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의 거짓에서 가장 압박이 큰 건 역시 HP 입니다. 보스의 체력이 상당히 높고, 트라이 한번 한번이 소울류 치고는 상당히 오래걸리는 편이죠.
1페이즈 보스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2페이즈로 나뉘는(체력이 2칸인) 보스들의 경우 진짜 첫페이즈의 체력이 너무 높다 싶은 느낌이 듭니다.
예상컨대 이렇게 된 이유는 간단히 말해 노력이 과해서 입니다.
플레이 해보시면 알겠지만, 보스의 패턴이 대단히 많습니다. 일반적인 소울류보다 2~3개는 더 많은 패턴을 갖고 있어요.
때문에, 이 노력해서 만든 많은 모션-패턴을 모두 유저들에게 보여주고 싶었을 겁니다.
체력이 적으면 패턴을 다 보여주기 전에 죽거나 할 수 있으니까요.
다만....문제는 다양한 패턴을 하나씩 공략하며 클리어하는 맛이 있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가드-퍼가의 성능도 있고, 마찬가지로 플레이어의 체력도 높은 편입니다.
덕분에 엔간한 패턴은 그냥 몇개 맞으면서 밀어 붙이는 플레이도 상당히 가능하죠.
때문에 패턴이 너무 많고 다양해서,
다 외우고 공략하기 보다는 적당히 맞을 건 맞고, 대충 밀어 붙이는 식의 공략을 하게 되는 방향이 됩니다.
(물론 다 외워서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과반수의 유저는 적당히 밀어 붙일 거라 봅니다=_=;)
이걸 제대로 하나씩 공략하고 외우려고 하면 너무 트라이도 길고 짜증만 나거든요.
대충 밀어 붙여도 어찌저찌 클리어는 가능하구요.
결국 재미보다 스트레스가 크다는 게 현재 P의 거짓 보스전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소울류 보스는 '짧고 굵게'라는 포인트도 좀 크다고 봅니다.
불릿 스폰지가 아니기에 소울류의 보스전은 지금껏 찬사를 받아왔지 않았을 까요.
물론 첫작치고는 아주 잘 만든 작품입니다.
(표절 논란은 일단 논외로 두겠습니다.
표절이 문제건 문제가 아니든, 주관의 영역에, 법적 문제보다는 이 경우 '도덕적 문제'에 좀 더 가까운데요.
여기에 따른 판단은 사람마다 다를거라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부정적인 쪽으로 좀 더 기울어져 있긴 하지만,
그걸 감안해도 잘만든 좋은 게임이라 봅니다)
다만 차기작을 만든 다면, 좀 더 압축되고 트라이 자체를 즐길 수 있는 임팩트 강한 보스전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체력과 패턴을 줄이는 대신, 하나 하나의 패턴이 좀 더 공략하는 맛이 있었다면,
좀 더 재미있는 보스 전이 될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덧붙여.... 진짜 불릿 스펀지 그 자체인 내일의 로봇들은.... 이건 좀.... 심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네요.
엘든링에도 물론 거인들이 있긴 했는데요.
좀 결이 다르다고 해야 할까....
'귀찮음'이라는 말 밖에 안나오는 느낌이 좀 있었네요.
(IP보기클릭)222.109.***.***
가드시 hp감소가 난이도 주범 회피도 이상하고
(IP보기클릭)223.62.***.***
아직 극초반이긴 한데 보스전이 저한테는 많이 어렵네요... 난이도 패치는 안할 가능성이 높지만 대중성 확장이란 측면에서 보면 좀 더 쉽게 나왔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IP보기클릭)211.57.***.***
(IP보기클릭)223.62.***.***
아직 극초반이긴 한데 보스전이 저한테는 많이 어렵네요... 난이도 패치는 안할 가능성이 높지만 대중성 확장이란 측면에서 보면 좀 더 쉽게 나왔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IP보기클릭)39.122.***.***
그냥 빨간 공격 퍼가 타이밍만 익히고 나머지는 대충 가드 해야지 하면 엔간한 보스는 무리없이 깰 수 있습니다. 가드 성능이 상당히 좋은 편이고, 맞딜할때의 이득이 몹시 큽니다. | 23.09.24 16:18 | |
(IP보기클릭)221.145.***.***
(IP보기클릭)221.145.***.***
잡몹전도요 | 23.09.24 16:29 | |
(IP보기클릭)222.109.***.***
가드시 hp감소가 난이도 주범 회피도 이상하고
(IP보기클릭)14.42.***.***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203.228.***.***