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레이싱 시뮬레이터에 진심인 사람인데
이번에 마지막으로 레이싱 시뮬레이터 장비를 업그레이드했습니다
거치대도 바꿨는데 파나텍 클럽스포트 콕핏 및 대부분의 옵션을 추가해서 장만했습니다
이 거치대는 타사 거치대 보다 훨씬 큽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장비들의 미세 조정 세팅을 할 수 있게 제작되었어요
쉬프터 거치를 위해 오른쪽에 쉬프터를 달 수 있게 하는 옵션 프레임을 주문했는데
제가 기존의 쉬프터를 매각하고 플라이트 스틱이지만 클릭 한 두 번으로 레이싱 쉬프터까지 되는
모자사의 AB9이라는 제품으로 최종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왼쪽에 쉬프터를 달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하면 레이싱 거치대 하나에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와 레이싱 시뮬레이터를 모두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큰 맘 먹고 하는 인생 마지막 업그레이드라
돈을 탈탈 털어서 거치대 옵션 및 플라이트 장비까지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결과물을 보여드릴께요
이렇게 장만을 했습니다
의자를 땡기면 레이싱 페달을 편하게 밟을 수 있고
의자를 멀리하면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러더 페달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매우 성공적인 퓨전 결과물을 얻었습니다
(물론 거치대에 들어가고 나올 땐 꽤나 불편합니다 ㅎㅎㅎㅎ)
아무튼
이렇게 플라이트 장비까지 준비를 했고
설치가 끝난 후
전혀 사전 지식이 없이 DCS 월드라는 게임을 구입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발생되었습니다
DCS 월드라는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모바일 게임 같이 게임 자체는 공짜이지만
전투기, 탱크 등을 모델 별로 유료 판매를 합니다
이 가격이 어마어마합니다
DCS 월드에 있는 군사 장비를 모두 타보려면 611만원이 듭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
더구나 전투기는 탱크 보다 훨씬 비싸 기체 하나 당 10만원이 넘습니다
저는 현재 A10, F14, F15, F16, F18을 구입한 상태입니다 총 50만원이 들어간 겁니다
DCS 월드는 미 공군 파일럿들의 훈련용으로도 쓰일 만큼 레이더 관련 부분만 삭제 되었지
거의 모든 전투기의 기능과 물리적 작용을 완벽하게 이식해놨습니다
거의 현실판 전투기와 똑같다는 점에 혹해서 자세히 알아보지 않고 일단 지른 게 되돌릴 수 없는 후회만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수 많은 군사 장비가 있지만 실제 전투기와 똑같다면
입문하는 사람 거의 전부가 최소한 F22 정도를 조종해보고 싶어할 겁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DCS에는 F22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F22는 아직 군사 기밀 해제 기간이 도래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DCS는 레이싱 게임들의 자동차 제작 보다 몇 차원 높은 제작을 합니다
예를 들어 F14의 경우 콕핏 안에 있는 모든 버튼이 실제와 동일하게 작동을 합니다
미 공군 해군 비행기 조종사들이 훈련용으로 사용할 정도니 얼마나 똑같은지는 짐작이 되실 겁니다
여기까진 좋아요
하지만
에이스 컴뱃을 하면서 F16을 애용하는 게이머는 거의 없잖아요
거들떠도 안 보는 기체들, 그리고 2000년 이전에 만들어진 고리짝 전투기만 있다는 걸
뒤늦게 알아버림으로써 게임 시작도 하기 전에 흥미가 확 떨어졌습니다
두 번째 대실망한 에피소드는
공중에 떠있는 전투기에 작용하는 물리적 요소를 모두 표현했다는게
어마어마한 난이도를 갖게 만들었습니다
미션을 하게 되면 제가 구입한 전투기들은 대다수 미사일을 8발 정도 싣고 이륙을 합니다
폭파시켜야할 타겟 건물이 있고 하늘에는 세 대 정도의 타겟을 보호하려는 적군기가 나옵니다
전투기의 속도를 높히면 별별 물리적인 장애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뜻대로 잘 안 움직입니다
미사일을 피하기 위해 플레어를 쏘고 고속 상태에서 비행기를 크게 꺾는 순간
스톨에 버금가는 알 수 없는 물리 작용을 받아 기체가 뒤집어지거나 매우 심하게 기웁니다
도저히 적기 뒤를 잡아서 록온을 하는게 불가능합니다 ㅎㅎㅎㅎㅎㅎㅎ
가장 현타가 오는 건
수 없이 시행착오를 하면서 익숙해져 적기의 뒤를 잡고 록온에 성공한 시점부터입니다
격추를 위해 미사일을 한 발 쏩니다 맞긴 맞는데 90% 확률로 경상을 입히게 됩니다
그런데 제 전투기는 좌우 균혀있게 달려있던 미사일 하나가 발사되었기 때문에
미사일이 더 많은 쪽으로 매우 심하게 기체가 기웁니다
여기서부터 진정한 혼란이 시작됩니다
