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최근

[오버워치] 오버워치 "영웅 로테이션" 공식 제프 카플란 메시지 및 Q&A [45]




글꼴

:: 원문(링크) ::


커뮤니티 여러분 안녕하세요.


아래는 최근 개발자 업데이트 영상에서 공개한 “영웅 로테이션”과 관련해 오버워치 개발팀의 게임 디렉터 제프 카플란이 추가로 전하는 소식입니다. 오버워치 제프 카플란의 영웅 로테이션 관련 당부 내용과 몇 가지 Q&A 내용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2020 오버워치 리그 시즌3에 대한 영웅 로테이션 대한 자세항 사항들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프 카플란 영웅 로테이션 공식 답변

 

이상하게 들리실 수도 있지만, 개발팀에서는 영웅 로테이션을 영웅 중복 선택 제한이나, 역할 고정 도입에 대한 의사결정만큼 극적이거나, 우려되거나,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 보고 있진 않습니다. 우선 영웅 로테이션은 경쟁전 21 시즌에만 도입됩니다. 역할 고정이나 영웅 중복 선택 제한과는 달리, 빠른 대전과 아케이드는 영웅 로테이션이 적용된 이후에도 기존처럼 유지됩니다. 이 부분만으로도 영웅 로테이션에 영향을 받는 경기 수는 영웅 중복 선택이나 역할 고정 시스템이 적용되는 경기 수에 비해 현저히 적습니다.


또한, 개발팀에서는 영웅 로테이션에 많은 변화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개발팀과 커뮤니티)가 21시즌 동안 해당 시스템을 긍정적인 변화로 느끼지 못한다면, 저희는 22시즌에는 영웅 로테이션을 적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는 경쟁전이 시즌별로 "다르게” 느껴지게 해달라는 피드백을 많이 받습니다. 21시즌과 22시즌은 확실히 다르게 느껴질 겁니다.


아울러, 게임 설계(디자인)에 있어서 많이 이야기가 오가는 것 중에는 종종 아무도 정답을 내놓지 못합니다.


설계는 절충에 관한 것입니다. 만약 플레이어분들이 판단하기에 “가장 심각한” 것이 "정적인 메타"이고 "이에 대해 개발팀이 무언가 하기를 원한다면” 저희는 변화를 주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메타를 강제로 바꿀 수 없고 게임 플레이를 강제로 변화시키지는 못합니다. 플레이어의 창의성과 밸런스 변경으로 커뮤니티가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3/3 메타의 굴레에서 빨리 벗어나기엔 충분치 않았던 작년의 상황이 그 명확한 증거입니다. 메타는 스스로 움직였을 겁니다. 천천히 말이죠.


개발팀에서는 여러분이 메타를 변화시키는 것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해왔습니다. 영웅 로테이션에 대해 마음에 들지 않는 점들이 있다면 바꿀 수 있습니다. 22시즌에는 적용하지 않을 수 있고, 로테이션을 더 빨리 바꿀 수도 있죠. 로테이션에 더 많거나 적은 영웅을 둘 수도 있고요. 21시즌에서 모두 알아내고자 합니다.


하지만 영웅 로테이션을 21시즌의 흥미로운 변화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시즌이 다르게 느껴지길 희망하는 분들도 많았으니까요) 시간이 지나면 어떻게 바뀌게 될지 알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찬/반에 상관없이 여러분의 생각과 피드백을 듣는 것은 저희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오버워치 영웅 로테이션 Q&A

 

Q. 로테이션에 포함되지 않는 영웅은 어떻게 선택하나요? "메타"가 되는 영웅인가요, 아니면 무작위 방식에 가깝나요? 아니면 둘 다 고려해서 정하나요?


A. 로테이션은 개발팀에서 선정합니다. 플레이어 사이에서 부정적으로 평가되는(최근 예로는 이중 방벽, 3/3과 같은) 메타를 타겟으로 삼고, 다른 플레이스타일을 다소 장려합니다 (예를 들어 기동성에 기반한 조합이 일주일 동안 재미있을 수 있겠죠) 그렇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접근 방식을 개선할 것입니다.

