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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님들은 222 만족 하시나요?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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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3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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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랑은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 빠대까지 222 하면서 첨엔 불안했는데 빠대클이 아주 좋네요. 옛날 빠대는 그래도 1~2분 정도 매칭시간이 걸렸는데 빠대클은 20초도 안되서 매칭이 되요.
19.09.12 19:46

(IP보기클릭)14.7.***.***

BEST
지금 거론되는 문제들보면 자유픽때도 있던 문제가 대부분이에요. 그냥 이때다 싶어서 이야기 나오는거지
19.09.12 20:31

(IP보기클릭)14.7.***.***

BEST
팩트 : 자유픽때도 호불호 갈렸다
19.09.12 20:02

(IP보기클릭)14.7.***.***

BEST
자유도가 사라진 이유는 명확합니다. 프로팀은 대부분 고츠만 사용했는데 사실상 고츠는 높은 팀웍을 요구하기 때문에 경쟁에서는 잘 안쓰였습니다. 거기에 의도적으로 고츠 부시려고 딜러 상향 탱 너프 하다보니 가뜩이나 숫자 적은 탱커 유저들 급속도로 사라졌구요. 결국 222 고정 된 이유는 밸런스 못 맞춘 블리자드가 제일 문제가 크지만 이기적인 유저들 탓도 있습니다. 알아서 잘 하겠지 라고 생각해서 자유픽 해줬는데 점점 더 망가져가니까 강제로 222 고정시킨거구요. 그리고 빠대 이야기는 공감이 안가는게 모든 포지션 다 선택하고 돌리니까 매번 순식간에 잡혀서 전보다 더 좋습니다. 딜충이라고 까내리는건 문제 맞다고 생각하는데 올라오는 글들 중에 누가 봐도 이기적인 마인드로 글 올리는 딜러유저들도 적지는 않다고 봐요.
19.09.12 21:00

(IP보기클릭)14.7.***.***

BEST
해결해야하는건 결국 블리자드에요. 기존에도 나오던 문제중에 222 나오고 하나는 해결됬죠. 딜러만 나와서 고통받던 경쟁전이 기존에 비해 쾌적해 졌으니까요. 나머지 밸런스 문제는 블리자드에서 한시 빨리 고쳐줘야죠. 그리고 눈 뜨고 지켜볼수 없다면 루리웹 게시판에글 쓰기보단 영문 메일이라도 진중하게 글 써서 블리자드 쪽에 보내는게 더 효과적이죠. 여기서 서로 화내고 물어 뜯어봣자 블리자드쪽에서는 신경도 안쓸겁니다. 차라리 레딧가서 영어로 쓰시는게 나을수도 있어요.
19.09.12 20:42

(IP보기클릭)175.223.***.***

이렇게 호불호 갈리는걸 왜고집하는지 모르겠음 최소한 222한다해도 역활고정은 사라지던지 33또는411이렇게 패치해도 될껄 참..
19.09.12 19:31

(IP보기클릭)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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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처럼뾰족한칼답유게이
팩트 : 자유픽때도 호불호 갈렸다 | 19.09.12 20:02 | |

(IP보기클릭)175.223.***.***

JAE-S
이렇게 게시판이 뜨거워질 정도로 호불호가 심하게 갈렸으면 이미 대다수가 접었겠지 | 19.09.12 20:08 | |

(IP보기클릭)14.7.***.***

BEST
칼처럼뾰족한칼답유게이
지금 거론되는 문제들보면 자유픽때도 있던 문제가 대부분이에요. 그냥 이때다 싶어서 이야기 나오는거지 | 19.09.12 20:31 | |

(IP보기클릭)175.223.***.***

JAE-S
그럼 결국 222패치해도 계속있는 문제+ 호불호가 이렇게 크게 갈리는걸 눈뜨고 지켜볼수는 없잖아요 | 19.09.12 20:33 | |

