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표준시 17일 오전 3시에 블리자드의 디아블로 4 핵심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캠프파이어 채팅' 개발자 스트리밍이 있었습니다. 해당 개발자 방송에서는 디아블로 4가 출시 이후 2주간 있었던 유저 피드백을 수집해서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후속조치들과 시즌에 대한 새로운 변경점들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개발자 라이브 스트리밍 주요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해당 개발자 라이브 방송은 영어로 진행되었으며, 번역 과정에서 오역이나 의역이 있을 수 있으며, 정보글 관계상 순서다를 수 있습니다.
※ 악몽 던전
- 악몽 던전이 더 많은 경험치와 보상들을 얻을 수 있도록 전체적인 보상을 상향 시킬 예정
- 몬스터 1마리당 경험치를 증가시킬 계획이며, 개체 수는 이전과 동일
- 악몽 던전 인장을 사용 후 던전 앞으로 순간이동 할 수 있는 포탈 기능 추가
- 악몽 던전 주요 개선 업데이트는 1시즌이 시작하기 전에 적용됨
:: 엔드 컨텐츠에 맞게 경험치와 보상들이 더욱 상향될 예정이다 ::
※ 편의성 및 보석 인벤토리
- 보석 전용 인벤토리 추가에 대해서는 당장 계획이 없지만
- 시즌 2쯤에 재료 인벤토리에 모든 보석이 들어가게 끔 포함시킬 예정
- 재료 상한선이 증가하며, 해당 변경 사항은 시즌 1 이전에 적용
- 현재 재료 상한선 9999개이며 이를 늘릴 것
- 편의성 시즌 마다 많은 피드백을 통해서 개선해나갈 예정
:: 추후에 보석들은 장비 인벤토리 자리를 차지 하지 않는다 ::
※ 명망 및 내실 관련
- 시즌 마다 전체 명망 이월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논의중
- 시즌1 포함한 초반 시즌에는 던전과 보조 퀘스트 명망은 리셋될 예정
- 릴리트의 제단은 비시즌에서 얻었다면 시즌에서는 얻은 상태로 시작
- 릴리트의 제단 명망도 시즌 이월됨
- 피드백 요청에 따라서 서브 퀘스트들은 시즌1에서는 일단 리셋
- 비시즌에서 밝혀진 지도와 시즌에서도 유지됨
- 밝혀진 지도 명망치도 시즌에서 이월됨
:: 비시즌에서 밝혀진 지도와 명망치는 시즌에서도 유지가 된다 ::
※ 던전 너프 대해서
- 던전 정예 개체 수를 너프한 이유는 금방 클리어 할수 있는 던전에 너무나 많은 정예 몬스터들이 몰려 있었기 때문에
- 던전 길이에 따라서 정예 몬스터들이 많거나 적게 분배되어서 길이에 따라서 평준화되게끔 설계하려는 중
- 애초에 일반 던전들은 악몽 던전에 거쳐가는 느낌으로 설계했었음 유저들이 악몽 던전을 더 가기 원했기 떄문에
- 개체 수 자체는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늘어나지 않지만, 추후에 상향 될 수 있음
- 다만 너무 심하게 너프한 던전들은 다시 개체 수를 조절 할 수 있음
:: 몬스터 개체 수는 모든 던전들이 평준화되게 끔 만들 예정이다 ::
※ 직업 밸런스
- 자꾸 강력한 기술들을 너프 시키는 이유는 버프하는 것 보다 너프하는 것이 더 밸런스적으로 맞추기가 유용하기 때문에
- 시즌1에서 대규모 직업 밸런스 조정이 있으며 여기서 많은 버프도 있을 예정
- 원소 저항 스텟이 효율이 안좋다는 알고 있음
