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글쓰기   목록 | 이전글 | 다음글

[PS5] 플6 나오면 5090 이하는 모두 쓰레기가 된다고 하는 이유 [103]


profile_image


(5080526)
7 | 103 | 8726 | 비추력 1298
프로필 열기/닫기
글쓰기
|
목록 | 이전글 | 다음글

댓글 | 103
 댓글


(IP보기클릭)14.55.***.***

BEST
희망회로가 과열로 타고 있는듯. 아직 스펙도 확정이 안났어요.
26.05.13 13:18

(IP보기클릭)84.17.***.***

BEST
상상이 아닌 오피셜과 객관적 과학적 자료만 보면 됨. 루머는 루머일 뿐 루머로 받아들이면 끝 AMD가 어서 발전해야지 거치기나 포터블 사양이 좋아지기 때문에 잘 나오길 기원은 하지만, 그냥 바램일 뿐 현실은 어쩔 수 없음 1. AMD 외 현존 최고 VGA는 9070XT 2. 9080XT 마저도 안나옴 3. 업스케일 off, RT off 깡성능 5070ti보다 떨어짐(국내 벤치는 업스케일, RT on하고 벤치를 안함 ㅋㅋ) 4. 우공 RT 켜는순간 RTX 3080급으로 떨어짐 (아래 링크에 대부분의 자료 있음) https://gamersnexus.net/gpus/amd-radeon-rx-9070-xt-gpu-review-benchmarks-vs-5070-ti-5070-7900-xt-sapphire-pulse 후발 주자이고, 발전속도가 Nvidia를 앞질러도 다음세대에 그나마 비슷하게 따라잡을 수 있을까?도 의문인 상태. 진짜 그나마 엇비슷해지면 게이머야 좋은 상황이지만 현실은 현실이니까..;; 그 현실을 보여주는게 스위치2 H/W를 이용하기위한 M/W, H/W를 활용하기 위한 S/W 발전은 가만히 기다리지 않음. 2060마저도 S/W 발전으로 FG가 가능해서 현세대 기기들보다 수명이 더 길어진 상황이고 메모리는 6GB임 이미 시장에 24GB 이상 제품도 나와있는 상태이고, 통합 메모리 용량이 크다고 그게 전부 비램으로 사용하는게 아님;; 그리고 그 어떤 제품이든 신규제품 출시하는 그 당일 공장도가격 보면 구형 제품은 과거 가격에 머물러있지 않고, 모든 플래그쉽 전자제품은 초기가 높고, 미래에 가격 하락폭은 큼.^^
26.05.13 10:45

(IP보기클릭)183.105.***.***

BEST
저게 예상에 맞다고 할지라도 게임회사에서 저렇게 안냅니다. pc 시장 아예 포기 할것도 아니고 지금 가장많이 스팀에 깔린게 3060 4060입니다. ps6 가면 4060 5060 되겠죠... 거기서 권장사양에 맞게 다 잘돌아가게 냅니다. 게임회사가 저 루머가 사실이라고 해도 미쳤다고 시장을 포기해가면서 저런 스펙에 맞게 게임을 낼까요? 그리고 진짜 님말이 다 맞다고 해도 독점작 1~2개 낼수는 있겠죠...ps6 선전할라고...고로 지금 그래픽 카드 잘쓰시는 분들도 걱정할 필요 1도 없다. 이 이야기입니다. 아마 그때는 메모리도 압축 기술 나와서 아무리 못해도 8기가 비램에서 잘돌아가게 나올겁니다.
26.05.13 14:26

(IP보기클릭)125.130.***.***

BEST
근거가 없다뇨. 댓글에도 적어 놓았잖아요. 출시된지 5년지난 콘솔값이 낮아지는게 아니라 오히려 오르는것을 실제로 봤으니까요. 수많은 뉴스들을 통해서도 메모리를 필두로 한 각종 부품값 인상으로 다음 콘솔값은 엄청나게 인상되는것이 확정적이라는건 누구나 느끼고 있는거 아닌가요? 5년 지난 플스5가격도 오히려 오르는 마당에 플스6가 현 플5프로보다 쌀리는 없겠죠? 미니멈 200만, 비싸면 300~400만까지 갈것이라는걸 지금까지의 메모리, 낸드 등 각종 부품 및 콘솔가격 추이를 보고 "예상" 해 봅니다. 5090이하를 쓰레기로 만드는 대신, 가격도 그에 걸맞게 나와버리면 제생각엔 별 의미없다고 생각합니다.
26.05.13 16:32

(IP보기클릭)211.234.***.***

BEST
현 PS5프로 공식가격 130만인데 플스6이 주장하시는 성능대로 나오면 200만은 물론이고 300~400만도 허언은 아니겠죠. 윗분이 말씀하신것처럼 지금은 시간이 지난다고 부품값이 싸지는게 아니고 오히려 더 오르는것을 걱정하는시니까요.
26.05.13 16:51

(IP보기클릭)84.17.***.***

BEST
상상이 아닌 오피셜과 객관적 과학적 자료만 보면 됨. 루머는 루머일 뿐 루머로 받아들이면 끝 AMD가 어서 발전해야지 거치기나 포터블 사양이 좋아지기 때문에 잘 나오길 기원은 하지만, 그냥 바램일 뿐 현실은 어쩔 수 없음 1. AMD 외 현존 최고 VGA는 9070XT 2. 9080XT 마저도 안나옴 3. 업스케일 off, RT off 깡성능 5070ti보다 떨어짐(국내 벤치는 업스케일, RT on하고 벤치를 안함 ㅋㅋ) 4. 우공 RT 켜는순간 RTX 3080급으로 떨어짐 (아래 링크에 대부분의 자료 있음) https://gamersnexus.net/gpus/amd-radeon-rx-9070-xt-gpu-review-benchmarks-vs-5070-ti-5070-7900-xt-sapphire-pulse 후발 주자이고, 발전속도가 Nvidia를 앞질러도 다음세대에 그나마 비슷하게 따라잡을 수 있을까?도 의문인 상태. 진짜 그나마 엇비슷해지면 게이머야 좋은 상황이지만 현실은 현실이니까..;; 그 현실을 보여주는게 스위치2 H/W를 이용하기위한 M/W, H/W를 활용하기 위한 S/W 발전은 가만히 기다리지 않음. 2060마저도 S/W 발전으로 FG가 가능해서 현세대 기기들보다 수명이 더 길어진 상황이고 메모리는 6GB임 이미 시장에 24GB 이상 제품도 나와있는 상태이고, 통합 메모리 용량이 크다고 그게 전부 비램으로 사용하는게 아님;; 그리고 그 어떤 제품이든 신규제품 출시하는 그 당일 공장도가격 보면 구형 제품은 과거 가격에 머물러있지 않고, 모든 플래그쉽 전자제품은 초기가 높고, 미래에 가격 하락폭은 큼.^^
26.05.13 10:45

(IP보기클릭)207.216.***.***

先愛治患🙏

차세대 기기의 RT 성능은 단순 루머 같은게 아니라 사실상 확정된 사항이란다. 물론 실제 어떨지는 나와봐야 알수 있는것이기 때문에 나도 플6 나오면 5090 이하 카드는 쓰레기가 될것으로 '예상' 한다고 했을 뿐이고 ^^ | 26.05.13 11:05 | |

(IP보기클릭)125.242.***.***

본문을 보면 제가 4090을 출시 당일에 구입해서 지금도 쓰고 있고 5090은 건너뛰고 6090 출시일 구입을 위해 돈을 모으는 행동을 하는데 매우 현명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하하 저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뉴스들을 거의 보지 않는데 PS6는 꽤나 훌륭하게 출시되는 모양이군요?
26.05.13 10:50

(IP보기클릭)207.216.***.***

청풍김대감
PS6가 특출나게 훌륭하게 나오는거라기 보다는 그냥 기술혁신이 일어나는 시기에 맞물려서 새로운 기술들을 탑재하고 나오는것이라고 해야겠죠. 엑박360 이 통합쉐이더를 최초로 탑재하고 나와서 기존의 카드들을 압살했던것과 비슷하다고 할까요? 물론 플6 나오고 바로 더 고성능의 카드들이 쏟아져 나오겠지만 이전에 발매된 카드들은 이런 신기술들의 부재로 도태될수밖에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 26.05.13 11:13 | |

(IP보기클릭)121.141.***.***

26.05.13 12:40

(IP보기클릭)14.55.***.***

BEST
희망회로가 과열로 타고 있는듯. 아직 스펙도 확정이 안났어요.
26.05.13 13:18

(IP보기클릭)207.216.***.***

블랙다이아
확정이 아니니까 그럴것으로 '예상' 할 뿐입니다 ^^ | 26.05.13 13:24 | |

(IP보기클릭)183.105.***.***

BEST
저게 예상에 맞다고 할지라도 게임회사에서 저렇게 안냅니다. pc 시장 아예 포기 할것도 아니고 지금 가장많이 스팀에 깔린게 3060 4060입니다. ps6 가면 4060 5060 되겠죠... 거기서 권장사양에 맞게 다 잘돌아가게 냅니다. 게임회사가 저 루머가 사실이라고 해도 미쳤다고 시장을 포기해가면서 저런 스펙에 맞게 게임을 낼까요? 그리고 진짜 님말이 다 맞다고 해도 독점작 1~2개 낼수는 있겠죠...ps6 선전할라고...고로 지금 그래픽 카드 잘쓰시는 분들도 걱정할 필요 1도 없다. 이 이야기입니다. 아마 그때는 메모리도 압축 기술 나와서 아무리 못해도 8기가 비램에서 잘돌아가게 나올겁니다.
26.05.13 14:26