(IP보기클릭)14.7.***.***

BEST
칼처럼뾰족한칼답유게이
해결해야하는건 결국 블리자드에요. 기존에도 나오던 문제중에 222 나오고 하나는 해결됬죠. 딜러만 나와서 고통받던 경쟁전이 기존에 비해 쾌적해 졌으니까요. 나머지 밸런스 문제는 블리자드에서 한시 빨리 고쳐줘야죠. 그리고 눈 뜨고 지켜볼수 없다면 루리웹 게시판에글 쓰기보단 영문 메일이라도 진중하게 글 써서 블리자드 쪽에 보내는게 더 효과적이죠. 여기서 서로 화내고 물어 뜯어봣자 블리자드쪽에서는 신경도 안쓸겁니다. 차라리 레딧가서 영어로 쓰시는게 나을수도 있어요. | 19.09.12 20:42 | |

(IP보기클릭)175.223.***.***

JAE-S
222메타가 나오고 자유도가 사라지고 빠른대전 기준으로 빠르게 게임못하는 단점또한 생겼죠 클래식은 아케이드라 언제사라질지 모르고 그리고 222메타 싫다고 글쓰고 한탄하는건 자유인데 여기보면 딜충이네 하고 무시하고 까내리는게 문제임 | 19.09.12 20:45 | |

(IP보기클릭)175.223.***.***

칼처럼뾰족한칼답유게이
222메타? 좋아하는거 공감되요 싫어하는것도 공감해주나? 여기에 그런글 쓰면 딜충이라 욕먹거나 선동과 날조하고 이상한 논리쓰지않나 여기에 글쓴다고 바뀌는거 없는거 알고있어요 그냥 남의 의견 공감못해주는 머법관들이 아니꼬우니까 공격적으로 글쓰거나 댓글다는거지 | 19.09.12 20:47 | |

(IP보기클릭)14.7.***.***

BEST
칼처럼뾰족한칼답유게이
자유도가 사라진 이유는 명확합니다. 프로팀은 대부분 고츠만 사용했는데 사실상 고츠는 높은 팀웍을 요구하기 때문에 경쟁에서는 잘 안쓰였습니다. 거기에 의도적으로 고츠 부시려고 딜러 상향 탱 너프 하다보니 가뜩이나 숫자 적은 탱커 유저들 급속도로 사라졌구요. 결국 222 고정 된 이유는 밸런스 못 맞춘 블리자드가 제일 문제가 크지만 이기적인 유저들 탓도 있습니다. 알아서 잘 하겠지 라고 생각해서 자유픽 해줬는데 점점 더 망가져가니까 강제로 222 고정시킨거구요. 그리고 빠대 이야기는 공감이 안가는게 모든 포지션 다 선택하고 돌리니까 매번 순식간에 잡혀서 전보다 더 좋습니다. 딜충이라고 까내리는건 문제 맞다고 생각하는데 올라오는 글들 중에 누가 봐도 이기적인 마인드로 글 올리는 딜러유저들도 적지는 않다고 봐요. | 19.09.12 21:00 | |

(IP보기클릭)175.223.***.***

JAE-S
자유도는 해도 역활고정때문에 생기는것도 있음 | 19.09.12 21:01 | |

(IP보기클릭)175.223.***.***

칼처럼뾰족한칼답유게이
딜충이라 까는건 그만한 이유있는글도 있는데 여긴 222싫다면 무족건 그럼 | 19.09.12 21:02 | |

(IP보기클릭)175.223.***.***

칼처럼뾰족한칼답유게이
논리적으로 이해시킬려면 모름 근데 그것보단 상대방 까내리고 기분나쁘게 말함 누가 공감해줘요; 저처럼 더더욱 공격적으로 글쓰고 댓글달지 | 19.09.12 21:03 | |

(IP보기클릭)14.7.***.***

칼처럼뾰족한칼답유게이
222 싫다고 말씀하시는 의견 정상입니다. 그 글에 반박 댓글 달리는것도 정상이구요. 근데 그 중에 누가봐도 시비 거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 사람들은 비정상 맞습니다. | 19.09.12 21:06 | |