- 개발진들은 원소 저항 스탯이 악몽, 고행 티어에 진입할 수록 저항 스탯의 중요도가 올라가 원하고 있음
- 다만 해당 원소 저항에 대한 밸런스는 많은 작업 시간 소요될 사항이며 시즌 2쯤에 패치될 예정
- 직업 자원 생성량 무한이 생성되어서 스킬을 난사하는 것을 알고 있고 현재 대부분 빌드로는 이를 구상하는 것이 힘다는 것을 알고 있음
- 어떤 빌드든 자원 생성을 무한하게 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며 이러한 메타가 오면 금방 지루해짐
- 일부 자원이 부족한 직업 및 빌드 대한 상향은 곧 있을 시즌1 업데이트 조정될 예정
:: 시즌1에서 대규모 직업 밸런스 패치가 있을 예정이다 ::
※ 시즌
- 시즌 1 시작전에 시즌 개발자 업데이트 라이브 방송 한번 더 할 예정
- 현재 시즌 1 업데이트가 완료 되었으며, 확장팩 첫번쨰와 두번째 개발 중
- 시즌 2 개발은 현재 개발 중이며 10월 중순에 시작할 예정
- 시즌 1 시작은 이전에 말했던 것 처럼 7월 중하순쯤에 시작할 예정 (약 4주 정도 남음)
- 시즌 1는 대규모 업데이트 일것이며, 다양한 직업, 아이템, 위상 상향들이 포함된 업데이트
- 각종 개선 사항들을 포함한 클라이언트 패치가 13페이지 분량 정도
- 시즌 1에는 엄청난 업데이트 분량이 있을 것
:: 시즌 1 엄청난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 ::
※ 버그 수정
- 드루이드는 전리품 드랍 테이블 버그 중 수정 중이고 이 문제는 시즌 1 이전에 해결될 것
- 강령술사의 특정 기술을 사용하면 화면과 바닥이 검정색으로 안보이게 하는 버그가 존재하며, 해당 버그 수정 중
- 하드코어 캐릭터가 급하게 포탈을 타다가 죽는건 버그가 맞으며, 이를 수정할 예정
- 고행에서 얻을 수 있는 주간 보스보관함 80레벨은 버그이며 해당 버그는 1시즌에 고칠 예정
※ 기타
- 디아블로 4 정식 출시 이후에 3억 5천만 시간 플레이를 기록 했음
- 대부분 플레이어들은 아직 캠페인도 완료 하지 못한 상태이며, 엔드 컨텐츠를 즐기는 유저들은 그렇게 많지 않음
- 디아블로 3 특정 컨텐츠 매칭 시스템을 도입할려고 내부적으로 논의중
- 다만 파티 찾기나 그룹찾기 기능은 추가해 줄 수 있지만 지금 당장 추가해주기 어려움
- 알아보기 힘든 장판류 기술들 시각효과 개선할 예정
- 하드코어 현재 만렙 플레이어 300명 정도 달성했음 아직 700명정도 하코 만렙 레이스 공석
- 하드코어에서 렉이나 튕김 현상으로 죽는 유저들이 발생하고 있는 알고 있으며, 긴급하게 탈출 할 수 있는 물약이나 포탈 같은걸 하나 만들 계획
- 유저 직접 조정 컨트롤하거나 시스템적으로 자동적으로 만들 예정
※ 개발자 Q&A
Q. 캐릭터 생성 후 마을에서 외모 변경 시스템을 추가해줄 수는 없나요?
A: 새로운 커스터마이징 추가할 계획이며, 마을 꾸미기에서도 변경 가능하게 할 계획입니다.
Q: 위에 말씀 처럼 시즌에서 내실을 한번 끝내면 다신 안해도 된다는 말인가?
A: 저희가 잘못 말씀드린 것 같습니다. 릴리트의 제단과 지도 안개는 리셋되지 않습니다. 그로 인해서 앞에 초반 명망작들은 안해도 되지만 결국 다른 명망 보상은 얻으려면 던전 및 보조 퀘스트 수행하셔야 됩니다. 즉 나머지 명망(내실)들은 리셋되며 매 시즌 마다 해야됩니다.
Q. 마을로 가지않고 친구에게 소셜 자체 기능으로 이동 또는 텔레포트 하게 해주면 안되나요?
A: 이러한 시스템은 인게임 내에 순간이동진 포탈 시스템으로 구현이 되어있지만, 더 편의하게 이동해주는 시스템을 추가할지 대해서는 논의해보겠습니다.