 

Q. 영웅 로테이션이 경쟁전 등급 별로 다르게 적용되나요?


A. 이번 버전에는 없습니다. 하지만 흥미로운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Q. 영웅 로테이션은 상위 등급(마스터 이상)에 더 혜택이 있을 같은데, 일반적인 등급의 경쟁전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어는 좀 더 다양성을 가져야하겠지만 무작위로 영웅이 제한된다면, 다른 영웅을 잘못하는 플레이어들이 속한 팀은 좋지 않은 결과가 초래될 수 있습니다.


A. 개발팀에서는 다이아몬드나 마스터 같은 일정 등급 이상의 플레이어에게만 이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을 고려했고, 여전히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Q. 오버워치 리그가 본 서버의 영웅 로테이션에도 영향을 미치나요? 아니면 본 서버의 게임은 오버워치 리그의 영웅 로테이션에도 영향을 줍니까? 그도 아니면 영웅 로테이션이 분리되어 서로 영향을 주지 않나요?


A. 실제 게임과 오버워치의 영웅 로테이션은 분리되어 있고,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오버워치2 공식 홈페이지 playoverwatch.com에서 앞으로 공개될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오버워치 공식 페이스북과 트위터YouTube에서 공개되는 최신 업데이트를 놓치지 않도록 팔로우 및 구독해주시기 바랍니다.

  

1.png



댓글 | 45
1


BEST
해봤대 탱거 존나 갈려나가서 기각 했대
20.02.04 19:36
BEST
유저가 장난이냐? 개발테스터냐?
20.02.04 19:53
(564840)

49.50.***.***

BEST
탱커를 근접 브루저로 역할 개념을 바꿔야함. 고기방패 하다가 스킬 쿨돌면 가끔 공격하는 수동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돌진메타 때 윈스턴이나 고츠 때 라인하르트처럼 캐리할 수 있는 (기동력으로 급작스럽게든, 일시적으로 몇배 더 높은 방어력으로 데미지 씹고 돌격하든 각을 잘 보고 적진에 파고들어 컨트롤로 상대 한두명을 확실히 보낼 수 있는 상황) 여건을 만들어 줘야함. 모든 역할의 유저들이 각자 다양한 재미를 느끼기 위해선 딜 탱 힐의 경계선이 아주 조금씩 희박해질 필요가 있음. 변태가 아닌 이상 15분 내내 방벽들고 쳐맞고 썰려나가다가 패배하거나 좀 덜쳐맞고 승리하는 극한의 수동적인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을리가 없고, 이게 딜과 탱힐의 매칭 시간 차이의 근본적인 원인이 아닐까 함.
20.02.04 19:55
BEST
제프 카플란은 디렉터로서의 자질은 정말 출중한 듯. 뭔가의 모드, 시스템에 대한 의견에서 늘 부작용도 말을 했는데...그 모드 혹은 시스템이 도입되었을 때 말했던 부작용이 그대로 드러나고 그로 인해 유저들도 불만 혹은 피해를 보고 있는 사실이 마치 예언 수준임.
20.02.04 19:25
BEST
니가 한 번 설계 바꿔봐라. 졸라 멋있는 아이디어 기대해본다.
20.02.04 21:26
그나저나 디아4는 어떻게 되가는건지 불안하다;;; 솔직히 게임플레이 나온거 되게 마음에 들었는데 이젠 그대로 완전하게 나올거란 보장도 없으니
20.02.04 19:13
로테이션 굿
20.02.04 19:20
BEST
제프 카플란은 디렉터로서의 자질은 정말 출중한 듯. 뭔가의 모드, 시스템에 대한 의견에서 늘 부작용도 말을 했는데...그 모드 혹은 시스템이 도입되었을 때 말했던 부작용이 그대로 드러나고 그로 인해 유저들도 불만 혹은 피해를 보고 있는 사실이 마치 예언 수준임.
20.02.04 19:25
슬라임슬레이어
데스매치 옵치에 안맞다 출시=>실제로 옵치에 안맞음 222 매칭시간 길어져서 고민 적용=> 실제로 매칭 시간 줫망 | 20.02.04 19:27 | | |
슬라임슬레이어
근데 댓글이 오글거린다 | 20.02.04 19:34 | | |
(3593119)

