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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워치] 오버워치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 노트 - 2020년 2월 5일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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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개발 중인 새 오버워치 패치를 테스트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문제를 발견하셨거나 의견이 있으시면 기술 지원 토론장에 올려주세요.


아래 패치 노트는 지금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테스트할 수 있는 변경 사항들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PlayStation 4와 Xbox One의 경우 이번 패치의 변경 사항 대부분이 추후 패치에 포함되어 적용될 예정입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는 PC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PC 전용 변경점만 안내해 드립니다.


※일반 업데이트


새로운 기능: 영웅 로테이션


경쟁전 21시즌부터 영웅 로테이션이 적용됩니다. 전장 로테이션과 같이, 매주마다 사용할 수 있는 영웅들이 달라집니다. 영웅 로테이션에는 대부분의 영웅들이 포함되고, 일부 영웅들만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 한 시즌 내에 경쟁전에서 다양하고 흥미로운 조합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영웅 로테이션은 이번 시즌 이후에 계속해서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즌 동안에는 영웅 로테이션의 종류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한 로테이션의 기간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일반
  • 프로필의 게임 모드 선택 기능이 정리되어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경쟁전이 진행 중인 동안 그룹장이 그룹으로 나가기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점령, 혼합, 쟁탈, 화물 게임 모드에서 영웅 선택 시간이 40초에서 35초로 감소했습니다.
  • 메이의 빙벽의 내구도가 절반 이하일 때 손상된 부분이 시각적으로 표시됩니다.
  • 모든 기절 효과(섬광탄, 대지분쇄, 얼림, 수면, 강착)가 일관적이도록 수정했습니다.

    #개발자의 의견: 이제 새로운 기절 효과는 기존 기절 효과의 남은 지속 시간보다 지속 시간이 길 때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섬광탄의 기절 효과는 대지분쇄에 적중당한 직후의 적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아나의 수면총으로 인한 기절 효과의 최소 시간은 쓰러졌다가 일어나는 시간의 합으로 총 1.5초입니다.

     

    ※워크샵 업데이트

    • 새로운 워크샵 기능
    • 사용자 지정 게임 전장:
      • 워크샵 방
      • 워크샵 섬
      • 워크샵 개활지
    • 스크립트 진단

     

    Subroutine


    • #개발자의 코멘트: 새로운 Call Subroutine 액션을 통해 서브루틴을 호출할 수 있는 규칙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서브루틴이 호출되면 실행을 잠시 다른 규칙으로 옮기면서 Event Player, Attacker, Victim과 같은 컨텍스트 값을 유지합니다. 해당 서브루틴 규칙이 종료되거나 중지되는 경우, 멈췄던 위치에서 원래 규칙이 진행을 재개합니다. 서브루틴은 다른 서브루틴을 호출하거나 스스로를 호출할 수 있는데 호출 최대 한도는 1024입니다. 서브루틴 내에서 Wait을 사용할 수 있으며, Wait이 중지되면(그리고 그러한 중지 요인이 Wait에 의해 무시되지 않으면) 호출 스택 전체가 중지되고 원래의 규칙이 재시작 또는 중지됩니다.
    • 서브루틴 규칙은 Start Rule 액션과 병행해서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Call Subroutine 액션과는 달리 원래 규칙이 즉시 실행을 재개하며, 해당 서브루틴 규칙이 잠시 후 (원래 규칙의 하위에 있는 경우 동일한 프레임에, 상위에 있는 경우 다음 프레임에서) 스스로 실행됩니다. Call Subroutine과 동일하게 Event Player, Attacker, Victim과 같은 값이 서브루틴 규칙에 복사됩니다.

