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스트아크 전재학 라이브 8월 14일 총정리 ::
오늘(14일) 로스트아크 1부 마지막 레이드 카제로스 관련 방송이 있었습니다. 이번 로아 방송에서 전재학 디렉터에 공개한 내용들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 주요요약
■ 카제로스 레이드 4막 및 종막
- 4막 노말/하드는 부담없이 에기르정도 준비
- 종막 노말/하드는 적당한 모르둠 정도
- 더 퍼스트는 절망적이고 카멘 너프 전 3~4관문 수준
- 보상 중 아크 그리드 핵심 재료인 코어가 나옴
■ 아크 그리드
- 엔드 콘텐츠 반복 플레이의 목적성과 파밍요소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
- 성장 체감(높은 성장)과 플레이 변화 의도로 준비
■ 코어
- 6개 코어와 각 코어를 구성하는 젬들로 구성되며 코어는 질서의 코어(클래스 전용)와 혼돈의 코어(공용) 존재
- 캐릭터 귀속으로 획득한 코어는 캐릭터 단위로 도감화
■ 젬
- 질서의 코어에는 질서의 젬, 혼돈의 코어에는 혼돈의 젬이 장착 가능
- 선택지 중 하나가 랜덤하게 가공되고 선택지 리롤 1회와 특정 아이템을 사용하여 초기화 1회 가능
- 가공 완료 시 초기화 불가
- 가공 전, 가공 후 상관없이 젬 3개를 모아서 융합(합성) 가능
- 전장판 콘텐츠 확장 및 보상
- 1720레벨 쿠르잔 전선, 가디언 토벌, 에브니 큐브, 카오스 게이트가 확장되고 쿠르잔 전선/가디언 토벌에서 젬 드랍
- 아크라시아 총력전 보상
- 두 번째, 네 번째, 여섯 번째는 카제로스 종막 난이도 조절하는 효과주고 마지막 보상은 카제로스 테마 벽지 지급
■ 카제로스 챌린지
- 1680 이상 캐릭터 1개를 지정하여 레벨 달성 시마다 보상
- 귀속 골드, 랜덤 유각, 젬 상자 등
- 최종 보상 레벨인 1730 이상 캐릭터도 지정 가능
- 단, 챌린지 미션 보상은 지정 캐릭터로만 받을 수 있음
■ PC방 혜택 개선
- 계정 기준 PC방에서 첫 번째 카던/전선 입장 시 공명의 기운 비소모
- PC방 및 이벤트 등에서 제공했던 의상 아바타 / 탈것 대여
- PC방 행운의 상자 : 첫 접속 (1개), 60분 접속 (2개) 총 3개의 행운의 상자 지급
- 골드 획득 지정 캐릭터가 PC방에서 던전 및 레이드 클리어 시 더보기 기회 1회 추가
- 카제로스 레이드 3막 까지 적용
※ 일반
■ 밸런스 패치
- 더 퍼스트를 위한 직업 밸런스 패치 우선으로 진행했다
- 구조 개선은 더 퍼스트를 앞둔 상태에서 구조 개선은 맞지 않았다
- 아크 그리드가 들어오게 되면 크게 구조 개선 및 밸런스 패치 많이 변할 예정
- 아크 그리드를 통해 클래스의 프리스타일이 크게 변경될 예정
- 총 6가지 코어로 구성
- 공용 3개, 클래스 전용 3개 x 6가지 타입
- 이덴티티부터 트라이포드까지 변경
- 더 퍼스트를 끝난 이후에는 아크 그리드와 더 퍼스트 이후 AS 밸런스 패치가 존재할 예정
■ 일반
- 카제로스 시네마틱은 준비되어 있지 않다
- 7분 정도의 티저 트레일러 따로 있다
■ 증전
- 대리 잡으려고 조사했지만 정확한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다
- 계속 찾아보면서 나오면 반드시 시범적으로라도 처벌하겠다
- 후반부에 가면 나오지 않을까 추측하고 있어서 계속 지켜보겠다
※ 여름 업데이트 돌아보기
■ 여름 업데이트 리뷰
- 발키리 업데이트
- 카제로스 하드 기준 딜키리 45.1%, 폿키리 54.9%
- 카멘익스트림
- 참여율 노말 71%, 하드 83%
- 성공률 노말 93%, 하드 98%
■ 카멘익스트림
- 참여율 노말 71%, 하드 83%
- 성공률 노말 93%, 하드 98%
■ 여름 업데이트 직후 골드 사용처 지표
- 이전에 골드 소비량 비해 많이 개선되었음
- 귀속골드 소비율은 91.4%정도로 적정 수준
- 아크 그리드로 추가 골드 소비량 증가 예정
■ 1부 스토리 관련
- 운명의 궤적 완료 시 파멸의 성채, 종막 클리어 시 '죽음의 질서', 추후 최종 '심연의 진실'
- 추후 최종 '심연의 진실'
- 1부의 마무리 및 새 시대를 여는 이야기