211.230.***.***

슬라임슬레이어
라인하르트의 <방패 뒤돌아보기> 가 게임 발매후 3년후에 추가된거 보면 제프 카플랜은 확실히 겜잘알 | 20.02.04 19:43 | | |
(1456334)

175.192.***.***

ꊥꊥꊥ
예언가에 겜잘알에 말은 많은데 결국 게임은 딱히 답도 없이 망해가는 중 | 20.02.04 21:28 | | |
(4948744)

222.236.***.***

슬라임슬레이어
오버워치 때문에 이미지가 병1신되긴 했지만 실제로 카플란은 와우 최전성기를 담당했던 인물이긴 함(오리지널~리치왕) 능력 자체는 mmo에선 상당한 편인데 어째 FPS에선 음...ㄱ-;; 실제로도 본인이 에버퀘스트 유저기도 해서(Tigole Bitties) 게이머로서의 감이 전혀 없는건 아닌데 얼굴마담으로 욕받이를 하는건지도 모르는일... 해외 포럼에서는 카플란 까는 글은 별로 없음 진짜 제대로 까는건 Geoff Goodman(가끔 오버워치 영상에 나오는 백인 빡빡이 아조씨)임 | 20.02.04 22:05 | | |
(3150739)

125.190.***.***

슬라임슬레이어
ㅈ 될껄 알아도 다른 조은 방안이 없어서 언플하는거지 출중한 디렉터였으면 지금 이럴리가... | 20.02.04 23:32 | | |
슬라임슬레이어
짜짠형을 빨고 있네 당연히 내부 테스트팀에서 돌려보고 나온 결과 보고 받고 언플할때는 앞으로 그렇게 될꺼라고 예상한다고 하는거잖아ㅋㅋ 존나 순진하네 | 20.02.05 08:53 | | |
지난번 패치로 지금도 조합 다양하게 나오던데 로테 적용되면 어떨려나
20.02.04 19:26
어차피 일주일 마다 계속 변경이고 적용이후 결과 자체가 나쁘면 계속 유지는 아니니깐 한번 시도 해보는것도 좋다고 봄
20.02.04 19:27
(534175)

221.163.***.***

가장 중요한 매칭시간이나 고쳐 1탱3딜2힐 실험해봐
20.02.04 19:32
BEST
Caren1212
해봤대 탱거 존나 갈려나가서 기각 했대 | 20.02.04 19:36 | | |
(534175)

221.163.***.***

루리웹-2850609326
유저들이 해보게 실험적으로 열라고요. 한 시즌정도 실험적으로 해봐도 되잖아요. 제작진들이 하는거랑 유저들이 하는거랑 다르니깐요. 그리고 탱커가 존나 갈리면 그만큼 상향시키면 되는데 | 20.02.04 19:49 | | |
BEST
Caren1212
유저가 장난이냐? 개발테스터냐? | 20.02.04 19:53 | | |
루리웹-2850609326
그러면 탱커를 버프하면 되지 | 20.02.04 19:58 | | |
(534175)

