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7 리버스 재미있게 했었는데 맵이 워낙 복잡해 길찾기 힘들어 스트레스 많이 받았었고 특히 곤가가 BGM은 진짜 얼마동안 머리에서 떠나질 않았음
이후 스텔라 블레이드 구매해서 꽤 만족스럽게 잘 했구요 맵이 쉽다고 할 순 없지만 스캔이 진짜 편리하고 좋은 시스템이어서 나름 쾌적하게 잘했음
이후 엘든링 DLC 했다가 또 복잡하고 각종 고저차로 인한 맵으로 엿을 먹어 스트레스 받았다가
이번에 기분전환이 될까 하고 진여신 벤전스 사서 하고있는데 이거도 맵이 엄청 복잡하고 고저차 많고 길찾기 스트레스 많이 주네요
평온한 주말에 에어컨 틀고 재미있게 게임하며 지내고 싶은데 뭔 맵만 뺑뺑 돌고 있고 스토리 진행은 더뎌지고 시간만 버리고 있으니 지금 이게 뭐하는 짓인지 의문이 드네요
제가 시류를 따르지 못하는 건지 몰라도...이건 좀 아닌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뭔가 하면 할수록 스텔라가 선녀였던 느낌이 듬
(IP보기클릭)211.60.***.***
맵 자체가 컨텐츠 입니다. 복잡한 구성의 필드맵은 자체가 던전의 역활이자 현대적인 메트로베니아식 구성이라 할수있죠. 이건 잘만들고 못만들고의 문제가 아닌 게임의 정체성 입니다. 결국 플레이어의 선택의 몫입니다.
(IP보기클릭)58.29.***.***
대충 주위를 둘러봤을때 누구든 가는길을 알게끔 해주는 게임이 잘만든 겜인거같아요 엘든링 파판리버스는 욕심이 너무과한듯
(IP보기클릭)114.129.***.***
저랑 반대인듯 전 리버스는 복잡하긴했는데 탐험느낌이 매순간 즐거웠는데 스텔란 맵이 간단하지만 수트가 아녔으면 메인만 밀었을거 같아요 미니맵도 없고 동선이 넘 꼬여서 헤매다가 수트는 공랷보고 모았고요
(IP보기클릭)118.235.***.***
맞아요 스텔라는 스캔+노란페인트+드론 덕분에 길찾기 스트레스가 없어서 쾌적했던걸로 기억합니다
(IP보기클릭)121.176.***.***
파판7는 진행도에 따라서 맵 탐험할 수 있는 늘어나는 구간이 있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처음부터 다 맵 밝히려고 하면 시간만 낭비하게 되는 경우가 있죠 저처럼요..스텔라 블레이드는 말씀하신 것처럼 스캔도 있고 맵이 그리 복잡하지 않아서 플레이어가 맵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구간이 거의 없죠 진 여신전생은 사놓고 안 하는 상태라 어느 정도인지 모르지만 대부분 플레이어에게 혼란,불편을 준다면 그리 좋은 맵 디자인은 아닐 것 같습니다..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장르마다 다르겠지만 결국 이런 부분은 정도가 심하면 제작사 입장에서는 플레이어에게 어떤 경험을 주는 것보다 플레이타임 늘리는 방법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맘의 안 들면 게임이 재밌어도 좋은 인상도 흐릿해지기 마련이죠 개인적으로 파판7 , 스텔라 블레이드 다 괜찮았습니다.길 찾기 때문에 계속 헤매고 다닌다면 소중한 주말에 짜증만 날 것 같습니다.
(IP보기클릭)112.148.***.***
(IP보기클릭)211.187.***.***
그니까요 맵 탐험이 주류인 오픈월드도 아니고 전투와 육성이 주인 게임에서 맵을 왜 이리 배배 꼬아놨는지 모르겠어요 | 24.08.04 16:36 | |
(IP보기클릭)114.129.***.***
저랑 반대인듯 전 리버스는 복잡하긴했는데 탐험느낌이 매순간 즐거웠는데 스텔란 맵이 간단하지만 수트가 아녔으면 메인만 밀었을거 같아요 미니맵도 없고 동선이 넘 꼬여서 헤매다가 수트는 공랷보고 모았고요
(IP보기클릭)211.187.***.***
스텔라도 패치로 좀 쾌적해지긴 했고 제일 처음엔 조금 아쉽긴 했었죠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스캔이 너무 편리함 | 24.08.04 16:37 | |
(IP보기클릭)121.176.***.***
파판7는 진행도에 따라서 맵 탐험할 수 있는 늘어나는 구간이 있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처음부터 다 맵 밝히려고 하면 시간만 낭비하게 되는 경우가 있죠 저처럼요..스텔라 블레이드는 말씀하신 것처럼 스캔도 있고 맵이 그리 복잡하지 않아서 플레이어가 맵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구간이 거의 없죠 진 여신전생은 사놓고 안 하는 상태라 어느 정도인지 모르지만 대부분 플레이어에게 혼란,불편을 준다면 그리 좋은 맵 디자인은 아닐 것 같습니다..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장르마다 다르겠지만 결국 이런 부분은 정도가 심하면 제작사 입장에서는 플레이어에게 어떤 경험을 주는 것보다 플레이타임 늘리는 방법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맘의 안 들면 게임이 재밌어도 좋은 인상도 흐릿해지기 마련이죠 개인적으로 파판7 , 스텔라 블레이드 다 괜찮았습니다.길 찾기 때문에 계속 헤매고 다닌다면 소중한 주말에 짜증만 날 것 같습니다.