(IP보기클릭)175.223.***.***

JAE-S
맞는말임 | 19.09.12 21:07 | |

(IP보기클릭)36.39.***.***

JAE-S
"결국 222 고정 된 이유는 밸런스 못 맞춘 블리자드가 제일 문제가 크지만 이기적인 유저들 탓도 있습니다." 게임 만든건 블리자드고 , 탱힐을 재미없게 만든게 블리자드입니다. 대중은 그냥 재밌는 걸 하는거지 이걸 유저탓을 하면 안되죠. 다수가 딜러가 재밌어서 하는건데 그걸 유저탓이라니.;;; 소수의 유저가 그런다면 문제지만 대다수의 유저가 딜러를 합니다. (경쟁이든 빠대든 ) 님말대로라면 "대부분의 유저가 이기적이다" 이렇게 되는거죠. | 19.09.12 21:08 | |

(IP보기클릭)14.7.***.***

루리웹-2672327379
애초에 222를 권장하던게 블리자드입니다. 기존에 캐릭터 픽 할 때 3딜 1탱 2힐 나오면 픽창 오른쪽에 뜨던 문구 아시나요? ' 돌격 영웅이 부족합니다' 라고 주의 사항이 나옵니다. 222로 하는걸 추천하는데 돌격 영웅 부족한 상태로 플레이 하시겠습니까? 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오버워치는 팀 게임이에요. 개인플레이와 픽에 자기가 책임을 질 수 있다면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근데 오버워치는 누구도 반박 못할정도로 팀웍 의존도가 강력한 게임이고 그걸 단순히 개인의 재미로 치부하기에는 문제가 너무 많아요. 아군 딜러 유저가 아주 잘하면 문제 없겠죠. 제 몫을 하고 있는거니까요 . 게임 특성상 탱커가 판을 만들고 힐러가 그걸 유지시키고 딜러가 만들어진 판을 해결하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매번 마무리를 잘 하는 아군 딜러를 만나기 쉬운가요? 안그런 딜러 만나는 판이 더 많겠죠. 애초에 비슷한 사람들 끼리 팀웍으로 싸우는 게임입니다. 단순히 자신의 재미를 위해 팀웍 게임에서 남들에게 피해주는건 문제가 맞아요. 신고 사유에도 트롤링은 신고 사유입니다. 그리고 단순하게 탱, 힐러 유저가 재미가 없다는 의견도 잘못됬습니다. 왜냐면 전 탱,힐 아주 재미있거든요. 지금 밸런스 문제가 자꾸 거론되는건 저도 같은 의견입니다만. 팀 게임에서 즐기는 유저만 잘못이 없다? 그건 아니죠. | 19.09.12 21:21 | |

(IP보기클릭)36.39.***.***

JAE-S
모든 게임이 다 밸런스가 맞고 , 제작진의도대로 흘러가진 않습니다. 공식대회에서도 가장 승률좋은 33이 유행을 오래 했었죠. 블쟈가 222를 권장 했지만 대회는 33 또는 청두메타 (411) 등이 나왔었죠. 블리자드 의도대로안되니 억지로 222를 고정한겁니다. 일반 게임흐름도 마찬가지입니다. 블리자드는 말씀하신대로 222 비율로 각 역할이 잘 연계되고 자신만의 역할을 바랬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죠. 그마에서도 4~5딜 나오고 이길때도 많습니다. 블리자드 222 의도대로라면 4~5딜이면 무조건 져야 하지만 현실은 아니죠. 그리고 "탱, 힐러 유저가 재미가 없다는 의견도 잘못됬습니다. 왜냐면 전 탱,힐 아주 재미있거든요. " 이건 개인 의견이죠. 물론 탱힐이 재밌는 유저도 좀 있죠. 저는 대다수 또는 평균을 얘기하는겁니다. 딜러가 많죠? 맞죠? 이걸 부정하시는 않죠? 왜 딜러가 많을까요? 단지 남한테 피해주려고 그럴까요? 대다수 유저가 이기적이라서요? 아니면 재밌어서 할까요? 그리고 남한테 피해 준다고 하시는데 , 그런 유저는 당연히 점수가 떨어집니다. 본인이 잘하면 그런유저랑 만날 확률이 적어집니다. 그리고 신고사유중에 트롤은 고의적으로 방해를 하는걸 말합니다. 파라 떴는데 정크를 한다? 그 유저가 히트스캔을 할줄 모를수도 있고 블리자드는 원챔유저 아무문제없다고 말했습니다. | 19.09.12 21:36 | |