221.163.***.***

파랑구조대
? 그럼 영웅로테이션 21시즌에 실험하는것도 장난이겠네요. 지금 매칭시간 때문에 옵치 망해가는데, 이 문제를 고칠려면 뭐라도 해봐야죠 | 20.02.04 19:58 | | |
파랑구조대
블리자드가 유저를 호구로 보는건 맞는듯 | 20.02.04 19:59 | | |
루리웹-3029829187
단순히 탱커를 버프하는 선에서 안끝나지 디바나 자리야 호독 같은 애들튼 태생적으로 섭탱으로 설계된 애들인데 | 20.02.04 20:53 | | |
루리웹-3689625825
설계를 바꾸면 되는거지 | 20.02.04 21:06 | | |
루리웹-3029829187
그럼 설계 바꿀 때까지 그 애들 전부 픽 불가 될건데, 영웅을 더 줄이는 결과지...설계 바꾼다는 건 또 컨셉과 개성을 바꾼다는 거고 그럼 기존의 캐릭터성 자체를 리메이크 해야 함. 시메트라나 토르비욘 리메이크 수준이 아니라 캐릭터 배경과 성격, 과거 행적과 기술들 전부를. | 20.02.04 21:24 | | |
BEST
루리웹-3029829187
니가 한 번 설계 바꿔봐라. 졸라 멋있는 아이디어 기대해본다. | 20.02.04 21:26 | | |
시공간여행자
아직까지도 이 얼마 있지도 않은 캐릭터들 밸런스 못 맞추고 헬렐레 거리는 거 빤히 아시면서 왜들 싸우세요. 얘넨 그렇게 대대적으로 바꿀 능력이 안되요 | 20.02.05 11:29 | | |
에레크리프스
얼마 있지도 않은 캐릭터들 밸런스 못 맞추는 건 모든 게임사가 동일함. 직업이 고작 3개 밖에 없는 게임도 밸런스 못 잡는 곳 투성이인데, 종류가 7가지 넘어가면 밸런스 잡는 건 포기하는게 나음. 오히려 과도하게 밸런스에 집착해서 개선된 꼴을 못 봤음. 지금까지 오버워치는 그 밸런스 맞추기에 집착해서 이지경까지 온거임. 애초에 맞출 수 없는 걸 맞추려고 했으니 제대로 굴러갈리가 있나.... 빠르게 포기하고 그냥 빠른 순환 패치로 갔었어야 함. | 20.02.05 18:43 | | |
그래서 밴픽 안주고 로테로 하는 이유가 뭐야 메타는 우리가 정할거다 말고 이유가 있나
20.02.04 19:35
아리아른즈
밴픽 주면 밴픽 메타가 생겨서 결국 또 고착화래요 | 20.02.04 20:00 | | |
아리아른즈
그게 그거긴함 옵치자체가 밴픽이나 로테나 | 20.02.04 20:28 | | |
(4811911)

222.233.***.***

시도는 좋은거 같긴함 밴픽보단 나은거 같기도 하고 근데 문제는 이게 탱힐이 지금보다 더 있는 상황에서 했어야 한다고 생각함
20.02.04 19:39
이제는 제프 카플란이 재평가 받네 ㅋㅋㅋ
20.02.04 19:41
(3264193)

223.32.***.***

그래 지금 상황에선 뭐라도 하는게 낫긴 하지...
20.02.04 19:45
(564840)

49.50.***.***

BEST
탱커를 근접 브루저로 역할 개념을 바꿔야함. 고기방패 하다가 스킬 쿨돌면 가끔 공격하는 수동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돌진메타 때 윈스턴이나 고츠 때 라인하르트처럼 캐리할 수 있는 (기동력으로 급작스럽게든, 일시적으로 몇배 더 높은 방어력으로 데미지 씹고 돌격하든 각을 잘 보고 적진에 파고들어 컨트롤로 상대 한두명을 확실히 보낼 수 있는 상황) 여건을 만들어 줘야함. 모든 역할의 유저들이 각자 다양한 재미를 느끼기 위해선 딜 탱 힐의 경계선이 아주 조금씩 희박해질 필요가 있음. 변태가 아닌 이상 15분 내내 방벽들고 쳐맞고 썰려나가다가 패배하거나 좀 덜쳐맞고 승리하는 극한의 수동적인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을리가 없고, 이게 딜과 탱힐의 매칭 시간 차이의 근본적인 원인이 아닐까 함.
20.02.04 19:55
(3044457)