#블리자드#액티비전#나에리#디아#디아블로4#디아블로IV#디아4#Diablo4#DiabloIV#Blizzard#Activision #개발자업데이트 #시즌1 #너프 #밸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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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빙 돌려서 말했지만 결국 자기들 많든 컨텐츠들을 바로 스킵하게 할 생각은 없으며, 시즌을 거쳐가면서 좀 유저들이 피로도를 느끼면 그때즘 해줄꺼다 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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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생각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저들이 최적 빌드 만들고 효율적인 파밍 찾아내면 칼같이 너프 쟤들도 유저 다 떨어져 나가야 정신 차릴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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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무능하긴하다... 직업 스킬의 파워를 너프로 밸런스 잡는건 누구나 하지... 빌드의 다양성은 진짜 아예 없는듯 정복자 보드 1개 다르게 찍힌다고 빌드가 바뀌는 거도 아니고 몹팩과 뺑뺑이 효율성은 그렇다 치더라도 하하호호 한거에 비해서 피드백은 전혀없네... 피드백 해주는거 조차 다 디3에 이미 있던 편의성들이고... 그럼에도 시즌1과 시즌2는 기대되긴 하지만 이번 소통은 좀 실망했음 유저 이야기를 진짜 듣고싶은 부분만 듣는구나라고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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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년간 내리막만 걷는 새끼들이 콧대는 진짜 존나높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저들이 즐겨하는건 1주도 안돼서 막아버리고 유저들이 제발 패치해달라고 애원하는건 응 생각없어 해줘도 다음시즌이야 ㅇㅈㄹ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메이징 블리자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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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거였음 몹팩 너프도 내부 테스트좀 하고 내지 용사런 뒤져서 알두르 찾자마자 일주일도 안 걸려서 바로 너프 먹였죠? 이것도 충분한 내부테스트 왜 안하고 바로 핫픽스부터 먹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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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복자 포인트 는 시즌마다 해야할듯... | 23.06.17 05: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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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리트의 제단을 제외한 명망치 명망 관련 보상들은 매 시즌 마다 해야되는 컨텐츠라고 보시면됩니다. 초기 시즌에는 말이죠. | 23.06.17 05: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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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망작 몇일째 라이트 하며 하고 이제 막 마지막 남았는데 이걸 다음 시즌에 또 해야 하는거군요;;; 장난 아니네 | 23.06.17 05: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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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 들은게 아니라면 스탯이랑 포인트도 유지된다고함 그래서 시즌 시작하면 물약이랑 스킬포인트 들고 시작한다고 | 23.06.17 06: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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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다행이도 부가퀘랑 던전만 돌면 되겠군요 다행이라고 봐야 하나... 부가퀘도 이리갔다 저리갔다 어디에 있는지도 모를꺼 찾으러 다니는것도 힘들던데 퀘 동선좀 줄여주던지 퀘 안깬거 어딨는지좀 보여줬으면.... | 23.06.17 06: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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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빙 돌려서 말했지만 결국 자기들 많든 컨텐츠들을 바로 스킵하게 할 생각은 없으며, 시즌을 거쳐가면서 좀 유저들이 피로도를 느끼면 그때즘 해줄꺼다 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 23.06.17 06: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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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딧에서 여러 글 읽어봐도 대부분 물약 스킬 유지된다고 적혀 있는거 보면 이 글이 잘못된듯 정복자 포인트 얻는 4단계 보상만 다시 얻어야한다고 | 23.06.17 06:03 | | |
(IP보기클릭)39.7.***.***