- 1부 마지막에는 굉장히 많은 것들이 밝혀질 것
- 모든 안개가 모이는 순간에 온전한 상태의 카제로스가 여러분을 맞이할 것
- '심연의 성채 : 디아스페로'를 목격하셨을텐데, 생명의 별을 죽음의 별로 바꾸는 목적을 가진다
- 카제로스는 디아스페로를 통해 아크라시아를 페트라니아(테라포밍)처럼 변경 중
- 전투는 카제로스 본인에게도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음
- 짧게는 500년, 길게는 셀 수 없을 만큼 손꼽아온 전투이고 이미 유저와 예견된 만남
■ 운명의 궤적 이스터에그
- 오염된 대지에 넣은 이스터에그
- 카제로스의 기운에 의해서 악영향을 끼치고 있음
- 디버프로 긴장과 피로에서 짜증과 불쾌 등 5가지의 디버프를 넣어둠
- 아만을 구하는 부분의 이스터에그
- 누군가가 따라다니며 관찰중인데, 에키드나임
- 총 세군데 숨겨둠
※ 카제로스 레이드: 4막 및 종막
■ 카제로스 레이드 난이도
- 3막 난이도에 대해, 1막과 2막 낼 때 1막은 부담없는 레이드, 2막은 도전적인 난이도로 만들면서 완급 조절이 필요함
- 3막은 적당한 난이도라고 말씀드리다 보니 "속았다" 고 하는 사람이 생각
- 3막, 4막, 종막을 주간으로 돌려야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있는 3막과 종막 사이인 4막은 부담없게(에기르 난이도) 준비
- 종막 노말~하드는 노말 모르둠 난이도 정도라고 생각
- 종막 더퍼스트는 너프전 카멘 3~4관문 수준
- 모든 개발노하우 총동원
■ 주요 보상
- 현재기준 유일한 수급처이므로 골드보다 코어의 수급이 더 중요
- 노말의 '고대'는 도시 전설급으로 안나올 것
- 어쩌면 새로운 에스더의 기운이라고 볼 수있음
■ 4관 1관문
- 심연의 성채 입구 앞마당에서 에키드나와 전투
- 전투 컨셉은 무도회장, 심플하고 직관적인 기믹
- 숨바꼭질 같은 패턴들도 존재
- 키보드 조작으로 해제 할 수있는 매혹 존재 (아재 패턴)
- 중간 특별한 존재가 난입함
- 모르페 아님
■ 4막 2관문
- 심연의 지배자 아르모체
- 전조퀘스트 중 누군가 디아스페로에 "침입했다~" 하는 목소리의 주인
- 탑뷰 미니게임, 보스와의 일기토 컨셉 전투가 포함되어있음
- 모래폭풍으로 멀리 날림
- 낙사 존재
- 다만 낙사 전 키보드조작으로 낙사 전 회피 가능
■ 종막
- 모르둠과 약간 다른 와이어, 염동력으로 유저를 이리저리 조종하거나 물체 및 지형을 옮기기도함
- 언령 같은 기술을 사용함 이는 카제로스의 신적인 강인함 강조하기 위한 패턴
- 음성으로 엎드려라고 하면 모든 플레이어가 넘어짐
- 연출중심의 격돌도 있고, 모르둠 결투처럼 가벼운 격돌도 있음
- 지금까지의 낙사는 순차적인 지형 파괴가 되었지만 종막의 낙사는 싱크홀과 같은 형식으로 랜덤으로 파괴됨
- 종막에서는 마지막 에스더 스킬 '히든 에스더' 스킬이 존재
- 모든 개발노하우 총동원
- 정말로 본인들이 잘 만들었다고 강조
■ 더 퍼스트 진행방식
- 4막하드 클리어 > 더퍼스트 > 종막 노말 및 하드 오픈
- 더퍼스트 Top10 결정후 > 더퍼스트 난이도 스피드런 랭킹
- 더퍼스트는 아크 그리드 미적용
- 스피드런은 아크 그리드 적용
- 카멘보다 어렵지만 퍼클 시간은 카멘보다 짧을 것으로 예상
- 이는 유저들의 게임 숙련도 높아졌기도 하고 발탄헬은 일주일 넘게 걸렸는데 비아, 쿠크는 금방 깬 것처럼
- 전재학은 퍼클은 일주일 예상
- 문어 라고 불리우는 스마게 직원이 5일 예상 했음 (카멘 때는 9일 예상했지만 실제 10일 클리어)
- 더퍼스트 이벤트를 준비하며 경험을 살려 약관까지 개정
- 확실히 실시간으로 모터니링 하면서 대리는 확실히 잡겠다
※ 카제로스 레이드: 종막 더 퍼스트 이벤트
■ 더 퍼스트 난이도 보상
※ 신규 파밍: 아크 그리드
■ 아크 그리드
- 기존 파밍 요소를 최대한 줄이기 위함
- 4막, 종막뿐아니라 이후로도 드랍
- 신규 레이드가 나오며 파밍완료된 것을 쳐내도 괜찮도록 설계
- 성장체감(높은 성장체감), 플레이감성 변화 의도로 준비했음
- 아주 긴 호흡으로 진행되는 파밍 컨텐츠
- 활성화 이후 한 주가 지날 때마다 슬롯이 개방됨