(IP보기클릭)207.216.***.***

푸르푸르푸르
플6가 발매되면 플6 스펙에서만 돌아가는 게임들이 나온다는게 아니라 플6 에서 더 높은 옵션을 제공하는 게임들이 나올것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그 게임들은 기존의 카드에서도 잘 돌아가겠죠. 다만 플6 에서 쓰이는 최신 기술들은 구형 카드에서는 쓰지 못할뿐. 예를들어 패스 트레이싱을 쓴다면 5090 이하 카드들은 플6 만큼 잘 돌리지 못할것입니다. 하지만 패스 트레이싱을 안쓰면 기존 카드에서도 잘 돌아가겠죠. 그 차이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 26.05.13 14:35 | |

(IP보기클릭)125.130.***.***

그동안은 새 콘솔이 나오면 당연히 구버전 콘솔은 가격이 싸지는게 당연했고, 같은 새대더라도 출시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너무나 당연하게 가격이 내려갔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세대부터는 십수년간 처음보는 현상인 "출시후 몇년이나 지난 콘솔의 가격인상" 러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출시한지 5년이 넘은 플스5가 큰 폭으로 가격이 올랐고 스위치2도 가격인상을 앞두고 있죠. 플스6이요? 현 플스5프로보다 성능업 크게 될것이다 까지는 공감하는데 가격도 큰 폭으로 오를것 같습니다. 본문처럼 5090이하 다 쓰레기 만드는 성능으로 나와봤자 300만원 400만원 이래버리면 의미가 있을까 싶네요. 아참, 저도 글쓴이님처럼 "예상" 입니다.
26.05.13 14:53

(IP보기클릭)207.216.***.***

그냥둘이스모
근데 그건 아무런 근거가 없는 예상 아닌가요? ㅋ | 26.05.13 15:05 | |

(IP보기클릭)125.130.***.***

BEST
張劍鐵
근거가 없다뇨. 댓글에도 적어 놓았잖아요. 출시된지 5년지난 콘솔값이 낮아지는게 아니라 오히려 오르는것을 실제로 봤으니까요. 수많은 뉴스들을 통해서도 메모리를 필두로 한 각종 부품값 인상으로 다음 콘솔값은 엄청나게 인상되는것이 확정적이라는건 누구나 느끼고 있는거 아닌가요? 5년 지난 플스5가격도 오히려 오르는 마당에 플스6가 현 플5프로보다 쌀리는 없겠죠? 미니멈 200만, 비싸면 300~400만까지 갈것이라는걸 지금까지의 메모리, 낸드 등 각종 부품 및 콘솔가격 추이를 보고 "예상" 해 봅니다. 5090이하를 쓰레기로 만드는 대신, 가격도 그에 걸맞게 나와버리면 제생각엔 별 의미없다고 생각합니다. | 26.05.13 16:32 | |

(IP보기클릭)211.234.***.***

BEST
張劍鐵
현 PS5프로 공식가격 130만인데 플스6이 주장하시는 성능대로 나오면 200만은 물론이고 300~400만도 허언은 아니겠죠. 윗분이 말씀하신것처럼 지금은 시간이 지난다고 부품값이 싸지는게 아니고 오히려 더 오르는것을 걱정하는시니까요. | 26.05.13 16:51 | |

(IP보기클릭)222.96.***.***

기대회로가 활활 타오르고 있는거 같은데 싸고 좋은 물건은 없습니다 ㅋ 플스6나오면 5080까지 쓰레기 된다고요? ㅋㅋㅋㅋ 그걸 정하는건 tsmc랑 amd입니다. 그리고 딱 잘라 말하는데 걔들은 ps6를 그렇게 끌어올릴 능력이 안됩니다. 물리적인 한계라는게 있거든요. rdna5도 아닌데 ps6가 그걸 어떻게 합니까? ㅋㅋㅋㅋ 메모리 30기가요? ㅋㅋㅋㅋ 리사수가 메모리 사태 터지고 나서야 삼성 찾아간건 유명한 일인데 그걸 보고도 루머글만 믿어서 ps6에 32기가를 탑재할수 있다고 믿는다면 정말 순진하신 겁니다. 20기가 이상 탑재하면 온 몸의 기를 다 끌어다 쓴 수준일겁니다. 983D에 5090 쓰면서 ps6 프로? ps7? 4k 240hz 게이밍 성능을 이미 경험하고 있는 입장에서 말해보자면 그거 절대 쉽지 않을거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진짜로요 ㅋ ps6가 루머대로 2028~9년에 나오고 rdna5로 나오면은 5080을 쓰레기로 만드는거 근처까진 갈수 있을겁니다 ㅋㅋ
26.05.15 22:55