아래 글보니까 맵밝히기 포인트도 유지된다고 하니 시즌 캐릭 렙업중에 보루나 위상던전 같은거 돌아서 채우면될듯 | 23.06.17 06: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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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여기는 ....임 해석도 다르게 하고 글쓴이 조차 저런 댓글 올린거 보면 정확한 해석이 나올리가 없는 상태임 그냥 레딧이나 와우헤드 등에서 영문 보고 직접 확인 하는게 맞는듯 | 23.06.17 09: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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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시즌에서 제단이랑 지도 밝히기를 완료해놓았다면 시즌에 다시 할 필요없고 시즌 시작할때부터 지역보너스 2단계 (그게 릴리트+지도 포인트만큼이라네요) 해금된 상태로 시작한다는 것 같아요. 그래서 각 지역마가 스킬보너스랑 뭐였지 포션이었나 그거 얻고 시작함 | 23.06.17 14: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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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기억이 맞다면 딱 물약까지일거에요. 물론 맵을 어느정도 밝혀놓은 상태 기준입니다. | 23.06.17 14: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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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방향성 보면 이런 비꼼 당할 내용 아닌거 같은데요? 직업 밸런스나 빌드는 시즌제겜 특성상 시즌 시작할때 대대적으로 갈아엎을탠데 시즌 시작하면 신규 전설 위상들도 추가될탠데 지금 시점에서 당장 밸런스 패치 안한다고 머라하는건 좀 | 23.06.17 06: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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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시작전에 개선되는 내용도 많고 어차피 밸패해도 최고효율 추구하는 파밍겜 특성상 그 빌드로 쏠리는건 마찬가진데 시즌 시작하고 또 그것만 주구장창 하고 있겠죠 이런 겜은 시즌 시작하면 시즌 기간동안 밸패도 못하는데 미리 하는것보다 추가되는 템 시너지 생각하면 시즌과 함꼐 하는게 좋기도 하고요 | 23.06.17 06: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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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하고있는데요 | 23.06.17 06: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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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안적혀 있지만 아래 글 보시면 너프된 던전 버프할 예정이라고 되어있어요 몹 개체수 늘릴 생각 없다는건 시즌 컨텐츠랑 겹쳐서 몹팩 늘어나는거 고려해서 그렇다는 내용인데 이 글에서 빠진 정보가 많네요 | 23.06.17 06: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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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너무 심하게 너프한 던전들은 다시 개체 수를 조절될 예정" 이라고 본문에 있습니다. 상향이라고 안 적어놔서 그런가 보네요. 상향이라는 단어 추가했습니다. | 23.06.17 0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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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기 보다는 자기들은 이정도 컨텐츠 소모 속도가 적정하다 라고 정한거 같네요 | 23.06.17 09: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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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보면 한 몇달간 방치한줄 알겠네그려? 최상위 유저도 몇 없는 갓 나온 게임에다가 이거도 힘들고 저거도 힘들고 생략해달라는 징징거리는 놈이 뭔 | 23.06.17 09:48 | | |
(IP보기클릭)59.6.***.***
게임이 긍정적인 상황이었다면 이런 반응들이 나왔을 때 긍정하는 유저들이 훨씬 더 많았겠죠? 헌대 지금 상황을 보면 최소 긍부정 반반에 부정이 더 높아 보입니다. 그건 많은 사람들이 현 상황을 부정적으로 보고 불안해 한단 소리에요. 나온 기간이 중요한게 아니라 블쟈가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심은게 문제란 소립니다. 진짜 문제가 뭔지를 좀 생각해보세요. | 23.06.17 10:00 | | |
(IP보기클릭)118.235.***.***
지금당장 돈주고산게임이 너프파티라 존내재미가없어진ㄷㄴ데 머라고하는게 좀? 호갱이세요? 컴퓨터사고 컴안켜졌다꺼젔다하는데 한달뒤에 그래픽드라이버로잡히니낀 그냥쓰세요 하면 아예 감사합니다 선생님 이러고쓸꺼임? | 23.06.17 10:35 | | |
(IP보기클릭)175.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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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문제는 빌드 밸런스가 아니라 할게없는게 문젠데 사람들이 빌드 너프되서 그만두는지 아시네 50부터 100까지 악몽던전과 필드사냥 사이에 진짜 아무것도 없이 오랜시간을 보내야하기때문에 70쯤 질려서 그만두는겁는다 | 23.06.17 15:33 | | |
(IP보기클릭)175.209.***.***
루리웹-0863825586
컨텐츠가 없으니까 유저들이 할게 뭐있어요? 렙업밖에 없네? 그러니까 에리두만 돌다가 너프먹은거지 이게 잘못이 아니고 지금 당장에라도 악몽던전 경험치랑 템드랍율을 상향 안시키는게 잘못인거임 | 23.06.17 15:44 | | |
(IP보기클릭)220.79.***.***
(IP보기클릭)222.96.***.***
(IP보기클릭)14.50.***.***