- 한번에 다 열게 되면 세팅 부담이 커짐
- 여유를 갖고 차근차근 세팅하는 거 추천
■ 아크 그리드: 코어
- 캐릭터 귀속
- 6가지로 구성, 질서의 코어(클래스전용)와 혼돈의 코어(공용)로 구성
- 캐릭터 단위 도감화 됨
- 동일직업이라고해도 원대공유 되는 것은 아님
- 중복 등록 시 카경화되는 것처럼 정수화
- 정수를 모아서 유물등급까지 선택제작 할수있음
- 낮은확률로 고대가 뜨기도 함
- 예시로 '질풍노도1'운영이 심플해지고 개인 딜시너지를 제거하고 새로운 딜스킬을 채용하도록 변경
■ 아크 그리드: 젬
- 질서의 코어에는 질서의 젬, 혼돈의 코어에는 혼돈의 코어
- 의지력이 낮은 젬을 만드는 것이 좋음
- 코스트가 적은 젬
- 가공 : 선택지 리롤 1회 가능, 아이템을 사용하여 초기화 가능
- 가공 완료 시 초기화 불가
- 융합 : 젬 3개를 모아서 합성 가공 전, 가공 후 상관없이 융합 가능
- 먹은 코어중 하나를 끼워넣은 다음 질서/혼돈 포인트를 활성화하는것이 효율이 제일 좋다
- 엘릭서 발사대 개념
- 의지력/질서 포인트를 올려 코어옵션을 활성화하는것을 추천
■ 아크그리드 첫 등록시 컨텐츠 오픈 팁
- 활성화 이후 한 주가 지날 때마다 슬롯이 개방됨
- 한번에 다 열게 되면 세팅 부담이 커짐. 여유를 갖고 차근차근 세팅하는거 추천
※ 신규 컨텐츠 확장
■ 다음주 컨텐츠 확장
- 1720 레벨 전선 및 가토에서 젬 드랍
- 코어는 드랍 안함
- 엔드컨텐츠에서 코어 드랍
- 1700 레벨 컨텐츠에서도 젬 보상 가능, 편린에서도 젬 드랍
- 골드 확률은 건드리지 않았고 이전과 동일
- 최종 보상 칭호라서 오해가 있던 분들이 많았음 마지막 보상은 카제로스 테마의 벽지를 보상을 줌
- 두번째, 네번째, 여섯번째는 카제로스 종막의 난이도를 조정하는 효과
- 효과 달성 다음 점검 이후에 적용
※ 카제로스 챌린지
■ 카제로스 챌린지
- 1680 이상 캐릭터 1개를 지정하여 레벨 달성시마다 보상을 받을 수 있음
- 귀속골드, 랜덤 유물 각인서, 잼 상자 등
- 1730 이상도 받을 수 있음
- 모든 보상 원정대 상자이므로 원하는 캐릭에서 사용 가능
- 챌린지 미션은 지정 캐릭터로만
- 2막미션 카르마재료, 3막미션 상재 재료, 4막미션 젬
- 카제로스 로드 보다는 아이템 레벨 보상 축하선물에 가깝고 재련 비용 완화등은 없
※ PC방 혜택
■ PC방 혜택 강화
- PC방 전용 공명의 기운 및 회복비약 효과
- 첫번째 카던 및 전선 입장 시 공명의기운 비소모
- 기존 PC방 의상 및 탈것 자유롭게 사용 가능
- PC방 행운상자
- 첫 접속1개 + 60분접속 2개 총 3개 행운상자 가챠 가능함
- 더보기 기회 1회 추가
- 카제로스 3막까지하고 무료는 아니고 골드로 가
- PC방 시간 이벤트 최종보상
- 품질 확정 상승권 선택상자
- 젬상자
- 블럭양 펫
- 블럭늑대 탈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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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재학 라이브 점점 잘하더라. 오늘 더빙까지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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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겨울에 티어3 파밍(엘릭서, 초월)들이 사라지고 아크 그리드로 통합할 것 같습니다. | 25.08.14 2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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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재학 라이브 점점 잘하더라. 오늘 더빙까지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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