전투기의 수평을 도저히 맞출 수가 없는데 적기는 기관총을 막 쏴댑니다
기관총에 전투기가 컨트롤력을 잃고 바닥으로 쳐박힙니다
이를 제 실력으로 해결하려면 힘들게 적기 뒤를 잡은 후 록온된 상황에서
미사일을 두 발 쏘는 방법 뿐입니다
그런데 전투기 당 두 발의 미사일을 쏘면 절대로 미션 클리어가 불가능합니다
에이스 컴뱃은 보통 미사일을 최소 35발 달고 시작하잖아요
DCS는 8발로 미션을 완수해야합니다 기관총도 한 1분 연속으로 쏘면 바닥납니다
원하는 최첨단 전투기는 몰아볼 수도 없고
에이스 컴뱃에선 자리만 채우는 쩌리 F16 구닥다리를 타고 극도의 난이도를 극복하는게
현재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로 할 수 있는 게임의 전부입니다
AI가 알려준 전투기 조종사가 될 확률입니다 공군사관학교에 합격하는 것 자체도 매우 높은 난이도인데 그 합격자 중에서 0.5%만 우리가 알고 있는
전투기의 파일럿이 되는 겁니다 이 초 엘리트들이 전투기 훈련을 DCS로 하고 있는 걸 무지하고 발컨인 제가 똑같이 하고 있으니 당연히 혼돈 그 자체
일 수 밖에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
저는 에이스 컴뱃 8을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플라이트 장비는 일단 질러버렸기 때문에
완벽 지원은 당연히 안되겠지만 우회 프로그램을 써서라도 에이스 컴뱃 8을 제 장비로 할 생각입니다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게임은 DCS가 압도적 점유를 하고 있으나 워 썬더 등의 비슷한 컨셉의 게임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모두 기체 하나 하나를 구입해서 플레이해야 하기에 모든 플라이트 시뮬레이션 게임을 하려면
약 2500만원이 필요합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즉
비행기를 조종하면서 화려한 공중 곡예 비행 및 아슬아슬한 컨트롤을 하며 적기를 격추시켜 얻는 쾌감은
절대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에선 맛볼 수 없습니다 불가능합니다 버튼 조작하기 바쁩니다 ㅎㅎㅎㅎㅎ
저는 플라이트 스틱과 레이싱 쉬프터 모두 사용이 가능한 AB9을 제외하고
총 130만원을 투입해서 플라이트 장비를 보유했습니다
너무 너무 후회만 됩니다
혹시라도
경제적 여유와 충분한 공간이 있어서 가볍게 하려고 플라이트 시뮬레이션 장비를 구입할까
계획 중이신 분들
아무리 여유가 있으셔도 플라이트 시뮬레이션 장비는 그걸로 할 수 있는 게임이 너무나 적고
미친듯이 비쌉니다 절대로 관심을 두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장비의 상세 사진을 요청한 분이 계셔서 사진을 추가합니다
모션 컨트롤러도 없는데 멀티탭 8구를 사용합니다
액티브 장비들은 각각 고출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선 하나도 전력을 공급받아선 택도 없거든요 그래서 많아진 겁니다
거기에 진동을 발생시키는 버트 키커가 좌우 하나씩 달려 있어서
총 8개의 전기줄이 이 장비 하나에서 나옵니다
시뮬레이터 구성품 상세 리스트
파나텍 클럽스포트 DD + (18nm) 휠 베이스 (PS5 완벽 지원) : \ 1,429,000
파나텍 클럽스포트 XBOX 유니버설 허브 + 휠 림 + QR2 스티어링 : \ 922,000
파나텍 클럽스포트 XBOX 포뮬러 V3 + QR2 스티어링 : \ 713,000
파나텍 클럽스포트 핸드 브레이크 V2 : \ 339,000
파나텍 클럽스포트 콕핏 : \ 1,399,000
파나텍 클럽스포트 레이싱 시트 : \ 529,000
파나텍 클럽스포트 오른쪽 확장 브라켓 세트 : \ 259,000
파나텍 클럽스포트 왼쪽 확장 브라켓 세트 : \ 390,000 (국내 수입이 안된 상황이라 직구해야함)
파나텍 클럽스포트 Upper 악세서리 설치 브라켓 세트 : \ 169,000
파나텍 클럽스포트 키보드 플레이트 세트 : \ 279,000
커세어 제네온 엣지 LCD 보조 모니터 : \ 360,000
엘가토 스트림덱 + (파나텍 앱과 심허브 앱을 구동) : \ 300,000
MOZA mBooster Active Pedal X 2 : \ 2,298,000
MOZA 로드셀 페달 : \ 180,000
MOZA 페달 플레이트 + 액티브 페달용 확장 플레이트 : \ 220,000
MOZA 유니버설 허브 : \ 69,000
MOZA AB9 플라이트 9nm 액티브 스틱 / 액티브 H 타입 / 시퀀셜 타입 쉬프터 : \ 839,000
MOZA MTP 쓰로틀 : \ 499,000
MOZA MTLP 컨트롤 패널 : \ 219,000
MOZA MRP 러더 페달 : \ 529,000
MOZA 비행 장비 결속용 플레이트 X 2 : \ 72,000
MOZA Z축 연장 모듈 : \ 89,800
MOZA 레이싱 쉬프터용 노브 세트 : \ 64,000
MOZA 유니버설 플레이트 : \ 39,000
MOZA 러더 페달 조절 댐퍼 : \ 99,000
ButtKicker 게이머 2 진동 발생 스피커 + 앰프 세트 X 2 : \ 260,000
LG전자 울트라기어 올레드 45GR95QE (45인치 21 : 9 울트라 와이드 OLED 모니터) : \ 2,490,000
청풍김대감의 인생 마지막 게임 시뮬레이터 장비 구입 총액은
