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지금까지 여러 커뮤니티 업데이트를 거치며, 저희는 사령관을 작은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을 개편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제 1차 작업이 완료되고, 가장 많은 사령관을 대상으로 하는 사령관 개편 작업 2라운드를 시작할 준비가
됐습니다. 이번 개편은 지금까지의 그 어떤 작업보다 큰 규모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변경 사항을 간단히 요약해
드리려고 합니다.
사령관 강화 시간 단축
현재 '약체’로 평가받는 사령관들은 공통적으로 강해지기까지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보급품이 한도에 도달했을
때는 이들 사령관도 최강의 사령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지만, 기지에서 초기 병력을 출전시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약하게 느껴집니다. 사령관 강화에 걸리는 시간이 서로 다른 것은 의도된 디자인의 차이이지만,
이 스펙트럼의 끝에 있는 사령관들은 어느 정도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음 패치에서는 스완, 카락스, 스투코프,
한과 호너의 강화 소요 시간을 조정할 예정이며, 일반적으로 다음의 두 가지 방안을 이용할 것입니다.
- 감염된 수용소를 진화시키는 것과 같은 게임 초반의 ‘필수’ 건물과 업그레이드의 비용을 줄입니다.
- 다양한 유닛이 잠재력을 모두 발휘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의 비용을 줄입니다.
카락스의 정체성 강화
카락스의 위력이 약하고 정체성도 없다는 이야기가 협동전 커뮤니티에서 여러 차례 언급되었습니다. 게다가 카락스의 마스터
중에는 값비싼 유닛의 고유 능력을 강화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무효화하는 것도 있어서 상당한 손해라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은 변경 사항을 적용할 생각입니다.
- 카락스의 1레벨 특성이 이제 모든 전투 유닛의 체력을 50% 증가시킵니다.
- 전투 유닛 자원 비용 마스터가 이 전투 유닛 체력 및 보호막 마스터로 교체됩니다. 이 마스터는 전투 유닛의 체력과 보호막을
_1포인트당 1%, 최대 30%까지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변화의 주된 목표는 고위 차원장인이라는 카락스의 정체성을 정립하는 것입니다. 카락스는 전형적인 강력한
수비형 사령관이기 때문에, 저희는 카락스의 걸작 구조물은 더욱 튼튼해야 한다는 기대를 보다 강화하고 싶었습니다.
이는 재구축 광선과도 시너지를 발휘할 것입니다. 공격 속도나 공격력과 같은 다른 보너스도 고려해 봤지만,
카락스의 최고 레벨 병력이 프로토스의 다른 사령관보다 지나치게 강해지는 건 원치 않았습니다.
' 약체 ' 유닛 조정
마지막으로 약체로 평가받는 유닛들도 꼼꼼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여기에 영향을 받을 유닛은 케리건의 무리 군주,
아바투르의 궤멸충, 자가라의 부패 주둥이, 그리고 스완과 알라라크의 여러 유닛입니다.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내용은 저희가 준비한 것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앞으로 찾아올 변화를 조금이나마 소개해 드릴 수 있어
기쁩니다.
케빈 동
선임 협동전 디자이너
===============================================================
배틀넷 공식 한국어 포스트 입니다.
지금까지 여러 커뮤니티 업데이트를 거치며, 저희는 사령관을 작은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을 개편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제 1차 작업이 완료되고, 가장 많은 사령관을 대상으로 하는 사령관 개편 작업 2라운드를 시작할 준비가
됐습니다. 이번 개편은 지금까지의 그 어떤 작업보다 큰 규모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변경 사항을 간단히 요약해
드리려고 합니다.
사령관 강화 시간 단축
현재 '약체’로 평가받는 사령관들은 공통적으로 강해지기까지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보급품이 한도에 도달했을
때는 이들 사령관도 최강의 사령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지만, 기지에서 초기 병력을 출전시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약하게 느껴집니다. 사령관 강화에 걸리는 시간이 서로 다른 것은 의도된 디자인의 차이이지만,
이 스펙트럼의 끝에 있는 사령관들은 어느 정도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음 패치에서는 스완, 카락스, 스투코프,
한과 호너의 강화 소요 시간을 조정할 예정이며, 일반적으로 다음의 두 가지 방안을 이용할 것입니다.
- 감염된 수용소를 진화시키는 것과 같은 게임 초반의 ‘필수’ 건물과 업그레이드의 비용을 줄입니다.