(IP보기클릭)222.96.***.***

구루구루구루
6090도 제때 나올수 있을지 몰라서 전전긍긍 하고 있는데 ps6가 진짜 5080 씹어먹는 성능으로 나와주면 차라리 좋겠네요. 그러면 tsmc에 6090 만들 캐파가 남는다는 소리니까. | 26.05.15 23:04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있어서 기술의 발전이라는 것은 어떤 혁신으로 급격한 발전이 이루어질때가 있는데 지금이 딱 그 시기라고 보면 됩니다. 예를들어 엑스박스가 통합 쉐이더를 갖추고 나와 동급 성능 GPU 의 2배 성능을 이끌어냈는데 그게 바로 엑스박스360 과 플3 의 멀티겜 성능차를 만들어낸 근본적인 요소입니다. RDNA5 에서는 대략 그정도의 혁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높은 성능향상을 관망하는 것일뿐입니다. 젠슨황이 2027년에 나오는 루빈의 AI성능은 호퍼의 1000배라고 했죠? AI 성능이 정말 이정도로 비약적으로 발전해서 60 시리즈 카드에서 DLSS5 를 엔트리레벨에서도 돌리는게 가능하다고 칩시다. DLSS5 데모 돌리는데 5090을 두장 썼다고 했죠? 왜 최고급 카드에서도 돌리기 힘든 기술을 개발하는 무리수를 두는걸까요? 그건 차세대에서 그 기술을 엔트리 레벨에서도 쓸수있을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입니다. 항상 그래왔잖아요? DLSS 니 멀티 프레임젠이니 엔트리 레벨에서도 돌아갈수있도록 만들어져 나왔는데 만일 6060 이 DLSS5 를 5090 보다 더 잘 돌릴수 있다고 칩시다. 그리고 이제 더이상 패스트레이싱 같은 광원 효과를 깡성능이 아닌 DLSS5 로 조져버리게 된다면 5090 은 쓰레기가 되어버리지 않겠어요? RT 가 보편적으로 쓰이는 현 세대에 3천달러 짜리 카드인 타이탄V 가 레이트레이싱 기능이 없어 RT 옵을 주지 못하는것 처럼 말이죠. 혁신이 일어날때마다 구형 카드가 쓰레기가 되는 것은 항상 반복되어온 역사입니다. | 26.05.16 02:37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아니 선생님! 제 말을 이해를 못하시나 본데 지금이 하드웨어적으로 가장 정체된 구간입니다! tsmc는 캐파가 부족해서 허덕이고 있고 1~2nm 구간에서 더 앞으로 나갈 euv 넥스트의 원천기술이 아직도 가닥이 안 잡히고 있습니다! dlss는 공짜가 아닙니다! 텐서코어를 넣을 물리적 공간이 현세대에서는 더 내기가 힘듭니다! 19평에 화장실 3개를 넣을순 없다고요! 평수가 제한이 걸리고 있는데 뭔 재주로 화장실을 3개 넣습니까! 엔비디아도 하드웨어가 안되서 소프트웨어로 꾸역꾸역 광선100개를 10개 추적해서 100개로 출력하는 똥꼬쇼를 벌이고 있는데 amd가 ps6에서 5080을 깨부술수 있겠습니까! 물리적 한계도 소프트웨어 역량도 안됩니다! 근데 뭐 이렇게 말해도 내말이 맞다고 희망회로 돌리시고 있으시겠지만 뭐 저는 상관없습니다. 저는 ps7 ps7 pro 이미 잘 쓰고 있으니 언젠가 나올 ps6 화이팅하십쇼 ㅋ | 26.05.16 14:08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그냥 답정너이신것 같은데 플6 는 5090 처럼 기존에 있던 칩셋에서 트랜지스터만 무식하게 늘린 그런 구조가 아닙니다. AI 와 RT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최대한 효율적으로 설계된 디자인이라 더 적은 트랜지스터수로도 더 높은 성능을 끌어낼수 있는 방식입니다. 플6 가 5090급 RT 라고 해서 실제 5090 과 같은 트랜지스터수가 들어있는 RT 코어가 들어가는게 아니라 훨씬 적은 수의 프로세서를 효율적으로 운용해 5090 과 동급 성능을 내는 구조인거죠. 엑스박스의 제노스가 통합 쉐이더로 종합 연산력이 더 높았던 플스3 의 RSX 보다 두배 이상의 성능을 이끌어낸것처럼 플6 는 깡성능이 아니라 효율적인 설계와 기술 혁신에 의해 높은 성능을 뽑아내는것입니다. 그리고 착각은 자유지만 플스5 가 2020년에 나왔죠? 플스5 가 나오기 1~년전에 발매된 GPU 를 가지고 자기는 플스6 를 쓰고있다고 하는게 얼마나 웃기는 소리인건지 모르시겠나요 ㅋ 플4 발매 1~2년전에 나온 글카로 플5 겜 돌릴수 있을것 같나요? 플4 나오기 1년전 최고사양 카드는 690 입니다 ㅋ | 26.05.16 14:27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그거 amd가 설계하는 겁니다. 5090이 기존 칩셋에서 트랜지스터만 무식하게 늘린거라고요? ㅋㅋㅋ amd가 님이 말하는 딱 기존에 있던 칩셋에서 트랜지스터만 무식하게 늘린 그런 구조 잘 만드는 뎁니다요. 엔비디아가 rtx2000번대부터 텐서코어 넣고 발전시켰던걸 amd는 7900xtx까지 트랜지스터만 무식하게 늘린 딱 그 꼬라지였고 9070xt 부터 겨우 텐서코어 흉내내고 있는 겁니다. 그게 플스5프로랑 공유하는 얘기고 님말대로라면 플스5프로가 딱 트랜지스터만 무식하게 늘린 그런 구조에 엔비디아보다 세대가 뒤쳐진 그런 상태인겁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런 말을 들어도 님 희망회로대로 플스6가 5080을 아주 세련되게 때려잡을것 같나요? 정신차리세요. 플레이 스테이션이 독자설계 버리고 컴터에 종속된지가 언젠데 아직도 플스라면 효율적이고 세련된 기술로 컴터를 물리칠거수 있을거야 라는 논리로 무장하시고 있습니까? | 26.05.16 14:44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무슨 플스에 들어가는 gpu가 대단히 효율적인 설계와 기술 혁신이 들어갈거라는 근거없는 믿음을 가지시고 계신데 죄송하지만 플스5프로 rdna2 커스텀칩입니다. 7900xtx가 rdna3 거든요? 9070xt는 rdna4고요. 플스에 들어가는 gpu가 대단히 효율적인 설계와 기술 혁신이 들어갈거라는 근거없는 믿음을 가지시고 계신데 죄송하지만 플스5프로 rdna2 커스텀칩입니다. 7900xtx가 rdna3 거든요? 9070xt는 rdna4고요. 여기까지 말하면 좀 알아들어야 합니다. 플스6는 걍 rdna5 말고는 답 없다 땅땅땅- 알아들으셨습니까? | 26.05.16 14:54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만에 하나라도 플스6가 rdna5로 출시된다? 저는 그때 6090 장착하고 땅콩 까먹으면서 구경 잘하고 있을겁니다. ㅋㅋㅋㅋ | 26.05.16 14:56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아니 진짜 새삼 웃기네 플6 는 5090 처럼 기존에 있던 칩셋에서 트랜지스터만 무식하게 늘린 그런 구조가 아닙니다. AI 와 RT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최대한 효율적으로 설계된 디자인이라 더 적은 트랜지스터수로도 더 높은 성능을 끌어낼수 있는 방식입니다? 플스가 본인이 말한 엔비디아보다 훨씬 뒤쳐진 트랜지스터만 무식하게 늘린 구시대적 설계 기술로 땜빵해가면서 gpu 장착하고 있는데 플스 개 구리다고 발언하는건 뭐 자살골인가요? | 26.05.16 15:02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5080은 플6에 비교대상도 못될것입니다. 간단히 생각해보세요. 지금 9070XT 가 5070Ti 와 얼추 비슷한 성능이죠? 여기서 한단계만 더 올라가면 5080 아니겠어요? 그런데 RDNA5 는 RDNA3 가 단순히 RDNA2 의 강화 버젼이었던것 처럼 RDNA4 의 강화버젼 같은게 아닙니다. 아예 근본적으로 하드웨어 디자인이 새롭게 되었거든요. 거기에는 3가지의 핵심 기술이 들어가는데 그것은 뉴럴 어레이 (AI) 래디언스 코어 (RT) 그리고 UC 압축 하드웨어 (대역) 이렇게 3가지 입니다. 뉴럴 어레이는 현재 엔비디아에서 AI서버용으로나 쓰고있는 기술이 들어가서 AI 성능을 비약적으로 올려주는거고 래디언스 코어는 기존의 RT 연산이 GPU 와 분리되어 이루어지던 것이 이제는 협업 체재로 바뀝니다. 5090 도 그렇고 현재 모든 GPU 의 RT 하드웨어는 빛의 경로추적과 오브젝트에 빛이 교차되는 두가지 작업을 처리하는데 RDNA5 카드에서는 이걸 GPU 와 분업하는 방식으로 RT 하드웨어는 오로지 경로추적만 하고 교차작업은 GPU 와 분업하는 방식입니다. 이건 마치 통합 쉐이더와 비슷한 구조입니다. 과거 쉐이더가 픽셀 쉐이더와 버텍스 쉐이더로 나뉘어 어느 한쪽이 작업이 끝나면 다른 한쪽이 놀던것을 통합 쉐이더가 등장하면서 모든 쉐이더 유닛이 버텍스와 픽셀 작업에 참가할수 있게 된것처럼 현재 래스터 작업을 완료하면 RT 작업이 끝날때까지 놀던 GPU 가 RT 워크로드를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것입니다. 그리고 실시한 압축 하드웨어의 도입으로 실시간으로 로드되는 모든 데이타를 압축해서 대역을 비약적으로 늘려 엄청난 용량을 잡아먹는 레이트레이싱맵을 빠른 속도로 처리하도록 디자인 되어있죠. https://www.youtube.com/watch?v=1LCMzw-_dMw 이 영상을 보면 마크 써니와 AMD 부회장이 나와서 기술혁신에 대해 설명합니다. RDNA5 에는 이런 기술혁신들이 들어가는데 고작 5080급으로 한단계 상승하는 수준에 머물것 같나요? 참고로 이미 같은 RDNA5 하드웨어를 탑재하는 차세대 엑박에 관련해서 이번 GDC 2026 에서 엑박 게임부서 부회장이 엑스박스 헬릭스의 RT 성능은 엑시스의 10배 이상이라고 공언한바 있습니다. 엑시스의 10배 성능 RT 라면 얼추 5090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뭐 이걸 믿던 말던 그건 님 자유지만 적어도 엑스박스 헬릭스는 내년에 나올 예정이니 그때가면 알수있겠죠 누구말이 맞나 ㅋ | 26.05.16 15:08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지금 플6가 RDNA5 로 출시된다는 것 조차 모르면서 지금 저와 대화하신거였나요? 플6 는 RDNA5 로 나오는게 확정입니다. 아직도 그냥 AMD 니까 덮어놓고 5080 급도 안될거라 생각하시나요? ㅋ | 26.05.16 15:13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1. 기술적 사실 확인 (영상 내용과 일치하는 부분) 적어주신 3가지 핵심 기술의 이름과 목적은 영상에서 발표된 내용이 맞습니다 [02:24]. 뉴럴 어레이 (Neural Arrays): 기존의 개별 연산 유닛(CU)들이 각자 분산 처리하던 방식에서 탈벗어나, 셰이더 엔진 내의 CU들이 데이터를 공유하며 하나의 거대한 'AI 전용 엔진'처럼 묶여 작동하는 구조가 맞습니다 [02:33]. 이를 통해 PSSR이나 FSR 같은 머신러닝 업스케일링 및 디노이징 모델을 거대하게 키우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겠다는 목적입니다 [02:55]. 래디언스 코어 (Radiance Cores): 패스트레이싱(경로 추적) 시대의 연산 과부하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된 새로운 독립 하드웨어 블록이 맞습니다 [05:03]. UC (Universal Compression, 전역 압축): 기존의 텍스처나 렌더 타깃 등 특정 데이터만 압축하던 DCC(델타 컬러 압축)를 넘어, 메모리로 향하는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판단해 압축하는 기술이 맞습니다. 표기 스펙 이상의 유효 대역폭을 확보하려는 목적입니다 [07:03]. 2. 작동 방식의 결정적 오해 (통합 셰이더 비유의 오류) 글에서 래디언스 코어를 설명하시며 "기존 GPU는 RT 연산 시 놀고 있었는데, 이제 GPU가 RT 워크로드를 분산해서 함께 참여(통합 셰이더처럼)한다"고 하셨는데, 실제 영상의 설명은 정확히 그 반대입니다. 기존 방식의 문제점: 현재 GPU(영상 언급 기준)는 레이트레이싱을 할 때, 셰이더 프로그램(GPU 코어)이 '광선 추적(Traversal)'과 '교차 검사(Intersection)', 그리고 빛이 닿은 면의 '색상 계산(Shading)'을 모두 번갈아 가며 직접 제어하고 저글링해야 했습니다 [04:24]. 이 때문에 연산 효율이 극도로 떨어졌습니다. 영상의 실제 내용: 래디언스 코어는 GPU 코어와 분업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무거운 작업인 '광선 추적(Traversal)' 전체를 래디언스 코어 하드웨어가 완전히 독점하여(Full Control) 독립적으로 처리합니다 [05:20]. 결과: 래디언스 코어가 광선 추적을 전담하여 처리해 주는 동안, GPU 코어는 본연의 임무인 '래스터화, 텍스처링, 셰이딩(Shading & Lighting)'에만 100% 집중할 수 있게 정돈해 주는 것입니다 [05:29]. 즉, '놀던 유닛을 일 시키는 융합'이 아니라, 기존에 셰이더 코어가 덤터기 쓰고 있던 노가다(광선 추적)를 전용 하드웨어(Radiance Core)로 완벽히 격리·독립시키는 '철저한 분업화' 구조입니다 [05:45]. 3. "5080은 플6에 비교 대상도 안 된다"가 어려운 이유 (체급의 한계) 아키텍처의 근본적인 하드웨어 디자인 | 26.05.16 16:16 | |