(IP보기클릭)14.7.***.***

루리웹-2672327379
맞습니다. 제작진 의도대로 게임이 흘러가게 만드는것은 어렵고 밸런스를 완벽하게 만드는것도 거의 불가능에 가깝죠. 하지만 대회 뿐만이 아니라 경쟁전과 대회에서의 갭 차이가 명확하다는 의견도 자주 거론되고 개발자들도 그걸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4딜 5딜 나오던 경쟁전또한 제작자의 의도가 아니였다는거죠. 탱, 힐에 비해 딜러가 재미있다는 의견에는 동의합니다. 왜냐면 탱, 힐에 비해 상대적으로 포텐셜이 훨씬 좋거든요. 대다수의 유저가 게임에서 캐리하고 싶어하는데 딜러에 비해 포텐셜이 낮은 탱,힐 유저가 적은건 자연스러울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러한 이유로 탱,힐이 적다 = 탱,힐은 재미가 없다는 의견이 맞는것도 아니고 267님의 개인 의견입니다. 그리고 계속 이상하게 오해하시는게 있는데 저는 딜러 하는 사람이 이기적이고 피해를 주는 사람이라고 말한적 없습니다. 그렇게 생각한적도 없습니다. 팀 게임에서 승패에 관심도 없이 오로지 자신의 재미만을 위한 플레이를 하는 이기적인 사람을 칭하는겁니다. 267님이 딜러로 예시를 들어서 저도 딜러로 예시를 든것 뿐입니다. 그리고 267님 의견대로 '대중은 그냥 재밌는 걸 하는거지 이걸 유저탓을 하면 안되죠' 라는 의견이라면 트롤링과 고의적 방해도 대중이 재미있어서 하는 플레이입니다. 그런데 과연 그런 플레이가 게임에서 유저탓이 아닐지는 생각해 봐야 되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본인이 잘하면 그런유저랑 만날 확률이 적어집니다' 는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입니다. 본인이 잘하면 점수가 올라가는것이고 유저매칭과는 상관 없습니다. 오히려 블리자드 피셜로는 승률 50퍼에 가깝게 매칭이 이루어 지고 있다고 말 한 적이 있었죠. 결국 222는 한 문제로 인해서 바뀌었다기 보단 지금 까지 있었던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년간 222를 준비해온 제작진의 의도입니다. 저도 지금의 밸런스에서 222 시스템이 무조건 다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밸런스적으로 굉장히 불만이 많다고 생각하니까요. 그래도 222가 나온 이후로 기존에 비해 굉장히 즐겁게 플레이 중입니다. | 19.09.12 23:54 | |

(IP보기클릭)36.39.***.***

JAE-S
제가 표현이 좀 애매했던가보네요. 제가 말하고 싶은건 "딜러가 더 재밌으니 딜러를 더많이한다" 인데 "탱힐이 재미없다" 는 제 표현에 무리가 있었네요.이건 수정하겠습니다. 하지만 큰 흐름은 "딜러가 더 많은 이유는 탱힐보다 딜러가 더 재밌다" 라는걸 제가 다시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트롤링과 고의적 방해도 대중이 재미있어서 하는 플레이입니다. 그런데 과연 그런 플레이가 게임에서 유저탓이 아닐지는 생각해 봐야 되는 문제입니다. " 이렇게 말씀하셨죠. 그럼 "많은 사람들이 트롤을 하니 유저탓을 할수도 있다." 이렇게 주장하시는거 맞나요? 만약 님주장이 맞다고 해도 게임자체를 "트롤해서 재밌는게임"을 만든 블리자드 책임이 더크다고 보는게 맞겠죠. 그리고 점수가 올라가면 당연히 트롤이 적어집니다. 마스터 , 그마구간에서 트롤이 많을까요? 브론즈, 실버에서 트롤이 많을까요? 물론 정확한 통계는 없고 , 고티어라고 트롤이 없는건 아니지만 논리적은 유추는 가능하죠. 트롤하면진다. -> 점수가 낮아진다 -> 티어가 내려간다. 어찌보면 당연한거죠. 승률 50퍼라는건 그냥 본인 실력에 따라 그 점수대가 유지되서 승률이 50퍼가 되는거죠. 어쨌든 저의 큰 요지는 유저탓을 돌리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버워치 하는 유저가 특정집단도 아니고 일반인들입니다. 물론 트롤유저도 있죠. 근데 다른겜은 없나요? 멀티 겜에는 대부분 있습니다. | 19.09.13 00:37 | |