- 다양한 유닛이 잠재력을 모두 발휘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의 비용을 줄입니다.
카락스의 정체성 강화
카락스의 위력이 약하고 정체성도 없다는 이야기가 협동전 커뮤니티에서 여러 차례 언급되었습니다. 게다가 카락스의 마스터
중에는 값비싼 유닛의 고유 능력을 강화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무효화하는 것도 있어서 상당한 손해라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은 변경 사항을 적용할 생각입니다.
- 카락스의 1레벨 특성이 이제 모든 전투 유닛의 체력을 50% 증가시킵니다.
- 전투 유닛 자원 비용 마스터가 이 전투 유닛 체력 및 보호막 마스터로 교체됩니다. 이 마스터는 전투 유닛의 체력과 보호막을
_1포인트당 1%, 최대 30%까지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변화의 주된 목표는 고위 차원장인이라는 카락스의 정체성을 정립하는 것입니다. 카락스는 전형적인 강력한
수비형 사령관이기 때문에, 저희는 카락스의 걸작 구조물은 더욱 튼튼해야 한다는 기대를 보다 강화하고 싶었습니다.
이는 재구축 광선과도 시너지를 발휘할 것입니다. 공격 속도나 공격력과 같은 다른 보너스도 고려해 봤지만,
카락스의 최고 레벨 병력이 프로토스의 다른 사령관보다 지나치게 강해지는 건 원치 않았습니다.
' 약체 ' 유닛 조정
마지막으로 약체로 평가받는 유닛들도 꼼꼼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여기에 영향을 받을 유닛은 케리건의 무리 군주,
아바투르의 궤멸충, 자가라의 부패 주둥이, 그리고 스완과 알라라크의 여러 유닛입니다.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내용은 저희가 준비한 것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앞으로 찾아올 변화를 조금이나마 소개해 드릴 수 있어
기쁩니다.
케빈 동
선임 협동전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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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넷 공식 한국어 포스트 입니다.
(IP보기클릭)125.177.***.***
한가지만 하는사람도 엄청 많아요... 이건 그런사람들하라고 블쟈 공식유즈맵급으로 만든거죠
(IP보기클릭)125.177.***.***
그거 유즈맵 혐오급인데요;;
(IP보기클릭)175.223.***.***
추가를 드럽게 안해서 그렇지 같은 컴까기라도 맵이나 캐릭터는 생각보다 종류 많음. 그리고 그 컴까기에 빠져서하는 유저도 제법 많음. 레더 진입장벽이 높은데다 유즈맵도 여러 제약 덕에 즐길 게 닥히 없고.
(IP보기클릭)116.125.***.***
어차피 하청 쓰는거겠지만 스2이야기를 스1 토론장에 썻네 ㅋㅋ
(IP보기클릭)1.217.***.***
아니 카락스면 딴 사령관 유닛보다 강해야 하는게 맞지 가격이 시바 두배인데 타 사령관보다 두배 안쌔면 병력을 왜 모아?
(IP보기클릭)122.34.***.***
(IP보기클릭)175.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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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하청 쓰는거겠지만 스2이야기를 스1 토론장에 썻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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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하게 나온건 이런데, 뭐 초반 빌드업을 얼마나 버프해줄지가 관건이긴 하겠네. | 20.02.18 13:36 | | |
(IP보기클릭)210.103.***.***
예전 가격감소랑 비교하면 체력은 늘어도 비싸서 유닛을 적게 뽑으니 딜량은 감소한거 | 20.02.18 14:41 | | |
(IP보기클릭)115.145.***.***
돌변에선 거의 포탑+파수 동력기에 소수 거신이니 딱히 문제 없.....진 않겠네요 | 20.02.18 15: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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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어찌될지 모르는게 초반 업글 감소에 카락스 태양제련소 전구간 감소면 건물도 조정한다고 했으니 5분안에 풀제련소 업글 다 가능하면 패널이 영웅급 활약이 가능해짐 | 20.02.18 19: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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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503470461