(IP보기클릭)222.96.***.***

구루구루구루
3. "5080은 플6에 비교 대상도 안 된다"가 어려운 이유 (체급의 한계) 아키텍처의 근본적인 하드웨어 디자인 쇄신(RDNA5)이 엄청난 효율을 가져다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이 엔비디아 하이엔드 데스크톱 GPU(RTX 5080)를 가볍게 압도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플랫폼 전력 및 다이(Die) 사이즈의 한계 콘솔(PS6)은 하나의 칩셋(APU)에 CPU와 GPU가 통합되어 있으며, 기기 전체 소비 전력이 보통 200W~300W 내외로 제한됩니다. 반면 RTX 5080 단일 그래픽카드 제품은 가용한 전력 소모량(TGP)과 물리적인 칩 체급(트랜지스터 집적도, 다이 크기) 자체가 콘솔 APU와는 궤를 달리합니다. 깡성능(Raw Power)에서 오는 격차는 구조적 효율만으로 메우기 쉽지 않습니다. 엔비디아 역시 제자리에 있지 않음 글에서 언급하신 "뉴럴 어레이가 엔비디아 AI 서버용 기술과 유사하다"거나 "실시간 대역폭 압축" 같은 개념은, 이미 엔비디아가 블랙웰(Blackwell) 아키텍처나 차세대 아키텍처에서 텐서 코어(Tensor Core) 구조 고도화 및 대용량 L3 캐시 하이엔드 설계, 메모리 압축 기술 등으로 강력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영역입니다. 9070XT 예시의 오류 RDNA3 기반의 라데온 RX 7900 XTX나 현재 기준의 하이엔드 라데온 카드가 깡성능에서 지포스 상위 모델을 추격하더라도, 레이트레이싱이나 AI 업스케일링(DLSS)이 개입하는 순간 엔비디아의 전용 하드웨어(RT Core, Tensor Core) 처리 능력에 크게 밀렸던 것이 사실입니다. RDNA5의 공정 변화는 이 '밀리던 RT/AI 역량'을 엔비디아 수준 혹은 그 이상으로 효율화하겠다는 선언이지, PC 하이엔드 라인업을 아득히 초월하겠다는 개념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요약하자면 RDNA5 아키텍처에 뉴럴 어레이, 래디언스 코어, UC 압축 하드웨어가 들어간다는 정보: 100% 사실이며 정확합니다. 통합 셰이더처럼 GPU가 RT 연산을 나눠 갖는 구조라는 해석: 틀렸습니다. 셰이더 코어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래디언스 코어가 광선 추적(Traversal)을 완전히 독립적으로 전담 마크하는 '철저한 분업 구조'입니다. 따라서 플6가 5080을 압도할 것이라는 결론: 아키텍처 효율은 극대화되겠지만, 물리적인 전력 소모량, 칩 면적, 그리고 엔비디아의 독자적인 AI/RT 하드웨어 발전 속도를 고려할 때 체급 차이로 인해 5080이 성능 우위를 유지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다만 콘솔 특유의 최적화와 가성비 면에서는 기념비적인 도약이 될 것입니다. | 26.05.16 16:17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ai가 니보다 낫다 야 | 26.05.16 16:18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그리고 amd가 rdna5 캐파를 tsmc 한테 확보할 정도면 6090 잘 나오겠네 ㅋㅋㅋㅋ 니 말이 진심으로 맞길 바란다. 29년도에나 나올거 더 빨리 나온다는거니까 ㅋㅋㅋㅋㅋㅋㅋ | 26.05.16 16:20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지식이 없으니 저 AI 분석 내용에 모순이 있다는것도 알수 없겠죠 ㅎ '기존 방식의 문제점: 현재 GPU(영상 언급 기준)는 레이트레이싱을 할 때, 셰이더 프로그램(GPU 코어)이 '광선 추적(Traversal)'과 '교차 검사(Intersection)', 그리고 빛이 닿은 면의 '색상 계산(Shading)'을 모두 번갈아 가며 직접 제어하고 저글링해야 했습니다 [04:24]. 이 때문에 연산 효율이 극도로 떨어졌습니다.' 기존에는 RT 코어가 경로추적, 교차검사, 그리고 색상계산을 모두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졌고 그걸 래디언스 코어에서는 오직 경로추적만 담당하고 교차검사와 색상계산을 GPU 가 분업 처리를 해서 GPU 가 RT 와 연산을 나눠 갖는 구조인게 맞는건데 그게 어떻게 틀렸다는 거죠? 애초에는 RT 코어 혼자 다 하던것을 RDNA5 에서는 쉐이더 코어와 분업해서 하는거잖아요? 그리고 뉴럴 어레이는 블랙웰에 들어있는 기술이 아니고 AI서버용 카드인 호퍼에 들어가있는 기술입니다. AI 개요를 읽어보시죠. AMD: 뉴럴 어레이(통합 컴퓨팅 클러스터)기술: AMD의 아키텍처는 별도의 물리적 AI 프로세서에 의존하는 대신, 여러 컴퓨팅 유닛(CU)을 셰이더 엔진 내에 그룹화하여 데이터를 공유하고 머신러닝 워크로드를 함께 처리합니다.목적: 이러한 장치들을 클러스터링함으로써 GPU는 훨씬 낮은 오버헤드와 높은 효율성으로 더 크고 복잡한 머신러닝 모델(예: 고급 FSR 반복 및 시간 재구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컴패니언 기술: 레이 트레이싱을 위한 래디언스 코어 와 데이터 대역폭 감소를 위한 유니버설 압축 기술 이 결합된 이 아키텍처는 차세대 외장형 GPU와 콘솔 칩 모두의 기반이 됩니다. 엔비디아: 텐서 코어(전용 하드웨어 블록)기술: 엔비디아는 행렬 곱셈을 실행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독립적인 하드웨어 코어를 활용합니다.목적: 텐서 코어는 AI 관련 연산 작업의 대부분을 기존 셰이더 코어에서 분담합니다. DLSS(딥러닝 슈퍼 샘플링) 및 RTX 뉴럴 텍스처 압축과 같은 독자적인 하드웨어 가속 기술을 지원합니다.세대별 진화: 초기 아키텍처에서 볼 수 있었던 텐서 코어부터 블랙웰 GPU에 사용되는 고도로 발전된 행렬 연산 프로세서에 이르기까지, 엔비디아는 AI 처리를 전용 실리콘에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건축 비교하드웨어 철학: AMD는 소프트웨어/셰이더 기반 워크로드를 분산형 "신경망" 구성으로 전환하는 반면, 엔비디아는 AI 실행을 위해 물리적 고정 기능 하드웨어에 계속 의존합니다. 자원 할당: AMD의 접근 방식은 GPU의 컴퓨트 유닛이 기존 래스터화 작업을 처리하거나 AI 처리를 위해 협력하도록 합니다. 엔비디아의 접근 방식은 메인 셰이더 파이프라인과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특정 텐서 코어에 의존합니다. | 26.05.16 17:11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요약: 엔비디아는 AI 작업을 텐서 코어 혼자 모든 작업을 처리하고 있지만 뉴럴 어레이는 GPU 가 AI 작업을 분업처리해서 효율을 높임. 붉은 사막에서 레이 리컨스트럭션 키면 프레임 반토막 나죠? 그게 바로 텐서 코어에 부하가 생기기 때문에 그런겁니다. 래스터 + RT 작업에 들어가는 프레임 타임 만큼을 텐서 코어가 레이 리컨스트럭션을 처리하는데 시간을 잡아먹기 때문에 그런거에요. 과거에는 래스터 하나로 컴퓨터 그래픽스가 처리되던게 현재는 래스터, RT, AI 가 모두 개별로 처리되어 하나에서 부하가 생기면 나머지 모두가 아이들링 하는 구조입니다. RDNA5 는 이걸 분업 처리해서 하나에 부하가 몰리는 것을 막는 구조로 디자인되어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RDNA5 에서 많은 혁신이 이루어지는데 결론은 5080 보다 체급이 낮다? 9070XT 가 이미 5070Ti 와 동급인데 엄청난 혁신을 이룬 RDNA5 가 5080 보다 체급이 정말 낮을것 같나요? ㅎ | 26.05.16 17:17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가져오신 반론 글은 하드웨어 블록의 명칭과 커뮤니티의 기술 루머들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지만, 실제 GPU의 작동 렌더링 파이프라인과 하드웨어 구조를 완전히 거꾸로 오해하고 있는 심각한 기술적 오류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이 주장한 내용이 왜 기술적으로 성립할 수 없는지 핵심적인 팩트들을 짚어드리겠습니다. 1. 레이트레이싱 분업 구조의 치명적인 오류 상대방 주장: "기존에는 RT 코어가 경로추적, 교차검사, 색상계산을 다 해서 밀렸고, RDNA5는 교차검사와 색상계산을 GPU(셰이더 코어)가 분업한다." 팩트 체크: RT 코어는 역사상 단 한 번도 '색상 계산'을 한 적이 없습니다. 레이트레이싱에서 가장 무겁고 비효율적인 작업은 '광선 추적(Traversal)'과 '교차 검사(Intersection)'입니다. 빛이 닿은 면의 텍스처를 읽고 픽셀의 최종 색상을 칠하는 '색상 계산(Shading)'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엔비디아나 AMD나 무조건 일반 GPU 셰이더 코어(CU/SM)의 고유 영역입니다. RT 코어는 연산 장치가 아니라 구조물 매칭용 고정 기능(Fixed-function) 블록이기 때문에 색상 계산 능력이 아예 없습니다. 진짜 기존 방식의 문제점 (영상 04:24 내용): 기존 GPU(RDNA3 등)는 '광선 추적(Traversal)'을 하드웨어가 아니라 셰이더 코어(GPU)가 소프트웨어(프로그램)로 직접 제어하며 저글링해야 했습니다. 광선이 삼각형에 맞았는지 안 맞았는지(BVH 트리 탐색)를 GPU 코어가 일일이 계산하느라 셰이더 자원을 엄청나게 낭비했던 것입니다. 래디언스 코어(Radiance Core)의 진짜 역할 (영상 05:20 내용): RDNA5의 혁신은 GPU가 RT 작업을 나눠 갖는 게 아닙니다. 반대로 GPU 코어가 하던 '광선 추적(Traversal)'이라는 노가다를 새롭게 추가된 전용 하드웨어 블록(Radiance Core)에 완전히 떠넘겨서 독립(Take full control)시키는 구조입니다. 덕분에 GPU 코어는 귀찮은 광선 추적 미로 찾기에서 해방되어, 본연의 임무인 색상 계산(Shading)에만 100%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즉, '분업'이 아니라 엔비디아가 하던 방식처럼 '전용 하드웨어로의 완벽한 이관'입니다. 2. 뉴럴 어레이와 엔비디아 기술 비교의 오해 상대방 주장: "엔비디아는 AI 작업을 텐서 코어 혼자 다 처리하지만, 뉴럴 어레이는 GPU가 AI 작업을 분업해서 효율을 높인다. 뉴럴 어레이는 호퍼(AI서버) 기술이다." 팩트 체크: 엔비디아 텐서 코어가 독점하는 게 훨씬 효율적이며, 블랙웰에도 당연히 들어갑니다. 가져오신 개요의 아키텍처 비교 문장 자체는 맞지만, 그에 대한 상대방의 요약(해석)이 완전히 틀렸습니다. 자원 독점 vs 자원 공유 | 26.05.16 17:27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내가 보기에도 ai 말이 맞는거 같은데 왜 자꾸 ㅈㄹ임. 분업화가 뭔지 모르나. 래스터, RT, AI 가 모두 개별로 처리되는게 분업환데 ㅅㅂㅅㄲ가 진짜 개소리하네 | 26.05.16 17:31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니가 말하는 RDNA5 에서 이걸 분업 처리하는게 뭔지 알려줄까? rdna2 임. 자꾸 엉뚱소리 하지말고 그만하지? | 26.05.16 17:33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아 됐고 니는 플스6 잡고 딸딸이 치고 놀아. 나는 젠6 3D랑 6090 달고 미리 플스 8 체험하고 놀게. | 26.05.16 17:37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이래 말해도 또 되도 않는 소리하면서 희망회로 활활 태우는 댓글 싸지를거 아는데 2차 3차 말하지만 난 시발 진짜 니 개소리가 맞길 빈다. 그래야 6090이 안 늦게 나올거거든. | 26.05.16 17:39 | |