(IP보기클릭)211.187.***.***
맞아요 어딜봐도 플레이 타임 늘리기 용으로 맵을 짜증나게 디자인한 느낌이 많이 납니다 아직 안해보셨다고 하셨는데 해보시면 확실히 느끼실거예요 조금 찾아보니 진여신전생 맵디자인 욕을 많이 먹었더라구요 주말에 진도좀 나가고 싶은데 맵탐험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하니 좀 짜증나긴 하네요 | 24.08.04 16:39 | |
(IP보기클릭)118.235.***.***
맞아요 스텔라는 스캔+노란페인트+드론 덕분에 길찾기 스트레스가 없어서 쾌적했던걸로 기억합니다
(IP보기클릭)211.187.***.***
맵 디자인을 최대한 덜 단순하게 하려고 하면서 나름 쾌적하게 하려고 노력한 흔적들이 보이긴 해요 맵 고저차 장난질도 그닥 심하지 않구요 그리고 스캔이 너무 좋음 | 24.08.04 16:40 | |
(IP보기클릭)93.152.***.***
(IP보기클릭)211.187.***.***
맞아요 맵 더럽게 만들기, 매복이나 함정 신나게 깔아놓기등 진짜 불쾌한 요소들을 많이 사용하죠 최소한의 게임 내 쾌적함과 유저 편의성은 챙겨줬으면 좋겠습니다 | 24.08.04 16:42 | |
(IP보기클릭)211.236.***.***
(IP보기클릭)211.187.***.***
'게임 후반으로 갈수록 더 크고 복잡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이거 저도 딱 느끼는거네요 동감합니다 물론 게임 렐벨디자인이 그래야 하는건 맞겠지만 뭔가 어긋나고 있는 거 같아요 | 24.08.04 18:45 | |
(IP보기클릭)58.239.***.***
(IP보기클릭)211.187.***.***
게임은 재밌어요 원래부터 페르소나 시리즈를 잘 해왔기도 했고 신규 등록 악마들도 맘에 들고 전투나 육성은 페르소나의 맛이라 좋은데 전투나 육성에 시간과 정신력을 할애하고 싶은데 그걸 뭐같이 꼬아놓은 맵 헤메는데 싹 소비해버리니 뭔가 현타가 와서 글 남겼었습니다 솔직히 이제 마왕성 넘기고 엔딩이 코앞인데 살짝 중도포기 할까 고민했어요 그래도 끝까지 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24.08.04 18:47 | |
(IP보기클릭)58.29.***.***
대충 주위를 둘러봤을때 누구든 가는길을 알게끔 해주는 게임이 잘만든 겜인거같아요 엘든링 파판리버스는 욕심이 너무과한듯
(IP보기클릭)211.187.***.***
맞아요 맵 탐험은 경이롭고 세계관에 빠져들게 만드는 주요 기믹 중 하나일텐데 짜증과 부담을 워낙 가중시키며 디자인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엘든링 아트웍은 두말할 필요 없고 이번에 벤전스도 나쁘지 않은데 맵을 헤매게 해서 플레이 시간 뽑아낼 생각만 하지 말고 세계관의 아름다움에 젖게 만들어줬으면 좋겠어요 | 24.08.04 18:50 | |
(IP보기클릭)211.60.***.***
맵 자체가 컨텐츠 입니다. 복잡한 구성의 필드맵은 자체가 던전의 역활이자 현대적인 메트로베니아식 구성이라 할수있죠. 이건 잘만들고 못만들고의 문제가 아닌 게임의 정체성 입니다. 결국 플레이어의 선택의 몫입니다.
(IP보기클릭)1.251.***.***
(IP보기클릭)122.37.***.***
(IP보기클릭)59.22.***.***
(IP보기클릭)121.182.***.***
(IP보기클릭)59.6.***.***
(IP보기클릭)5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