(IP보기클릭)14.7.***.***

루리웹-2672327379
'트롤해서 재밌는게임을 만든 블리자드 책임이 더크다' 는건 가해자가 말하는 주장입니다. 엄연히 블리자드측에서 제재 대상에 넣어두고 하지 말라고 하는데 본인은 트롤링해서 재미있고 나머지 팀원들은 그 사람으로 인해 재미가 떨어지는게 문제가 없다고 보시는건가요? 너무 억지 주장입니다. 267님 주장대로라면 '내가 오버워치 점수가 떨어지는건 팀원이 트롤링 가능한 게임을 만든 블리자드 탓이다' 라고 말해도 다 통해버립니다. 블리자드가 트롤링은 제재 대상이 아닙니다. 라고 말했다면 그건 267님 주장이 맞습니다. 하지만 블리자드는 트롤링과 고의적 방해는 제재 대상이라고 확실하게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트롤링과 고의적 방해는 게임의 재미 이전에 인성의 문제입니다. 점수가 올라가면 트롤이 적어진다는건 어느정도 동의하겠습니다. 당연히 멀티 게임도 하나의 작은 사회이기 때문에 트롤하는 사람은 있겠죠. 그렇다고 그 행동을 게임의 문제로 보는건 아무리 봐도 가해자가 말하는 주장으로들려집니다. 이 이상 논쟁을 계속해도 서로 같은 주장이 반복될것 같아서 이 댓글을 마지막으로 쓰겠습니다만 267님 의견에 동의 하는것도 어느정도 있지만 유저탓이 없다는 의견에는 동의 할 수가 없습니다. | 19.09.13 08:15 | |

(IP보기클릭)115.178.***.***

칼처럼뾰족한칼답유게이
접진 않고 걍 데스매치만 함.. 근데 데스매치 존잼임 | 19.09.20 09:02 | |

(IP보기클릭)211.252.***.***

전 아주 별로
19.09.12 19:33

(IP보기클릭)1.251.***.***

원래 힐/탱 위주로 했던지라 별로..
19.09.12 19:42

(IP보기클릭)36.39.***.***

BEST
222 랑은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 빠대까지 222 하면서 첨엔 불안했는데 빠대클이 아주 좋네요. 옛날 빠대는 그래도 1~2분 정도 매칭시간이 걸렸는데 빠대클은 20초도 안되서 매칭이 되요.
19.09.12 19:46

(IP보기클릭)180.183.***.***

경쟁에서는 괜찮아요. 그러나 빠대도 2:2:2 하는 건 도저히 이해 불가. 제대로 겜 하려면 경쟁가면 되는 거. 자유게임인 빠대까지 강요하는건, 블리자드 애들 제정신이 아니네요.
19.09.12 21:18

(IP보기클릭)211.192.***.***

111 하거나 빠대는 제외 시켜야함 탱힐만 하니 질려서 못함
19.09.12 21:54

(IP보기클릭)211.61.***.***

222 좋음. 힐러 유저라 오히려 매칭도 더 빨라짐. 근데 탱힐 너프, 딜러 버프를 계속 유지하고 있으니 지금은 딜러 차이로 게임 승패가 대부분 결정남. 애초에 33도 딜러가 쎄니까 그걸 견디기 위해 나온 조합이라는걸 생각해 본다면 지금도 패치방향이 계속 거꾸로 가는것 같음. 탱딜힐이든 모든 캐릭은 다 강력해야 버려지는 캐릭이 없을텐데 지금은 가뜩이나 탱힐 영웅도 적은데 거기에 버려지는 애들이 반 정도임.
19.09.14 1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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