\ 15,054,800
이군요
훔... 생각보다 액수가 높네요 1,000만원 안쪽에서 마무리가 되게 계획했는데
500만원이나 더 사용했고 이게 다 제게 아무런 가치가 없는 플라이트 시뮬레이션 제품 구매 때문에
오버가 된 겁니다 진짜 돈 아까워요
제 장비 총액이 1,500만원이면 레이싱 게임에서도 1,500만원 값어치에는 한참 못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돈을 너무 많이 썼네요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1.webp](https://i3.ruliweb.com/img/26/05/09/19e0b230c48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2.webp](https://i3.ruliweb.com/img/26/05/09/19e0b29855e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3.webp](https://i3.ruliweb.com/img/26/05/09/19e0b29c37a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4.webp](https://i3.ruliweb.com/img/26/05/09/19e0b29f9eb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5.webp](https://i1.ruliweb.com/img/26/05/09/19e0b2eb5e4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6.webp](https://i1.ruliweb.com/img/26/05/09/19e0b492dd0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7.webp](https://i2.ruliweb.com/img/26/05/09/19e0d23906f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8.webp](https://i2.ruliweb.com/img/26/05/09/19e0d23921b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9.webp](https://i3.ruliweb.com/img/26/05/09/19e0d239430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10.webp](https://i1.ruliweb.com/img/26/05/09/19e0d23960f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11.webp](https://i2.ruliweb.com/img/26/05/09/19e0d239801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12.webp](https://i3.ruliweb.com/img/26/05/09/19e0d2399f3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13.webp](https://i3.ruliweb.com/img/26/05/09/19e0d239ddc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14.webp](https://i3.ruliweb.com/img/26/05/09/19e0d23a004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15.webp](https://i3.ruliweb.com/img/26/05/09/19e0d23a88d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16.webp](https://i1.ruliweb.com/img/26/05/09/19e0d23a891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17.webp](https://i3.ruliweb.com/img/26/05/09/19e0d23a88f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18.webp](https://i1.ruliweb.com/img/26/05/09/19e0d23a898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19.webp](https://i1.ruliweb.com/img/26/05/09/19e0d23a9b1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20.webp](https://i3.ruliweb.com/img/26/05/09/19e0d23abaf54dac.webp)
![[장비 상세 소개 및 가격 소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치는 ZERO~!_21.webp](https://i1.ruliweb.com/img/26/05/09/19e0d24175354dac.webp)
(IP보기클릭)175.214.***.***
와.... 장비가 후덜덜합니다
(IP보기클릭)110.10.***.***
플심 한참 하고 있는데 돈 진짜 많이 들어가는 취미죠 ㅋㅋㅋㅋ 저야 가난하게 조이스틱만 들고 있는데 소프트웨어만 해도..
