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wowhead.com/news=318688/ghostcrawlers-thoughts-on-leveling-in-shadowlands-pre-patch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옛 리드 시스템 디자이너였던 그렉 스트리트 = 고스트크롤러 = 유령게가 오랜 휴식 끝에 와우에 복귀했고 레벨링을 즐기며 트위터에 자신의 생각을 공유했습니다. 블리자드에서 일하던 시절 유령게는 트위터와 포럼에 게임 변경점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는 편이었는데, 그의 의견을 다시 한 번 볼 수 있게 되어 좋네요.
격아 때에도 가끔 와우에 대한 이야기를 하곤 했지만, 그 당시까지는 와우를 플레이하진 않았습니다. 고스트크롤러는 2013년 후반에 블리자드를 떠나 라이엇 게임즈의 리드 게임 디자이너 자리를 맡았고, 현재 IP 및 엔터테인먼트 부사장 자리에 올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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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년 정도 와우를 하지 않았죠. 오늘 복귀합니다.
왜 복귀하는 거냐? 1. 어둠땅이 훌륭해 보여서 2. 친구들이 하자 해서 3. FOMO 4. 솔직히 말하면 블리자드를 떠나고 깨끗이 손을 뗄 필요가 있었어요. 전에 전 부인이 어떻게 사나 계속 확인하는 거에 비유한 적이 있었죠. 하지만 이제 충분한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리고 명확히 하자면 전 플레이어이자 팬으로서 복귀하는 것일 뿐입니다! 일하는 게 아니라요. 라이엇에서 매우 만족스럽게 지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징벌 기사로서의 레벨업 경험들입니다: 1. 특성들이 좀 생기면서 단일딜 딜사이클이 꽤 재밌습니다 2. 제가 작업했던 기술들 몇 개가 아직까지 게임에 남아 있는 걸 보니 기쁩니다 3. 던전은 다 광광광이지만 나 빼고 모두에게 익숙한 레벨링 던전이긴 하죠.
4. 아직 PvP는 해보지 못했습니다. 5. 드러스트바에서 퀘스트를 놓쳤습니다. 뭔가 쪼가리를 놓쳤거나 아니면 레벨 압축 때문에 생긴 버그일까요? 어느 쪽이든 지역을 바꿔야만 할 것 같습니다 6. 보랄러스는 아름다워요. 돌아다니기 좀 복잡하네요.
캐릭터 커마는 소둠땅에서 정말 많은 반응을 이끌어냈지만, 유령게에게는 수년에 걸친 몹 모델링 업데이트가 더 와닿았나 봅니다. 확장팩마다 구 모델링이 개편되어 왔으니 오랫동안 와우를 안 한 유령게에게는 그럴 만도 하죠.
7. 차단 같은 걸 할 때 예전처럼 몸이 얼마나 빠르게 반응하는지 놀랐습니다. 8. 적 모델링은 훌륭합니다. 기대했던 수준의 플레이어 모델 업그레이드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아마 카메라 각도나 거리 때문이겠죠. 9. 퀘스트 보상이 무작위로 강화되는 건 멋집니다. 보라색 어깨를 먹었어요.
10. 추방자의 해안은 훌륭했습니다. 대단해요. 전 수년 동안 좋은 신규 플레이어 경험을 위해 일했습니다. 구현되진 못했죠. 호드 버전도 해봐야겠어요. 11. 아직도 파티 플레이에서 몹에 달라붙는 근딜은 잘 못하겠네요. 사거리 밖으로 벗어나 버립니다.
메이 프란시스 대사에 대한 언급도 있습니다.
12. 탈것이 정말 많아요! 매머드 NPC 대사를 바꿔줄 필요가 있겠습니다 :) 13. 던전에서 힐이 그리워요. 방패가 필요할 거 같습니다. 14. 6개월 결제했습니다. 한동안 하게 될 것 같네요.
15. 전 항상 제 계정을 비밀로 했습니다. 여전히 롤에서도 그러고 있죠. 마음 한구석에서는 그냥 떠들고 퀘스트하고 던전을 돌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랑 아무나 친구추가 하고 싶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 생각 좀 해봐야겠어요. 오늘은 여기까지
고스트크롤러는 며칠 후 와우에 대한 생각을 또 올렸습니다. 레벨링은 여전히 재미있지만, 너무 빠른 게 아닐까 하고도 걱정하네요. 어둠땅에서 계승품 경험치 보너스가 없어졌는데도 이 정도입니다.
성기사로 와우에 대한 생각 더: 1. 레벨링이 미칠 듯이 빠릅니다. 어쩌면 너무 빠른가 싶을 정도로요. 새로운 딜사이클에 익숙해질 만하면 또 다른 기술이 추가됩니다. 격아 메인 스토리라인을 끝내기도 전에 만렙이 될 게 확실해 보입니다.
또 형변이 얼마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는지 놀랍고도 기쁘다고 밝혔습니다. 자신이 와우에서 작업했을 때엔 사소한 기능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라면서요. 작별 인터뷰에서 유령게가 이 기능을 작업했다고 밝혔을 때 많은 플레이어들이 놀라기도 했습니다.
1. (이어서) 이건 제가 와우에서 일할 때 항상 짜증나는 일이었습니다. 이상적으로는 사람들이 이야기 중간은 건너뛰어도, 끝나기 전에 떠나버리는 건 바라지 않죠 2. 형변이... 이 정도가 될 줄은 전혀 생각도 못했습니다. 제가 UI 팀에서 작업했던 사소한 기능이었죠. 제 아이가 다 커버렸네요.