(IP보기클릭)222.96.***.***

구루구루구루
하 시발 27년도에 나오기는 개뿔이 | 26.05.16 17:42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AI 분석 완전 엉터리네요. RDNA 카드는 RT 코어가 분리되어있지 않고 각 컴퓨트 유닛에 RT 유닛이 들어있는거지 GPU 쉐이딩 자원을 소모해서 대신 RT를 처리하는게 아닙니다. 각 CU 에서 래스터와 레이트레이싱이 사이클당 각각 처리되지 래스터나 레이트레이싱 둘중 하나를 처리하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레이트레이싱 옵에서는 광선추적과 교차검사가 모두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RT 코어가 분리되어있는 엔비디아 카드와 다를게 없습니다. AMD 카드의 경우 RDNA4 는 BVH8 구조로 사이클당 8 개의 광선추적이나 2개의 교차검사를 처리하는 방식이고 엔비디아의 RT 코어는 사이클당 4개의 광선 추적과 2 개의 교차 검증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래디언스 코어는 RT 하드웨어가 광선추적에 몰빵을 하기 때문에 RT 하드웨어가 광선추적과 교차검증을 모두 처리하던 전통적인 RT 작업에서 분업이 이루어지는 구조가 맞습니다. RT 에서 광선추적을 해서 교차검증이 이루어진 결과물이 레이트레이싱 맵이고 그걸 이제 GPU 로 디노이징 작업을 해서 광원 처리가 되는 방식이죠. 그리고 여기에 레이 리컨스터력션 같은 AI 기술이 추가되면 디노이징이 AI 를 통해 이루어지고 거기에 완성된 고해상도 디노이징맵에 따라 쉐이더 코어에서 더 고해상도의 광원처리를 하는 방식인거죠. 래스터, RT, AI 가 모두 개별로 처리되는게 분업이 아닙니다. 각자 맡은 작업만 처리해고 자기 작업이 끝나면 다른 작업이 완료될때까지 아무것도 안하고 기다리는게 어떻게 분업입니까? 자기 작업이 완료됐을때 남의 작업을 도와야 분업이라고 하는거지. 건축 비교하드웨어 철학: AMD는 소프트웨어/셰이더 기반 워크로드를 분산형 "신경망" 구성으로 전환하는 반면, 엔비디아는 AI 실행을 위해 물리적 고정 기능 하드웨어에 계속 의존합니다. 자원 할당: AMD의 접근 방식은 GPU의 컴퓨트 유닛이 기존 래스터화 작업을 처리하거나 AI 처리를 위해 협력하도록 합니다. 엔비디아의 접근 방식은 메인 셰이더 파이프라인과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특정 텐서 코어에 의존합니다. 아니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작업을 분업하는것과 코어 하나에서 독점 처리하는것중 어느게 더 효율적이겠습니까? 무엇보다 뉴럴 어레이는 아직 공개도 되지 않은 기술인데 텐서 코어가 더 효율적이라는 것은 도대체 뭔소리며 뉴럴 어레이가 당연히 블랙웰에도 들어간다고요? 이게 말이에요 방귀에요? ㅋㅋㅋ | 26.05.16 17:49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6090 을 사던 뭘하던 그거야 님이 알아서 할 일이지만 플6 가 나오면 5090 이하 카드들은 모두 도태될것이라는 제 예측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 26.05.16 17:53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상대방이 RDNA의 하드웨어 구조(CU 내부의 Ray Accelerator 배치 등)와 BVH 처리 스펙까지 상세히 언급하며 반박한 점은 인상적입니다. RDNA2~4의 물리적 구조(CU당 1개의 RA 탑재)에 대해서는 아주 잘 알고 있는 유저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 파이프라인(디노이징, 셰이딩의 정의)과 '분업/병렬 처리(Asynchronous)'의 개념을 심각하게 오해하고 있으며, 본인이 가져온 텍스트의 문맥을 스스로 모순되게 해석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의 논리가 왜 "말이 안 되는지" 조목조목 짚어드리겠습니다. 1. "작업이 끝나면 놀고 기다린다"? 병렬 처리(Async Compute)에 대한 무지 상대방은 *"각자 자기 작업만 하고 끝나면 남을 안 도우니 아이들링(Idling)이 생긴다"*고 주장하며, RDNA5가 이를 해결하는 진짜 분업 구조라고 말합니다. 이것이 완전히 틀린 이유: 현대 GPU(특히 엔비디아의 하드웨어 아키텍처)는 단일 직렬 구조가 아닙니다. 비동기 컴퓨팅(Asynchronous Compute)을 통해, 셰이더 코어가 프레임 N의 래스터화와 색상 계산(Shading)을 처리하는 '동시에', 텐서 코어는 프레임 N-1의 AI 디노이징/업스케일링을 처리하고, RT 코어는 다음 프레임의 BVH 트래킹을 수행합니다. 서로 작업이 끝나길 기다리며 노는 게 아니라, 공장의 컨베이어 벨트처럼 각자의 전용 실리콘 블록이 쉴 새 없이 동시에(Parallel) 풀 가동되는 구조입니다. 엔비디아의 방식이 압도적인 프레임을 뽑아내는 이유가 바로 이 완벽한 독립 병렬 처리 덕분입니다. 오히려 상대방이 가져온 개요에 적힌 AMD의 방식("컴퓨트 유닛이 기존 래스터 작업을 처리하거나 AI 처리를 위해 협력하도록 합니다")이야말로 자원을 공유하기 때문에, AI 연산을 하느라 래스터화 자원을 쪼개 써야 하는 구조(Time-sharing 혹은 자원 분할)에 가깝습니다. 2. "뉴럴 어레이가 블랙웰에 들어간다"는 문장의 오해 상대방이 *"뉴럴 어레이가 당연히 블랙웰에도 들어간다고요? 이게 말이야 방귀야? ㅋㅋㅋ"*라며 비웃은 부분은 제 설명의 주어를 완전히 잘못 읽은 난독입니다. 제가 앞서 드린 말씀은 "블랙웰 아키텍처 역시 (뉴럴 어레이가 들어간다는 뜻이 아니라) 호퍼의 AI 기술을 이어받아 훨씬 강력한 텐서 코어를 탑재하고 있다"는 뜻이었습니다. '뉴럴 어레이'는 AMD와 소니의 독자 기술 명칭이 맞으므로, 당연히 엔비디아 블랙웰에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문장을 오해하여 혼자 흥분한 부분입니다. 3. 레이트레이싱 결과물과 디노이징에 대한 개념적 오류 상대방은 *"RT 하드웨어가 광선추적을 해서 교차검증이 이루어진 결과물이 레이트레이싱 맵이고, 그걸 이제 GPU로 디노이징 | 26.05.16 17:53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데이터(Raw Hit Data)'일 뿐입니다. 디노이징은 광원 처리가 아닙니다: 이 원시 데이터는 노이즈가 극심하기 때문에 디노이징(Noise Reduction)을 거치는데, 디노이징은 연산(Compute) 영역이지 최종 색상을 칠하는 '픽셀 셰이딩'이 아닙니다. 최종 광원 처리는 무조건 셰이더가 합니다: 디노이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종 화면에 반사 효과나 그림자의 정확한 색상을 계산해 집어넣는(Shading) 것은 결국 일반 GPU 셰이더 자원을 소모합니다. 즉, 상대방의 말대로 RDNA4까지는 구조적으로 CU 내부에 RT 유닛(RA)이 결합되어 있어 연산 사이클을 나누어 썼을지언정, 그 결과물을 가지고 화면에 최종 그림을 그려내는 단계에서는 무조건 GPU의 셰이딩 자원을 소모할 수밖에 없는 파이프라인 구조입니다. "GPU 셰이딩 자원을 소모해서 대신 RT를 처리하는 게 아니다"라는 말은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최종 단계를 무시한 발언입니다. 4. "독점 처리가 효율적이냐, 분업이 효율적이냐"의 상식 오류 상대방의 핵심 논거: "상식적으로 작업을 분업하는 것과 코어 하나에서 독점 처리하는 것 중 어느 게 더 효율적이겠냐?" 하드웨어 세계의 상식은 정반대입니다 (전용 칩 vs 범용 칩). 작업을 여러 자원이 돌려쓰며 분업하는 것보다, 특정 작업만 극단적으로 빠르게 처리하도록 설계된 전용 하드웨어(Fixed-function 블록)가 전담(독점) 마크하는 것이 수십~수백 배 더 효율적이고 빠릅니다. 예시: CPU(범용/분업)로 그래픽 연산을 하는 것보다 전용 GPU(독점)를 쓰는 게 비교가 안 되게 빠릅니다. 스마트폰에서 동영상 인코딩을 할 때 일반 CPU 코어들을 동원해 분업하는 것보다, 전용 동영상 코덱 칩(NPU/DSP) 하나가 독점 처리하는 게 전력도 덜 먹고 수십 배 빠릅니다. 엔비디아가 다이 면적을 엄청나게 소모해가며 텐서 코어(AI 독점)와 RT 코어(RT 독점)를 때려 박은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각자 분야의 '천재 전용 칩'들을 병렬로 배열해 놓은 구조가 성능이 더 뛰어난 것은 하드웨어 업계의 절대적인 상식입니다. 반면 AMD의 뉴럴 어레이는 기존의 범용 컴퓨트 유닛(CU)들을 묶어서 소프트웨어적으로 AI를 처리하겠다는 철학이므로, "효율적인 전용 하드웨어를 박을 자리가 부족해서 궁여지책으로 기존 자원을 묶어 쓰는 효율성"을 뜻하는 것이지, 엔비디아의 압도적인 하드웨어 물량을 이길 수 있는 치트키가 아닙니다. 결론 요약 상대방은 스펙 시트의 단어(BVH8, CU 구조 등)는 잘 외우고 있으나, 현대 GPU가 '비동기 병렬 처리(Async)'를 통해 노는 시간 없이 모든 코어를 동시에 굴린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키텍처가 혁신적이니 무조건 성능이 높을 것"이라는 감정적인 결론에 갇혀, 물리적인 전력 | 26.05.16 17:54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물리적인 전력 소비량(TGP)과 전용 실리콘(하드웨어 다이 사이즈) 체급이 깡성능을 결정한다는 하드웨어의 대원칙을 무시하고 있습니다. 차분하게 "하드웨어 세계에서는 분업(공유)보다 전용 가속기(독점)가 항상 더 빠르다"는 점을 짚어주시면 됩니다. | 26.05.16 17:54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ㅋㅋㅋ 거리지만 말고 좀 상식이라는 거를 갖춰라. 