183.108.***.***

MomoGom
그러고보니 근접브루저에 둠피가 잘 어울리는듯 | 20.02.04 20:32 | | |
(4922926)

183.98.***.***

신캐는 대체 언제쯤 내놓을지 모르겠다만 메타를 순환시킬 목적이라면 밴픽보다는 이편이 확실히 나을것 같음
20.02.04 19:58
(1050072)

125.134.***.***

똥겜
20.02.04 20:00
(3766724)

119.207.***.***

적어도 로테를 굴릴거면 영웅풀이 더 늘어나는게 우선일거 같은데 옵치2때문에 작년 3영웅 다 못채운거 생각하면 올해도 신영웅은 좀 미지수일듯
20.02.04 20:21
탱 힐 캐릭터 좀 늘리면 해결 될 거 같은데 캐릭터 출시는 왜이렇게 안 하는 거지?
20.02.04 21:19
(1623841)

112.186.***.***

눈부신미소년
오버워치2에 넣어야 하니깐요 그래야 돈벌지 | 20.02.05 01:23 | | |
블자겜 왜하죠?
20.02.04 22:04
(4865220)

211.52.***.***

말이 앞뒤가 너무 안맞는데 주류메타의 메인 영웅을 밴할거라면서 그게 큰 영향이 없을거라고 본다는게 개발팀에서 나올 수 있는 생각인가?
20.02.04 22:41
진짜 애네는 게임 방향이 다양한 영웅으로 다양한 전술 전략이 나오는게 아니라 그냥 아주 강제를 시키네 222부터 해가지고;;;
20.02.04 23:41
그래도 짜잔형은 믿을만하지
20.02.05 01:11
(963625)

14.46.***.***

오버워치는 게임내 조직이 많던데..크게 선 vs 악으로 구분되나요?? 구분 된다면 스토리대로 선 vs 악 으로 플레이되면 좋겠는데.. 그리고 중립진영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중립진영이 있다면 중립진영 소속 영웅은 선,악팀 둘다 선택가능할수 있게 해주고.. 그리고 선->악 , 악->선 으로 변절한 영웅들도 선,악팀 둘다 선택가능하게 하고..(단 동일캐릭터 복수선택은 안되게..) 처음엔 밸런스 문제가 있을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이게 스토리 개연성도 있고 10명의 각기 다른 영웅들이 출전하게 되니깐.. 업데이트로 보강해가면 더 괜찮을것 같은데..
20.02.05 09:21
(1271594)

221.151.***.***

품번
선: 오버워치 (솔저, 아나, 맥크리,라인 등등) 악: 탈론 (둠피,리퍼,위도우 등등) 선or악: 옴닉 악→선: 바티스트, 바스티온 선→악: 모이라 리퍼 중립진영: 정크렛, 로드호그, 젠야타에 제 3의 그룹까지 하면 디바, 오리사 정도? | 20.02.06 10:04 | | |
(1281235)