희귀, 보물, 소품들이 재밌다는 말도 했습니다. 특히 드러스트바의 게 싸움이 재밌었다네요. 이게 뭔지 모르신다면 진홍빛 해안으로 가셔서 기분 잡친 도박사가 꼬꼬마 토아와 보 "꼬꼬집" 맥기 같은 게들이 싸우는 걸 구경 중인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3. 희귀랑 보물 상자들도 전부 재미있어요. 얘네 덕분에 다음 퀘스트 목표로 곧장 달려가야 한다는 생각이 사라지죠. 아제로스는 아름다운 곳이고 그곳을 더욱 탐험할 수 있게 해주는 거라면 모두 대찬성입니다.
4. 드러스트바의 게 싸움 (그래요!) 지역처럼 퀘스트와는 아무런 관계도 없어보이는 소품을 발견하는 게 참 좋습니다. 제가 있던 시절에는 레벨 디자이너들이 그냥 재미로 이런 걸 추가하곤 했죠.
4.(이어서) 가끔 그런 건 신입이나 인턴이 아무것도 고장내지 않을 만한 곳에서 작업 과정을 배우는 일이었습니다. 전 항상 이런 곳에 얽힌 사연이 무엇일지 궁금해했죠.
다른 사람들의 트윗에 대답해주기도 했습니다.
플레이어들과 함께 일하는 걸 좋아했습니다. 저와 그런 많은 사람들에게 만족스러운 일이었고 게임을 더 발전시켜 주었죠. 당시엔 블리자드의 DNA에 존재하지 않던 일이었고, 때때로 그들은 절 난감하게 여겼습니다.
그게 지금 확장팩에서의 모습 아닌가요? 광이 너무 과해진 것에 있어서는 제 탓도 분명 있을 겁니다. 저희는 리분 던전이 그 어떤 어려움도 주지 않게 될 시점 이후로도 플레이어들이 거길 돌게 했습니다. 그 후에는 다시 되돌리기 어렵게 되었죠.
리분과 판다는 각각의 테마에 굉장히 주력한다는 점에서 제가 정말로 좋아하는 확장팩입니다.
회색 구릉지 음악은 훌륭한 음악을 가진 와우 속 여러 지역 중에서도 최고의 음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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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또 올라온 건 판다리아에서 전사를 키우는 유령게의 생각입니다.
와우 이야기 더: 판다리아를 다시 느껴 보고자 전사를 만들었습니다. 흥미로웠던 것들에 대한 몇 가지 생각입니다: 1) 크로미를 통해 이상한 시간 흐름을 고치는 건 수년 동안 저희가 하고 싶었던 겁니다. 팀이 마침내 이 문제에 맞서 그걸 대안적인 레벨링 경험으로 이용한 건 영리했습니다.
2) 판다 얼라이언스는 난파 퀘스트로 시작했었는데 정말 감흥 없게 느껴졌습니다. 거의 마지막 순간에서야 호드와의 전투가 추가되었죠. 하지만 이 모든 것에 대한 제 기억은 좀 흐릿합니다. 3) 세상에, 비취 숲은 여전히 정말 아릅답네요.
유령게는 분노 전사로 레벨링하기로 했는데 이 전문화가 긴 시간에 걸쳐 어떻게 발전했는지 느끼고 있습니다.
4) 분노로 갑니다. 전통적으로는 저렙 때 이러는 건 실수였었죠. 오 안 돼, 이러는 건 최선이 아냐! 그럴지도요. 5) 돌진과 봉쇄가 합쳐진 건가요? 좋은 변경점인 거 같습니다. 6) 격노는 아직도 고대의 검빨 주문 이펙트를 갖고 있네요.
7) 특성들의 진화가 마음에 듭니다. 마음에 드는 예전 것들 약간에 개선된 메커닉들이 약간 합쳐져 있어요. 전사 특성의 이름을 지어주는 건 항상 재밌었었죠. 8) 전사 레벨링에 도움이 되도록 저희가 추가했던 힐 메커닉들은 전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50~60때는 필요하려나요?
9) 무기 두 개를 챙기는 즐거움. 쌍수를 쓰면서 제게 무슨 일이 생길지 알고 있었죠. 심미적 이유로 티탄의 손아귀를 골랐습니다. 10) 난폭한 일격은 사라졌지만 분노의 강타가 남아 있네요. 기묘한 캐스팅 시간이 사라졌으니 어쩌면 격돌이 틈을 잘 채워 줄지도요.
11) 확장팩 전체를 판다렌 위주의 것으로 낙인 찍는 것보다는 그냥 판다렌과 함께 아시아 테마의 대륙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12) 모구는 꽤 나중에서야 추가됐는데 나쁜 녀석들이 충분하지 않아서였습니다. 원숭이랑 샤만 잔뜩 죽여나갈 수도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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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기 충격 박아버리고 싶네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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랩업이 빠르면 좋은거지 정신 나간 새X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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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놈이 누구냐면 격변때 술사 성능 ㅂㅅ인거 왜그러냐니까 지가 오리때 설퍼든 고술한테 질풍 크리로 원콤 당해서 술사는 쎄다는 생각이든다고 인터뷰하는 개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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