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게시글이 상단에 있어 날짜 및 내용을 수정하여 올립니다^^
(그렇다고 불법 도박을 하는 장소는 아닙니다!)
10/3일을 시작으로 매주 한번 인원 수 및 상황이 되면 매번 오프라인 TRPG 동아리 모임을 제주에서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일요일 12:00~16:30까지 플레이할 인원을 모집하고 있어요^^
(매주 목요일이라는 평일 상황이 생각보다 모집이 어려움도 존재하는 것 같아서...)
제주도에서 TCG와 보드게임을 할 장소는 찾을 수 있지만 TRPG 할만한 장소 혹은 모임은 찾기가 어렵습니다.ㅠㅠ
이렇게 되면 직접 운영 및 만들어보자라는 생각으로 시작하게되었는데요^^:; 조금이라도 많은 분들에게 알리고파 구인 글을 올리게되었습니다.
모집되는 인원 수 및 TRPG 숙련도 단계에 따라 진행 룰이 상이합니다.
TRPG 룰에 대해 1도 모르신다구요? 경험은 해보고 싶은데 제주도에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구요?
룰 및 진행은 GM인 제가 가져가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필기 도구와 일정만 맞춰서 오시면 되요!
특히 본 모임은 한국에서 정발 되지 않는 룰들 기반으로 GM이 돌리는 관계로 보다 희귀한 경험이 되실 거라고 자부합니다.
카카오톡에도 오픈방이 존재하므로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 편하게 문의하실 수 있도록 생성하였습니다.
모임에 참가하기 이전에 궁금하신 사항을 문의하고 싶으신 분은 해당 링크를 클릭 후 문의해주세요^^
(일 중에는 답변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평상시와 같이 네이버 카페 댓글로도 확인 후 답변드리고 있습니다)
[절대 중요 사항] 무단 당일 캔슬은 이후 모임에서 퇴출 및 참가 희망 절대 받지 않습니다.
이번에 겪었던 문제로서 제일 중요하게 명시하고 싶어 상단에 추가적으로 기술합니다.
웬만해서 이런 규칙 사항을 강하게 잡고 싶지 않은데 저 말고도 다른 참여 희망자들에게도 피해가 오는 상황을 겪었기에 강하게 명시합니다. 사람 일이라는게 정말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과하나 없이 당일 무단 캔슬은 도가 지나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사항을 조금이라도 막고 어렵게 참가해주신 다른분들을 위해 조금 강하게 이 부분은 명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후 모임에서 퇴출 및 참가 희망 절대 받지 않겠습니다.
또한, 당일 캔슬에 사정을 이야기하면 되겠지하면서 위에 부분을 악용하는 유저들도 있는데, 이러한 분들도 3회 정도 누적시 혹은 악용하고 있는 사항으로 생각되면 모임 퇴출 및 참가 희망을 받지 않겠습니다.
자신의 시간이 소중하듯 다른 사람의 시간도 소중한 법입니다. 다들 어렵게 시간내서 참여해주는 세션인데, 나는 괜찮겠지 마인드로 피해 주는건 정말 무책임하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어떤 분들은 과장안하고 이 날을 위해 연차까지 쓰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감안하고 참여 희망 약속은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0.TRPG는 디지털 게임이 아닙니다.
이 말씀을 0번으로 드리는 이유는 CRPG 혹은 ORPG에서 어느정도 자동화된 시스템을 즐기고 오시는 분들 중 오프 TRPG 진행을 답답하게 느끼시는 경우가 있어서 우선적으로 말씀드립니다.
TRPG는 디지털 게임과 같이 모든 것이 빠르게 진행되는 게임이 아닙니다.
특정 룰북에서 명시된 사항으로서 기다리는 시간 조차 게임의 일부라고 생각해주세요라는 명시까지 있을 정도죠.
이 사항을 꼭 인지 부탁드리겠습니다!
1.TRPG는 혼자서 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따라서 자신의 마음대로 행하지 못하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불쾌감을 느끼거나 다른 타인에게 불쾌감을 드러내는 일은 절대로 금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모두가 주사위 운에 맡기며 같이 즐기는 게임입니다.
2.룰에 대한 비판은 절대적으로 엄금
개인적인 호불호 감상에 대해서는 이해하고 서로 이야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른 TRPG 룰 비판에 대해서는 절대적으로 엄금합니다.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룰일지라도 상대방에게는 애착이 가는 룰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타룰 비교 혹은 비방시 모임 참석에 불이익이 생길 수 있습니다.
3.초보자 분들에게는 GM이 임의로 룰을 정하여 진행합니다.
이는 제가 굴려본 GM 경험상, 초보자 분께서 자유도가 많거나 상세한 룰 내용 이해가 필요한 룰로 시작할 경우 이해하는 것만으로 벅차서 세션에 재미를 쉽게 느끼기가 어려운 상황을 빈번하게 보아왔습니다.
따라서 소지하고 있는 룰 중 그나마 제가 초보자분들에게 쉽게 그나마 다가갈 수 있는 것으로 채택함을 말씀드립니다.
4. 유튜브에서 보셨던 흐름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건 TRPG의 룰에 따라, 그리고 시나리오에 따라, 또한 GM의 성향에 따라 대단히 변동이 많은 사항입니다.
