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어머님께는 표절곡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확실히 표절곡으로 판명된 곡이 다수 있는 박진영이 프로듀스했으니 킹리적 갓심이 들기 시작한다.
어머니에 대한 가슴 절절한 이야기로 20년간 대중으로 사랑을 받아왔던 이 곡은 정말로 섹박고가 표절해서 만든 곡인 걸까?
1. 멜로디는 '2pac의 Life goes on' 을 표절했다
반쯤 맞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왜 반만 맞냐고?
이건 god 1집 'Chapter 1' 의 가사집이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우측 하단에 있는 어머님께의 작곡부분이다.
보이는가? 멀쩡히(외국곡에서 편곡 인용) 가수 2Pac 곡 Life goed on 이라고 당당히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표절곡이라는데 저렇게 당당히 표절한 곡을 적어놓고 있다. 떡고가 드디어 돌아버린 것인가?
이에 관해서 박진영의 소속사 JYP에선 이렇게 말했다.
“당시 god 소속사가 샘플링 관련 대금처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문제가 된 것”
하기야 당시 프로듀서였던 박진영 입장에서 그런 건 소속사에서 알아서 할 문제이긴 하다.
그리고 끝내 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박진영은 곡에 대한 권리를 포기하고 편곡 지분만 가지기로 한다.
참고로 같은 앨범에서 표절 의혹을 받은 '관찰' 과 '난 너에게' 역시 멀쩡히 표절 의심곡을 편곡했다고 명시해 놨음을 볼 수 있다.
요약 - god 소속사에서 돈 처리를 제대로 안해서 '무단 샘플링'이 되어버려서 곡 저작권을 투팍에게 넘겨줌
2. 가사는 Dear mama를 표절했다.
위에서 곡 권리를 투팍측에 넘겨주는 바람에 작사마저 2pac으로 기록되는 바람에 퍼진 말이다.
제목도 번역하면 '어머님께'니 뭐......
이 노래의 가사를 표절했다는 측의 말을 들으면 편모 가정, 문제아, 불우한 어린 시절에 관한 가사가 겹친다는 이유를 든다.
그렇게 따지면 나도 원빈이랑 같은 점 많음.
대한민국에 태어났고, 군대도 다녀왔고, 대학교도 졸업했다.
엥? 이정도면 나도 원빈 아니냐?
애석하게도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우린 알고 있다.
난 강원도 출신도 아니고, 육군도 아니었고, 연극 영화과를 나온 것도 아니다. 거기다가 얼굴도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거냐면 디테일이 엄청나게 차이난다는 거다.
우리가 알고 있는 어머님께의 가사를 요약해보자.
어릴 때 가난했고, 외식도 잘 못했고, 엄마는 일 나가면 언제나 혼자서 끓여먹었던 라면 그러다 라면이 너무 지겨워서 맛있는 것 좀 먹자고 대들었었어 그러다 어머님께서 마지못해 꺼내신 숨겨두신 비상금으로 시켜주신 짜장면하나에 너무나 행복했었어 하지만 어머님은 왠지 드시지 않았어 어머님은 짜장면이 싫다고 하셨어 어머님은 짜장면이 싫다고 하셨어 야이야이야 그렇게 살아가고 그렇게 후회하고 눈물도 흘리고
가 아니라....
어렸을 적 가난했고, 음식(짜장면)에 관한 특별한 추억이 있고, 학창 시절 폭력썼다가 엄마가 학교에 불려 오고,
정신차려서 엄마랑 식당 개업했는데 그 날, 어머니가 깨지 않으셨어, 다시는.
엄마 사랑해요. 그곳에서는 편히 쉬어요.
정도로 요약된다.
그렇다면 이번엔 Dear mama 의 가사를 요약해보겠다. 요약이긴 한데 랩이라서 가사가 엄청나게 많다. 솔직히 요약한다는 거 자체가 힘드니 가사 함 보고 오셈
가출했다가, 학교에서 정학먹고 문제 일으키고. 집은 가난했고 감옥도 갔다오고, ㅁㅇ도 하고, 아버지가 죽었는데 울지도 않았고, ㅁㅇ판 돈을 엄마한테 주고
다이아 목걸이도 줬지. 어렸을 때 추억은 어머니 덕에 행복한 것으로 가득해.
우리 키우느라 고생하셨고, 당신 아들인게 행복했습니다.
주제가 같다고 해도 세부적인 내용은 엄청난 차이가 난다.
우리는 어머니를 그리워하며 부르는 노래를 사모곡이라고 부른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한국에선 고려시대, 그 유명한 고려가요까지 올라간다.
덕분에 수능 언어 존나 힘들었다.
어쨌든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정서는 꽤나 유서깊고 오래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비슷한 주제가 세계 각지에서 불려져도 이상할 거 없다는 말이다.
하지만 이 노래 작사가 2pac이 된 것은 위에서 밝혔다시피 떡고가 곡에 대한 권리 자체를 2pac측에 넘겼기 때문이다.
dear mama 가사를 표절해서가 아니라는 말.
참고로 짜장면 관련 이야기는 박준형이 자기 이야기라 그랬고 원래는 잡채였다고한다.
요약 - 작사는 곡 권리를 통째로 넘겨줘서 2pac이 된 거지, 작사한 건 박진영이 한 거 맞음
긴 글 읽느라 고생했고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