당연히 특정 효율 좋은 장소가 생기면 그곳만 돌게되잖아요 지금 문제점은 악몽던전 보상이 구려서 생긴 문제였는데 악몽던전 버프 해준다고하고 그런와중에 그 버프된 악몽던전보다 더 효율좋은 장소가 생기면 같은 현상이 무한 반복되는거죠 너프 안하면 또 기존 컨텐츠들 전부 보상 버프하게 될탠데 디아2떄도 카우방이 가장 효율 좋아서 그것만 도니까 카우방 너프했었죠 결과적으로 카생런 바알런 메피런 등으로 앵벌장소가 분산됐고 | 23.06.17 06:42 | | |
(IP보기클릭)27.117.***.***
디아블로가 지금 하는 방식은 조삼모사 아닌가요? 너프 했다가 다시 상향 해준다? 편의성이고 뭐고 시즌2에 해주겠다고 했는데 그때가면 그때가서 또 바뀌겠죠 어떻해든 자기들 귀찮은거는 냅두고 일단 너프부터 건들고 컨텐츠 소모가 빠르니 던전 정예+몹들 수 줄여서 플탐 억지로 늘리고 있네요. 당연 스킵도 안되고 효율 좋은 빌드가 보이면 죄다 너프 먹이고 이게 핵앤슬러쉬 게임이 맞는지 의문이 듭니다. 이러다 P.O.E 2 나오면 그쪽으로 유저들 다 뺏기겠네요. | 23.06.17 08:20 | | |
(IP보기클릭)14.50.***.***
컨텐츠 소모가 빠르면 몹수가 아니라 획득 경험치를 줄이겠죠.. | 23.06.17 08:24 | | |
(IP보기클릭)210.100.***.***
지금 디아4 설계 상 약한 몹 존나게 나오는 방식으로 던전 만들면 궁극기쿨이 없어져 버리는 캐릭터들이 존재해서 경험치 늘리는 방향으로 갈겁니다. | 23.06.17 10:38 | | |
(IP보기클릭)221.164.***.***
솔직히 무능하긴하다... 직업 스킬의 파워를 너프로 밸런스 잡는건 누구나 하지... 빌드의 다양성은 진짜 아예 없는듯 정복자 보드 1개 다르게 찍힌다고 빌드가 바뀌는 거도 아니고 몹팩과 뺑뺑이 효율성은 그렇다 치더라도 하하호호 한거에 비해서 피드백은 전혀없네... 피드백 해주는거 조차 다 디3에 이미 있던 편의성들이고... 그럼에도 시즌1과 시즌2는 기대되긴 하지만 이번 소통은 좀 실망했음 유저 이야기를 진짜 듣고싶은 부분만 듣는구나라고 느낌
(IP보기클릭)61.76.***.***
루리웹-0863825586
네크는 뼈창말곤 노답 | 23.06.17 08:08 | | |
(IP보기클릭)118.47.***.***
알지도 못하면서 뼈창말곤 노답 이러시네 솔플로 100단 깬 네크가 뼈창인줄 아세요? | 23.06.17 09:16 | | |
(IP보기클릭)1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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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봤자뼈영혼? ㅋㅋ 진짜 아무것도 모르면서 왜 선동질 하는지 이해가 안가네 얕은물에서 수영해놓고 바다수영 ↗밥이네 라고 말하는수준 잘봤습니다 참고느 솔플 네크 100단은 암흑십곡 피안개 빌드입니다 뼈창 뼈영혼 남들이 좋다니까 쫌 해보고 에이 지루하네 하고 겜 안한티가 퐉 나네요 | 23.06.17 10:10 | | |
(IP보기클릭)1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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뼈창 뼈영혼이 저단이나 양학에선 좋지만 고단가면 빌드 싹다 갈아엎어야 하는데 뼈창 원툴 ㅋㅋ 100단 솔플 클리어 한게 피안개 암흑시폭인데 | 23.06.17 10:13 | | |
(IP보기클릭)118.47.***.***
루리웹-0863825586
님이 안하는게 뭔상관? 100단 깬 사람이 뼈창 안쓰고 암흑시폭 피안개 즉 염산 네크로 깨서 다들 충격먹고 빌드 바꾸려고 하는데 뼈창 원툴아니라고 하는 제 말이 이해 안되세요? | 23.06.17 10:22 | | |
(IP보기클릭)106.101.***.***
100단 솔플클 그거 4시간 걸려서 한거 아님? | 23.06.17 13:40 | | |
(IP보기클릭)119.192.***.***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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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모든걸 해결한다는 내용은 아니였지만 그렇게 화날만한 내용인가 싶은데.. | 23.06.17 06:51 | | |
(IP보기클릭)211.201.***.***
루리웹-6590309488
그런거였음 몹팩 너프도 내부 테스트좀 하고 내지 용사런 뒤져서 알두르 찾자마자 일주일도 안 걸려서 바로 너프 먹였죠? 이것도 충분한 내부테스트 왜 안하고 바로 핫픽스부터 먹임 | 23.06.17 06:57 | | |
(IP보기클릭)61.76.***.***
용사는 너프할만 했어요 ㅎㅎ | 23.06.17 08:07 | | |
(IP보기클릭)104.28.***.***
직업밸런스는 아직 문제가 많아보이지만 던전너프는 게임기획에서 악몽던전 뺑뺑이 하라고 기획된걸 몹 개체수 조절 잘 못 되서 악몽던전이 버려졌으니 문제 있던 일반던전들을 조절하고 악몽던전 버프하는거죠.. 애초에 우리보고 힘의전서나 서브퀘 할꺼 아니면 그냥 악몽던전으로 돌라고 한거 같음 | 23.06.17 09:23 | | |
(IP보기클릭)1.219.***.***
루리웹-0863825586
삭제비율 90퍼가 넘는 어그로새끼가 말하니 참 신빙성이 있네그려 | 23.06.17 09:50 | | |
(IP보기클릭)112.187.***.***
이 시발 그 편의성 개선을 디아3에서 해놓고 왜 디아4 만들때 안해두고 다시하냐고요 | 23.06.17 10:01 | | |
(IP보기클릭)211.223.***.***
nc겜은 새겜 나오면 몇억 박을 생각할 인간들밖에 안남아있더니 블쟈겜은 뭘해도 좋다는 대가리 깨진놈들만 남아있는듯 | 23.06.17 15: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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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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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딱 이 생각입니다. 이거 완전 돈주고 하는 테스터잖아;; | 23.06.17 07: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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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과거에 멈춰있으신듯? | 23.06.17 08: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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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은 게임도 안사셧다면서요.. | 23.06.17 08: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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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 너프는 게임기획에서 악몽던전을 뺑뺑이 시킬 계획이였던게 몹 개체수 조절이 잘 못 되서 악몽던전이 버려진거 때문이죠;; 그래서 일반던전 너프 악몽던전은 경치랑 보상이 버프시키는거죠. 디아3로 치면 대균 돌라니까 일반필드에 일반던전만 뺑뺑이 돌고 있어서 그걸 조절해서 대균으로 유도하는중이란거죠;; | 23.06.17 09:28 | | |