전용코어라는게 왜 생기는 건지 분업화를 왜 하는건지 아예 근본부터 틀려놓고 뭘 ㅋㅋ 거리고 있음? 개답답하네. | 26.05.16 17:57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그리고 시발 뭔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작업을 분업하는것과 코어 하나에서 독점 처리하는것중 어느게 더 효율적이겠냐야. 그 코어 하나에서 독점 처리한게 작업 분업한 결과물이라고. ai가 계속 짚어주고 있는데 말귀를 못 알아듣어 시발 | 26.05.16 17:59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내가 위에서도 계속 언급했고 세상에 존재하는 반도체라는게 물리적인 한계가 있는 거임. 플스6에 들어가는 gpu가 혁신적이다? rdna5라도 공정빨이 안되는데 얼마나 혁신적이겠냐고. 4090에서 5090 성능향상이 동체급에서 별로 없었는데도 실성능차 제법 많이 나는것도 다 전력소모 감수하고 때려박아서 그런거임 이게 지금 현 반도체 시장에서 물리적인 한계임. 이것도 엔비디아니까 그만큼 클럭당 성능 끌어올린거고. rdna5? 니가 말한대로 5080 체급되려면 클럭당 성능도 끌어올리고 공정빨도 같이 들어가야 함. 도태? 도태는 무슨 그렇게 해야 시작점에 서는거고 가격도 절대 5000 6000번대 비해서 안 쌀거임. 하긴 그 허접한 플스5 프로 gpu 가지고도 뭔 별 세상 최고 게이밍 기기인거 마냥 떠들어 댔으니까 플스6에 9070xt만 달려도 5080 씹어먹고 어쩌고 저쩌고 하겠지. | 26.05.16 18:11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당연히 컴퓨터 그래픽스가 병렬로 처리가 되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결국 완제품 즉 출력되어야 하는 매 이미지 프레임을 완성하려면 결국 각자 맡은 작업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병렬로 작업을 처리해서 래스터는 1초에 완료되고 RT는 2초에 완료되더라도 AI 작업에 10초가 걸린다면 결국 매 프레임을 작업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0 초가 걸리는 것입니다. 그러니 결국 자기 작업이 끝나면 노는게 맞습니다. 이번 프레임이 완성되어야 다음 프레임을 그리지 않겠어요? 결국 래스터, 레이트레이싱, AI 중 어느것 하나에서 병목이 생기면 나머지는 아이들링이 생기는것과 마찬가지고 그렇기 때문에 7900XTX 같은 하이앤드 RDNA3 카드가 떨어지는 RT 성능 때문에 동시기에 나온 40 시리즈의 중급 카드만큼도 성능을 뽑아내지 못하는 것입니다. 래스터는 더 빨리 완료하더라도 RT 에서 부하가 걸리게 되니까요. AI 분석이 너무 엉터리라서 말도 안나오는군요. 지금 AI가 계속 동문서답 하고있는데 요점은 전통적으로 RT 코어에서만 이루어지던 작업인 경로추적과 교차검사에서 래디언스 코어는 경로추적에만 몰빵하고 교차검사는 GPU가 분업하는 구조라는건데 뭔 자꾸 RT 작업이 다 끝난다음 나온 디노이징 맵으로 쉐이딩을 하는거 가지고 GPU 부하를 이야기하는겁니까? 지금 최신 게임들은 RT 처리에서 부하가 생기지 래스터에서 부하가 생기지 않습니다. RDNA 카드나 RT 코어가 분리되어있는 엔비디아 카드나 최종적으로 쉐이더 자원을 소모하는 것은 다를게 없습니다. 근데 마치 RDNA 카드만 쉐이더 자원을 소모해서 RT 처리를 하는것처럼 호도하고 있군요. 래디언스 코어가 분리된다고 GPU 가 쉐이딩 로드가 줄어드는게 아니라 GPU 안에서 RT 코어가 RT 관련 작업을 처리하던게 외부 코어로 빠져 나왔을 뿐입니다. 그리고 래디언스 코어는 경로추적만 담당하고 교차검사를 GPU 가 하기 때문에 분업을 하는게 맞고요. 그리고 AI 하드웨어의 워크그룹 클러스터링과 글로벌 스크래치 패드 쉐어링은 엔비디아의 AI 서버용 GPU 에서만 쓰인 기술이지 블랙웰 같은 게임용 GPU 에 사용된적이 없습니다. | 26.05.16 18:19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그리고 뭔가 이해를 전혀 못하시는것 같은데 게임의 RT 자원소모가 커서 RT코어에서 처리를 하는데 너무 긴 시간이 걸리면 그 내용을 분업해서 처리하는게 더 빨리 작업을 끝내지 않겠어요? RT코어가 내부에 있던 외부에 있던 현재의 RT 처리 방식은 경로추적과 교차검사의 두가지 작업을 혼자 처리하고있는 구조라는건 변함이 없습니다. 그걸 GPU와 나눠서 하게되면 RT 성능이 두배로 향상되지 않겠어요? | 26.05.16 18:23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야 넌 진짜 이 대화를 이어나갈 자격이 없다 시발. rt에 부하가 왜 걸리게? 왜 레스터가 빨리 완료됐는데 rt에 부하가 걸릴까? amd에는 텐서코어가 없으니까. 레스터에 낑겨서 rt연산을 해야하니까. 9070xt에도 텐서코어는 없다. 범용코어 사이에 낑겨있는거지. 그걸 모르면 백날천날 ai가 하는 말 봐도 ai가 틀렸고 니가 맞다고 개소리 할수밖에 없는거야. | 26.05.16 18:24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1. "교차 검사를 GPU가 분업한다"의 치명적인 모순 상대방 주장: "래디언스 코어는 경로추적(Traversal)만 하고, 교차검사(Intersection)는 GPU가 분업하는 구조다." 팩트 체크: 교차 검사를 GPU(셰이더)가 하면 연산 효율은 안드로메다로 갑니다. 레이트레이싱에서 가장 연산 집약적이고 무거운 작업이 바로 '교차 검사(Intersection)'입니다. 광선이 수백만 개의 삼각형 중 어느 것에 부딪혔는지 수학적으로 일일이 대입하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상대방 주장대로 RDNA5가 "교차 검사를 일반 GPU 셰이더 코어에 넘겨서 처리하는 구조"라면, RDNA5는 역대 최악의 레이트레이싱 쓰레기 카드가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전용 하드웨어 블록이 처리하던 무거운 수학 연산을 범용 셰이더 코어가 떠맡아 계산하느라 셰이더 자원이 전멸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영상의 진짜 내용 (05:20): 영상에서 마크 서니는 분명히 "Radiance Cores takes full control of ray traversal(래디언스 코어가 광선 추적을 완전히 독점 제어한다)"라고 했습니다. 하드웨어 세계의 진실: 엔비디아의 RT 코어가 강력한 이유는 '광선 추적(Traversal)'과 '교차 검사(Intersection)'를 모두 RT 코어 내부의 전용 하드웨어(고정 기능 회로)로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AMD 역시 RDNA4에서 BVH8 구조를 도입하며 교차 검사 성능을 하드웨어적으로 올렸습니다. RDNA5의 래디언스 코어 역시 이 귀찮은 구조물 탐색과 교차 검사 연산 전체를 GPU 코어로부터 '격리'시켜 전용 하드웨어가 독점 처리해 주는 구조입니다. 상대방의 단어 오해: 상대방은 '분업'이라는 단어에 꽂혀서 "무거운 걸 셰이더가 도와주니까 좋다"고 생각하지만, 하드웨어 세계에서는 "셰이더가 도와주는 구조 = 셰이더 자원을 갉아먹는 비효율적인 구조"를 뜻합니다. 2. "프레임이 완성되어야 다음 프레임을 그린다"의 오류 (파이프라인화) 상대방 주장: "AI 작업에 10초가 걸리면 결국 10초가 걸린다. 이번 프레임이 완성되어야 다음 프레임을 그리니 결국 나머지는 노는 게 맞다." 팩트 체크: 현대 GPU는 '렌더링 파이프라인(Rendering Pipeline)'으로 작동합니다. 상대방의 논리는 1세대 CPU처럼 "작업 하나가 완전히 끝나야 다음 작업을 하는 구조"로 생각하는 오류입니다. 현대 GPU는 자동차 공장의 컨베이어 벨트 같은 '파이프라인 렌더링'을 합니다. 프레임 1: 셰이더가 래스터화를 끝내고 RT 연산으로 넘깁니다. 프레임 2: RT 연산 장치가 프레임 1의 레이트레이싱을 계산하는 동 | 26.05.16 18:25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시에, 셰이더 코어는 노는 게 아니라 이미 '프레임 2'의 래스터화 작업을 시작합니다. 프레임 3: 텐서 코어가 프레임 1의 AI 디노이징을 하는 동시에, RT 코어는 프레임 2를 계산하고, 셰이더 코어는 프레임 3을 그립니다. 이를 비동기 컴퓨팅(Asynchronous Compute) 및 인플라이트 프레임(In-flight Frames) 구조라고 합니다. 상대방 말대로 어느 한쪽(예: AI)이 극단적으로 느리면 전체 프레임 레이트가 제한(병목)되는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코어들이 손놓고 '아이들링(Idling)'을 하며 노는 상태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각자 자기가 맡은 프레임의 단계를 끊임없이 순환하며 처리하고 있습니다. 3. "서버용 기술이 게이밍 GPU에 들어간 적이 없다"? 상대방 주장: "워크그룹 클러스터링과 글로벌 스크래치 패드 쉐어링은 서버용 기술이지 블랙웰 같은 게이밍 GPU에 사용된 적이 없다." 팩트 체크: 엔비디아는 언제나 서버용 아키텍처의 핵심을 게이밍(RTX)에 이식해 왔습니다. 상대방이 언급한 '워크그룹 클러스터링'과 '글로벌 스크래치 패드 쉐어링(메모리 공유 구조)' 같은 고도의 컴퓨팅 기술 명칭은 맞습니다. 하지만 "서버용 기술이므로 게이밍에 들어간 적이 없다"는 것은 엔비디아의 아키텍처 발전사를 모르는 소리입니다. 엔비디아의 볼타(Volta - 서버용) 아키텍처에 처음 들어간 텐서 코어 기술은 그대로 튜링(Turing - RTX 20시리즈) 게이밍 GPU로 내려왔습니다. 호퍼(Hopper - 서버용)의 핵심 연산 구조와 트랜스포머 엔진 기술 역시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 RTX 40시리즈)의 4세대 텐서 코어와 DLSS 3에 그대로 이식되었습니다. 