39.114.***.***

이 게임은 그냥 밸런스 구조가 망한 것에 가까움. 정확히 말하면 지네들이 개발중 상정했던 '자유로운 픽 변화를 통한 유동적인 전략' 란 대전제가 흐트러지면서 모든 게 꼬인 거. 나름 '우리가 충분히 고칠 수 있다능!' 이랍시고 지난 리그 중에 별 짓거리 다 해봤지만 결국 무능만 인증하고 결국 시스템적으로 2/2/2 하면서부터 게임 자체가 내리막행. 이럴 꺼면 게임 콘텐츠라도 활발하게 추가하면서 활력을 불어넣어야 하는 데 옵치 2 개발 중이라능! 기다리라능! 하면서 신규 영웅 추가 속도는 더 느려졌고..맵 따위보다 차라리 영웅을 분기당 하나씩 내놓고 그와 함꼐 밸런스를 과감하게 돌리는 노력을 해야하는 데 블쟈가 절대 그럴 녀석들이 아니지..
20.02.05 11:01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2157097 공지 게시물 갯수 제한은 없습니다. (106) _smile 80 201531 2018.06.05
234396 기타 국내외 언론 및 웹진 불펌 금지. (17) 루리 29 1254631 2009.07.28
2206519 오버워치 블리자드, SBS X 아프리카TV 신규 다년 계약으로 E스포츠 주관 안내 (24) Naeri 10 4683 2020.03.31
2206457 오버워치 고양이가 뽑은 2020 오버워치 리그 9주차 영웅 금지 안내 (52) Naeri 15 9957 2020.03.30
2206454 오버워치 2020 오버워치 리그 시즌3 8주차 최종 결과 안내 (15) Naeri 10 1413 2020.03.30
2206249 오버워치 에코 너프, 오버워치 PTR 패치 노트 - 2020년 3월 25일 (11) Naeri 11 4999 2020.03.26
2205972 오버워치 신규 영웅 에코(Echo)는 오버워치에서 마지막 영웅입니다 (57) Naeri 14 16268 2020.03.21
2205895 오버워치 오버워치 32번째 신규 영웅 '에코(Echo)' 모든 스탯 및 기술 정보 (94) Naeri 19 17304 2020.03.20
2205804 오버워치 오버워치 32번째 신규 영웅 '에코(Echo)' 스토리 공개 (32) Naeri 21 14816 2020.03.19
2204142 오버워치 넷플릭스, 디아블로 및 오버워치 TV 애니메이션 제작중 (70) Naeri 19 24616 2020.02.17
2197722 오버워치 다시 소집된 오버워치 요원들! 오버워치2 모든 정보 모음 (28) Naeri 16 18991 2019.11.02
2164354 오버워치 2020 오버워치 리그 시즌3 팀 선수&코칭스태프 명단 (28) Naeri 12 41243 2018.09.04
2157307 오버워치 :: 2020 오버워치 리그 시즌3 종합 정보 :: (15) Naeri 36 27825 2018.06.07
2206570 오버워치 Naeri 5 1422 01:32
2206566 오버워치 Naeri 2 859 00:25
2206546 오버워치 루리웹-0632383115 1 3614 2020.03.31
2206540 오버워치 Naeri 754 2020.03.31
2206538 오버워치 Naeri 490 2020.03.31
2206519 오버워치 Naeri 10 4683 2020.03.31
2206470 오버워치 Hatfelt 4 2165 2020.03.30
2206457 오버워치 Naeri 15 9957 2020.03.30
2206454 오버워치 Naeri 10 1416 2020.03.30
2206423 오버워치 Naeri 5 1749 2020.03.29
2206422 오버워치 Naeri 3 1298 2020.03.29
2206413 오버워치 Naeri 2 1169 2020.03.28
2206378 오버워치 Naeri 1 1417 2020.03.28
2206377 오버워치 Naeri 3 1184 2020.03.28
2206375 오버워치 Naeri 2 1435 2020.03.28
2206339 오버워치 망했어유 5 1602 2020.03.27
2206326 오버워치 Naeri 8 2342 2020.03.27
2206323 오버워치 Naeri 10 3784 2020.03.27
2206249 오버워치 Naeri 11 4999 2020.03.26
2206248 오버워치 Naeri 5 1848 2020.03.26
2206192 오버워치 Naeri 16 12418 2020.03.25
2206175 오버워치 루리웹-0632383115 1362 2020.03.24
2206146 오버워치 Naeri 11 5789 2020.03.24
2206138 오버워치 루리웹-0632383115 634 2020.03.24
2206135 오버워치 루리웹-0632383115 1 501 2020.03.24
2206117 오버워치 Naeri 2 1041 2020.03.24
2206108 오버워치 Naeri 5 1913 2020.03.24
2206102 오버워치 Naeri 491 2020.03.24

글쓰기 5347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