그거 유즈맵 혐오급인데요;; | 20.02.18 13:44 | | |
(IP보기클릭)121.165.***.***
보통 유즈맵은 여러가지 돌아가면서 놀잖아요 이건 한가지뿐이고 | 20.02.18 13:46 | | |
(IP보기클릭)125.177.***.***
루리웹-7503470461
한가지만 하는사람도 엄청 많아요... 이건 그런사람들하라고 블쟈 공식유즈맵급으로 만든거죠 | 20.02.18 13:54 | | |
(IP보기클릭)223.62.***.***
그래서 돌연변이라고 랜덤변수추가긴 있슴 | 20.02.18 13:54 | | |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7503470461
추가를 드럽게 안해서 그렇지 같은 컴까기라도 맵이나 캐릭터는 생각보다 종류 많음. 그리고 그 컴까기에 빠져서하는 유저도 제법 많음. 레더 진입장벽이 높은데다 유즈맵도 여러 제약 덕에 즐길 게 닥히 없고. | 20.02.18 13:55 | | |
(IP보기클릭)121.161.***.***
사람까면 재미있어여??ㅋㅋㅋㅋㅋㅋ | 20.02.18 13:55 | | |
(IP보기클릭)119.201.***.***
유즈맵 시불 개시끼들 너무많아 사람양학하며 즐기기바뿌고 팀원에 지보다 못하는 유저있으면 지잘못도 남에게 넘기기 바뿐 ㅡㅡ | 20.02.18 14:13 | | |
(IP보기클릭)218.144.***.***
| 20.02.18 14:39 | | |
(IP보기클릭)128.134.***.***
난 사람 까기보다 재밌음. 그리고 협동전은 2인이라 맘맞는 친구랑 하기도 괜찮음. 4인플 이런거 강제되면 나머지 둘은 모르는 애들 끼워서 해야하는데 걔들이 트롤질 하면 빡치는데 친구랑 하면 ㅂㅅ 짓해도 ㅋㅋㅋㅋ 존나 ㅄ하면서 웃으면서 할수 있고, 친구가 사정이 안되서 같이 못하는 날엔 걍 딴겜하면 되니까 덜 질리고 오래감 영웅마다 특성도 조금씩 다르고, 걘적으로 스타2 사서 싱글 캠페인 다음으로 이게 제일 재밌음. 유즈맵은 걍 쏘쏘 | 20.02.18 16:29 | | |
(IP보기클릭)110.70.***.***
와우 레이드하는 사람에게 물어보슈. 25명 모아서 컴까는게 투기장보다 재미있냐고. 모바일 게임도 재미도 없는 PVP는 꼭 쳐 넣더만. 이런 사람들 때문인가. | 20.02.18 16:36 | | |
(IP보기클릭)115.23.***.***
회사입장에서 게임은 pvp가 있어야 더 돈이 됩니다 남보다 강해야 한다는 경쟁심리를 건드리는 거라서요 | 20.02.18 19: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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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카락스면 딴 사령관 유닛보다 강해야 하는게 맞지 가격이 시바 두배인데 타 사령관보다 두배 안쌔면 병력을 왜 모아?
(IP보기클릭)110.70.***.***
방.산.비.리. | 20.02.18 16: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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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동감. 유닛가격 감소 날려버리고 존나 비싼 몸값 애들이 몸뚱이만 단단하면 뭐 어쩌라고 주력인 우주모함은 컴터가 빡대가리라서 인터셉터를 선타겟 잡아서 컨트롤 좀만 해주면 몸통에 데미지 거의 들어오지도 않는데 아...! 강한 인터셉터 쓰라고? | 20.02.18 16:31 | | |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14.36.***.***
언제 패치했는지 대지파괴포 마냥 자동화 됬는데 맨날 안써봐서 모르쥬? | 20.02.18 18:39 | | |
(IP보기클릭)110.70.***.***
자동화 한겨? 한동안 안해봐서 몰랐지. 컴을 사야 다시 할텐데... | 20.02.18 18:40 | | |
(IP보기클릭)119.64.***.***
(IP보기클릭)211.220.***.***
(IP보기클릭)222.109.***.***
하다못해 공유에서 잠깐만 나온 선동자가 나왔으면 | 20.02.18 18:29 | | |
(IP보기클릭)112.164.***.***
(IP보기클릭)14.36.***.***
(IP보기클릭)222.121.***.***
(IP보기클릭)218.144.***.***
인력 딸리나 부지 뭐 ㅠㅠ | 20.02.19 01:56 | | |
(IP보기클릭)218.147.***.***
인력이 왜딸림 액블에서 그냥 존나 나태한거지 | 20.02.19 23:01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