(IP보기클릭)125.242.***.***
심 레이싱에 진심인 분들 장비에 비하면 매우 허접한 수준입니다 제 인생 마지막 업그레이드를 한 지금의 장비가 한국 심레이싱 장비 보유자 전체에서 상위 40% 정도에 위치할 걸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최고 수준에 모션 시뮬레이터까지 추가한다면 정말 세계 최고 장비들로만 구입할 경우 4000만원 좀 안되는 가격이 된다고 하네요
(IP보기클릭)175.214.***.***
전 이정도도 처음보는거라 대단하게 보이네요 이걸 살수있는 여유와 공간을 가지신게 부럽기만합니다 ㅎㅎ
(IP보기클릭)68.129.***.***
??전 그냥 비행기를 한대 구입 했습니다.
(IP보기클릭)175.214.***.***
와.... 장비가 후덜덜합니다
(IP보기클릭)125.242.***.***
심 레이싱에 진심인 분들 장비에 비하면 매우 허접한 수준입니다 제 인생 마지막 업그레이드를 한 지금의 장비가 한국 심레이싱 장비 보유자 전체에서 상위 40% 정도에 위치할 걸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최고 수준에 모션 시뮬레이터까지 추가한다면 정말 세계 최고 장비들로만 구입할 경우 4000만원 좀 안되는 가격이 된다고 하네요 | 26.05.09 15:32 | |
(IP보기클릭)175.214.***.***
청풍김대감
전 이정도도 처음보는거라 대단하게 보이네요 이걸 살수있는 여유와 공간을 가지신게 부럽기만합니다 ㅎㅎ | 26.05.09 15:37 | |
(IP보기클릭)59.14.***.***
(IP보기클릭)125.242.***.***
공간도 그렇고 가격도 그렇고 전기비는 에어컨 세 대 돌리는 수준 정도 된답니다 현재 가장 핫한 F1 드라이버인 막스 베르스타펜도 iRacing이라는 게임을 열심히 하고 있고 장비도 보유하고 있는데요 모션 시뮬레이터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완벽하게 차에 가해지는 물리 작용과 너무 많은 차이가 있다고 하더군요 저는 돈이 없어서 못사는 거지만 겉으로는 F1 드라이버도 안쓰더라 나도 안 쓰련다 이러고 있습니다 ㅎㅎㅎㅎㅎ | 26.05.09 17:01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5.242.***.***
닥터후
네 저는 DCS 같은 엘리트 스러운 거랑은 거리가 먼 모양입니다 에이스 컴뱃 8 난이도 가장 쉬움으로 학살 전쟁하렵니다 플5판 사고 싶은데 이미 지른 모자 플라이트 장비가 무조건 PC에만 작동을 해서 스팀판 사야합니다 | 26.05.09 23:10 | |
(IP보기클릭)68.129.***.***
??전 그냥 비행기를 한대 구입 했습니다.
(IP보기클릭)125.242.***.***
ㅎㅎㅎㅎㅎㅎㅎ 너무 부럽습니다 | 26.05.09 23:09 | |
(IP보기클릭)110.10.***.***
플심 한참 하고 있는데 돈 진짜 많이 들어가는 취미죠 ㅋㅋㅋㅋ 저야 가난하게 조이스틱만 들고 있는데 소프트웨어만 해도..