(IP보기클릭)1.219.***.***
수간과 털이많은게좋은신사
강제환불 말하는거지? | 23.06.17 09:51 | | |
(IP보기클릭)1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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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제가 하려던 말은 던전 너프는 악몽던전을 메인 파밍 장소로 할려고 했던게 의도되로 안되서 일반던전을 너프를 시켜서라도 악몽던전을 살리겠다고 한 말이였습니다;; 그 너프들중에 개체수 너프도 있었다는거죠 그게 핵심문제라고 한 건 아니였어요. | 23.06.17 10:02 | | |
(IP보기클릭)175.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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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디아4를 무료로 배포하고, 3천만 원짜리 천장 가챠 30종을 내지 않은 것이 천추의 한이다. 그렇게만 했으면 갓겜 소리 들었을 텐데,,, 패키지 8만 원에 얼티 13만 원이라니,, 너무 비쌈 | 23.06.17 06:52 | | |
(IP보기클릭)1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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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패스로 하면 되는데 그걸 왜사요 | 23.06.17 07: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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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괘씸해서 안할꺼고 이따위로 할꺼면 엑박 철수하라고 딴데 써놨기도 하긴 했는데 무슨 공산국가도 아니고 그래도 하겠다는 사람들 비난해가며 말릴수는 없죠. 자유가 보장된 나라에서 | 23.06.17 07: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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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중심리가 법이되는 나라를 보통 미개하다고 얘기합니다. 그리고 사람 부려먹고 잡아죽인 왜놈강점기랑 비교를 하나요? 비난이야 할수 있겠죠 근데 그뿐이지 뭐 어쩔거에요. 그리고 겜패스 아니었다면 누가 저걸 돈주고 살까요 한글화도 안되어있는데 | 23.06.17 0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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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렇게 했으면 좋겠거든요? 저도 보면서 열통터지고 쌍욕나와요. 님의견자체는 완전 동의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구는 영어가 편하다고 얼른 나오길 기다리고 있는 사람, 이정도 겜을 겨우(?) 한글화 안됬다고 안하는건 낭비라는 사람... 엄청 여러가집니다. 그사람들까지 비난하는건 어렵지 않나요? 맘에는 안들죠 당연히... 근데 맘에 안든다고 관철 시킬수는 없단 얘깁니다. | 23.06.17 08: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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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저는 앞으로도 꾸준히 욕하고 비난할겁니다. 마소랑 베데스다를요... 기만질과 개무시의 극치입니다. | 23.06.17 08: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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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내역이 아름다운 새끼가 말하니 참 신빙성이 넘치는구나? | 23.06.17 09: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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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그얘기를 왜 꺼내는가? -> 저기서 얘기하면 욕을 엄청 먹으니 쫄려서 | 23.06.17 1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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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리트의 제단과 지도를 제외하고 시즌 시작 시 리셋됩니다 | 23.06.17 15: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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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겠네요 다른 자잘한 불만점을 떠나서 이게 정신적으로 제일 피곤함 | 23.06.18 19: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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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ㅈㄴ 