현재의 블랙웰(Blackwell) 역시 서버용 초대형 칩과 게이밍용 RTX 50시리즈가 아키텍처의 근본적인 연산 및 압축 메커니즘(Decompression Engine)을 공유합니다. 서버용에 먼저 들어간 고도의 AI 연산 효율화 기술이 게이밍 GPU에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은 엔비디아의 세대 교체 방식을 전면 부정하는 이야기입니다. 결론적으로 상대방에게 던질 수 있는 결정구 상대방의 논리대로라면 다음과 같은 황당한 결론이 나옵니다. "RDNA5는 가장 무거운 교차 검사(Intersection) 연산을 전용 하드웨어에서 빼서 일반 셰이더 코어(GPU)에 덤터기 씌우는 구조다." 이게 과연 혁신일까요, 퇴보일까요? 당연히 퇴보입니다. 실제 RDNA5(프로젝트 애머시스트)의 혁신은 상대방의 생각과 정반대입니다. 기존 RDNA3까지는 CU 내부에 RT 유닛이 어설프게 묶여 있어서 셰이더 자원과 간섭이 심했고, 광선 추적 제어를 셰이더가 많이 도와줘야 했습니다. 하지만 차세대 아키텍처(RDNA5)는 이 골칫덩어리 RT 연산 전체(경 | 26.05.16 18:26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실제 RDNA5(프로젝트 애머시스트)의 혁신은 상대방의 생각과 정반대입니다. 기존 RDNA3까지는 CU 내부에 RT 유닛이 어설프게 묶여 있어서 셰이더 자원과 간섭이 심했고, 광선 추적 제어를 셰이더가 많이 도와줘야 했습니다. 하지만 차세대 아키텍처(RDNA5)는 이 골칫덩어리 RT 연산 전체(경로추적 및 하드웨어 처리)를 완전히 독립된 '외부 코어(Radiance Core)'로 완전히 격리·독립시켜 셰이더 코어의 부담을 0으로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상대방은 하드웨어 단어(용어)는 많이 알고 있으나, "하드웨어가 전담 마크(독점)해야 효율이 극대화된다"는 하드웨어 설계의 대원칙과 "컨베이어 벨트처럼 동시에 굴러가는 파이프라인(Async)"의 개념을 완전히 반대로 해석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 26.05.16 18:26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물리적 전력 소비량과 전용 실리콘의 다이 체급이 깡성능을 결정하는게 하드웨어의 대원칙이라고? AI가 이렇게 개무식한 소리를 하고있다는게 경악스럽군요. AI 한테 한번 물어보세요. 7900XTX 와 4070 중 어느쪽이 전력 소비량이 크고 어느쪽의 다이 체급이 더 큰지. 그리고 둘중 어느쪽이 싸이버펑크 RT 싸이코옵을 더 잘 돌릴수 있는지. AI가 이렇게 엉터리인지 오늘 처음 알았네요. | 26.05.16 18:26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진짜 개소리 작작해라. gpu랑 같이 나누긴 뭘 나눠. 얼마나 독립시켜서 빨리 넘기느냐가 핵심인데. 이새끼는 대체 뭔 소리를 하는거야 | 26.05.16 18:29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7900XTX 와 4070 중 어느쪽이 전력 소비량이 크고 어느쪽의 다이 체급이 더 큰지. 그리고 둘중 어느쪽이 싸이버펑크 RT 싸이코옵을 더 잘 돌릴수 있는지. 이 소리를 하고 텐서코어가 중요한걸 알면서도 독립 rt코어를 부정하는게 니가 하는 주장이잖아. 야 미쳣냐 진짜. | 26.05.16 18:30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아니 시발 욕이 절로 나오네. ai가 엉터리가 아니고 니가 시발 틀렸다고 | 26.05.16 18:31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그냥 AI 분석의 모순을 짚어가는 쪽이 더 빠르겠네요. 프레임1을 텐서 코어가 처리하고 프레임2를 RT코어가 처리하고 프레임 3을 쉐이더 코어가 처리한다고 했을때 텐서코어는 작업을 16.7ms 만에 끝내고 쉐이더 코어는 8.3ms 만에 끝내고 RT 코어는 33ms 에 끝냈을때 프레임 하나가 완성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일까요? 정답: 33ms 입니다. 그럼 RT 코어가 33ms 을 걸려 작업을 할때 미리 작업을 완료한 텐서 코어와 쉐이더는 뭘하고 있을까요? 답변해보세요 ^^ | 26.05.16 18:32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rt코어가 없는데 33ms 같은 소리하네 시발 | 26.05.16 18:34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그래서 블랙웰 카드에서 AI 워크그룹 클러스터링과 스크래치 패드 쉐어링이 사용되고 있습니까? 답변해보세요 ^^ | 26.05.16 18:34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rt코어도 없는데 AI 워크그룹 클러스터링과 스크래치 패드 쉐어링이 뭔 상관이야 | 26.05.16 18:36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하던대로 AI 한테 물어보세요 뭐라고 답변할지 궁금하네요 ^^ | 26.05.16 18:39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넌 시발 물리적 전력 소비량과 전용 실리콘의 다이 체급이 깡성능을 결정하는게 하드웨어의 대원칙이라고? AI가 이렇게 개무식한 소리를 하고있다는게 경악스럽군요. AI 한테 한번 물어보세요. 7900XTX 와 4070 중 어느쪽이 전력 소비량이 크고 어느쪽의 다이 체급이 더 큰지. 그리고 둘중 어느쪽이 싸이버펑크 RT 싸이코옵을 더 잘 돌릴수 있는지. 이 개소리 한 뒤로 댓글 달 자격없어 | 26.05.16 18:39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전력 소비량이 더 크고 다이 체급이 더 크면 무조건 성능이 더 좋다면서요? 그럼 AI 한테 물어보세요. 그럼 왜 4070 은 전력소비량도 더 적고 다이 체급도 더 작은데 어떻게 레이트레이싱이 사용된 게임에서는 7900XTX 보다 더 높은 성능을 뽑아내는거냐고 ^^ | 26.05.16 18:40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AI 워크그룹 클러스터링과 스크래치 패드 쉐어링? 5080 쓰레기 잘도 만들겠네. 6080은 어쩌게? | 26.05.16 18:41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4070 은 전력소비량도 더 적고 다이 체급도 더 작은데 어떻게 레이트레이싱이 사용된 게임에서는 7900XTX 보다 더 높은 성능을 뽑아내는거냐고. 거기에 니가 개소리 한 모든 이유가 다 들어있는데 물어볼 필요가 없지. | 26.05.16 18:43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넌 시발 7900xtx가 4070보다 더 좋은 구조라고 개소리를 한거고. | 26.05.16 18:44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그래 개소리를 해놓고 독립코어가 병목화의 원인이라고 또 개소리를 하고 있고 | 26.05.16 18:44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야이 새끼야. 니는 니가 말하는 주장이 개소리라는걸 언제 깨달을래? | 26.05.16 18:45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플스에 매몰되면 다 너처럼 개소리를 하게 되는거냐? | 26.05.16 18:45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그리고 7900XTX 가 4070 에 밀리는 이유는 텐서코어 때문이 아닙디다. RDNA3 카드의 RT 옵 구조가 4070 카드에 비해 비효율적이기 때문이에요. RDNA3 에는 BVH4 가속이 사용됩니다. 매 사이클당 4개의 경로추적 아니면 1개의 교차검사를 하는데 40 시리즈 카드는 매 사이클당 4개의 경로추적과 2개의 교차검사를 동시에 진행합니다. 그러니 2 사이클 동안 RDNA3 에서 경로추적 한번 교차 검증 한번 하면 총 4개의 경로추적과 1번의 교차검사를 하는건데 엔비디아 카드는 4개의 경로추적과 2개의 교차검사 x 2 해서 총 8개의 경로추적과 4개의 교차 검사를 합니다. 한마디로 사이클당 두배 이상의 RT 작업을 처리하는 구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사이즈가 더 크고 트랜지스터 수가 더 많더라도 RT 성능에서 7900XTX 가 4070 에게 밀리는거에요. 근데 이게 RDNA4 카드에서는 BVH8 인스트럭션이 도입되어서 매 사이클당 8개의 경로추적이나 2개의 교차검사를 합니다. 두 사이클동안 각자 한번씩 하면 8개의 경로 추적에 2개의 교차검사로 RDNA3 시절에 비해 성능차가 확 줄어들었죠. | 26.05.16 18:50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말고리 잡지마라. 텐서코어 때문이 맞지. 니가 주절거리는 내용들 다 텐서코어 없어서 번용코어로 지랄염병하는 내용이잖아. | 26.05.16 18:52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넌 언제쯤 개소리를 멈출래? | 26.05.16 18:52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2시부터 7시까지 개소리 듣는다고 내가 하... 시발. | 26.05.16 18:54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텐서 코어는 AI 작업을 하는 코어고 RT 의 경로추적이나 교차검사는 RT 코어에서 이루어집니다. 7900XTX 가 RT 성능이 후달리는 것은 RT 코어의 성능이 딸려서지 텐서 코어가 없어서 그런게 아닙니다. | 26.05.16 18:54 | |