예제로 똑같은 DnD 5판 룰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발더스 게이트3와 솔라스타도 기본적인 커다란 뼈대는 같더라도 세심한 부분에서는 커다란 차이가 많습니다. 이 역시도 제작사가 바라는 성향 그리고 방향성 차이에 따라 그 느낌이 달라지는 것이죠.
|
※4번 사항에 대해서 주의깊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이번에 모임 세션을 진행하며 느꼈는데 참여자가 바라는 형태와 실질적인 룰의 형태가 참여자의 상상과 희망에 못미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조심스럽게 말씀드리지만 그러한 참여자 분들이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GM이 바라는 방향과 참여자가 바라는 형태가 달라 결과 서로 만족하지 못하는 부분이 생기면 양쪽다 허탈감 혹은 상실감이 큰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거든요. 따라서, 그러한 부분을 고려하고 그래도 경험 및 참가를 하고 싶다면 편하게 참가 희망 부탁드립니다. |
5. TRPG 세션 혹은 해당 모임에 관련 없는 이야기는 관리자가 제제할 수 있습니다.
조금 강제성이 있는 이야기라 조심스럽고, 제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가있는 부분이긴 하지만 실제 모였을 때 제가 민감하게 느낀 부분을 피하기 위해 기술해둡니다.
오프라인 TRPG 세션에서 전혀 관련 없는 주제, 챗 GPT 혹은 CRPG에 관련된 이야기로 분위기가 망가지는 경우를 본 사항이 있습니다.
어찌보면 0번 사항에서 오는 비슷한 주제이기도 한데, 실제 이 모임은 오프라인 TRPG가 어떤 것인지를 알기 위함, 그리고 즐기기 위함에 있으므로 그 외 관련 없는 주제로 방향성 및 분위기를 저조시키는 사항에 대해서 제제를 할 수 있습니다.
(특) 파이널 판타지14 TRPG 룰에 관련하여
파판14 룰에서 항시 명시되는 내용이 있습니다.
파판14 TRPG 룰은 모두가 즐겁고 같은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플레이하는 룰입니다.
그리고 다른 TRPG 룰과 조금 다른게 연기에 따른 롤플레이에 집중도를 조금 낮추고 자신이 다루게 될 게임 속 직업에 롤플레이 영역을 특화시킨 룰이기도 합니다.
(즉, 전투시 방어 역할이라면 방어 역할에 전임하는 것, 치유 역할이라면 치유에 전임하는 것,)
따라서 자신이 맡고 있는 역할을 벗어난 행동을 할려고 할시, 상당히 제약이 많은 룰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크툴루와 DnD와 시나리오에서 벗어난 행동을 취할 경우 제한이 상당히 많이 걸리게됩니다.
따라서 스토리를 감상하고 전투를 즐긴다라는 취지에서는 좋은 룰이 될 수 있지만 크툴루나, 던전월드, DnD같은 즉홍 세션으로 방향 전환을 크게 생각하시면 제한이 많은 룰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부분을 감안하시고 참여하시면 보다 즐거운 세션이 될 수 있지만, 룰에서 벗어난 행동을 강제적으로 하거나 GM에 주의에도 불구하고 강행하는 행동이 발생시 상당히 세션 진행에 어려움이 많을 수 있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이런 행위가 많아 해당 플레이어와 세션 진행이 어렵다고 생각될시에는 세션 종료가 되거나 해당 플레이어의 시나리오 상 제외가 발생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이 룰의 특이점은 성장 요소가 없다는 점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모두가 같은 경험을 즐기기 위해 실제 게임 파판14 TRPG와 같이 레벨 스케일링(Lv.30,40,50,55,60)되어 게임을 진행해간다고 느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 글은 진행 사항에 따라 수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DnD,패스파인더, 크툴루 혹은 기타 룰 GM(키퍼)이 가능하신 분들이 모임에 참가하시는 날이 와서
세션이 돌려지는 날이 오게되면 정말 행복할 것 같네요.
현재까지는 GM(키퍼)분들보다 플레이어 참여 사항이 많다보니 제가 직접 GM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ㅠㅠ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서 공간 활성화가 더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당근 동아리를 참고해주세요!
TRPG를 사랑하는 모임
참고로 제가 루리웹 로그인이 자주 있는 편은 아니다보니 확인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큰 혹은 카카오톡 오픈톡에 남겨주시면 조금이라도 빠르게 회신 받으실 수 있을걸로 생각되요.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제주에서 TRPG를 접할 수 있는 장소를 위해
사자후 시전해보겠습니다!
![[25/2/27]제주에서 TRPG 하고싶은가요? 원하시는 정보가 여기에!_1.jpg](https://i1.ruliweb.com/img/25/02/25/1953b68a28c352c04.jpg)
(IP보기클릭)14.7.***.***
(IP보기클릭)27.100.***.***
관심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파판14를 가능한대로 TRPG에 녹인 룰로서 좋아하는 편인데, DnD와 같은 TRPG와 빗대면 스타터로서는 아직 부족한게 많은 상태입니다. 그래도 꼭 이 즐거움을 나누고 싶어서 어떻게든 모집글을 이렇게 올리고 있답니다^^;; | 24.10.14 01:28 | |
(IP보기클릭)106.102.***.***
(IP보기클릭)106.101.***.***
제주도 오실때 모임 일정이 맞으시면 같이해요^^ 모험가 길드는 항상 새로운 모험가를 필요로 한답니다. | 24.11.16 00:29 | |
(IP보기클릭)122.202.***.***
(IP보기클릭)27.100.***.***
네? 무슨 소리이십니까 저는 그 보다 위입니다. 언제든지 참가해주세요! | 25.05.31 01:0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