠때까지 기다리란 소리잖아 이젠 게임 ㅈ같이 출시하고 고치는걸로 형식이 아주 대담하다듯이 하네
(IP보기클릭)211.211.***.***
사실 DLC가 처음 생겨나면서 이런 현상은 이미 예견된 것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 20.12.24 19:02 | | |
(IP보기클릭)220.93.***.***
cdpr팬들 자체에서 이미 미완성으로 출시 후 나중에 개선되는걸 당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음 ㅋㅋ | 20.12.24 19:16 | | |
(IP보기클릭)106.248.***.***
(IP보기클릭)211.186.***.***
(IP보기클릭)119.200.***.***
(IP보기클릭)220.93.***.***
그건 좀 다른게 cdpr팬덤이 있기에 가능한거지 다른 게임사에서 이러면 사후대처 그딴거 기다린다는 얘기 안나옴 | 20.12.24 19:17 | | |
(IP보기클릭)117.111.***.***
위쳐3 라는 선례가 있기 때문에 믿고 기다려 주는 사람이 있는거지 안그랬으면 벌써 노맨즈 스카이 행임 | 20.12.24 22:50 |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21.128.***.***
(IP보기클릭)121.136.***.***
(IP보기클릭)59.23.***.***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18.42.***.***
(IP보기클릭)175.201.***.***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49.175.***.***
(IP보기클릭)115.126.***.***
이집 회로 잘 돌리네
(IP보기클릭)121.136.***.***
(IP보기클릭)182.210.***.***
(IP보기클릭)223.55.***.***
(IP보기클릭)221.157.***.***
(IP보기클릭)121.142.***.***
(IP보기클릭)116.126.***.***
(IP보기클릭)223.55.***.***
엘더스크롤 스카이림도 미완성 작인데 모더들이 완성하고 세번이나 우려먹었음. | 20.12.24 19:57 | | |
(IP보기클릭)211.36.***.***
Qualia.
Cdpr빠들은 타게임갖고와서 실드질하는게 종특ㅋㅋ | 20.12.24 20:53 | | |
(IP보기클릭)220.78.***.***
(IP보기클릭)211.244.***.***
(IP보기클릭)125.189.***.***
(IP보기클릭)118.42.***.***
(IP보기클릭)122.36.***.***
(IP보기클릭)218.148.***.***
(IP보기클릭)218.148.***.***
단순히 버그만 문제인가? 사전 정보 공개들에서 사기쳤던 내용을 태반이 구현 안 되있고 기대감만 왕창 띄워서 예구 땅긴건데.. 사기친게 더 큰 문제지 ㅋㅋ | 20.12.24 20:15 | | |
(IP보기클릭)210.105.***.***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16.39.***.***
(IP보기클릭)182.208.***.***
(IP보기클릭)112.152.***.***
(IP보기클릭)121.128.***.***
(IP보기클릭)49.161.***.***
(IP보기클릭)49.173.***.***
(IP보기클릭)117.111.***.***
(IP보기클릭)221.158.***.***
(IP보기클릭)121.164.***.***
(IP보기클릭)125.133.***.***
(IP보기클릭)119.64.***.***
(IP보기클릭)121.177.***.***
(IP보기클릭)211.197.***.***
(IP보기클릭)121.163.***.***
(IP보기클릭)8.38.***.***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25.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