(IP보기클릭)222.96.***.***

구루구루구루
rt코어도 텐서코어도 없어. 그냥 없다고. 다 없어. 범용 컴퓨팅이야, 그니까 넌 개소리나 하는거고. 지라르염병하네 | 26.05.16 18:57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그리고 AI가 교차검사를 쉐이더 코어가 담당하면 성능은 안드로메다로 간다고 했죠? 그럼 별도의 RT코어가 없는 RDNA234 카드는 대체 어디에서 RT 교차검사를 했다는거죠? GPU 에서 안했으면 CPU 에서 했다는 소리인가요? ㅋ 말이 안되잖아요? 그리고 효율성이 그렇게 최악인데 어떻게 9070XT 가 5070Ti 와 동급의 RT 성능을 뽑아낼수 있는거죠? 9070XT 에도 별도의 RT 코어가 없잖아요? 빨랑 AI 에게 물어봐주시죠 저도 궁금하니 ^^ | 26.05.16 18:58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9070XT 에도 RT코어도 없고 텐서코어도 없는데 어떻게 5070Ti 와 동급의 성능을 뽑아내는거죠? 범용 컴퓨팅인데 어떻게 그게 가능한건지 궁금하네요 ^^ | 26.05.16 18:59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그래 니말이 맞다. | 26.05.16 19:04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9070xt에는 rt코어가 있다. | 26.05.16 19:05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니말이 다 맞아. | 26.05.16 19:05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나도 그게 왜 가능한지 궁금하다. | 26.05.16 19:05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범용컴퓨팅이 가능할리가 없지 암. 니 말이 다 맞는거야. ai 다 틀렸네. | 26.05.16 19:06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9070XT 에 외부 RT코어가 있다고요? 가서 AI 한테 물어보시죠? 그게 정말 맞나 ㅋㅋㅋㅋㅋㅋㅋ | 26.05.16 19:06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오늘도 1승 적립해서 축하해. 난 가볼게 등신아 ^^ | 26.05.16 19:07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니말이 맞다고 ^^ | 26.05.16 19:07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축하한다니까 말이 많아 ^^ | 26.05.16 19:08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ai한테 물어보니까 rt코어 없대 ^^ | 26.05.16 19:09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7800XTX 와 4070 의 성능차가 텐서 코어 때문이라더니 이번에는 9070XT 에 별도의 RT코어가 있다 하시고 참 세상 좋아졌어요 아는게 하나도 없는데도 AI 빨로 토론을 할수있으니 말이에요 ^^ | 26.05.16 19:09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아 맞다 ai가 틀렸으니까 rt코어 있는게 맞지. rt코어 있대 | 26.05.16 19:09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그래 넌 참 많이 아는구나. | 26.05.16 19:10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그래^^ | 26.05.16 19:10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그래^^ | 26.05.16 19:10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좋겟다 | 26.05.16 19:10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소새끼 이제 좀 조용하네. 귀에 경을 읊어도 들어먹질 않더니. | 26.05.16 19:17 | |

(IP보기클릭)207.216.***.***

구루구루구루
거 왠만하면 욕설은 하지 맙시다. | 26.05.16 19:20 | |

(IP보기클릭)207.216.***.***

張劍鐵
어쨌든 마지막으로 정리를 해드리죠. RDNA5 에서는 엄청난 대 격변이 일어납니다. 현재는 시뮬레이션상에서만 존재하는 여러 기술들이 들어갈 예정이죠. RDNA4 카드는 얼추 50 시리즈와 비슷한 수준까지 따라왔습니다. 그렇다면 RDNA5 카드는 50 시리즈를 훨씬 능가하지 않겠어요? 이건 그냥 상식선에서 하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제가 플6 나오면 5090 이하 카드는 쓰레기가 될거라는 예측은 이런 맥락에서 나온것입니다. | 26.05.16 19:23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안 갔네. 그러면 내가 마지막으로 찐 정리 할게. rdna5는 하드웨어 적으로 rtx2~5000번대랑 비교를 할수 있는 시작점에 선 것이고 능가는 개뿔. 이제야 범용컴퓨팅에서 벗어난거고 희망회로 좀 돌리지 마라. 5080 같은 소리 하네. | 26.05.16 19:32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진짜 범용 컴퓨팅 벗어난건지도 아직 모르지. 진짜 희망회로 불태우던 말건. | 26.05.16 19:35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그리고 욕을 안 듣길바라면 개소리는 말아야지 | 26.05.16 19:35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아 진짜 돌겠네 ^^ | 26.05.16 19:36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나 이제 진짜 간다? 전용코어랑 범용코어 차이도 모르는 빙추야 | 26.05.16 19:37 | |

(IP보기클릭)222.96.***.***

張劍鐵
n3p 잘 나오기만 빌어라고 | 26.05.16 19:37 | |


 댓글




목록 | 이전글 | 다음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