     

    에디터 상단의 새로운 버튼을 이용해 서브루틴 이름을 추가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워크샵 Action
    • Start Healing Modification
    • Stop Healing Modification
    • Stop All Healing Modifications
    • Enable Inspector Recording
    • Disable Inspector Recording
    • If
    • Else If
    • Else
    • While
    • End
    • For Global Variable
    • For Player Variable
    • Call Subroutine
    • Start Rule

     

    #개발자의 의견: 로직 작성을 더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플로우 제어 액션(If, Else If, Else, While, End, For Global Variable, For Player Variable)을 몇 개 추가했습니다. 이러한 액션은 서버 부하 최소화를 위해 최적화되었습니다. 사용 시 에디터 상에서는 들여쓰기로 해당 로직의 시작과 종료 시점을 표시합니다. 들여쓰기 영역을 끝맺으려면 End 액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각 액션은 자세한 사용법이 있는 툴팁이 존재하니 정보 필요 시 참고하십시오. 이러한 툴팁은 액션 이름 위에 커서를 올리거나 해당하는 컨트롤러 버튼을 누르면 표시됩니다.

     

    Enable 및 Disable Inspector Recording 액션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스크립트 내에서 원하는 영역만 선택적으로 디버깅이 가능하며, 기록을 비활성화하면(특히 배열의 설정이나 변경 작업 시) 서버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워크샵 입력값

    • Event Was Health Pack
    • Last Healing Modification ID

     

    ■워크샵 업데이트

    • Action 및 Condition 코멘트
    • 근접 및 재장전 버튼 옵션
    • Create HUD Text에 Sort Order Reevaluation Option 추가
    • Skip 및 Skip If 액션에 대해 건너뛸 액션 수로 0을 사용 가능(0인 경우 그냥 다음 액션으로 이동)
    • Loop 이전에 Wait 액션이 더 이상 필요 없음
    • Straightened Beam Effects
    • Set Status/Clear Status 행동에 기절 효과류의 상태 포합(예: Clear Status로 이제 워크샵 자체에 의한 얼리기 설정 뿐 아니라 게임플레이에 의한 얼리기도 제거 가능)
    • 사용자 지정 게임 설정에 복사 및 붙여 넣기 가능

     

    ■워크샵 최적화

    • Set Global Variable
    • Set Player Variable
    • Modify Global Variable
    • Modify Player Variable
    • Set Global Variable At Index
    • Set Player Variable At Index
    • Modify Global Variable At Index
    • Modify Player Variable At Index
    • Loop
    • Loop If
    • Abort
    • Abort If
    • Skip
    • Skip If

     

    #개발자의 의견: 기존의 변수 제어 및 플로우 제어 액션은 서버 부하가 심했기에, 이를 줄이는 데 노력을 들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덕분에 신규 Disable Inspector Recording 액션과 혼용 시 변수 로직(특히 배열 조작과 관련이 있는)과 깊이 연계되어 있는 워크샵 모드의 서버 부하가 현저히 줄어들 수 있습니다. Loop 전에 Wait 액션을 놓는 제약사항도 제거하기는 했지만 (특히 위에 언급된 액션 이외의 액션을 사용하여) 한 프레임 내에서 Loop가 과도하게 수행되면 여전히 서버 부하 문제가 발생합니다. (주어진 플레이어 배열을 이용해) 하나의 액션으로 여러 개의 플레이어 변수를 설정 또는 변경하면 최적화가 되지 않으며, Chase 액션이 사용하는 변수를 설정 또는 변경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유념하십시오. 일부 값(Ray Cast값 등)의 경우 위 언급된 최적화 과정을 거친다고 해도 그 자체로 상당한 서버 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일반

    • B.O.B을 처치하면 개별 전투와 팀 데스매치에서 처치 점수가 오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프로필에서 경쟁전 시즌 순서가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 리플레이 목록에 빈 제목이 생기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팀으로 만나지 않으려는 플레이어가 최근 플레이어 목록에 없을 때 팀으로 만나지 않기 목록에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 윤곽선 굵기 설정이 플레이어 윤곽선의 투명도를 조절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최신 AMD 하드웨어의 GPU 온도 문제와 드라이버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전장

    • 페트라
    • 라인하르트의 대지분쇄가 페트라의 부서진 바닥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부서질 수 있는 바닥에 리퍼의 그림자 밟기, 시메트라의 순간이동기, 둠피스트의 지진 강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웅