(IP보기클릭)125.242.***.***
저는 모자의 AB9의 신박한 기능 때문에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에 아무런 관심도 없었다가 호기심에 저지른 겁니다 사실 모자의 플라이트 제품들은 레이싱 제품 보다 훨씬 늦게 나오기 시작했죠 후발 주자라는 뜻이죠 전통적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제작 브랜드가 분명히 있을텐데 저는 AB9이라는 스틱을 중심으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를 만들 수 밖에 없어서 그냥 전부 모자로 통일한 겁니다 플5판에 완벽 호환되는 HOTAS 컨트롤러를 AI에게 물어보니 현재까지 나온 제품들은 다 플라스틱제의 싸구려 제품들 뿐이고 자신이 추천하는 건 트러스트 마스터 워호그 세트 (약 84만원) 를 강력 추천하더군요 | 26.05.09 23:14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25.242.***.***
파나텍 클럽스포트 DD + 밑 같은 이름의 제품들은 모두 플스 5에서 완벽 구동이 됩니다 정식으로 그란투리스모 제작사가 라이선스 인증 마크를 찍어주기도 했고요 그래서 그란투리스모 7도 시뮬레이터를 이용해서 열심히 했었죠 그런데 중국 모자사 제품들은 타사 제품과 자기네 제품을 혼합해서 쓸 수 있게 악세서리 개발에도 열심이고 소프트웨어도 매우 훌륭한데 이상하게 콘솔 영역과의 호환에는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아요 명성이 있으면서 플스 5와의 호환을 고민해서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는 독일 파나텍이 유일합니다 트러스트 마스터는 명성도에서 파나텍 보다 두 등급 낮게 평가되니까요 플스 5용 휠 장비의 상징인 로지텍도 현재 심레이싱 제품 개발 경향에 도전을 하려는 건지 로지텍의 플래그쉽 모델인 로지텍 휠 프로 세트는 플스 5를 지원하지 않고 PC에서만 작동을 한다고 알고 있어요 저는 에이스 컴뱃 8이 조금 더 노력해서 트러스트 마스터의 쓰로틀과 페달까지 지원을 해줬으면 하지만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을 겁니다 DCS, 워썬더, X Plane,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항공기 조종 전용) 그리고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에 진심인 사람들이 보유한 장비에서 작동하지 않았던 에이스 컴뱃 7 이게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장비로 즐길 수 있는 전부입니다 매우 지겨운 항공기만을 조종하는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말고는 전부 전투기 마다 8만원 이상의 돈을 써야 하고 전부 구닥다리 폐기 대상 전투기만 조종이 가능한게 이 바닥임을 다 저질러 놓고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여유와 공간이 있다고 해도 자유가 아예 없기 때문에 플라이트 시뮬레이션 장비는 무조건 후회를 남기게 될 겁니다 간단하게 20만원 안쪽에서 스틱과 쓰로틀로 나뉜 플스 5 / PC 완벽 작동 제품을 사는게 베스트입니다 | 26.05.09 23:26 | |
(IP보기클릭)220.85.***.***
(IP보기클릭)220.85.***.***
참! 저는 10여 전 전에 이베이에서 중고로 구입한 마소 포스피드백2 스틱 쓰고 있어요. 저한텐 이게 명기라서요^^ | 26.05.10 01:51 | |
(IP보기클릭)125.242.***.***
제가 플라이트 장비를 장만하고 단 한 순간도 만족하거나 놀라질 않았고 100% 후회만 하고 있기 때문에 안면 인식 센서가 시뮬레이터에선 매우 중요하고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에선 절대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필요한 건 알지만 별로 사고 싶지가 않아요 저는 슈팅 게임도 세계 대전을 배경으로 하는 작품들은 잘 안합니다 그 시대가 주는 암울함이 너무 싫어요 저는 마법에 가까운 군사 기술의 발전을 듬뿍 느끼는 근미래 전쟁이 제일 좋습니다 너무 미래면 현실감이 없어서 또 싫고 말입니다 | 26.05.10 01:56 | |
(IP보기클릭)125.242.***.***
와~ 10년을 사용하셨다고요? 열정이 엄청나시네요 게임에 열정적인 루리웹 분들도 컨트롤러 하나를 구입해서 되팔지 않고 10년 애용하는 분은 극히 드물겁니다 만약 저희 집 놀러오셔서 DCS하시면 엄청 잘하실 것 같습니다 ㅎㅎㅎㅎㅎㅎ | 26.05.10 01:5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