빨라도 정식은 겨울이나 내년에 나올거임 | 23.06.17 14: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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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년간 내리막만 걷는 새끼들이 콧대는 진짜 존나높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저들이 즐겨하는건 1주도 안돼서 막아버리고 유저들이 제발 패치해달라고 애원하는건 응 생각없어 해줘도 다음시즌이야 ㅇㅈㄹ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메이징 블리자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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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아냐 | 23.06.17 07: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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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건 아니에요 | 23.06.17 08:07 | | |
(IP보기클릭)5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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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는 운영을 안하지. 아예. | 23.06.17 09: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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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탕치다가 선 넘어버렸쥬? | 23.06.17 09: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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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는 현질 땡길 시기가 다가오면 몹자체를 상향해버립니다. 그동안 돌고 있던 던전 다시돌고싶으면 현질하라고말이죠. 비교불가에요 | 23.06.17 09:43 | | |
(IP보기클릭)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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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내역값 하는구나 ㅉㅉㅉ | 23.06.17 09:53 | | |
(IP보기클릭)125.178.***.***
거기에 현질 좀 시들하다 싶으면 돈주고 암살자 고용해서 유저 죽이고다니는 ㅋㅋㅋ | 23.06.17 10:22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1706279846
엔씨는 유료템 내서 몹팩 추가권을 팔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06.17 14:04 | | |
(IP보기클릭)221.151.***.***
루리웹-1706279846
여윽시 활동내역은 과학 | 23.06.17 15:09 | | |
(IP보기클릭)121.185.***.***
루리웹-1706279846
서버 1등이 무차별 PK로 시위해서 현질피로완화 패치를 롤백한 회사가 어디더라? | 23.06.17 1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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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1.158.***.***
그건 아님 슬슬 노잼임 | 23.06.17 14: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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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67.***.***
이거 생각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저들이 최적 빌드 만들고 효율적인 파밍 찾아내면 칼같이 너프 쟤들도 유저 다 떨어져 나가야 정신 차릴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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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2.98.***.***
안듣는 새끼 vs 쇼하는 새끼 우열을 가릴수없는 싸움이다. | 23.06.17 15: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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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863825586
네 들어가세요 ㅋㅋ | 23.06.17 08: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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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그로분탕새끼들이 여론몰이하는데 좋을리가 | 23.06.17 09: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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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구들인듯 ㅋㅋ | 23.06.17 08: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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꺠진대가리 봉합되긴 글렀고 다음에 또 지능세 낼 예정 | 23.06.17 15: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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