    • 애쉬
      • B.O.B의 돌진이 계단에서 너무 이르게 끝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정크랫
      • 정크랫 지뢰의 폭발이 가끔씩 지뢰가 아닌 머리 위에서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르시
      • 메르시가 지원한 대상이 적을 처치했을 때 해골/처치 표시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레킹볼
      • 전리품 상자에서 레킹볼의 대사를 획득했을 때 대사를 재생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사용자 지정 게임

    • 사용자 지정 게임을 공유 코드로 불러왔을 때 플레이어를 해당 게임으로 초대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의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설정을 저장하면 간편 설정 저장 슬롯에 덮어씌우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대기열에 등록된 플레이어들도 허용" 설정이 비활성화된 상태에서도 연습 전투 중인 친구가 사용자 지정 게임에 참여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워크샵

    • 사용자 지정 게임 설정으로 실험용 방벽을 비활성화하면 시그마의 기본 발사를 가끔 사용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Unkillable 상태 쿼리 중에 Has Statu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워크샵 액션을 통해 점수가 높은 수로 설정된 경우 데스매치에서 점수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워크샵 액션으로 팀 데스매치 점수 설정 또는 승리 선언이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훈련장에서 가끔 훈련용 봇이 부활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워크샵 액션으로Sleep 상태가 조기 중지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Death Spectate 액션에서 Enable 및 Disable이 반복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Buff Impact Sound가 두 번 재생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Teleport 액션 사용 시 피치(수직) 각도가 초기화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모드에서 Disable Built-In Game Mode Completion이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가끔 시각 효과가 잘못된 크기 및 색상으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오버워치2 공식 홈페이지 playoverwatch.com에서 앞으로 공개될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오버워치 공식 페이스북과 트위터YouTube에서 공개되는 최신 업데이트를 놓치지 않도록 팔로우 및 구독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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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 9
    1


    BEST
    핵좀 어떻게 해봐요.... 테두리핵 1인자 위1 은 가보니깐 아시아1등했다고 자랑질하고 다니던데
    20.02.06 20:44
    (4930668)

    114.200.***.***

    정보 감솨!
    20.02.06 19:55
    영웅로테이션 따위가 아니라 영웅교차선택 불가 또는 132 였으면 쌍수를 들고 환영했을텐데
    20.02.06 20:15
    루리웹-3029829187
    132는 내부 테스트 결과 서브탱커는 전부 버려지고 메인탱커만 쓰이는데다 그 탱커조차 수많은 딜러들 한테 뚜까 맞느라 별 재미 못본다고 기각 됨. 영웅교차선택 불가는 메타에 최적화 영웅을 먼저 픽한 쪽이 너무 유리해짐. | 20.02.06 20:44 | | |
    슬라임슬레이어
    그 둘은 밸런스 조정으로 개선이 가능한 사항이지만 영웅 로테이션은 도대체 어떻게 도움이 된다는건지 이해가 안가네요. | 20.02.06 20:49 | | |
    루리웹-3029829187
    밸런스 조정으로 개선 불가 수준이어서 기각 된거임. 서브탱커를 아예 딜러 포지션으로 보내던가 하는게 나을 수준이랬음. 그러면 탱커 영웅 수만 줄어드는 사태가 초래되니깐.... | 20.02.06 20:52 | | |
    슬라임슬레이어
    이번 로테이션이 디바, 솔져, 루시우 밴인가요? 그게 오버워치에 뭘 어떻게 도움이 된다는 걸까요? | 20.02.06 20:53 | | |
    루리웹-3029829187
    테스트용 밴이 아닐까 싶음. 본서버 적용할 때는 다른 영웅 밴일 확률이 높음. 그리고 1주일마다 밴 영웅이 바뀌니까 결과적으론 크게 혹은 작은 메타 변화를 일주일마다 주는 것이긴 함. | 20.02.06 20:59 | | |
    BEST
    핵좀 어떻게 해봐요.... 테두리핵 1인자 위1 은 가보니깐 아시아1등했다고 자랑질하고 다니던데
    20.02.06 20:44
    답은 유즈맵이다
    20.02.06 22:2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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